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와 피데스모(Fidesmo), 웨어러블의 안전한 비접촉식 거래 지원하는 완벽한 결제 SoC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와 비접촉식 서비스 개발업체이자 마스터카드 공인 글로벌 벤더(Mastercard Approved Global Vendor)인 피데스모(Fidesmo)가 스마트 워치 및 기타 웨어러블 기술에 안전한 비접촉식 결제 기능을 구현하는 턴키 방식 액티브 솔루션을 공동 개발해 출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워치, 손목밴드, 커넥티드 주얼리에 이상적인 소형 단일 칩 폼팩터
스마트 워치, 손목밴드, 커넥티드 주얼리에 이상적인 소형 단일 칩 폼팩터 제공

이 비접촉식 결제 SoC(System-on-Chip)는 ST의 STPay-Boost IC에 기반한다. 거래를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하드웨어 보안소자(Secure Element)에 금속 소재 기기에서도 안정적으로 NFC 연결을 유지하는 독자적인 액티브-부스트(Active-Boost) 기술을 갖춘 비접촉식 컨트롤러를 통합하고 있다. 또한 단일 칩 풋프린트이기 때문에 웨어러블 폼팩터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사용자가 지불 거래에 필요한 개인 데이터를 탑재할 수 있도록 피데스모의 마스터카드 MDES 토큰화 플랫폼을 채택했다. 편리한 OTA(Over-The-Air)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특별한 장치 없이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다.

로랑 드고끄(Laurent Degauque) ST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마케팅 상무는 “보안소자와 성능을 향상시키는 액티브 비접촉식 기술을 갖춘 STPay-Boost는 웨어러블 기기 설계의 제약 사항에 부합하는 독창적인 단일 칩 결제 솔루션이다”이라며, “피데스모의 개인화 플랫폼은 기기 제조업체들이 최소한의 엔지니어링 및 인증 작업 만으로 간편하게 채택하고 사용할 수 있는 턴키 방식의 지불 솔루션을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STPay-Boost를 기반으로 한 턴키 비접촉 지불 SoC는 금속 소재에 의한 신호 감쇄 및 소형화 등 웨어러블 기기 설계자들이 직면하는 엔지니어링 과제들을 매우 간소화해준다. 또한 개발에서 생산까지 원활한 이행이 가능하다.

독립적으로 지불 OS를 개발하거나 통합할 필요없이 신뢰할 수 있는 하드웨어 기반(Hardware Root of Trust)으로 자바 기반 보안 운영체제(OS)와 이미 인정 받고 있는 STPay 소프트웨어 및 ST의 보안소자를 활용해 이미 검증된 보안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당한 이점을 얻게 된다. 이 SoC는 보안 인증을 획득했으므로 새로운 제품에서는 기본적인 기능 인증만 필요하다.

또한, 제조업체는 동일한 SoC를 기반으로 지불 기능을 갖춘 다양한 제품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 및 재고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다.

피데스모의 개인화 플랫폼을 활용한 사용자의 OTA 개인화 기능은 어댑터나 케이블과 같은 전원공급장치가 전혀 필요하지 않고, 별도의 개인화 작업을 수행할 필요가 없어 기기 제조업체들이 공급망 관리를 간소화할 수 있다.

마티아스 엘드(Mattias Eld) 피데스모 CEO는 “양사가 함께 독창적인 제품을 개발함으로써하이브리드 워치 시장에 확실한 영향을 미치고 손목밴드팔찌열쇠고리커넥티드 주얼리와 같은 혁신적인 신제품의 등장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스웨덴 말뫼(Malmö)에 본사를 둔 하이브리드 스마트 워치 제조업체인 크로네비(Kronaby)는 이 제품의 진가를 입증했다. 크로네비(Kronaby)는 남성 및 여성용 스마트 워치 포트폴리오에 STPay-Boost 칩을 내장했다. 피데스모의 토큰화 기능을 갖춘 이 SoC를 통해 크로네비의 시계는 결제, 출입 통제, 교통, 로열티 보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조나스 모란(Jonas Morän) 크로네비 글로벌 제품 매니저는 “블루투스를 통해 시계 내 보안소자와의 통신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직관적이고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달성하게 되었다. 또한 ST/피데스모 칩의 부스트 무선 성능과 컴팩트한 크기 덕분에 시계 스타일을 자유롭게 구현하는 것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