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칼럼] 아마존은 왜 ‘메타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컴퓨팅 환경에 집중하나

최근들어 물류 시스템에서도 ‘메타 플랫폼(meta-platforms)’이란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메타 플랫폼은 하나의 플랫폼 시스템만으로 구축된 것이 아니라, 서로다른 운영체체,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들과 함께 작동하는 혁신적인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서 신속하고 정확하며, 고객에게 물류 프로세스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언제든지(선적 이후에라도) 사양이나 배송지를 변경하는 것까지의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왜 아마존(Amazon)과 같은 물류 혁신 기업들이 메타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컴퓨팅 환경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알아 보고자 합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와 관련하여 편리성에 의지하여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제품을 얻고자합니다. 공급망의 디지털화와 인공 지능에 대한 전망 및 납품(공급) 물류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구체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미래는 트럭 및 비행기 함대를 가진 현재의 주요 물류 회사들의 자산 집약적인 운영과 비교되는 자산 경량화와 민첩성을 가질 것입니다. 납품 물류가 고객 데이터, 연결성, 운영 유연성으로 점차 이동함에 따라 배고파진 기술 혼란에 물류시장 진입은 더욱 쉬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가능케하는 핵심 요소는 ‘메타 플랫폼(meta-platforms)의 개발입니다. 메타 플랫폼은 광범위하고 깊이있는 지능형 컴퓨팅 환경으로 물류기업이 서로 다른 급변하는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나의 플랫폼에 의존하던 기존의 시스템이 가진 폐쇄적인 한계를 메타 플랫폼은 극복해 줄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기업이 기업 경계와 국가 경계를 넘어서는 고객 서비스를 원할화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메타 플랫폼은 최종 고객이 직접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에 그들은 운영측면에서 제품의 물류 흐름을 조율하는 동시에 고객 선호 데이터가 상주하는 영업 측면과 잘 연계되도록 보장합니다.

데이터에서 핵심을 찾다

메타 플랫폼은 미래의 배송 물류 시스템의 중심에 있으며, 아마존(Amazon)과 같은 오늘날의 얼리 어답터 메타 플랫폼조차도 업계의 주도권을 확보 할 수 있는 길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아마존의 경우, 자사의 메타 플랫폼은 고객에게 주문 상태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고 다운 스트림 배송 파트너를 통합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고객은 언제 어디서 최종 선적이 변경되어 이루어지는지 알지 못하고, 업스트림 및 다운 스트림의 이송 옵션들을 완전히 통합 할 수 없었습니다.

아마존은 2016년부터 99$ 연간유료회원인 프라임 고객들을 위한 신속배송용 아마존 원(Amazon One) 서비스를 구축해 2일내 배송을 실현했다.
아마존은 2016년부터 99$ 연간유료회원인 프라임 고객들을 위한 신속배송용 아마존 원(Amazon One) 서비스를 구축해 2일내 배송을 실현했다. (이미지. 아마존)

메타 플랫폼의 사용을 통해 가능한 한 가장 낮은 비용으로 제품을 보내기 위해 구축된 네트워크는 고객의 우선 순위를 반영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비행중인 항공기의 자동 경고가 뜨면 한 장소에서 예비 부품을 받을 수 있도록 자동으로 편성이 되며, 동시에 다른 장소에 있는 정비공이 제3의 장소에서 비행 스케줄에 변경없이 비행기 점검을 할 준비를 합니다. 또한 한 공장으로가는 오버나이트 선적에서도 다른 공장의 갑작스러운 필요성에 따라 도중에도 경로를 변경할 수 있으며, 그럼에도 정시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늘어나는 빅데이터 분석 및 기계 학습을 통합하기 위해 메타 플랫폼이 발전함에 따라 고객 데이터 계층에 따라 계층이 경쟁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물품은 목적지의 지리 조건 뿐만 아니라 수 많은 다른 요인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전달됩니다. 예를들어 배달에 VIP 고객이 관련되어 있습니까? 할인 판매 되었습니까? 함께 번들로 구입해야하는 다른 구매가 있습니까? 이 중 일부는 지금도 발생하지만 상당한 인력 개입이 필요하므로 프로세스 속도가 느려지고 오류 위험이 커집니다. 미래에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수 있는 기술로 이러한 배송까지도 자동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개인 고객 맞춤화 시스템

일단 메타 플랫폼이 고객에게 다가 갈 수 있고 배송 요구와 기대를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게 되면, 영업 플랫폼은 더 이상 일반 옵션을 제공할 수 없으며 고객의 상황을 커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구매자가 당일 배송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이를 제공하는 것이 해당 고객에게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고객은 언제든지 패키지의 목적지를 변경할 수 있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그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서 이러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하면서 선택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 및 고객 지식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아마존과 같은 기업이 수많은 이전의 물류 기업들 보다 선수를 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많은 다른 기술 기반 중재자들과 마찬가지로 아마존은 가능한 한 각각의 고객에 대해 많은 것을 알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는 구글(Google)도 마찬가지입니다. 두 회사가 서로 다른 산업계의 공급망에 쉽게 통합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통적인 물류 공급 업체가 거대한 운송 차량 네트워크를 제공함으로써 얻은 이점을 일시에 제거해 버렸습니다. 새로운 업체들은 이 공간에 디지털 유목민들의 작은 뗏목들을 끌어 모았습니다. 물류에 항상 관여해 온 아마존 조차도 다양한 업계의 물류를 완벽하게 제공하기 위해 아마존 프레시 (Amazon Fresh) 및 아마존 원 (Amazon One)과 같은 작고 보다 민첩한 운영형태를 계속해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레시는 아마존이 제공하는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서비스로 2007년 시애틀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해 미국 주요 지역과 독일, 일본 등 아마존이 진출한 해외까지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이후 부가가치가 높은 콜드체인 시장으로 확장을 추진중입니다. 아마존 원은 그동안 UPS, 페덱스에 의존했던 아마존의 항공 운송을 더 신속한 배송과 수익성 강화를 위해 구축한 미국내 자체 항공 배송 시스템입니다. 임대 및 위탁운영 형식의 화물 항공기 40대로 구성된 자체 화물 운송 시스템으로 빠른 배송을 원하는 유료 회원(연회비 99 달러)을 위한 서비스로 2년전 출범했습니다.

전통적인 물류 공급 업체는 이제 도전에 직면할 것입니다. 물류에서의 유연성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동일한 수준의 연결성과 데이터 분석을 개발하지 않는 한 이들을 따라잡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글_ 오승모 편집장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필드버스 주요 산업 분야별 적용 사례

필드버스(Fieldbus) 프로토콜은 산업 자동화를 위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머신러닝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6단계

머신러닝은 제조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조직에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아마존, 로봇청소기 ‘룸바’ 17억 달러에 인수

아마존이 미국 최대의 로봇청소기 ‘룸바’를 생산하는 아이로봇을 17억 달러(약 2조 2천억원)에 인수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