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3D 카메라로 고속 고정밀 부품 검사를 쉽고 빠르게

    엔쉐이프 인수로 기술 확보, 측정 정밀도 최대 5μm 구현

    최근들어서 3D 카메라(3차원 카메라)를 통한 제품 및 부품 검사 분야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2D 검사장비에서 확인하기 어려웠던 회로기판의 접착상태 등의 3차원 영상은 정밀성과 안정성이 요구되는 반도체, 자동차, 군사 분야의 자동화 및 물류 라인에서 특히 요구되고 있는 기술이다. 고정밀, 고속 촬영을 통해 제조 및 물류라인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3D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정확한 검사가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코그넥스 3D 카메라 '코그넥스 ES-A5000 시리즈' 출시

    코그넥스(www.cognex.com, 지사장 조재휘)가 최근 발표한 ’코그넥스 ES-A5000 시리즈’는 우수한 3D 이미지 촬영 기술을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한 검사가 가능한 3D 카메라 제품이다. 코그넥스는 3D 머신분야 전문기업 엔쉐이프(EnShape)를 지난해 10월 인수하고 해당 알고리즘 기술을 확보했다.

    ES-A5000은 코그넥스의 머신비전 기술에 엔쉐이프의 3D 센서 기술을 결합했다. 특정 영역에 대한 고해상도의 이미지와 업계 최고의 3D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부품 검사, 픽&플레이스 애플리케이션, 인라인 계측 등의 적용이 가능해 졌다.

    코그넥스측은 ”신제품은 1백만개 이상의 세밀한 3D 데이터 포인트를 생성하여 대상에 대한 정확한 검사 및 계측이 가능”하고, ”열악한 조도 환경에서도 정밀한 3D 이미지를 추출하여 검사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자체 조명이 탑재”됐다고 밝혔다.

    ES-A5000는 특허받은 구조형 광 기술을 통해 최대 10Hz의 이미지 수집 속도와 최대 5μm의 측정 정밀도를 구현했다.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양의 검사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 또한 독립형 AIK(Acquisition Integration Kit) 인터페이스를 통해 코그넥스 비전프로(VisionPro) 소프트웨어와 통합 사용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서 물체의 위치 파악 및 검출, 측정과 검사가 가능한 3D 도구(3D Tool)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ES-A5000은 최소 56 x 38mm에서 최대 1490 x 1090mm의 폭넓은 관측 시야(Field of View, FOV) 지원을 통해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물체를 검사할 수 있기 때문에 공장 자동화 및 물류 분야에서 라인을 멈추거나 영향을 미치지 않고 검사를 진행하는 인라인 3D 측정과 검사가 가능해졌다.

    조재휘 코그넥스 지사장은 ”ES-A5000은 3D 촬영시 기존에는 카메라 또는 대상 제품이 이동해야 가능했던 제약을 벗어나 카메라와 대상 제품이 모두 고정된 상태에서도 고속으로 3D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ES-A5000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정밀한 검사를 필요로 하는 산업뿐 아니라 폭넓은 시야를 지원하기 때문에 측정하는 대상의 크기나 형태가 일정하지 않은 물류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AI Expo
    • K-BATTERY Show
    • HM 2024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키사이트, TSMC가 주도하는 3DFabric 얼라이언스 가입

    스가 최근 TSMC가 3D 집적 회로(IC) 에코시스템의 혁신과 미래 대비 속도를 가속화하기 위해 설립한 TSMC Open Innovation Platform®(OIP) 3DFabric 얼라이언스에 가입했다

    대만 테크맨 로봇, 엔비디아 아이작 심 통해 검사장비 성능 20% 향상

    대만의 전자제품 제조업체인 콴타(Quanta)의 제조 라인 검사장비를 위한 맞춤형 디지털 트윈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콴타의 자회사인 테크맨 로봇(Techman Robot)이 활용됐다.

    우신시스템, 미국 게스템프 전기 픽업 자동화라인 수주

    우신시스템이 미국 현지법인을 통해 미국 전기차용 부품 공급업체인 게스템프로부터 전기 픽업 자동화 라인을 수지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FASTECH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