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홈 및 빌딩 제어를 위한 KNX 네트워크 전송 매체(5)

ETS 엔지니어링 툴과 KNX 구성 형태

건물 및 빌딩에 대한 제어 및 관리 시스템에 대한 비중이 날로 높아가고 있다. 냉난방은 물론 조명, 환기, 접근 통제 제어 등에 대한 비용과 이들을 최적의 조건으로 통합 제어하는 방안이 새로운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끊임없이 증가하는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중이다. 이에 건물 및 빌딩 제어를 위한 개방형 표준 네트워크인 KNX(KONNEX)가 부각되고 있다.

ETS 3를 위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필요 조건

ETS 3의 복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더 높아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필요 조건을 주목해야만 한다. 다음은 ETS 3을 위한 요구사항이다.

(1) 추천 오퍼레이팅 시스템
* 윈도우 ME
* 윈도우 2000
* 윈도우 XP 컬러

(2) PC 장비를 위한 최소 필요 조건
* CPU : 400 MHz
* 메인 메모리 : 128 MB
* 디스플레이 : 800ⅹ600ⅹ16b
* 하드 디스크 : 3 GB 프리
* USB 또는 RS 232

(3) 추천 PC 장비
* CPU : 1 GHz
* 메인 메모리 : 256 MB
* 디스플레이 : 1024ⅹ768ⅹ16b 컬러
* 하드 디스크 : 3GB 프리
* USB 및 이더넷 (현행 인터페이스와 버스 억세스를 위한)
* RS 232 (현행 인터페이스와 버스 억세스를 위한)

ETS를 위한 부가적인 툴

시장에는 ETS 3 소프트웨어의 복잡한 기능성을 보충하거나 특별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된 특별한 프로그램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디스크립션(description)은 종류가 워낙 많아서 겁먹을 수도 있다. 따라서 어느 사용자라도 특정한 기능에 어떤 소프트웨어가 유용한지 찾기 위해서는 추천을 받는것이 좋다.

적절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스는 다음과 같다.

독일 KNX 그룹의 홈 페이지: www.knx.de
독일 사용자 클럽의 포럼: www.eib-userclub.de

그 밖의 흥미로운 어드레스로의 접속 링크를 이들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ETS 의 발전

KNX 트위스트 페어 전송 미디어, 관련 제품 데이터와 필수 프로젝트 디자인 및 커미셔닝 툴 ETS에 필요한 구성요소는 1991년 이후부터 이용가능 했다.

ETS 프로그램은 1991년과 1996년 사이에 버전 ETS 1.0 에서 버전 ETS 1.36으로 계속 발전하여 왔다. 이에 따라, 이전 버전으로 개발되었던 제품과 프로젝트 파일은 모든 연속적인 세대의 프로그램으로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했다.

1996 년 ETS 2의 이용도(유효성) 때문에, 장치를 KNX 파워라인 전송 미디어로 구성하고 커미셔닝하는 것이 또한 가능했다. 마찬가지로, ETS 2는 동일한 컴퓨터에서 인스톨되는 경우 ETS 1 의 데이터베이스로 억세스가 가능했다. 따라서, ETS 1로 개발된 프로젝트를 ETS 2 로 변환하고 그 프로젝트를 이러한 프로그램으로 수정하는 것이 가능했다.

ETS 2는 버전 1.0 에서 버전 1.3a 로 계속 발전했다. 그러므로, 이전 버전으로 개발되었던 제품과 프로젝트 파일은 모든 연속적인 세대의 프로그램으로 수정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했다.

ETS 3는 2004년 4월 이후부터 이용가능 했다. ETS 2 로 개발되었던 모든 제품과 프로젝트 파일은 프로젝트를 수정하기 위하여 바로 도입될 수 있다. 이것에 대한 예외가 이른바 플러그-인을 갖춘 제품이다. 플러그-인은 ETS 의 표준 파라미터 윈도우에 대하여 제품 파라미터를 서로 다른 방식으로 나타내는 보충적인 소프트웨어일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플러그-인을 갖춘 이러한 제품 및 프로젝트는 내포될 수는 있으나 쉽게 수정될 수 없다. 이 경우, ETS 3을 위하여 특별히 개발되었던 파일이 제품을 위해 도입되어야만 한다.

ETS 3는 더 이상 ETS 1의 데이터베이스를 억세스할 수 없다. 우선, ETS 1로 개발되었던 제품과 프로젝트 파일은 ETS 2를 가지고 ETS 3에 필요한 판독 가능한 포맷으로 변환되어야만 한다. ETS 1은 동일한 컴퓨터에서 인스톨되어야만 한다. 데이터가 ETS 3로 내포되자마자, 1991년 이후 ETS 의 어떤 버전으로도 커미셔닝되어 왔던, KNX 장치를 갖춘 모든 프로젝트는 ETS 3로 수정될 수 있으며, 위의 프로젝트 내에 포함된 장치도 프로그램 될 수 있다.

ETS 1 및/또는 ETS 2 의 복사는 더 이상 ETS 1 파일을 변환하는데 유용하지 않다. KNX는 www.konnex.org 에서 후원한다.

KNX 인스톨레이션에 필요한 프로젝트 파일이 더 이상 유용하지 않다면, 특별한 소프트웨어 툴을 사용하는 많은 인스톨된 EIB 및/또는 KNX 장치로부터 정보를 판독하고 프로젝트 데이터를 대부분 재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시스템이 제일 먼저 개발된 이후 존재했던 ETS 커미셔닝 모듈에 더하여, 그 밖의 커미셔닝 방법이 2001년에 도입되었는데, 이는 PC.E 모드 = 이지 모드(Easy mode) 없이 수행된다.

장치의 연결은 장치 및 논리 장치상에서 간단한 오퍼레이팅 단계를 사용하여 수행된다. E 모드 인스톨레이션은 라인 및 커버 기본 기능에 한정된다. E 모드 인스톨레이션은 언제라도 연장이 가능하고 이 인스톨레이션을 더욱 큰 인스톨레이션으로 확장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KNX 시스템 구성 형태

현행 인스톨레이션에서 나온 데이터는 ETS 3에서 판독될 수 있고 프로세스될 수 있다. 표준 KNX 장치로서 E 모드 장치를 바로 다시 프로그래밍하는 또 다른 가능이 있다.
무선 전송 미디어용 장치는 현행 버전 ETS 3.0 c로 더 이상 수정될 수 없다.

KNX 표준은 현재 다음과 같은 3가지 서로 다른 구성 모드를 제공한다.
* A 모드
* B 모드
* C 모드

각각의 모드는 다음의 네가지를 토대로 하는 특별한 특성을 가진다.
* 기능성 스코프
* 구성력
* 커미셔닝
* 사용자 그룹

이러한 다양성은 더욱 많은 제조자에게 KNX 시스템에 그들의 특성을 통합하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KNX A 모드 (자동 모드)

KNX A 모드는 가장 간단한 구성 방법이다. 장치의 기능이 분명하게 할당되고 사용자 세팅만이 수행될 필요가 있을 경우에만 사용된다. 장치가 전송 미디어와 접속되는 경우, 기본 구성이 자동적으로 수행된다. 이러한 구성 형태는 사용자에 의해 가정용 가전 기기(백색 가전) 또는 전자 오락 기기(electronic entertainment equipment: 갈색 가전)의 커미셔닝을 특별하게 의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트레이닝은 필요하지 않다.

KNX E 모드(이지 모드)

E 모드의 구성은 KNX 제품에 있는 중앙 컨트롤러 또는 코딩 휠 또는 푸시 버튼을 통해 수행된다. 컨트롤러가 더 많은 기능(예를 들면, 라이트신 또는 논리 오퍼레이션)을 가지는 경우, 그 구성은 인스톨레이션에 남아있고, 아니면 커미셔닝 후에 제거될 수 있다. S 모드와 상향 호환성이 보장된다.

보통 이지 호환성 장치는 한정된 기능성을 가지며, 특히, 소형 내지 중형의 인스톨레이션용이다. 인스톨된 ETS 3를 구비한 PC 를 가져야만 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기본 지식은 서류를 통해서 또는 단기의 트레이닝 코스로 얻을 수 있는 커미셔닝 및 구성에 필수적이다.

KNX S 모드(시스템 모드)

KNX 인스톨레이션의 프로젝트 디자인 및 커미셔닝은 ETS 3 프로그램이 인스톨된 PC 로 수행된다. 이러한 구성 형태 때문에, 확장된 기능으로 전체 범위의 작고 간단한 인스톨레이션으로 큰 복합 빌딩의 인스톨레이션을 커버하는 것이 가능하다.

글_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노르딕, 구글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구현 지원

노르딕은 구글의 설계 파트너로 구글의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네트워크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nRF 커넥트 SDK 지원을 발표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강력하고 안정적인 RS-485 신호 전송 기능 제공

ST가 40Mbit/s의 속도, PROFIBUS 호환 출력, 순간부하 및 핫스왑 보호 기능을 갖춘 RS-485 트랜시버인 ST4E1240을 출시했다

콩가텍, 보쉬렉스로스의 ctrlX OS 지원으로 산업용 IT 및 OT 연결성 지원 임베디드 솔루션 강화

ctrlX OS 채용으로 지속가능성, 민첩성 갖춘 확장 가능한 모듈형...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K-BATTERY SHOW 2024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