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필먼트 애플리케이션
풀필먼트(FBW) 애플리케이션

물류대행 위킵(대표 장보영)이 고객사 편의 증대를 위해 풀필먼트(Fulfillment By Wekeep; 이하 FBW) 솔루션을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개발 오픈했다.

클라우드 방식으로 운영됐던 FBW는 이커머스 물류에 특화된 솔루션이다. 다수 쇼핑몰과 택배사의 정보를 연동해 쇼핑몰로부터 실시간 주문을 자동 수집하고, 출고처리와 동시에 자동 생성된 송장을 쇼핑몰로 자동 전송한다. 또한 다수 쇼핑몰의 반품·교환, CS관리까지 통합처리 할 수 있는 물류처리 시스템이다.

위킵은 2013년 10월 창립이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 스마트물류 창업 공모전’을 통해 보육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풀필먼트/해외물류/판매대행/핀테크 등 물류와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다.

단순 입출고 관리 수준에 그치는 WMS(창고관리시스템)의 솔루션과는 달리 다품종소량의 이커머스 물류처리에 최적화돼 고객사의 많은 사랑을 받았으나, PC웹 환경에서 접속해야 했던 만큼 외부에서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는 불편함이 따랐다.

그러나 이번에 공개된 ‘풀필먼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입고, 주문, 출고, CS 등 풀필먼트 이슈 발생시 실시간으로 알람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적정재고를 설정해두면 재고량이 그 이하로 떨어질 경우 알람을 받을 수 있어 품절·지연 등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고객명이나 수신인명만 입력해도 주문내역, 송장내역, 상담내역 등을 조회할 수 있어 CS관리에도 편의성이 크게 증대되었고, 실시간 채팅 기능을 통해서는 입점사와 물류 전담매니저 ‘위킵맨’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어 요청사항 발생 시 더욱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편의성 향상이라는 장점은 입점사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작업을 하는 위킵맨들에게도 적용된다. 애플리케이션 내에는 스캔작업창이 있기 때문에 휴대용 스캐너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물류센터 내 어디서든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입고등록, 출고처리, 로케이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소포장, 패키지 작업, 합포장, 부자재 사용 내역 등의 입력도 현장에서 할 수 있게 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입력이 가능해졌다. 모든 작업 내역은 자동정산 되기 때문에 고객사는 실시간 물류처리 내역 확인은 물론 물류비 사용내역까지 확인할 수 있어 물류처리 투명성이 더욱 높아졌다.

FBW 솔루션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는 장보영 위킵 대표는  “입점사와 위킵맨 모두에게 접근성이 개선된 만큼 더욱 수준 높은 이커머스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커머스 사업자들의 편의를 돕는 풀필먼트 솔루션으로 서비스 론칭 1년 10개월 만에 300호 물류위탁계약 체결을 달성한 위킵은 3개의 대형 풀필먼트 센터를 연이어 오픈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있다. 향후 도심형 풀필먼트 센터 등으로 외형 확장도 앞두고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아이씨엔 매거진은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및 디지털화(Digitalization),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IT 네트워크 기반의 산업 기술 매거진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와 가상물리시스템(CPS)을 통해 디지털화를 추구함으로써 제조 산업 및 플랜트를 제조활동 전반에 걸친 스마트제조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아이씨엔 매거진은 이러한 디지털화를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도출하는 디지털전환을 위한 관련 리서치 및 애널리틱스를 제공합니다.
https://icnwe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