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 과정에서 원치 않는 수증기, 냄새, 가스에 대한 신뢰성 높은 탐지 기능 제공

고성능 센서 솔루션 선도기업인 ams는 주방에서 발생하는 수증기, 냄새, 가스 탐지를 위한 저전력 가스 센서인 ams iAQ-core 모듈 최신 버전을 발표했다.

iAQ-core K는 첨단 MEMS 가스 감지 모듈인 ams iAQ-core 제품군의 최신 모델로서, 기존 제품들과 동일하게 크기가 작고(18mm x 15mm) 견고한 패키지로 공급된다. 신제품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수증기나 먼지, 기름 때 오염 등에 대한 방지 기능을 갖고 있으며, 주방에서 종종 발견되는 휘발성 유기 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과 습기에 집중적으로 노출되더라도 신뢰성 높은 동작 성능을 나타낸다.

ams, 주방 후드 및 환풍기 자동 제어용 가스 센서 모듈
Indoor air quality module for cooker hoods

iAQ-core 제품군에 속하는 이 최신 모듈은 기존 버전 제품들이 제공하는 특징에 수증기,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스, 음식 냄새를 포함한 주방의 악취들을 감지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결합하고 있다. 새로운 iAQ-core K는 VOC와 수증기의 상대 농도 측정값을 호스트 컨트롤러에 제공하는데, 이러한 아키텍처를 통해 주방 후드나 환기수요제어(demand-controlled ventilation, DCV) 시스템이 팬 회전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각각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이 센서는 조리 과정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습도와 가스 혼합비의 급격한 변화를 신뢰성 높게 탐지한다. 이 모듈의 새로운 알고리즘은 응답 속도가 빨라, 주방 후드나 DCV 시스템이 주방의 실내 공기질을 항상 양호한 상태가 되도록 자동으로 유지할 뿐 아니라, 환기팬이 필요할 때만 작동하도록 제어함으로써 에너지 절약에도 일조한다.

iAQ-Core Product parameters
iAQ-Core Product parameters

ams의 환경 센서를 총괄하는 내트 에딩턴(Nat Edington) 제너럴 매니저는 “컴팩트하면서 견고한 MEMS 기술 덕분에 가스 감지 기술을 많은 최종 제품 유형에 처음으로 통합할 수 있게 되었다”며, “iAQ-core K 모듈 출시로, 주방 후드 제조사들은 이제 신뢰성 높은 가스 감지 디바이스를 최소한의 개발 노력으로 자사 제품에 쉽게 통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동 제어 기능을 통해 제품의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다. 예컨대, 사용자가 가스레인지에서 물러나 다른 일을 하고 있을 때, 주방 후드가 습도나 악취를 감지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팬 회전 속도를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