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LS산전, 남기원 대표이사 추가 선임…. 3인 대표이사 체제 전환 의미

LS산전은 지난 20일 주주총회에서 남기원 부사장을 신규 대표이사로 추가선임, 3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전환했다.

LS산전은 주주총회를 거쳐 구자균·박용상 대표이사 체제에서 구자균·박용상·남기원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한다고 공시했다. 기존 체제는 구자균 회장이 최고경영자(CEO)를, 박용상 부사장이 사업과 관리를 총괄하는 형태였다. 이번 선임으로 박용상 부사장은 사업총괄 대표이사에, 남기원 부사장은 인사·재무·법무 등 관리총괄 대표이사를 맏게됐다.

이번 3인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의 변경에 대해, LS산전 측은 권한 분산을 통한 집중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밝혔다. 남 대표이사는 1983년 LS전선에 입사해 30년 넘게 LS그룹 계열사에서 일하면서 능력을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LS산전은 구자균 회장 이후 권력분산에 돌입한 것으로 풀이된다. CEO와 사업총괄, 관리총괄로 분산경영을 시작한 것이다.

LS산전 매출액 추이 (자료. 아이씨엔)

LS산전 매출액 추이 (자료. 아이씨엔)
LS산전 매출액 추이 (자료. 아이씨엔)

LS산전은 지난해 2017년 2조 3천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6% 성장에 그친 것이다. 외부환경을 고려하더라도 전력, 자동화, 금속 전사업부문에서 매출이 정체되어 있는 상태다. 더구나 태양광, ESS, 자동차전장부품 등 신규사업도 아직까지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08년 5월 구자균 회장은 중장기 성장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2015년까지 매출 4조 5천억원을 목표로 던진 것이다. 이는 당시 과대포장되었던 RFID에 대한 거품이 포함된 수치였다. 구자균 회장은 RFID를 비롯해 전력반도체, 자동차전장부품 등 신산업비중을 2015년 31%까지 확대한다는 구상이었다. 2015년 실제 매출은 2조 2,016억원이었다.

2015년 1월 구자균 회장은 또다시 중장기 비전을 발표했다. 구자균 회장은 “주력산업을 비롯해 신성장 분야인 스마트그리드, 친환경차 등의 분야를 통해 오는 2020년까지 매출 6조원, 영업이익 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는 연간 15%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본으로 한 구상이었다. 그러나 LS산전은 2014년 이후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2017년 매출도 2조 3,437억을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 2013년도 매출이었던 2조 3,518억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이러한 상황에서 LS산전은 지난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에서의 호조세 등이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의 전력, 자동화 부문 성장세 확장과 ESS 시장 선전, 일본에서의 태양광 부문 시장 확대 등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3인 각자 부문별 대표이사 체제를 통해 보다 분산되고 체계화된 모습으로 변화될 전망이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데이터 센터의 효율적인 전력 관리 책임진다.. 이튼코리아 오승환 대표

이튼의 9395XR UPS는 대용량 MW급의 고전력을 요구하는 데이터 센터에 연속성을 보장하는 최신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갖췄다

산업부, 중소·중견기업의 에너지효율 향상위해 노후 설비 교체 지원 확대

에너지 저소비 고효율 구조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국가 에너지 소비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 부문의 효율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인피니언, 1200V IGBT7 칩 채용 62mm 하프브리지 및 공통 이미터 모듈 출시

인피니언은 1200V TRENCHSTOP™ IGBT7 칩을 채택한 62mm 하프브리지 및 공통 이미터 모듈 포트폴리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