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새롭게 출시한 1200V CoolSiC MOSFET 제품군이 실리콘 IGBT 대비 스위칭 손실을 약 80% 낮추어 99% 이상의 인버터 효율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1200V CoolSiC™ MOSFET 제품군을 새롭게 출시했다. CoolSiC Easy 2B 전력 모듈은 전력 밀도를 높여 시스템 비용을 낮추고, 운영 비용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이점을 제공한다.

CoolSiC MOSFET Easy 2B
CoolSiC MOSFET Easy 2B

회사측은 “실리콘 IGBT 대비 스위칭 손실이 약 80퍼센트 낮으므로 99% 이상의 인버터 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iC의 특성을 활용해서 동일하거나 더 높은 스위칭 주파수로 동작할 수 있다. 이 점은 UPS나 에너지저장장치 같은 고속 스위칭 애플리케이션에 특히 유리하다는 것.

Easy 2B 표준 패키지를 적용한 전력 모듈은 기생 인덕턴스가 업계에서 가장 낮다. 인피니언은 하프 브리지, 6팩, 부스터 모듈 등 Easy 패키지를 적용해서 업계에서 가장 다양한 구성의 SiC 제품을 제공한다. 하프 브리지 구성의 CoolSiC Easy 2B를 사용해서 4팩(단상) 및 6팩(3상) 토폴로지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이 신제품으로 하프 브리지 토폴로지로 지원 가능한 전력대를 확장하게 되었으며, 스위치당 온 저항(RDS(ON))은 6 mΩ에 불과하다. 이것은 Easy 2B 패키지를 적용한 디바이스로서 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CoolSiC MOSFET 칩에 바디 다이오드를 통합하여 저손실 프리휠링 기능이 가능하고 별도의 다이오드 칩이 필요하지 않다. NTC 온도 센서를 통합하여 디바이스 모니터링을 할 수 있고, PressFIT 기술을 적용하여 디바이스를 탑재할 때 어셈블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실리콘 카바이드(SiC) 솔루션은 빠른 시장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분석 기업 욜(Yole) 디벌롭먼트에 따르면, SiC 전력 반도체 시장은 오는 2023년 14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는 연평균 29%(2017-2023)의 고성장이 지속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SiC 시장은 아직까지는 ​​PFC 및 PV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다이오드가 주도하고 있으나, 2023년 이후에는 트랜지스터가 50%이상을 차지할 것이다. 또한 오토모티브 시장이 SiC 솔루션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아이씨엔 매거진은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및 디지털화(Digitalization),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IT 네트워크 기반의 산업 기술 매거진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와 가상물리시스템(CPS)을 통해 디지털화를 추구함으로써 제조 산업 및 플랜트를 제조활동 전반에 걸친 스마트제조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아이씨엔 매거진은 이러한 디지털화를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도출하는 디지털전환을 위한 관련 리서치 및 애널리틱스를 제공합니다.
https://icnwe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