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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스틱스 4.0]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물류산업은 디지털 혁명의 끝이 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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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는 창고에서만 이루어진다는 생각부터 버려야

이용현 이사, 원제로소프트

“물류는 창고에서만 이루진다고 생각하는 4차산업혁명을 저해하는 마인드부터 버려야 한다. 물류 정보화를 통해 물류산업은 디지털 혁명의 끝이 되어야 한다.”

이용현 원제로소프트 기술이사는 4차산업혁명은 인간의 행복으로 귀결되야 한다고 강조한다. 결국 물류 대량화에 따른 정보화 시스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가치공유’을 실현할 때 비로소 진정한 4차산업혁명에서의 스마트물류가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용현 이사, 원제로소프트

이용현 이사, 원제로소프트 (사진. 원제로)

물류산업은 2000년 이후 온라인 쇼핑 확대을 통해 급격한 양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물류산업은 산업이 변화되는 과정중에 양적으로는 성장 했지만 정보화 과정중에는 정체을 보이고 있다.

이용현 이사는 “정보화의 핵심은 인터넷이며, 이는 전자상거래을 통한 디지털 혁명의 성공으로 대표된다.”고 말하고, “e-비즈니스 산업은 기업에게는 정보처리 비용의 절감,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의 기회의 증대, 판매 기회 확대,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제공해 디지털 기기을 통한 다양한 유통환경의 변화와 함께 매출기회까지 제공한다.”고 밝혔다.

특히 ’많은 물건을 보내는 것 보다는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보낼 수 있을것인가’에 주목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한다. “일회성으로 생산되는 정보, 일회성으로 소비되는 정보가 아니라 지속적인 정보로 자가생산 되며, 서로 다른 가치들과 공유하게 될 때 새로운 정보로 재탄생한다.”는 의견이다. 이를 통해서 진행될 때 물류산업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으로 설 수 있다는 것.

이용현 이사는 상품, 서비스에 대한 정보통신기술(ICT)의 중요성도 빠뜨릴 수 없다고 말한다. 운송.보관 정보처리 등 물류활동 전반에서 발생하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회된 정보 관리.분석을 통한 효율화가 필수라는 것이다. “개인화 맞춤화된 운송 수요확대와 물류창고의 대형화 등은 물류서비스 업무의 복잡성을 증대시키므로 개별 인력으로 현재의 정보를 처리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하고, “IoT, 빅데이터 기술, 전표 자동화 엔진을 통한 일관성있는 시스템 개발을 통해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는 서비스로 성장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제 물류에서도 핵심경쟁력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물류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물류 정보화 구축을 통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융합서비스라는 가치공유 서비스 개발이 더욱 중요하다. 이용현 이사는 “앞으로의 물류산업은 단순한 보관 배송에서 고객의 관리, 사후서비스 그리고 상품의 제안 판매까지로 다른 영역의 가치들과 공유되어 확대 되어질 것”이라며, “4차산업혁명의 디지털 혁명을 통해 서비스의 통합이 아닌 서비스의 협력, 가치의 공유를 통해 핵심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하는 e비즈니스는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많은 환경의 변화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반면에 많은 도전들도 있다. 이에 다양한 유통환경의 빠른 변화에 각 주체들도 이에 상응하는 자세의 변화가 요청된다.

“자동차 튜닝을 예로 들면, 안전하고 빠르게 달리기 위한 속도 튜닝을 위해 흡기튜닝만 강조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 엔진이 폭발할 수도 있다. 진정한 튜닝은 배기에 있다. 빠른속도을 유지할 수 있는 배기튜닝 또한 필요한 것이다.”고 말하고, e-비즈니스 발전의 속도을 맞추어 나갈수 있는 물류산업의 튜닝도 다양한 관점에서 추진될 필요가 요구되는 시기라고 밝혔다.

이용현 이사는 물류 연구개발 투자 확대 및 물류 인프라 고도화가 필요하며, 자동화 전표생성 엔진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맞춤 형태의 물류 예측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전한다. “축적된 IT믈류정보화 기술 역량 등을 제도적으로 영세기업 및 물류프로세스의 재정립이 필요한 업체에 제공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다음은 이용현 기술이사와의 일문 일답

Q1. 4차 산업혁명이 물류산업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인본주의에 있어서 모든 4차산업혁명은 인간의 행복으로 귀결되어져야 할 것이다. 인간의 행복과 미래의 관점에서 4차산업혁명을 해석해야 하고 물류산업도 이에 맞게 성장동력을 얻게 될것이다.
물류산업은 2000년 이후 온라인 쇼핑 확대을 통해 급격한 양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물류산업은 산업이 변화되는 과정중에 양적으로는 성장을 했지만 정보화 과정중에는 정체을 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정보화의 핵심은 인터넷이며 이는 전자상거래을 통한 디지털 혁명의 성공으로 대표된다. e-비즈니스 산업은 기업에게는 정보처리 비용의 절감,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의 기회의 증대, 판매 기회 확대,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제공함으로 디지털 기기을 통한 다양한 유통환경의 변화 및 매출기회를 제공한다. 매출 기회를 통해 물류산업 또한 10년동안 2배이상 급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주문정보를 통해 물류산업과 정보자동화는 지속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많은 물건을 보내는 것 보다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보낼 수 있을까? 일회성으로 생산되는 정보, 일회성으로 소비되는 정보가 아니라 지속적인 정보로 자가 생산되어지며 서로 다른 가치들과 공유하게 될 때 새로운 정보로 재탄생되며 물류산업이 4차산업혁의 중심으로 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상품.서비스 정보통신기술(ICT)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 진다. 운송.보관 정보처리 등 물류활동 전반에서 발생하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회된 정보 관리.분석을 통한 효율화가 필수가 되어지며, 개인화.맞춤화된 운송 수요확대. 물류창고의 대형화 등은 물류서비스 업무의 복잡성 증대시킴으로 개별 인력으로 현재의 정보를 처리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IoT, 빅데이터 기술, 전표 자동화 엔진을 통한 일관성 있는 시스템 개발을 통해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는 서비스로 성장이 가능할 것이다.

Q2. 4차산업혁명에서 스마트물류의 위치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 물류 대량화에 따른 정보화 System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가치공유”을 실현할 때 진정한 4차 산업혁명에 스마트물류가 성공으로 대표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유통환경 B2C, B2B, O2O, 스마트픽, 크로스도킹과 다양한 마켓을 통한 복잡한 주문 및 배송 물류기능이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대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물류는 창고에서만 이루진다고 생각하는 4차산업혁명을 저해하는 마인드부터 없어져야 한다. 물류 정보화를 통해 물류산업은 디지털 혁명의 끝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다양한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물류정보의 자동화 및 정보생산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핵심경쟁력 변화가 필요하다. 물류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물류 정보화 구축을 통해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융합서비스(가치공유) 서비스 개발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물류산업은 단순한 보관 배송에서 고객의 관리 사후서비스 그리고 상품의 제안 판매까지로 다른 영역의 가치들과 공유되어 확대 되어질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디지털 혁명을 통해 서비스의 통합이 아닌 서비스의 협력, 가치의 공유, 핵심경쟁력을 통한 인간의 행복을 추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Q3. e-비즈니스 및 e-커머스 시장에서의 물류 디지털화와 디지털 변환 흐름은?
– 2007년 애플의 아이폰의 등장으로 간편한 모바일 기기의 등장과 간편결제등 으로 웹에 한정되어 있던 구매자 환경이 빠르게 변화되었다. e-마켓 시장의 성장은 광고, 마케팅, 빅데이터 활용으로 성장을 지속하는 반면에 물류시스템 프로세스의 혁신은 정체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90년대는 물류설비 자동화의 성장을 이루었다면 앞으로는 IT 물류 정보화를 전표 자동화 로봇을 통해 복잡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물류시스템과 연계함으로 물류인프라의 디지털화로 변화해야 한다.
4차산업혁명이 미래의 물류산업의 방향은 배송, 보관등의 업무만으로는 성장의 한계을 극복하기에 부족한 면이 있다. 물류정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보가치의 공유와 서비스 제안,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빅데이터를 이용한 물류예측시스템 구축이 동반되어 질 때 진정한 물류 디지털화의 성공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자동화된 일관성 있는 물류정보를 활용한 고부가가치의 물류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이 4차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Q4. 금번 스마트물류 컨퍼런스에서 발표하는 주요 내용은?
– 다양한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량의 물류시대에서 물류 대량화에 대한 업무프로세스의 자동화 필요성 증대, e-마켓을 통한 주문 및 배송 물류기능의 중요성 인식, 많은 물량을 보내는 것 보다 복잡한 정보를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처리하느냐를 논의할 것이다. 이어 전표 자동화 로봇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전표 생성과 IT 물류 시스템과의 연계함으로 물류인프라의 디지털화를 이룬 사례들을 통해, 일회성으로 소비되는 정보가 아닌 하나의 자동전표를 통해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물류업무 혁신 프로세스 정립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Q5. 국내 물류 산업계 발전을 위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디지털 혁명을 기반으로 하는 e비즈니스는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많은 환경의 변화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반면에 많은 도전들 또한 받고 있다. 다양한 유통환경의 빠른 변화에 각 주체들도 이에 상응하는 자세의 변화가 요청되고 있다. 자동차 튜닝에서 안전하고 빠르게 달리려고 속도의 튜닝을 위해 흡기튜닝만을 강조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 경우에는 엔진이 폭발할 수 있다. 진정한 튜닝은 배기에 있다. 빠른속도을 유지할 수 있는 배기튜닝! e-비즈니스의 발전의 속도을 맞추어 나갈수 있는 물류산업의 튜닝이 필요한 시기임에 분명하다. 물류 연구개발 투자 확대 및 물류 인프라 고도화가 필요하며, 자동화 전표생성 엔진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맞춤 형태의 물류 예측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축적된 IT믈류정보화 기술 역량등을 제도적으로 영세기업 및 물류프로세스의 재정립이 필요한 업체에 제공 및 지원이 필요한 때이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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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드밴텍, SAP과 IIoT와 스마트팩토리 함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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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팩토리 및 산업사물인터넷에 대한 시장 발굴 및 사업 진행

어드밴텍케이알(지사장 정준교, www.advantech.co.kr)은 SAP 코리아(대표 이성열, www.sap.com/korea)와 서울 도곡동에 위치한 SAP코리아 사무실에서 스마트팩토리 및 산업사물인터넷(IIoT) 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어드밴텍의 공장자동화를 위한 산업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SAP 디지털 제조 스위트(SAP Digital Manufacturing Suite)를 통하여 스마트팩토리 시장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 기회 발굴 방안이 포함되었다. 또한, 양사는 어드밴텍의 사물인터넷용 게이트웨이와 SAP 레오나르도 사물인터넷(SAP Leonardo IoT) 플랫폼을 연계하여 산업용사물인터넷 시장의 확대도 함께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SAP코리아 이성열 대표(좌측)와 어드밴텍 정준교 지사장(오른쪽)

어드밴텍, SAP와 스마트팩토리 및 산업사물인터넷 사업을 위한 MOU 체결 – SAP코리아 이성열 대표(좌측)와 어드밴텍 정준교 지사장(오른쪽)

어드밴텍 정준교 지사장은 “이번 협약은 산업용 컴퓨터 및 기업용 솔루션 대표 글로벌 기업의 한국지사 차원에서 국내 시장 발굴을 위해 공동 협약을 맺은 것에 의의가 크다”면서 “이를 계기로 한층 진화된 스마트팩토리, 산업사물인터넷 솔루션을 고객이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이성열 SAP 코리아 대표는 “어드밴텍과 협력해 양상의 혁신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내 제조업의 새로운 성장에 기여하게 돼 기쁘다”며, “국내 유수한 제조기업들이 성공적인 디지털 변혁을 통해 세계 무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승승장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어드밴텍은 대만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업으로 하드웨어 중심의 산업용 컴퓨터 서비스 제공회사에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센서, 게이트웨이 뿐만 아니라 공장자동화 소프트웨어인 WebAccess SCADA (웹액세스 스카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데이터의 수집, 저장 뿐만 아니라 분석, 예측 등의 인공지능 서비스까지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SAP는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으로, 제조업부터 공공까지 광범위한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의 경영 성과 개선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 머신러닝, 블록체인, 및 고급분석까지 다양한 최신 기술을 제공하는 디지털 혁신 시스템인 SAP 레오나르도(SAP Leonardo)를 통하여 전 세계 41만 3천여 고객의 디지털 변혁을 뒷받침하고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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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삼성전자 김현석 대표이사, “IoT 5G AI로 새로운 시대를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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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주년을 맞이한 삼성전자가 향후 세대를 이끌어갈 새로운 비전으로 IoT(사물인터넷), 5G, AI(인공지능)을 제시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는 CES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백색가전에서 출발한 삼성이 이제 TV, IT, 소비가전에서 글로벌 인류기업으로 성장했다고 밝히고, 디바이스간의 연결성(커넥티비티)을 넘어선 지능화(인텔리전트)된 서비스를 구현해 왔다고 밝혔다. 그는 향후 세대를 위해 삼성전자는 “IoT, 5G, AI를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한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7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인 ‘CES 2019’ 개막에 앞서 미래 비전과 2019년 주요 사업을 소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개막식 인사말에 나선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삼성전자는 더 많은 사람들이 기술의 진보를 누릴 수 있도록 기기간 연결성을 넘어 지능화된 서비스(Intelligence of Things for Everyone)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밝히고, “삼성전자가 보유한 광범위한 제품군을 인텔리전스 플랫폼 ‘빅스비’와 연동해 기존에 없던 혁신과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삼성전자가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19’ 개막에 앞서 미래 비전과 2019년 주요 사업을 소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삼성전자 김현석 대표이사가 CES 2019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그는 특히 삼성전자는 지능화된 초연결 사회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IoT, 5G, AI 전 분야에서 리더십을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초로 5G 장비로 FCC(美 연방통신위원회) 인증을 받았으며, 상반기 내에 미국에서 첫 5G 스마트폰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이미 유일하게 전 통신사에 5G폰을 공급하고 있다.

김현석 사장은 “지난해 이 자리에서 AI센터를 열 것”이라고 밝혔는데, 이제 “전 세계에 7개의 AI센터를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AI센터는 또한 역량 강화를 위해 삼성 넥스트와 삼성 전략혁신센터 등과도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AI 기술과 결과물에서 김현석 사장은 단연 ‘빅스비’를 제시했다. 인텔리전트 플랫폼인 빅스비는 이미 티켓마스터, 우버 등에서 채용하고 있다. 구글도 합류할 예정이다. 구글맵스, G메일, 구글플레이, 유튜브 컨텐츠들을 빅스비에서 불러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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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글로벌 반도체 시장, 불확실성에 대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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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은 지난 2년과는 매우 다른 시장이 될 것이다. 메모리는 이미 하락세에 접어들었고,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 전쟁이 시작되고 있으며, 전세계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다.”

앤드류 노우드 가트너 부사장의 일침이다. 올해 반도체 시장에서의 불확실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특히 그동안 반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해 왔던 메모리 시장이 이미 하락세에 들어섰다고 진단했다. 2018년 하반기부터 이미 메모리 시장의 침체는 시작됐다는 시장조사 결과를 제시했다.

앤드류 노우드 부사장은 “2019년에는 메모리 시장이 약화될 것”이기 때문에, “기술 제품 관리자들은 반도체 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해 이러한 제한적 성장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를들어 메모리 공급업체는 지속적인 노드 전환, 새로운 메모리 기술, 새로운 제조 기술 등에 대한 연구 개발에 투자해, 향후 공급 과잉과 치열한 마진 압박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중국의 신규 업체들이 시장에 등장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대응책을 통해 최적의 비용구조를 갖춰나가야 한다는 분석이다.

비메모리 공급업체는 “높은 메모리 가격을 감수해 온 주요 고객들과 디자인-인(design-in) 활동을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및 태블릿 시장의 포화 상태가 지속되고 있으므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공급업체들은 웨어러블, IoT 엔드포인트,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인접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2018년은 성사된 인수합병 건보다 성사되지 않은 것들이 더욱 의미 있는 해였다.”고도 전했다. 퀄컴을 향한 브로드컴의 적대적 인수 시도는 미 정부 개입으로 무산됐고, 퀄컴은 NXP 인수를 추진했으나 중국과의 무역 전쟁으로 인해 불발됐다. 성사된 인수합병 건으로는 2018년 6월 도시바의 자체 NAND 사업부인 도시바 메모리를 분사 건과 2018년 5월 마이크로칩의 마이크로세미 인수 건 등이 있다.

2018년 글로벌 반도체 매출 업체별 현황

2018년 글로벌 반도체 매출 업체별 현황 (가트너)

가트너의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전세계 반도체 매출은 2017년 대비 13.4% 성장한 4,767억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메모리가 전체 반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17년 31%에서 2018년 34.8%로 증가하면서, 최대 반도체 부문으로서 확실히 자리를 잡았다.

상위 25개 반도체 공급업체들의 2018년 합산 매출은 16.3% 증가했으며, 이는 전체 시장의 79.3%를 차지한다. 3.6%의 미미한 매출 증가에 그친 나머지 기타 업체들에 비해 이들이 월등한 성과를 기록한 것은 메모리 공급업체가 상위 25개 업체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인텔의 반도체 매출은 판매대수와 평균판매단가(ASP)의 영향으로 2017년 대비 12.2% 상승했다. 2018년에 강세를 보인 주요 메모리 공급업체로는 D램 시장에 힘입은 SK 하이닉스와 마이크로세미(Microsemi) 인수 효과를 누린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Microchip Technology)가 있다. 2017년 상위 4개 업체는 변동없이 2018년에도 동일한 순위를 유지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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