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출범

세종, 부산 –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사업 추진 협의체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이하 얼라이언스)가 2월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발족식과 창립총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얼라이언스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세종과 부산에 조성하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사업 실현을 위한 민간 기업들의 협의체 성격이다.

그동안 민관간담회, 기업설명회, 발기인대회 등이 개최돼 얼라이언스 구성에 대한 민간기업의 의견수렴 및 상호간의 공감대가 형성됐다. 얼라이언스 창립기관으로는 113개 기업(대기업 26개, 중견·중소기업 37개, 벤처·스타트업 50개 등)과 20개의 공공기관·연구기관이 함께한다. 향후 가입 신청 기업,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한 추가 검토를 거쳐 참여기관을 지속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출범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출범 (사진. 벤처기업협회)

LG CNS 등 참여기관은 스마트시티가 시민 삶의 질을 제고하며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스마트시티의 조성과 확산을 위해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 연구기관 등 참여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과 유대를 강화키로 결정했다.

이날 총회에서 초대 공동의장사로 LG CNS(대표이사 김영섭)와 이큐브랩(대표 권순범)이 선임됐다. 공동감사는 한국기업데이터(대표이사 송병선)와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대표이사 이동춘)가 맡는다.

행사에는 66개 기업 및 14개 공공기관.연구기관 및 국토교통부 관계자 등 약 150여명이 참석했다. 얼라이언스 지원을 전담하는 국토교통과 학기술진흥원과 협력 기관인 벤처기업협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스마트도시협회 관계자들도 함께 했다.

얼라이언스 출범을 주도해 온 이상훈 지원단장(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부원장)은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는 민관의 가교역할을 수행함으로써 국가 스마트시티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성장을 도모할 것”이라며 “민간 중심의 스마트시티 조성·확산의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스마트 시티 선도모델 계획(세종)
스마트 시티 선도모델 계획(세종)

특히 이날 얼라이언스 출범식에서 국토교통부는 ‘미래형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인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시행계획은 우선 세종과 부산 2곳으로 선정됐다. 먼저, ‘세종 5-1 생활권’은 인공지능(AI) 기반으로 모빌리티‧헬스케어 등 시민의 일상을 바꾸는 7대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도시공간 마련으로 추진되며, 다음으로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로봇과 함께하는 도시생활 및 한국형 물 특화 도시모델을 구축하여 로봇 및 물 관리 신산업 생태계 마련으로 추진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시범도시는 오늘 마스터플래너(MP)가 발표한 시행계획을 바탕으로 연내 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 조성공사에 착수하며, 2021년 말부터 최초 주민입주를 개시한다는 목표로 추진”된다고 밝혔다.

스마트 시티 선도모델 계획(부산)
스마트 시티 선도모델 계획(부산)

이날 발표된 시행계획 이행방안에 따르면, 시행계획은 공공과 민간이 역할을 나누어 담당한다. 특히, 해외 진출을 위한 교차실증, 과감한 규제개선도 병행 추진된다.

먼저 정부는 마중물 성격의 선도투자 차원에서 2019년에 시범도시 관련 신기술 접목과 민간기업 유치를 위해 총 11개 사업에 265억원을 투자한다.

분야별로 가장 권위 있는 공공‧연구기관을 전담기관으로 지정하고, 각 전담기관에서 디지털 트윈, 데이터‧AI 센터 등 선도기술과 교통‧헬스케어‧에너지‧환경‧안전 등 관련 서비스를 구축하는 기업 등을 선정해 연차별(’19~’21년)로 사업을 관리하게 된다.

시범도시 조성 후에도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기업‧지자체‧사업시행자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오늘 발족한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참여기업을 중심으로 SPC 설립 논의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과감한 규제개선도 이어나갈 방침이다.

작년에 개정된 스마트도시법에 따라 시범도시 내 자율차‧드론 등 신산업 육성과 개인정보를 익명처리한 데이터의 원활한 활용을 위한 특례가 2월15일부터 시행된다. 여기에 도시 단위에서 스마트도시 사업을 위한 관련 규제를 일괄 해소할 수 있도록 ‘스마트시티형 규제 샌드박스’ 도입도 추진한다.

시범도시 조성 추진과 관련해 국토부 관계자는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고품격의 모빌리티·헬스케어·교육 등의 서비스를 받게 되며, 스마트시티가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되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약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인텔, 세계 최대 뉴로모픽 시스템 ‘할라 포인트(Hala Point)’ 발표

할라 포인트는 과학 및 엔지니어링 문제 해결, 물류, 스마트 시티 인프라 관리, LLM 및 AI 에이전트와 같은 AI 애플리케이션 위한 실시간 연속 학습을 제공한다

노르딕 세미컨덕터, Arm Total Access 라이선스 계약 체결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선도적인 반도체 설계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 회사인 Arm과 다년간의 ATA(Arm Total Access)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그렉터, 한-스페인 국제 공동 기술개발 사업 국책과제 수주

그렉터가 '2023 한-스페인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의 국책과제 주관기업으로 선정, 스페인 공동연구개발기관 '꼼사'와 그렉터 국제 컨소시엄을 구성해 스페인 바르셀로나 도로에 '스마트 도로안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