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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D 2018, 자율주행차의 현재와 미래를 엿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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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데이 전경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데이’, 자율주행 및 인포테인먼트, HMI 구현 기술 집중 조명

국내 대표적 자동차 기술 컨퍼런스인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데이(Automotive Innovation Day, AID) 2018’이 오는 7월 19일(목)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401호~402호)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미래 모빌리티 구현(Building the Future of Mobility)”라는 주제로 첨단 자동차 기술을 위한 인포테인먼트, ADAS(운전자 지원 시스템),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를 비롯해 자량용 이더넷, 파워 시스템, 테스트 등 전문 기술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데이 전경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데이 전경(사진. 스마트앤컴퍼니)

스마트앤컴퍼니가 주최하고 기술 기업 13개사가 함께 하는 AID 2018은 국내 자율주행차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 이용관 사무관의 기조 발표를 시작으로 총3개 트랙으로 진행된다. 트랙 1은 자율주행차를 메인 주제(Connected and Autonomous Vehicles)로 하고, 트랙 2는 인포테인먼트와 전기자동차 기술(Infotainment and HMI / Advanced xEV), 트랙 3은 테스팅 및 개발(Autonomous Vehicle Testing & Development)을 중심으로 강연이 구성됐다.

자율주행차는 센서, 카메라, 레이더, 고성능 GPS, LiDAR, 인공지능(AI) 등을 장착하여 높은 레벨의 자율주행으로 도약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IoT, 데이터 관리 및 클라우드 솔루션에 대한 연결성도 미래 자동차에서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는 오디오 또는 비디오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는 자동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총체로 오토모티브 솔루션 개발사들의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 또한, 간단한 대시 보드 손잡이와 다이얼로 제어되는 자동차 HMI솔루션은 스티어링 휠 오디오 컨트롤과 핸즈프리 음성 컨트롤로 확대되고 있다. 자율 차량 테스트 및 개발도 중요해지고 있어 개발자에게 테스트, 검증의 최종 단계는 커다란 도전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올 AID 행사의 트랙 1에는 ▲인텔, 유블럭스, 웨스턴디지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 NXP반도체, 블랙베리 QNX,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 등이 참여하여 커넥티드카, 파워시스템, 오토모티브 이더넷 엔드포인트, ADAS 센서 등을 발표하며, 트랙 2는 ▲한컴MDS, 로옴세미컨덕터,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이 자율주행차 AI, 인포테인먼트 기능안전, SiC 및 트랙션 인버터 기술을 소개한다. 이어 트랙 3에서는 ▲텔레다인르크로이, 키사이트 테크놀로지스, 멘토 지멘스 비즈니스 등이 자율주행차 테스팅, 시리얼 버스 및 디지털 테스트에 대해 강연한다.

또한 이번 컨펀런스에는 마우저 일렉트로닉스(Mouser Electronics), 요꼬가와전기, 엡손 등이 후원한다.

윤범진 스마트앤컴퍼니 PM은 “자율주행차 기술이 갈수록 빠르게 발전하면서 관련 기술에 대한 관심도 날로 커지고 있다”며, “커넥티드카에 필요한 제반 기술부터 자동차 휴먼 인터페이스, 나아가 테스팅 기술까지 올해 개최되는 AID행사가 심도 있는 전장 기술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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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사물인터넷

CC-Link IE Safety 기술, KS 표준 취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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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Link 협회 로고 logo

CC-Link IE Safety로 고속 안전 시스템 구축에 대응

CC-Link협회(CLPA)의 산업용 안전 필드 네트워크 ‘CC-Link IE Safety’가 국가기술표준원(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ATS)의 심의를 거쳐 지난 2018년 7월 ‘KSCIEC61784-3-8’로 제정됐다고 ‘CC-Link협회 한국지부’가 밝혔다.

CC-Link IE Safety는 CC-Link IE의 고속통신을 활용한 산업용 안전 필드 네트워크이다. CC-Link IE의 통신속도인 1Gbps로 응답성능이 높은 안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SIL(Safety Integrity Level)3의 안전레벨 조건을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제어와 일반제어를 동일 시스템에 혼재할 수 있어 기존 네트워크 시스템에 안전제어 시스템을 쉽게 확장할 수 있다.

협회측은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CC-Link IE의 안전 필드 네트워크인 ‘CC-Link IE Safety’가 한국 국가규격으로 인정 받음으로써 앞으로 한국에서 더 널리 보급될 것으로 기대한다.

KSCIEC61784-3-8은 산업용이더넷에서의 기능안전에 관한 규격이며, 국제표준인 ‘IEC61784-3-8’에 부합하는 규격이다. 한국의 산업표준 책정에 관여하는 국가기술표준원은 CC-Link IE Safety가 국제규격 「IEC61784-3-8」을
취득한 것에 주목하고 전문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내 산업표준인 KS규격으로 제정하게 됏다.

협회측은 “이번에 CC-Link IE Safety가 한국 국가규격을 취득했다는 것은 CC-Link IE의 Ethernet 고속통신을 베이스로 하면서 기능안전적인 면에서도 제조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증명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는 산업 현장에서 안전 통신을 사용하고자 하는 국내 생산 기술자의 니즈에 부응한다고도 말할 수 있으며, 향후CC-Link IE Safety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CC-Link 협회(CLPA)의 주요 회원사인 간사회 멤버로는 3M, Balluff, Cisco, Cognex, IDEC, 미쓰비시전기, Molex, NEC, Schneider Electric Japan Holdings가 참여하고 있다. [CLPA : http://kr.cc-link.org/ko]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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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ABB,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공식 충전 파트너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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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ABB, e트로피 시리즈를 위한 맞춤형의 소형 테라 급속 충전기 제공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가 ABB를 새로운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의 공식 충전 파트너로 선정했다.

파트너십을 통해 ABB는 새로운 전기차 레이싱 시리즈에 참가하는 모든 팀에게 맞춤형으로 제작된 소형 급속 충전기를 제공하게 된다. 테라 DC 급속 충전기는 이번 시리즈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제품이다. 각 팀들의 연습 주행, 퀄리파잉(예선: Qualifying), 본 레이스 사이 짧은 휴식 시간 동안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레이싱 차량들을 급속으로 충전할 수 있다. 테라 DC 급속충전기는 콤팩트하게 디자인되어 10번의 라운드 동안 쉽게 운반이 가능하다. 이번 파트너십은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의 타이틀 스폰서로서의 ABB의 역할이 기반이 되었으며, 또한 e모빌리티의 미래를 확장하고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는 세계 최초 양산형 순수 전기차 경기이며,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이 개최되는 날짜에 동일한 도시에서 개최된다. 이 시리즈는 20종에 이르는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레이싱카들을 독점적으로 공개할 것이며, 참가 팀들에게는 세계적인 친환경 모터스포츠 대회에서 레이싱 재능과 역량을 뽐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타락 메타(Tarak Mehta) ABB 전기제품 사업본부 총괄은 “ABB가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의 공식 충전 파트너가 된 것은 시장에서 ABB의 역할을 최신 디지털 기술의 앞단까지 확장시킨 것이다. 분 단위로 차량 충전이 가능한 혁신적인 테라 HP를 포함해 본사의 최신 소형 충전 솔루션은 e-모빌리티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ABB의 혁신적인 테라 HP 급속 충전은 8분 충전으로 일반 전기차가 최대 200km (125마일)을 주행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기존 차량이 주유소에서 주유할 때 보내는 시간과 동일한 수준이다.

ABB는 전기차 인프라 산업의 세계적인 리더로서, 전기차량, 전기버스, 하이브리드 버스를 위한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선박과 철도를 위한 전기화 솔루션도 보유하고 있다. ABB는 2010년 전기차 충전 시장에 진출하여 오늘날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충전 역량을 가지고 있다. 68개 국가에 설치된 ABB DC 충전소는 8,000여 개에 이르며, 350kW의 고성능 충전소가 포함된다. 그 어떤 제조사보다도 많은 충전소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더 많은 정보는 www.jaguar.com/electrification/i-pace-e-troph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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