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슈나이더일렉트릭, 중국에 2번째 스마트공장 설립

중국시장에서 스마트팩토리 쇼케이스 제공하는 샘플 공장 역할

슈나이더일렉트릭이 중국에서 2번째 쇼케이스 스마트 공장을 설립했다. 에코스트럭처 인더스트리를 기반으로 구축된 이번 중국 2번째 슈나이더일렉트릭 스마트공장은 중저압기기를 제조하며, 중국 고객들에게 다양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쇼케이스를 제공할 전망이다.

스마트공장 쇼케이스 역할로 구축된 슈나이더 베이징 중저압 기기 회사
스마트공장 쇼케이스 역할로 구축된 슈나이더 베이징 중저압 기기 회사

슈나이더일렉트릭(www.se.com/kr/ko/, 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은 중국 2번재 쇼케이스 스마트공장인 ‘슈나이더 베이징 중저압 기기 회사(이하, SBMLV 플랜트)’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중국 베이징 남부에 있는 ‘SBMLV 플랜트’는 슈나이더일렉트릭 스마트 팩토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스마트 팩토리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자사의 지식 및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쇼케이스로 구상됐다.

회사측에 따르면, SBMLV 플랜트는 해당 기술 적용 후 공정 최적화를 통해 연간 8~10%의 생산성을 개선 및 연간 5~8%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 제조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는 (중국내) 전통기업에 실질적 학습의 장” 역할을 할 전망이다.

SBMLV 플랜트는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산업용 통합 아키텍처 플랫폼인 ‘에코스트럭처 인더스트리(EcoStruxure™ for Industry)’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에너지 관리를 위한 커넥티드 제품, 엣지 컨트롤, 앱, 분석 및 서비스 분야를 아우른다.

따라서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어그멘티드 오퍼레이터 어드바이저(Augmented Operator Advisor), 파워 모니터링 엑스퍼트(Power Monitoring Expert), 머신 어드바이저(Machine Advisor)와 아비바 인사이트(AVEVA InSight)를 통한 IoT 모니터링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또한, 생산 현장 관리를 위한 린 디지털화 시스템(Lean Digitalization System), 산업화를 위한 가상 현실, 작업자 교육을 위한 증강 현실, 협업 로봇, 무인 운반 차량, 유지보수를 위한 원격 지원, 기계 학습 등을 포함됐다.

스마트공장 쇼케이스 역할로 구축된 슈나이더 베이징 중저압 기기 회사
스마트공장 쇼케이스 역할로 구축된 슈나이더 베이징 중저압 기기 회사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에코스트럭처 인더스트리를 기반으로 중국 2개 공장을 포함해 2018년에 전세계 5개의 쇼케이스 스마트 공장을 구축했다. 또한 현재 에코스트럭처가 적용된 전세계 약 40개의 스마트 공장에서 제조 공정 및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들 공장은 시각적 관리 도구를 통해 일상적인 업무에서의 직원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성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은 2019년에도 약 40여개의 스마트 공장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슈나이더일렉트릭 중국 산업 비즈니스 부문 SVP인 싱젠팡(Xingjian Pang)은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제조 능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에 지속적으로 대응할 것이다. 아울러 더 많은 제조업체가 현재 요구에 부합하는 보다 스마트한 공장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스마트 팩토리 프로그램과 SBMLV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할 계획이다. 우리는 관리 및 생산 작업을 완전히 투명하게 만듦으로써 디지털 혁신 목표에 도달하고, 향후 과제를 수용하며 품질 개선, 효율성 증대, 비용 절감, 지속적인 개발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스마트 공장 분야에서 선두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최근 세계경제포럼 제12차 뉴 챔피언 연례 총회(Annual Meeting of the New Champions)에서 프랑스 르 보드레이(Le Vaudreuil) 슈나이더일렉트릭 공장이 전 세계 제조업 부문의 최첨단 ‘등대 공장(lighthouse factories)’ 9개 중 하나로 선정됐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상하이, 우한, 톈진 공장은 최근에 중국의 산업 정보 기술부로부터 중국의 ‘친환경 공장’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는 디지털 기술을 통해 친환경 제조 역량을 강화하는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저력을 입증하는 것이며, 중국 및 전 세계 기업을 위한 스마트 공장 구축의 탁월한 사례임을 시사한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슈나이더 일렉트릭, 공정한 사회를 위한 ‘파리 마라톤’ 타이틀 스폰서 참여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지난 2013년부터 파리 마라톤(Marathon de Paris)의 타이틀 스폰서로서, 더 깨끗하고 공정한 세상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데 앞장서 왔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서보 모터 및 드라이브 신규 라인업 렉시엄 18 출시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새롭게 선보인 렉시엄 18(Lexium 18) 서보 모터 및 드라이브는 간편한 제조 공정을 위한 단순한 기계식 아키텍처로 구성됐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