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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데이터 스토리지, 아태지역 비즈니스의 핵심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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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타치 밴타라-IDC 공동 설문조사 결과,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기업의 디지털 혁신에 기여

데이터 스토리지가 아태지역 비즈니스의 핵심 이슈로 떠올랐다. 그러나, 오브젝트 기반 스토리지가 비용 효과성 및 유연성 높은 현대적인 데이터 관리를 지원하지만 많은 아태지역 기업들은 이를 간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 ICT 인프라 솔루션 전문 기업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www.his21.co.kr, 대표 정태수)은 히타치 밴타라(Hitachi Vantara)가 IDC와 공동으로 아태지역 IT 전문가 및 임원 약 4,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담은 “오브젝트 스토리지 기반의 비즈니스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 of the Business with Object Storage)” 백서를 발표했다.

이 백서에서 전하는 이슈들은 다음과 같다.

1. 데이터 스토리지, 아태지역 비즈니스의 핵심 이슈
데이터 스토리지와 관련된 최우선 과제로 정보보안 (25%), 비정형 데이터 분석 (11%),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 도입 (9%)으로 답변했다. 뿐만 아니라, 60%의 기업들은 2년 이내에 유용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확보할 목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태지역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5~7년 동안 데이터를 저장하며, 20%의 기업들은 15년 이상 데이터를 저장한다. 한 예로25%의 홍콩 기업들은 데이터를 영구 보관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증가하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관리해야 할 부담이 증가함을 시사한다.

이처럼 아태지역 기업들은 스토리지 비용 및 기능과 관련된 거대한 이슈들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도전과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 스토리지 솔루션은 보다 오랜 기간에 걸쳐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기업들은 이러한 솔루션이 통합 인텔리전스 및 분석 기능들을 제공해 데이터 처리, 통합 및 시각화를 통한 잠재적인 데이터 가치 실현을 도울 것으로 기대한다.

비정형 데이터 저장을 위한 플랫폼 41%의 기업들은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대한 인식을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49%의 기업들은 현재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비정형 데이터 저장에 활용하고 있으며, 60%의 기업들은 앞으로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비정형 데이터 저장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2. 디지털 시대 비즈니스를 위한 현대적 데이터 관리
오브젝트 기반 스토리지 아키텍처는 기업들이 폭증하는 데이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사용편의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용량 및 성능을 독립적으로 확장시키는 유연성을 제공해 프로비저닝 관리 이슈를 해결하고 다양한 워크로드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킨다.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축의 기술적인 배경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비정형 콘텐츠를 수용할 수 있는 확장성 보장 (15%), 복잡성 제거 (13%), 손쉬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및 인프라 리프레시 지원 (12%)으로 답변했다.

기업들은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유연한 확장성 및 강력한 컴플라이언스 기능들을 통해 이를 데이터 아카이브 티어(Tier)로 활용해 왔다. 본 설문조사에서 67% 및 64%의 기업들은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각각 다양한 빅데이터 저장소의 통합 및 보관, 그리고 백업 및 복구 기능 최적화에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저장소 또는 확장 가능한 중앙집중형 데이터 허브로 사용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분석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모두 통합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및 시각화를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오브젝트 스토리지 솔루션은 파일과 함께 데이터에 대한 상세정보(데이터 유형, 활용 목적 및 방법, 기밀성 등)를 담은 맞춤화된 메타데이터를 함께 저장해 비정형 데이터에 맥락을 부여함으로써 검색을 더욱 쉽게 만든다. 이를 통해 기업들이 보다 완전한 데이터 세트에서 비즈니스와 밀접한 연관성을 지닌 인사이트를 확보하는 역량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미래의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축에 대한 주요 비즈니스 동인으로 비즈니스 성장에 따른 유연한 스토리지 용량 추가 (18%), 스토리지 관리 비용 절감 (16%), 비즈니스 민첩성 향상 (13%), 데이터 분석 기능 향상을 통한 보다 빠른 비즈니스 의사결정 지원 (12%)을 선정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가 제공하는 광범위한 혜택들에도 불구하고, 41%의 기업들은 오브젝트 스토리지 기술에 대한 인식을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3. 오브젝트 스토리지 도입의 장애 요소 극복
오브젝트 스토리지 도입 과정에서 가장 많이 겪는 장애 요소들로 애플리케이션 호환성 (52%), 무한한 확장성을 필수적으로 요구하지 않는 온프레미스 환경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44%), 엄격한 데이터 보호 및 복구 (43%)가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테스트 또는 도입하는 기업들은 자사의 비즈니스 요구사항 및 활용 사례들에 맞춰 오브젝트 스토리지 기술의 혜택을 실현할 가능성이 그렇지 않은 기업들보다 높다. 본 백서에서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솔루션 도입으로 30~70%의 비용을 절감한 고객 사례들을 통해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비용상 혜택을 자세히 설명한다.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관련 최우선 도전과제로 정보 보안 (25%), 비정형 데이터 분석 (11%), 퍼블릭 또는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 도입 (9%)으로 답변했다.

미래 오브젝트 스토리지 구축의 주요 비즈니스 동인으로 비즈니스 성장에 따른 유연한 스토리지 용량 추가 (18%), 스토리지 관리 비용 절감 (16%) 및 비즈니스 민첩성 향상 (13%)으로 답변했다.

히타치 밴타라의 아태지역 수석 부사장겸 총괄 매니저인 다니엘 총(Daniel Chong)은 “본 설문조사 결과는 아태지역에서 데이터 스토리지 인프라 시장이 지니는 기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확하게 짚어준다. 디지털 시대에 비정형 데이터의 폭발적인 증가 및 비즈니스 요구사항의 신속한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기업들은 유연하고 민첩한 스토리지의 지원을 필요로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고객들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우리는 오브젝트 기반 스토리지를 통해 기존 스토리지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왔다. 향후 아태지역 기업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긴밀한 협업을 추진해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완전한 혜택을 실현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촉진하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 및 구축해야 함이 분명해졌다.”라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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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세미컨덕터가 바라보는 2019년 반도체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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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씨엔매거진] 에너지 효율 혁신을 주도하는 온세미컨덕터(www.onsemi.com)가 2019년 반도체 시장 전망을 제시했다. 온세미컨덕터의 데이비드 소모(David Somo), 기업 전략, 마케팅 및 솔루션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은 2018년도 반도체 시장을 뒤돌아보고 2019년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내다봤다.

온세미컨덕터, 1.0 Mp CMOS 글로벌 셔터 이미지 센서

온세미컨덕터, 고성장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

2018년 온세미컨덕터는 약 58억 달러 매출을 기록하며 5년 연속 두 자리 수 성장률에 근접했다. 지금까지 그래왔듯 앞으로도 혁신적이며 에너지 효율적인 주요 반도체 솔루션과 글로벌 메가 트렌드에 주목할 전망이다. 탄탄한 성장 모멘텀을 갖춘 온세미컨덕터는 2019년 세계 상위 20개 반도체 제조사 중 하나이자 양대 반도체, 디스크리트 및 모듈 제조사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강화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는 최첨단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에 3만 5천여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교한 지원 인프라와 공급망을 갖추고 있다. 자체 솔루션 엔지니어링 센터(Solutions Engineering Centers)와 같은 현지 역량과 자원은 전 세계 엔지니어들이 출시 시간과 총 소유 비용을 절감해 자체 설계에 혁신적이며 고도로 통합된 반도체 솔루션을 포함할 수 있도록 지원을 극대화한다.

2019년 온세미컨덕터의 주요 전략은 고성장 분야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2018년 SensL 인수건과 같은 전략적 인수 및 자동차, 산업 및 클라우드 기반 최종 시장에 고도로 차별화된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다.

전자 분야는 언제나 혁신과 진화 속도 측면에서 다른 시장 분야를 능가해 왔다. 온세미컨덕터는 자율 주행차와 자동차 파워트레인 전기화, 사물인터넷(IoT),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으로도 알려진 인더스트리 4.0, 빌딩 및 산업 자동화, 머신 비전, 분산형 인공 지능(AI) 등과 같은 메가 트렌드에 힘 입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그 결과 더욱 흥미진진한 신제품과 신기술이 등장해 우리 일상의 일부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는 2019년 전망을 낙관적으로 바라본다. 우리의 전력 반도체 스펙트럼과 아날로그 솔루션, 지능형 센싱 포트폴리오와 업계 메가 트렌드를 구성하는 최종 제품의 모멘텀과 현실화를 견인하고 지원하는 핵심 기술이 한데 어우러져 이러한 낙관론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러한 메가 트렌드와 온세미컨덱터 제품이 사용되는 방식과 분야를 살펴보면, 기술의 성장 기회와 비중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IoT 및 IIoT 확산 가속화는 계속되고 있으며, 2019년에는 그 비중과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 온세미컨덕터는 센싱, 전력 관리, 연결성, 보안 등을 망라하는 탄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구성된 IoT용 엔드-투-엔드 제품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제품과 같은 개발 도구와 키트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도입에 대한 지식과 자원 장벽을 낮추는데 꾸준한 도움이 될 것이다.

1. 전기차와 ADAS의 발전이 반도체 제조사에 중요한 기회를 제공할 것

자동차 업계에서는 파워트레인 전기화와 완전 자율주행으로 진화할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이라는 양대 트렌드가 온세미컨덕터와 같은 반도체 제조사에 중요한 기회를 계속해서 제공할 것이다. 더 많은 국가에서 신속히 배기가스를 감축해야 하는 가운데,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와 순수 전기차를 시장에 내놓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실리콘 카바이드(SiC)와 질화 갈륨(GaN) 등 까다로운 전기 및 환경 작동 여건을 견디며 고효율 전력 관리와 모터 제어를 제공하는 와이드 밴드 갭 기술과 e퓨즈와 스마트 릴레이 등의 디바이스를 포함하는 반도체 솔루션은 2019년 새로운 플랫폼 개발에 나서는 자동차 OEM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완전 자율 주행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은 계속해서 모멘텀을 얻고 있으며, 현재까지 나온 파일럿 프로젝트의 증가세는 이를 입증한다. 온세미컨덕터의 완벽한 센싱 기술로 구현된 정교한 ADAS는 이제 이미징과 레이더까지 포괄하며, 2018년 SensL 인수로 업계 선도적 솔리드 스테이트 라이더(LiDAR)까지 갖추게 됐다. 이는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차량 자율성을 통해 발전하고 있다. 2019년 레벨 5 자율주행 구현이 기대되는 가운데, 기본 ADAS에서 완전한 무인 차량으로 진화해 나가는 과정에서 더욱 발전하고 있다.

한편, LED 조명은 차량 내외부 스타일링을 재정의 해 나가며 안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는 계속해서 성장하는 자동차 분야에서 특화 설계된 반도체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촉진할 것이다.

2. 차량 전기화를 위한 최신 전력 솔루션 개발에 집중할 것

온세미컨덕터는 차량 전기화를 위한 최신 전력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최근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Mercedes-AMG Petronas Motorsport) 및 메르세데스 EQ 포뮬러 E 팀(Mercedes EQ Formula E Team)과 공급업체 관계를 맺었다. 이를 통해 올해 자동차 분야의 발전을 도모할 것이다. 앞으로 온세미컨덕터는 글로벌 레이싱 경기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첨단 전기차 파워트레인 기술 분야에 긴밀히 참여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의 기술은 현재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 경주용 자동차 점화와 분사 드라이버를 제어하는 에너지 회수 팩에 사용되고 있다.

3.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홈, 머신 비전, 로봇, 모바일 헬스케어 분야에 집중할 것

자동차 분야 외에도 반도체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에 힘입어 온세미컨덕터는 스마트 시티와 스마트 홈, 머신 비전, 로봇, 모바일 헬스케어(mHealth) 분야에서 활약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는 이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완전한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는 디바이스와 기술을 제공한다.

4. 전력 효율 향상이 더욱 중요해질 것

마지막으로, 올해에도 높은 에너지 효율을 달성하는 것은 반도체 제조사와 고객들에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이자 지속적인 집중 분야일 것이다. 모든 종류의 디바이스의 반도체 단계에서 소실되거나 사용되는 전력이 낮다면 시스템과 제품 차원의 전반적 전력 요구량이 줄어든다. 배터리로 구동되는 휴대용 애플리케이션이 늘어나는 가운데, 전력 효율 향상은 실현 가능성과 비 실용성을 가르는 기준만큼이나 파급력을 지닐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점은 5G 인프라와 스마트폰,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등의 분야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전력 절감과 효율 최적화는 전력이 필요한 곳이 수 백여 곳이고, 전력 범위가 곧 주행 성능을 좌우하는 전기차와 같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도 높은 우선 순위를 차지할 것이다.

우청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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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공장

동아대 URP사업단, 서부산권 산업단지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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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대 URP사업단, 서부산 지역 ‘스마트팩토리’ 실태조사 결과 발표

서부산 지역 제조기업들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준과 향후 구축계획 수준이 낮은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인식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대학교 URP(University Research Park, 대학 산학연 연구단지)사업단(단장 최형림)은 최근 서부산권 산업단지에 있는 제조기업 105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스마트팩토리 관련 실태 결과를 발표했다.

사업단 조사결과에 따르면, 현재 서부산권 산업단지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준은 평균 1.52단계(5단계 척도 기준)로 낮은 편이며, 향후 스마트팩토리 구축 계획 수준은 평균 2.59단계로 현재에 비해 약 1단계 정도 높은 수준이었다. 또 노동자 수가 많을수록, 연 매출이 높을수록 스마트팩토리 구축 수준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인지도는 평균 3.62점(5점 척도 기준)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응답 업체의 82.9%가 ‘들어본 적이 있거나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전체 응답 업체의 59.0%가 ‘스마트팩토리 구축 및 확산의 필요성에 동의(평균 3.61점)’ 했다.

스마트 제조, smart manufact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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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공장

IoT 솔루션 도입, 제조 산업이 이끈다… IDC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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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IDC, 전 세계 사물인터넷(IoT) 지출 규모 2019년 7,450억 달러 전망

글로벌 사물인터넷 시장규모가 지난해보다 15% 이상 성장해 2019년 7,45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조립 및 공정 등의 제조 산업에서 가장 큰 사물인터넷 솔루션 도입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대표 정민영)는 전 세계 IoT 지출가이드 보고서 (Worldwide Semiannual Internet of Things Spending Guide)에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이하 IoT) 시장규모가 2019년 7,4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18년 지출액 6,460억 달러보다 15.4% 증가한 수치다. 또한 전 세계 IoT 시장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두 자릿수의 연간 성장률을 유지하며 2022년에는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사물인터넷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다양한 산업분야에서는 물론이고, 정부 및 소비자 일상에서도 적극적인 도입이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캐리 맥길리브레이(Carrie MacGilivray) IDC의 IoT 및 모빌리티 부문 리서치 담당 부사장은 “우리는 기업들이 연결된 장치들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통찰력을 얻으며, 실시간 의사결정에 어떻게 도움을 받는지 계속해서 관찰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경우, 헬스 및 피트니스 정보 뿐만 아니라 가정, 자동차 및 가족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이 변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사물인터넷이 적용될 산업분야별로는 조립 및 공정 제조 분야가 단연 주목받고 있다.

IDC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올해 IoT 솔루션 지출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은 조립 제조(1,190억 달러), 공정 제조(780억 달러), 운송(710억 달러), 유틸리티(610억 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은 제조 운영과 생산자재관리 지원 솔루션 투자에 집중할 전망이다. 운송업은 IoT 지출의 절반 이상을 화물 모니터링에, 유틸리티업은 주로 스마트 그리드에 투자가 예상된다. 5년간 연평균성장률(CAGR)이 가장 빠른 산업은 보험(17.1%), 연방/중앙정부(16.1%), 헬스케어(15.4%) 순으로 나타났다.

마커스 토치아(Marcus Torchia) IDC의 고객 인사이트 및 분석 담당 리서치 디렉터는 “소비자의 IoT 지출은 2019년에 1,080억 달러에 달해 두 번째로 큰 지출을 차지할 전망이다. 주요 소비자 사용 사례는 스마트 홈, 개인 건강 및 커넥티드카 인포테인먼트와 연관될 것”이라며, “예측기간 동안 스마트 홈에서는 가정 자동화와 스마트 가전이 5년간 연평균성장률 17.8%로 가장 빠른 소비 성장을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2019년 가장 큰 투자가 예상되는 IoT 활용사례는 제조 운영(1,000억 달러), 생산자재관리(442억 달러), 스마트 홈(441억 달러), 화물 모니터링(417억 달러)부문에서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예측기간동안 가장 빠른 소비 성장이 예상되는 IoT 활용 사례는 다른 산업에서 어떻게 IoT 투자를 하는지 보여 준다. 최고 활용 사례에는 공항 시설 자동화(운송), 전기차 충전(유틸리티), 농업 현장 모니터링(자원), 침상 원격측정(헬스케어) 등이 포함된다.

IoT 서비스는 비전통적 기기 및 운영 서비스 뿐만 아니라 기존 IT와 설치 서비스에도 2,580억 달러를 투자해 2019년 가장 큰 투자가 이루어질 기술 부문으로 전망된다. 모듈/센서 구매비용이 2,000억 달러를 넘어서며 하드웨어 투자가 2,5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IoT 소프트웨어 지출은 2019년 총 1,540억 달러, 전망기간 연평균성장률 16.6%로 가장 빠른 성장세가 예상된다. 서비스 지출 역시 연평균성장률 14.2%로 평균 IoT 지출보다 빠르게 성장할 전망이다.

지역별로는 2019년 미국과 중국이 각각 1,940억 달러, 1,820억달러로 IoT 지출 규모가 가장 큰 시장이 될 전망이다. 이어 일본 654억 달러, 독일 355억 달러, 한국 257억 달러, 프랑스 256억 달러, 영국 255억 달러 규모가 예상된다. 가장 빠른 IoT 소비성장세를 보이는 국가는 멕시코(28.3%), 콜롬비아(24.9%), 칠레(23.3%)로 예상된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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