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온세미컨덕터가 바라보는 2019년 반도체 시장 전망

    [아이씨엔매거진] 에너지 효율 혁신을 주도하는 온세미컨덕터(www.onsemi.com)가 2019년 반도체 시장 전망을 제시했다. 온세미컨덕터의 데이비드 소모(David Somo), 기업 전략, 마케팅 및 솔루션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은 2018년도 반도체 시장을 뒤돌아보고 2019년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내다봤다.

    온세미컨덕터, 고성장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

    2018년 온세미컨덕터는 약 58억 달러 매출을 기록하며 5년 연속 두 자리 수 성장률에 근접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혁신적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주요 반도체 솔루션과 글로벌 메가 트렌드에 주목할 전망이다. 탄탄한 성장 모멘텀을 갖춘 온세미컨덕터는 2019년 세계 상위 20개 반도체 제조사 중 하나이자 양대 반도체, 디스크리트 및 모듈 제조사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강화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는 최첨단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에 3만 5천여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교한 지원 인프라와 공급망을 갖추고 있다. 자체 솔루션 엔지니어링 센터(Solutions Engineering Centers)와 같은 현지 역량과 자원은 전 세계 엔지니어들이 출시 시간과 총 소유 비용을 절감해 자체 설계에 혁신적이며 고도로 통합된 반도체 솔루션을 포함할 수 있도록 지원을 극대화한다.

    2019년 온세미컨덕터의 주요 전략은 고성장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2018년 SensL 인수건과 같은 전략적 인수 및 자동차, 산업 및 클라우드 기반 최종 시장에 고도로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다.

    전자 분야는 언제나 혁신과 진화 속도 측면에서 다른 시장 분야를 능가해 왔다. 온세미컨덕터는 자율 주행차와 자동차 파워트레인 전기화, 사물인터넷(IoT),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으로도 알려진 인더스트리 4.0, 빌딩 및 산업 자동화, 머신 비전, 분산형 인공 지능(AI) 등과 같은 메가 트렌드에 힘 입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그 결과 더욱 흥미진진한 신제품과 신기술이 등장해 우리 일상의 일부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 1.0 Mp CMOS 글로벌 셔터 이미지 센서
    온세미컨덕터, 1.0 Mp CMOS 글로벌 셔터 이미지 센서

    온세미컨덕터는 2019년 전망을 낙관적으로 바라본다. 우리의 전력 반도체 스펙트럼과 아날로그 솔루션, 지능형 센싱 포트폴리오와 업계 메가 트렌드를 구성하는 최종 제품의 모멘텀과 현실화를 견인하고 지원하는 핵심 기술이 한데 어우러져 이러한 낙관론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러한 메가 트렌드와 온세미컨덱터 제품이 사용되는 방식과 분야를 살펴보면, 기술의 성장 기회와 비중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IoT 및 IIoT 확산 가속화는 계속되고 있으며, 2019년에는 그 비중과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 온세미컨덕터는 센싱, 전력 관리, 연결성, 보안 등을 망라하는 탄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구성된 IoT용 엔드-투-엔드 제품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제품과 같은 개발 도구와 키트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도입에 대한 지식과 자원 장벽을 낮추는데 꾸준한 도움이 될 것이다.

    1. 전기차와 ADAS의 발전이 반도체 제조사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것

    자동차 업계에서는 파워트레인 전기화와 완전 자율주행으로 진화할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이라는 양대 트렌드가 온세미컨덕터와 같은 반도체 제조사에 중요한 기회를 계속해서 제공할 것이다. 더 많은 국가에서 신속히 배기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가운데,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와 순수 전기차를 시장에 내놓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실리콘 카바이드(SiC)와 질화 갈륨(GaN) 등 까다로운 전기 및 환경 작동 여건을 견디며 고효율 전력 관리와 모터 제어를 제공하는 와이드 밴드 갭 기술과 e퓨즈와 스마트 릴레이 등의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반도체 솔루션은 2019년 새로운 플랫폼 개발에 나서는 자동차 OEM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완전 자율 주행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은 계속해서 모멘텀을 얻고 있으며, 현재까지 나온 파일럿 프로젝트의 증가세는 이를 입증한다. 온세미컨덕터의 완벽한 센싱 기술로 구현된 정교한 ADAS는 이제 이미징과 레이더까지 포괄하며, 2018년 SensL 인수로 업계 선도적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LiDAR)까지 갖추게 됐다. 이는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차량 자율성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 2019년 레벨 5 자율주행 구현이 기대되는 가운데, 기본 ADAS에서 완전한 무인 차량으로 진화해 나가는 과정에서 더욱 발전하고 있다.

    한편, LED 조명은 차량 내외부 스타일링을 재정의 해 나가며 안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는 계속해서 성장하는 자동차 분야에서 특화 설계된 반도체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촉진할 것이다.

    2. 차량 전기화를 위한 최신 전력 솔루션 개발에 집중할 것

    온세미컨덕터는 차량 전기화를 위한 최신 전력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최근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Mercedes-AMG Petronas Motorsport) 및 메르세데스 EQ 포뮬러 E 팀(Mercedes EQ Formula E Team)과 공급업체 관계를 맺었다. 이를 통해 올해 자동차 분야의 발전을 도모할 것이다. 앞으로 온세미컨덕터는 글로벌 레이싱 경기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첨단 전기차 파워트레인 기술 분야에 긴밀히 참여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의 기술은 현재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 경주용 자동차 점화와 분사 드라이버를 제어하는 에너지 회수 팩에 사용되고 있다.

    3.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홈, 머신 비전, 로봇, 모바일 헬스케어 분야에 집중할 것

    자동차 분야 외에도 반도체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에 힘입어 온세미컨덕터는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홈, 머신 비전, 로봇, 모바일 헬스케어(mHealth) 분야에서 활약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는 이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완전한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는 디바이스와 기술을 제공한다.

    4. 전력 효율 향상이 더욱 중요해질 것

    마지막으로, 올해에도 높은 에너지 효율을 달성하는 것은 반도체 제조사와 고객들에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이자 지속적인 집중 분야일 것이다. 모든 종류의 디바이스의 반도체 단계에서 소실되거나 사용되는 전력이 낮다면 시스템과 제품 차원의 전반적 전력 요구량이 줄어든다. 배터리로 구동되는 휴대용 애플리케이션이 늘어나는 가운데, 전력 효율 향상은 실현 가능성과 비 실용성을 가르는 기준만큼이나 파급력을 지닐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점은 5G 인프라와 스마트폰,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등의 분야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전력 절감과 효율 최적화는 전력이 필요한 곳이 수 백여 곳이고, 전력 범위가 곧 주행 성능을 좌우하는 전기차와 같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높은 우선 순위를 차지할 것이다.

    우청 기자 news@icnweb.co.kr

    ASI
    우청 기자
    우청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 매거진 테크니컬 에디터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과 디지털전환을 위한 애널리틱스를 모아서 뉴스와 기술기사로 제공합니다.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에이디링크, 14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지원.. AI 기능 확장

    에이디링크는 올해 최신 14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지원하기 위해 주요 제품 라인을 업그레이드한다

    Ceva, IIoT 무선거리측정용 FiRa 2.0 차세대 저전력 UWB IP 공개

    Ceva가 차세대 저전력 UWB IP를 공개했으며, 이는 높은 정확도의 마이크로 로케이션 성능을 스마트 홈과 산업 환경에 제공한다.

    TI, 100V GaN 전력계 제품으로 국내 반도체 기업 전력밀도 지원한다

    TI는 엔지니어가 더 작은 크기의 디바이스에서 더 많은 전력을 달성하고 더 낮은 비용으로 최고의 전력 밀도를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전력 변환 장치를 공개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K-BATTERY SHOW 2024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