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2019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가 사흘간의 일정으로 9월 4일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했다.

스마트시티에 대한 가치를 국민들에게 쉽게 전달하고, 대한민국의 스마트시티 기술을 전세계적을 알려 대한민국 대표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개최되는 이 행사는, 지난 2년간 월드 스마트시티 위크라는 이름으로 세계 각국이 모여 상호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국제협력행사로 개최되었다.

올해는 국가 시범도시를 포함한 스마트시티 정책 로드맵을 발표, 이를 국내외에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라는 행사명으로 새롭게 출범하여 해외도시, 글로벌기업, 국제기구, 세계적인 석학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규모 국제행사로 개최한다.

국내에서는 만나보기 힘든 스마트시티 분야의 최고 권위자 및 세계적 석학, 스마트시티 글로벌 선도기업 등 한자리에 모여 스마트시티의 미래를 나누다 – ‘2019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스마트시티, 내일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본 행사에는 세계적인 도시 경제학자 “리차드 플로리다(Richard Florida)”가 9월 4일 ‘개막식’ (10:00~11:00)에서 기조연설자로 초청되어 성장과 창조력의 원천으로서 도시의 가치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
 
세계적인 도시 디지털 전문가 “앤서니 타운센드(Dr.Anthony M. Townsend)는 9월 5일 ‘스마트시티 토크살롱’ (17:00∼18:30)에서 ‘스마트시티 얼마나 아십니까’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 무대에 선다. 특히 인기 TV프로그램인 ‘알쓸신잡’으로 잘 알려진 정재승 교수(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MP)와 AI·모빌리티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갖춘 장동선 박사가 함께 연사로 나선다.

이외에도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히는 해외 스마트시티의 책임자들과 국내 시정에 적합한 스마트시티에 대한 관심이 높은 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최고 책임자 등이 방문한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아이씨엔 매거진은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및 디지털화(Digitalization),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IT 네트워크 기반의 산업 기술 매거진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와 가상물리시스템(CPS)을 통해 디지털화를 추구함으로써 제조 산업 및 플랜트를 제조활동 전반에 걸친 스마트제조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아이씨엔 매거진은 이러한 디지털화를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도출하는 디지털전환을 위한 관련 리서치 및 애널리틱스를 제공합니다.
https://icnwe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