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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Ting Tong 로지스틱스, 모바일 컴퓨터로 물류창고관리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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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유명 FMCG 기업 Master Kong은 1998년, 더 큰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사내 운송부서를 분산하여 새로운 물류 기업 TingTong을 설립하였다. 2004년에는 Fortune Global 500대 기업인 Itochu Corporation이 TingTong Logistics의 주주가 되었다. 상하이 외에도 TingTong은 베이징, 광저우, 청두, 선양 지역에도 지사를 설립하였으며, 중국 전역에 56개의 자율 유통 센터를 두고 있다. 대규모의 3rd-party 물류 전문 기업 TingTong의 주된 사업 영역은 FMCG, sophisticated 물류, 리테일 물류 창고 관리 및 전자상거래이다. TingTong의 주요 고객은 모두 업계의 선두 주자로, TingTong의 비즈니스 신뢰를 짐작할 수 있다.

TingTong 로지스틱스 창고 운전자는 지게차, 팔레트 트럭 및 오더 피커(picker)를 운전해 질서 정연한 방식으로 물건을 나른다. 과거에는 피킹리스트가 업데이트될 경우 매번 행정부서 관리자가 직접 피킹리스트를 창고 운전자에게 넘기는 불편함을 감수 해야 했으나, 현재에는 창고 운전자가 모바일 컴퓨터로 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창고 운전자는 온보드 컴퓨터와 창고에 설치된 대형 바코드 스캐너의 원격기능으로 더 이상 필요한 물건의 위치와 수량을 찾기 위해 주문 번호를 애써 기억할 필요가 없으며, 바코드를 스캔 하기 위해 트럭을 멈출 필요도 없다. 덧붙여 물건 피킹 후 재고 현황이 실시간으로 자동 업데이트되어 창고 운전자는 정확한 정보확인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오더 피커 운전자는 컴퓨터로 상품을 배치 할 출구와 팔레트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현재 트럭과 가까운 위치의 주문은 동일한 배송 트럭에 자동으로 배치된다. TingTong은 새롭게 도입한 주문 추적 관리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각 트럭의 위치와 주행 경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 실시간으로 배송 현황을 업데이트 받아볼 수 있다.

TingTong 로지스틱스 부사장 Huang은 Shanghai Tingtong의 창고 운영 변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했다. “급격한 경제 성장으로 중국의 인건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류 산업은 특히 많은 인력을 요구하지만 마진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TingTong은 첨단 기술을 도입하여 창고 운영과 상품 운송현황을 한눈에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전체 작업 소요 시간과 인력 및 기타 자원 소비와 같은 많은 운영 비용을 줄여주었고 수익은 증진시켰습니다. 이로써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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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PC로 스마트 로지스틱스 구현 (이미지. 어드밴텍)

‘종이 없는 현장’으로 비효율적인 업무 과정 해결
과거 TingTong의 운전자들은 물품 및 창고를 관리하기 위해 바코드를 사용했으며 바코드 스캔을 위해 트럭에서 내리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다. 안전에 대한 위험과 작업 시간이 증가되는 반면, 창고 운영의 효율성은 떨어졌으며 피킹(picking) 또는 재입고 작업은 여전히 창고 운전자의 역량에 크게 좌우됐다. 덧붙여 해당 작업은 종이 문서에 크게 의존했기에 데이터 입력에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현장의 창고 직원은 최신 문서를 받아보기까지 2 시간을 기다려야 했으며 실시간 재고 현황을 쉽게 파악 할 수 없었다. 어드밴텍의 디지털 로지스틱스 및 차량관리(Fleet Management) 고객 서비스 담당자 Yi Ren Huan은 아래와 같이 말했다.

“대형 바코드 스캐너를 설치함으로써 운전자는 차량 바코드를 스캔 하기 위해 더 이상 트럭에서 내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운영 시간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 또한 보장합니다.”

운영자는 온보드 컴퓨터로 제어 센터에서 명령을 받아 무선 네트워크로 업무 결과를 전송하여 운전자가 수행해야 하는 작업과 경로를 쉽게 계획 할 수 있다. 즉, 창고 운영자는 더 이상 운전자의 업무 역량에 크게 의존할 필요가 없으며 해당 기술 도입으로 공간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작업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온보드 컴퓨터로 작업 결과를 무선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창고 직원은 종이 문서를 기다리는데 더 이상 시간을 낭비 할 필요가 없으며, 물류 센터의 관리자는 서류 작업 시간을 대폭 절약 할 수 있다. 이제 제어 센터 직원은 매일 오전 8시 전에 전날의 정확한 재고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실시간 주문 및 화물 추적 관리로 효율성 극대화
물건 출고 후 제어 센터 직원은 운송자의 운전 행태, 경로 및 주문 인도 여부와 관련된 모니터링 해야 한다. 과거 제어 센터 직원은 제품을 싣고 나면 트럭의 위치를 추적 할 수 없었기에 운전자가 운송지에 제대로 도착했는지 쉽게 알 수 없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운송자는 수령자가 서명한 배달확인 문서를 제시간에 다시 가져올 수 없었고 납품 증명서 사본을 보관하여 추후에 재확인하거나 관련 자료를 복구 해야 했다.

어드밴텍은 TingTong의 이러한 니즈를 파악해 고객 맞춤화된 주문추적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로써 모바일 컴퓨터로 고급 무선 전송 기능과 GPS 위치 지정 기술을 제공하여, 운전자의 위치와 주문 추적 및 클라이언트의 기타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시켰다.

예를 들어 운송자는 모바일 컴퓨터로 운송 영수증 사진을 찍어 해당 사진을 즉시 제어 센터로 전송한다. 이로 인해 제어 센터는 실시간으로 운송 현황을 알 수 있다. 재운송 혹은 반품을 해야 할 경우, 운송자는 모바일 컴퓨터로 제어 센터에 현황을 즉시 보고 할 수 있다. 보고를 받은 제어센터는 주문 추적 시스템으로 재배송 및 반품을 처리하기 위한 관련 정보를 모니터링 한다. 즉, 모바일 컴퓨터의 도입으로 재운송 및 반품처리 관련한 작업량이 감소되었으며 운송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분쟁도 줄어들었다. 물류 센터 직원은 물품 운송 중에 다른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관련 정보를 수신해 모바일 컴퓨터로 대응책을 신속하게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어드밴텍 IoT 물류 통합 솔루션으로 운영 효율 개선
어드밴텍의 디지털 물류 솔루션에 대해 TingTong부사장 Huang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드밴텍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련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 할 수 있는 유일한 회사이며, 전세계 98개의 오피스와 물류 센터를 통해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ingTong 로지스틱스는 이러한 어드밴텍의 디지털 물류 솔루션을 도입 한 후, 운영 효율성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습니다. 디지털 및 페이퍼리스(paperless) 작업이 가능해져 수작업 처리에 크게 의존했던 이전의 작업을 대체 했을 뿐만 아니라 오더 피킹 오류를 줄이고 전체 산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과거에는 운전자의 운전 행태, 경로 및 운전자와 업체간의 배달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으나 이제 이러한 모든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 어드밴텍]

박은주 기자 news2@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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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사례

노르웨이 COOP 식품 유통센터에 적용된 터크 UHF RFID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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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센터 전경

노르웨이의 COOP 유통 센터에 터크의 UHF-RFID 시스템을 적용하여, 근거리 내 안테나 사용의 가능성을 입증하다!

독일의 Witron사는 물류 및 정보 기술을 위한 대형 물류 센터를 계획하고 구현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기타 요소들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단순한 작업부터 창고 관리 시스템과 같은 보다 복잡한 서비스까지 지원하고 있다. Witron사가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가장 현대화된 유통센터 중 하나인 노르웨이 식료품 업체 COOP의 신규 유통센터를 계획하고 신설했다. 이 창고는 엄청난 규모의 크기와 식별 기술의 복잡한 구조로 계획 단계부터 쉽지 않은 프로젝트였다. Witron사는 작업의 효율성을 위해, 유통 센서에 터크의 UHF-RFID 기술을 사용하여 바코드-RFID 통합 시스템을 구현하였는데, 두 회사의 노하우가 집약되어 인접한 UHF 안테나 작동 중 발생하는 혼선(cross-talk)을 방지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COOP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던 UHF 태그를 재활용하여 계속 사용하도록 구성했으므로 고객의 만족도 또한 높았던 사례이다.

유통 프로세스
신설된 유통센터는 축구장의 약 7배로 대규모 단지이다. 이 센터에서 물품이 팔레트 위에 놓여 “COOP-Logistikkenter” 물류 라인에 도착하면, 팔레트는 하차 후 임시보관소에 저장된다. 미사용 팔레트는 해체된 뒤 트레이 또는 컨테이너로 이송된다. 이 유통센터에서는 트레이와 컨테이너 외에 2가지 유형의 팔레트가 사용되는데, UHF 태그가 장착된 플라스틱 팔레트와, 유통센터에서 제공하는 바코드-UHF 통합형 목재 팔레트이다. 바코드는 목재 팔레트를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트레이와 컨테이너도 바코드에 의해 식별된다. 이후 시스템을 통해서 제품이 자동으로 이동되고 분류되고, 창고로 입출고되고, 주문에 따라 픽킹된다.

유통센터 전경

유통센터의 고민. 오슬로 인근의 식품 유통센터는 거대한 규모와 복잡한 시스템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바코드-RFID 통합형 식별 시스템
최종 고객인 COOP의 요구사항은 ‘철저한 테스트’ 였다. 고객은 플라스틱 팔레트에 이미 장착되어 사용하던 UHF RFID 태그를 그대로 사용하기를 원했고, 이는 팔레트마다 바코드를 발행하여 부착해야 하는 번거로운 라벨링 작업을 줄여주었다. Witron 사의 담당자들은 계획 단계부터 UHF 식별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했다. 이 시스템은 팔레트 컨베이어 시스템의 각 교차 지점뿐만 아니라 입고장 영역에 UHF 읽기/쓰기 헤드를 설치를 필요로 했고, 그 수량은 250개에 달했다. 또한 Witron 는 7단계에 거쳐 물류 시스템 자체에 대한 컨트롤러를 프로그래밍 했고, RS485 통신을 통해 오토-ID 시스템을 연결했다. 컨피규레이션에서 각각의 스테이션들은 ‘스타’ 구조가 아닌 ‘ 라인’ 구조로 컨트롤러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되었다. 이러한 방식의 토폴로지를 사용함으로써 게이트웨이 및 별도의 분산 포인트를 설정할 필요가 없어졌다.

UHF 태그가 부착된 상태로 출하되는 플라스틱 팔레트

UHF 태그가 부착된 상태로 출하되는 플라스틱 팔레트

RS485통신과 제어 가능한 안테나의 사용
프로그램을 위해 RS485 통신이 필요했고, 안테나 제어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이 어플리케이션에 많은 수의 다양한 UHF RFID 읽기/쓰기 헤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다. “유통 센터에서 여러 개의 근거리 통신을 적용해야 했기 때문에, 안테나 제어 능력은 매우 중요한 선택 기준이었습니다. 여러 업체 중 터크의 안테나 제어 능력과 대처 능력이 뛰어나 협업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제어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Christian이 말했다.

RSSI 필터를 사용한 혼선 방지
테스트하는 동안 Witron사는 안테나가 읽을 필요가 없는 태그에 전원을 공급하면 혼선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태그는 근접한 읽기/쓰기 헤드에 의해 전원이 공급될 수 있으므로 실제 최대 범위를 초과하는 범위에 도달하게 된다. 이는 안테나 출력 전원이 허용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읽기/쓰기 헤드가 원거리의 태그 데이터를 수신한다는 뜻이다. “이런 경우, 다른 파라미터 값을 읽기/쓰기 헤드에 설정하여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RSSI 필터를 사용하거나, 읽기/쓰기 헤드가 수행하는 읽기 작업의 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라고 Christian이 덧붙였다. RSSI 값은 신호의 강도를 지정하므로 목표 대상체의 거리를 추정하는데 사용한다. 필터 설정으로 특정 거리에 있는 대상체를 읽기 작업에서 제외할 수 있다.

총 250개의 읽기/쓰기 헤드가 팔레트 컨베이어 라인의 모든 교차지점에 설치되었다.

총 250개의 읽기/쓰기 헤드가 팔레트 컨베이어 라인의 모든 교차지점에 설치되었다.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솔루션!
이제 UHF 기술을 통해 고객이 하나의 태그로 전체 생산 및 공급망을 위한 완벽한 식별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제조 업체에서 개별 소매 업체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하나의 태그에 완벽하게 기록할 수 있다. Christian은 “우리에게 이 프로젝트는 UHF 기술을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터크와 협업하여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매우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제공. 터크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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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터치 컴퓨팅 솔루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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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 제조, 운송 및 물류 환경에서 우수한 고객 서비스와 만족도 제공할 것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가 차세대 엔터프라이즈급 헨드헬드 모바일 터치 컴퓨터를 발표했다. 새로운 모델은 소매, 제조, 운송 및 물류 기업의 현장 근로자들이 우수한 고객 서비스와 만족도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고객 및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파트너커넥트(Zebra’s PartnerConnect) 커뮤니티에 제공되는 업계 최고의 안드로이드 기반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최신 안드로이드 기반 TC52/TC57 및 TC72/TC77 러기드 모바일 컴퓨터는 수상 경력에 빛나는 산업 디자인 요소를 생산성, 관리, 최종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및 개발자 도구의 향상된 모빌리티(Mobility) DNA(M-DNA) 기능들과 결합해 독특한 특장점을 자랑한다. 새로운 터치 컴퓨터는 앞서 큰 성공을 거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TC51/TC56, TC70x/TC75x 및 TC70/TC75 터치 컴퓨터 시리즈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지난 5년간 100만 대 이상 출하된 바 있는 혁신적인 기기들은 일반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의 공유 액세서리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입증된 플랫폼을 제공한다.

지브라

(이미지. 지브라)

VDC 리서치의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및 커넥티드 디바이스 부문 수석 부사장인 데이비드 크렙스(David Krebs)는 “윈도우 모바일/CE 운영체제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고 있어, 기업들은 인력 생산성과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체 플랫폼 및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을 선택해야 한다”며, “M-DNA가 탑재되어 있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새로운 TC5x와 TC7x 터치 컴퓨터는 기존 업계 최고의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고객과 파트너들이 현장 근로자들에게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난 최신 모바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TC5x 및 TC7x 터치 컴퓨터는 라이프가드 솔루션 외에도 향후 차세대 안드로이드에 대한 추가 지원 및 호환성을 제공해 기업 엣지에 배치된 기기들의 수명을 안전하게 연장함으로써, 업계에서 가장 낮은 총 소유 비용(TCO)을 자랑한다. 또한, 새로운 터치 컴퓨터는 더욱 빠른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초강력 프로세서, 비지블 라이트 커뮤니케이션(Visible Light Communications)을 이용한 혁신적인 위치 정보 지원, 적은 배터리 사용으로도 빠른 속도와 넓은 범위를 제공하는 향상된 최신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등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최신 기술을 갖췄다. 이러한 기능들은 매장 직원, DSD(Direct Store Delivery) 운전기사, 현장 서비스 직원, 최초 대응자들이 소속된 팀 및 네트워크가 실시간으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TC5x 및 TC7x 터치 컴퓨터는 재고 관리, 가격 및 감사 변경, 클릭 및 수집, 라스트마일 배송, DSD 및 경로 최적화 등 실내외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TC7x 시리즈는 견고한 구조와 낙하 충격 방지 기능을 갖춰, 창고와 차량 관제 애플리케이션에서 제품 선택 및 정리, 배달 및 픽업 증명, 전자 드라이버 로깅 및 추적 등에 사용될 수 있다.

zebra TC72

zebra TC72

새로운 TC5x 및 TC7x 터치 컴퓨터는 생산성, 보안, 연결성을 높일 수 있도록 M-DNA에 다음의 4가지 특장점을 추가했다.

1)파워프리시젼 콘솔(PowerPrecision Console)은 IT 관리자에게 컬러 코딩 된 배터리 상태 및 여러 기기의 상태를 모두 나타내는 읽기 쉬운 대시보드와 관련 푸시 알림을 제공하여 오래된 배터리를 쉽게 찾아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2)워리프리 와이파이(WorryFree Wi-Fi)의 향상된 와이파이 라디오 기술은 우수한 네트워크 연결성과 빠른 로밍으로 업무 생산성을 지원한다. 와이파이 문제는 분석 및 문제 해결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와이파이 분석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고 빠르게 해결이 가능하다.

3)GMS 제한 모드(GMS Restricted Mode)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스테이지나우(StageNow) 애플리케이션에서 업계 최초로 선보인 강화 모드로, IT 관리자가 GMS(Google Mobile Services)에 대한 기기 액세스를 설정하여 업무 효율성,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한다.

4)지브라 원케어(Zebra OneCare) 계약을 체결한 고객을 위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확장된 보안 솔루션인 안드로이드용 라이프가드(LifeGuard)는 소비자 지원 이상으로 적극적인 보안/패치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장치를 업데이트하는 시기와 방법에 대한 추가 가시성 및 제어를 위한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인 아르차나 케탄(Archana Kethan)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엔터프라이즈급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기업들에게 경쟁 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현장 근로자, 작업 공간, 워크플로우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 안드로이드 기반 엔터프라이즈급 기기를 제공한다”며, “새로운 TC5x 및 TC7x 모바일 터치 컴퓨터는 고객들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직원 협력을 강화하며, 백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인정받은 검증된 기기에서 중요한 데이터와 연결성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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