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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 삼성전자 28GHz용 5G NR 상호운용성 디바이스 테스트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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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korea, 이하 NI)가 삼성전자의 5G NR(New Radio)에 대한 5G 테스트 UE 개발에 협력한다고 밝혔다. NI와 삼성은 이번 협업의 성과로서 NI 테스트 UE와 통신하는 삼성의 28GHz 베이스 스테이션을 2월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하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8에서 최초로 공개 시연할 예정이다.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통신표준화단체)는 5G NR 표준의 초안을 2017년 12월 공식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Non-Standalone(NSA) 5G NR(New Radio) 표준으로 기존의 LTE망을 이용하는 NSA 기술이며, 혁신적인 데이터 전송속도를 위해 향상된 모바일 브로드밴드(eMBB; Enhanced Mobile Broadband) 서비스를 위한 NR(New Radio) 기술이다. 5G 단독 서비스를 위한 스탠드얼론(SA) 기술 1차 표준은 올해 상반기중 발표될 전망이다.

새로운 5G 에코시스템 구축의 다음 주요 단계에서는 장비 및 디바이스 제조업체가 이러한 표준에 부합하는 구현성을 서로 테스트하여 상호운용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상호운용성 디바이스 테스트(IODT)는 베이스 스테이션과 디바이스가 사전에 규정된 테스트 조건에서 5G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안정된 통신 링크를 설정하고 유지할 수 있는지를 판별한다.

이를 위해 NI와 삼성은 삼성의 5G NR 성능의 상용 베이스 스테이션을 28GHz(over the air)에서 실시간으로 NI의 테스트 UE와 연결하는 IODT에 대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28GHz 표준은 우리나라에서 제안하고, 일본과 미국이 지원하고 있는 5G용 초고주파 mmWave 표준이다.

NI 테스트 UE는 베이스 스테이션과 메시지를 교환하여 링크를 설정한 다음, 3GPP의 지침에 따라 다운링크 기능과 성능을 검증한다. 테스트 UE는 NI의 랩뷰(LabVIEW) 시스템 설계 소프트웨어로 개발한 호환 5G NR Phase 1 프로토콜 스택과 함께 NI의 28GHz mmWave 트랜시버 시스템을 사용한다.

삼성전자 노원일 부사장 겸 네트워크사업부 기술전략그룹장은 “삼성은 텔레콤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 업체로서 R&D에 조기 투자하고 강력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면서 5G 기술을 개척해 왔다”라며, “NI는 삼성이 5G NR 기반 5G mmWave technology and systems의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 파트너”라고 밝혔다.

이번 협업을 통해 NI와 삼성은 2×2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구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대역폭과 최대 개수의 요소 반송파(8개)를 활용하여 최대 처리량 수준에서의 5G NR 표준을 연구한다.

NI의 에릭 스타크로프(Eric Starkloff) 글로벌 세일즈 및 마케팅 부사장은 “전 세계 연구자들이 NI의 mmWave 기술을 사용해 5G 후보 기술들을 개발했다”라며, “이러한 참여로부터 얻은 지식과 NI의 유연한 플랫폼을 통해, NI는 5G NR 성능 기술을 매우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었다. 당사는 삼성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5G 시스템을 검증하고, 새로운 5G 장비 테스트하며, 채택 및 상업화를 가속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NI와 삼성의 시연은 MWC의 삼성 부스(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2번 전시홀, 2M20 스탠드)에서 2월 26일부터 3월 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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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공장

이플랜코리아-현대건설기술교육원,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 훈련사업 MOU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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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플랜코리아(대표이사 구형서)는 현대건설기술교육원(기술교육원장 채병석)과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 훈련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지난 12월 5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건설기술교육원의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훈련사업’ 중, EPLAN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교육 과정이 운영 중에 있다. EPLAN 전문과정은 2015년부터 개설하여, 총 180여명의 수료인원을 배출했다. 또한,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훈련사업’의 핵심인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2018년 8월부터 시행중이다.

2018년 상반기부터 총 2개의 학과(전기시스템제어학과 및 플랜트전기학과)에서 EPLAN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상반기 수료자는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84%의 수료자가 취업에 성공했다. 현재 총 2개의 학과에서 교육과정이 진행되며, 2019년에는 총 5개의 학과로 교육과정을 증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이플랜코리아, 현대건설기술교육원과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훈련사업’을 위한 MOU 체결

이플랜코리아, 현대건설기술교육원과 ‘민간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 양성훈련사업’을 위한 MOU 체결 (오른쪽이 구형서 이플랜 대표이사)

현대건설기술교육원 채병석 원장은 “스마트 팩토리 아카데미 (단기 3개월 이내 고급 기술자 양성) 과정을 개설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전기 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플랜코리아 구형서 대표이사는 “이플랜은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등 주요 고객의 컨설팅을 수행한 현장 경험의 노하우와 전기배선, 판넬, 하네스, P&ID, 유공압 설계 등이 가능한 EPLAN 플랫폼을 바탕으로 4차 산업의 현장 투입이 가능한 인력 양성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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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뉴스

[인사] 현대차그룹 사장단 인사 단행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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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현대차그룹이 국내 사장단 인사를 공식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은 김용환 부회장을 현대제철 부회장으로 승진시키고, 전략기획담당 정진행 사장을 부회장으로 승진시켜 현대건설 부회장으로 보임했다.

현대케피코 박정국 사장은 현대모비스 사장에, 현대제철 우유철 부회장은 현대로템 부회장에, 현대글로비스 경영지원본부장 이건용 전무는 현대로템 부사장으로 발령했다.

현대·기아차 기획조정2실장 여수동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 현대다이모스-현대파워텍 합병 법인 사장으로 발령했다.

신임 현대오트론 대표이사에는 현대파워텍 문대흥 사장이, 신임 현대케피코 대표이사는 현대·기아차 품질본부장 방창섭 부사장이, 산학협력 및 R&D 육성 계열사인 현대엔지비 대표이사에는 현대·기아차 환경기술센터장 이기상 전무가 각각 내정됐다.

현대캐피탈 코퍼레이트 센터부문장 황유노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현대·기아차 차량성능담당 알버트 비어만(Albert Biermann) 사장을 신임 연구개발본부장에, 현대오트론 조성환 부사장을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 부본부장으로 발령했다.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디자인최고책임자(CDO)로,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은 상품전략본부장에 임명했다.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차 생산개발본부장 서보신 부사장을 생산품질담당 사장으로, 홍보실장 공영운 부사장은 전략기획담당 사장으로 각각 승진, 보임했다.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담당 양웅철 부회장, 연구개발본부장 권문식 부회장, 생산품질담당 여승동 사장, 현대모비스 임영득 사장, 현대다이모스 조원장 사장, 현대제철 강학서 사장, 현대로템 김승탁 사장 등은 고문에 위촉됐으며 현대엔지비 오창익 전무는 자문에 위촉됐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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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ABB,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전력 공급사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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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ABB, 유럽 최대 전기 자동차 배터리 공장(LG화학 폴란드 공장)에 전력 공급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대한 안정적인 전력 공급. 지속가능한 운송을 지원하는 변전소 및 핵심 기술 제공

ABB(www.abb.com)는 세계 최대 화학 회사 중 하나인 LG화학의 폴란드 유럽 최대 전기차 배터리 공장의 변전소 공급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핵심 장비에는 안전하고 신뢰되는 전력 공급을 위한 변압기, 피뢰기, 가스 절연 개폐장치가 포함된다.

브로츠와프(Wroclaw) 인근 코비에르지체(Kobierzyce)에 있는 신규 자동차 배터리 공장은 연간 250,000대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 가능 규모이며,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LG화학의 폴란드 공장은 전극에서 셀, 모듈과 팩까지 모든 배터리 부품을 생산하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대 규모의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이다.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변전소는 그리드와 공장의 전원 장치를 연결하는 전력 공급 시스템의 핵심 요소이다. 특히 고도로 자동화된 설비의 경우, 에너지 안보를 위해 올바른 운영이 중요하다. 특히, 전력 공급에 문제 발생시 높은 비용을 수반하는 운영정지를 야기할 수 있다.

패트릭 프래그만(Patrick Fragman) ABB 파워 그리드 사업본부 그리드 통합 사업부 총괄은 “이 변전소 솔루션은 ABB 전문지식, 동종 최상의 제품 및 시스템 통합 역량을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ABB는 지속가능한 운송에 대해 헌신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ABB는 전기제품, 로봇 및 모션, 산업 자동화 및 전력망 분야의 글로벌 기술 리더로서 전 세계 유틸리티, 산업, 운송 및 인프라 고객에게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130년 이상 혁신 역사를 바탕으로 ABB는 산업계 디지털 미래를 조성 중이다. 또한 국제자동차연맹(FIA) 순수 전기 모터스포츠 경기인 포뮬러 E(Formula E)의 타이틀 스폰서로도 알려져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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