산업AI 기반 터보머신 예측진단 솔루션 ‘가디원 터보’, 예지보전 제품으로는 최초로 혁신제품 지정
산업AI 기반 설비 예지보전 솔루션 기업 원프레딕트의 GuardiOne® Turbo (가디원 터보)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는 공공조달과 연구개발 정책을 융합하여 민간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과기정통부 소관 국가연구개발사업 완료 기술을 사업화한 제품 중, 엄격한 심사를 통해 기술의 혁신성이 인정된 제품만이 혁신제품으로 선정된다.
이번 지정으로 원프레딕트의 가디원 터보 솔루션은 향후 3년간 공공조달 수의계약, 조달청 시범구매, 수출 등 정부지원을 받게 된다. 다양한 국내 공공/민간 발전사 현장에 적용되어 활발하게 운용되고 있다.
원프레딕트 송용천 연구소장은 “가디원 터보는 국내 최초 딥러닝 기반 터보머신 예지보전 솔루션으로 이미 국내 발전, 정유, 철강업계 내 대형 회전체 설비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번 혁신제품 선정에 힘입어 더 다양한 산업군에 안전함과 효율성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선정된 ‘가디원 터보’는 터보머신에서 발생하는 진동 데이터를 산업AI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 터보머신의 4대 고장을 정확히 진단하고 사전에 쉽게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해당 제품은 앞서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을 통해 ‘진단 정확도 100%’를 판정 받았으며, NET (New Excellent Technology) 신기술 인증을 획득해 기술의 경쟁우위도까지 입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