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초저전력모드에서 고해상도모드로 즉시 변경 가능하여 제한된 에너지 조건 내에서 고정밀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3축 MEMS 가속도 센서 IIS2DLPC를 출시했다. 이 센서는 연속 상황인식을 통해 조치가 필요할 경우 호스트 시스템을 웨이크업하고 정확한 측정을 수행한 후 다시 초저전력 동작 모드로 돌아갈 수 있는 기능 구현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유연성을 기반으로 사용자는 더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 구축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산업용 센서 노드, 의료용 기기, 위변조 방지 스마트 계량기를 비롯해 스마트 전력 절감이나 모션 활성화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모드 변경 MEMS 가속도 센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위해 높은 측정 분해능과 초저전력 결합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모드 변경 MEMS 가속도 센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위해 높은 측정 분해능과 초저전력 결합

ST 관계자는 “매우 낮은 전력 소모 특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한 배터리 기반 애드-온 모듈 방식의 산업용 장비나 로봇용 스마트 액세서리를 구현”하는데 이점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사용자는 4가지 절전 모드를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시나리오에 따라 전력소모를 최적화할 수 있다. 고해상도 모드에서 90μg/√Hz 미만의 매우 낮은 잡음 특성을 갖춰 탁월한 측정 정확도를 제공한다.

또한 쉽게 사용 가능한 원숏(One-Shot) 데이터 컨버전 기능과 CPU 개입을 줄여주는 배치 데이터 저장용 32-레벨 FIFO를 제공하여추가적인 전력소모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통합 온도 센서 및 자가 테스트 기능도 내장되어 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아이씨엔 매거진은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및 디지털화(Digitalization),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IT 네트워크 기반의 산업 기술 매거진입니다.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와 가상물리시스템(CPS)을 통해 디지털화를 추구함으로써 제조 산업 및 플랜트를 제조활동 전반에 걸친 스마트제조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아이씨엔 매거진은 이러한 디지털화를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도출하는 디지털전환을 위한 관련 리서치 및 애널리틱스를 제공합니다.
https://icnweb.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