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산업용 네트워크에서 필드버스 시장 감소세

    점점 더 많은 산업용 장비들이 산업용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있다. 2019년에는 새롭게 연결되는 노드 수가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용 이더넷 및 무선은 계속해서 빠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반면, 필드버스(fieldbus) 시장은 올해 처음으로 감소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HMS Anybus
    HMS Anybus

    이러한 동향은 HMS 네트웍스(HMS Networks)가 발표한 산업용 네트워크 마켓에 대한 연구보고서에 따른 것이다. 산업용 이더넷 시장은 현재 새로 설치된 노드의 59%(작년 52%)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필드버스는 35%로 지난해 42%에 비해 감소세를 기록했다.

    이더넷아이피(EtherNet/IP)는 여전히 가장 광범위하게 설치된 네트워크로 점유율이 15%에 이르렀으며, 프로피넷(PROFINET)은 14% 대에 머물렀다. 무선 기술은 지속적으로 개발이 이뤄지면서 마켓의 6%대를 유지하고 있다.(작년 6%)

    HMS 네트웍스(HMS Networks)는 전세계적으로 공장 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설치된 노드를 중심으로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에 대한 연간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산업용 통신 및 IIoT(Industrial Internet of Things)를 위한 솔루션 공급업체인 HMS는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2019년 산업용 통신 분야의 동향을 분석했다.

    산업용 이더넷의 지속적인 성장

    지난해 HMS는 산업용 이더넷이 처음으로 전통적인 필드버스 시장을 능가했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이러한 흐름은 2019년에도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산업용 이더넷은 20%(지난해 22%)의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하며 현재 세계 시장의 5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52% 대비) 이중 이더넷아이피(EtherNet/IP)는 시장의 15%를 차지하는 가장 큰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이지만, 프로피넷(PROFINET) 또한 현재 14%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이 차이를 좁혀가고 있다. 그 뒤를 이어 이더캣(EtherCAT)이 7%, 파워링크(POWERLINK)가 5%, Modbus TCP가 4%를 차지하고 있으며, 모두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산업용 네트워크에서의 프로토콜별 시장 점유율
    산업용 네트워크에서의 프로토콜별 시장 점유율 2019 (출처. HMS)

     

    필드버스 시장의 감소

    필드버스(Fieldbus)는 처음으로 -5%(지난해 6% 성장)의 감소세를 기록하면서 새로 설치된 노드의 35%를 차지했다. 가장 우세한 필드버스는 여전히 프로피버스(PROFIBUS)로 전체 세계 시장의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씨씨링크(CC-Link) 6%, Modbus RTU 5%를 기록하고 있다.

    산업용 이더넷의 성장에 따른 필드버스 시장의 감소

    HMS의 CMO(Chief Marketing Officer)인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은 “산업용 이더넷으로 전환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는 높은 성능에 대한 요구와 공장 설비 및 IT 시스템/IIoT 애플리케이션 간의 통합 필요성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처음으로 전통적인 필드버스가 새로 설치된 노드에서 실제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히고, “하지만 산업용 이더넷은 기존 Ethernet/IP, PROFINET, EtherCAT, POWERLINK, Modbus TCP 뿐만 아니라 ´기타 이더넷´으로 간주되는 네트워크를 포함해 많은 네트워크들이 모두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
    앤더스 한손(Anders Hansson), HMS의 CMO(Chief Marketing Officer)

    앤더스 한손은 이더넷 시장의 이러한 분화된 양상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며, 1990년대에 이더넷 기반 네트워크가 처음 진화했을 때 예측했던 것과 같이 산업용 이더넷이 결코 하나의 네트워크로 표준화되지 않을 것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필드버스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이더넷 네트워크는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각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강력한 추진력의 무선 솔루션

    무선 기술은 30%(지난해 32%)의 지속적인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체 시장의 6%(지난해 6%)를 차지하고 있다. 무선 기술 중 WLAN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블루투스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앤더스 한손은 “머신 빌더 및 시스템 통합업체들은 새롭고 혁신적인 자동화 아키텍처를 실현하기 위해 무선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배선을 줄이고, 연결 및 제어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고 말하고, “또한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하고 유연한 팩토리를 구현하기 위해 셀룰러 기술(예, 사설 LTE/5G 네트워크)을 활용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 다분화되는 네트워크

    유럽 및 중동에서는 이더넷아이피 및 프로피넷이 주도하고 있으며, 프로피버스(PROFIBUS) 또한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이더캣 및 이더넷 파워링크 등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미국 시장은 CIP 네트워크가 주도하고 있지만, 이더넷아이피로의 전환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더캣(EtherCAT) 또한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아시아의 경우 시장을 확실하게 주도하는 네트워크는 없지만, 프로피넷, 이더넷아이피, 프로피버스, 이더캣, 모드버스, ,씨씨링크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더넷 버전인 CC-Link IE Field 또한 잠재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kaya_qrcode ecclevel=”L” align=”alignleft”]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HM 2024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힐셔, 미니 PCIe 하프사이즈 멀티-프로토콜 cifX PC 카드 출시

    힐셔가 산업용 이더넷 및 필드버스 등 다수의 산업용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미니 PCIe 하프사이즈 형식의 멀티-프로토콜 지원형 cifX PC 카드를 새롭게 출시했다

    모벤시스, 최대 32포인트 지원 BHY-IO2 산업용 디지털 입출력 장치 출시

    모벤시스가 산업용 모션 컨트롤 하드웨어 브랜드 ‘두나미스(DUNAMIS)’의 리모트 I/O 시리즈에 최대 32 포인트까지 확장한 산업용 디지털 I/O 디바이스를 추가했다.

    모벤시스, 일본 미쓰비시 전기와 서보 및 모션 제어 기술 업무 제휴

    글로벌 모션 컨트롤 플랫폼 전문 기업 모벤시스가 일본의 미쓰비시 전기와 AC 서보 및 모션 컨트롤 사업에서의 협업 강화를 위한 업무 제휴를 체결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