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I mSure 기술, 전력량 조작 탐지 지능으로 원격 검침 수행

원격 정밀 모니터링 및 강화된 조작 탐지 기능 구현

전력량에 대한 정확한 원격검침을 통해 전력량 조작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원격 검침 진단 기술에 전력량계 조작을 탐지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가 포함됨으로써 가능해졌다. 

아나로그디바이스(ADI; 지사장 홍사곽)가 리투아니아의 정전기 측정기 전문기업인 Elgama-Elektronika와 협력한다고 밝혔다. Elgama는 자사 전력량계 설계에 ADI의 mSure® 진단 기술을 적용하며, 이들 전력량계 제품은 활용성이 더욱 높아질 뿐 아니라 전반적인 샘플 테스트 비용도 줄일 수 있다고 기대했다.

전력량계 불법 조작으로 인한 피해는 전 세계에서 도난당한 전력량의 10%를 차지하는데, 이에 따른 유럽 지역 전력회사들의 매출 손실액만 계산해도 거의 1천억 달러에 이른다. ADI의 mSure 기술은 다양한 유형의 전력량계 조작 수법들을 탐지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인텔리전스를 제공한다. Elgama는 ADI의 mSure 기술을 탑재한 새로운 전력량계 제품을 2020년 말까지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Elgama-Elektronika의 최고기술경영자(CTO)인 네리유스 크루오피스(Nerijus Kruopis) 박사는 “전력량계가 정상 동작하는지 직접 측정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인텔리전스는, 전력회사들이 계량기의 비규격성 여부를 검증하고, 오작동을 탐지하며, 그 외 다양한 불법 조작성의 확인 및 그 수량 파악을 통해 보다 빠르고 자신 있게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ADI는 이 분야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으며, 우리가 직면한 과제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고 있다. 검침원이 직접 현장에서 정확한 검증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전력회사로서는 비용이 더 들고 번거롭다. mSure 기술이 적용된 전력량계는 전반적인 계량 기능의 정확성을 점검할 뿐 아니라, 현장 점검 및 전체 시스템 작동 차원에서 비용을 절감하며 고객 서비스 향상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Elgama-Elektronika는 전력량계의 보다 뛰어난 정확도를 보장하기 위한 표준 절차로서 mSure 기술 구현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술적인 논의를 몇몇 전력회사들과 진행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지금은 전력회사들이 설치된 전력량계의 제품 수명 동안 이들 장비를 관리할 때, 현장의 계량기들을 개별적으로 검사하여, 교체가 필요할 때 교체하기보다는 제품 수명을 기반으로 양호한 장비로 교체하고, 잘못된 조작 경보들을 조사한다. mSure를 분석 서비스와 연동하면, 계량기 정확도를 직접 모니터링하여 개별 계량기 상태에 대한 데이터를 다시 보고하기 때문에, 오작동하는 계량기와 더 많은 불법 조작 사례들을 밝혀내는 데 도움이 된다. mSure를 탑재한 계량기들이 생성한 미가공 데이터는 클라우드 기반 분석 서비스에 전달 및 처리되므로 전력회사들은 원하는 시간 간격으로 전체 계량기 작업자들에게 보고서를 전송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비탈리 골츠버그(Vitaly Goltsberg) 에너지 사업부 디렉터는 “mSure는 전력회사가 개별 계량기 고유의 측정 정확도를 모니터링하고, 고급 감지 기술을 통해 계량기 불법 조작을 탐지하여 매출 손실을 막을 수 있는 더 나은 보호 기능을 갖출 수 있게 해준다”고 말하고, “아나로그디바이스의 엣지-투-클라우드 전력량계 분석 솔루션은 전력회사들에게 실행가능한 인텔리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영 비용과 자본 지출을 줄이고 위험을 낮추며 수익을 보호하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2019 년 11 월 12 일 ~ 14 일까지 프랑스 파리의 포르트 드 베르사유 호텔에서 열리는 유럽 지역 스마트에너지 산업전시회인 유러피안 유틸리티 위크(European Utility Week, EUW)에 참가할 예정이며, Elgama의 네리유스 크루오피스 박사는 ADI 부스(부스 번호: Q130)에서 만나볼 수 있다.

mSur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analog.com/msure 참조.

[아이씨엔매거진]

아이씨엔 매거진은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및 디지털화(Digitalization),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IT 네트워크 기반의 산업 기술 매거진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와 가상물리시스템(CPS)을 통해 디지털화를 추구함으로써 제조 산업 및 플랜트를 제조활동 전반에 걸친 스마트제조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아이씨엔 매거진은 이러한 디지털화를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도출하는 디지털전환을 위한 관련 리서치 및 애널리틱스를 제공합니다.
https://icnwe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