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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빌딩

홈 및 빌딩제어를 위한 KNX 네트워크의 프로젝트 추진 방안(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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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 및 빌딩에 대한 제어 및 관리 시스템에 대한 비중이 날로 높아가고 있다. 냉난방은 물론 조명, 환기, 접근 통제 제어 등에 대한 비용과 이들을 최적의 조건으로 통합 제어하는 방안이 새로운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끊임없이 증가하는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중이다. 이에 건물 및 빌딩 제어를 위한 개방형 표준 네트워크인 KNX(KONNEX)가 부각되고 있다.

커미셔닝 및 특정 테스팅

KNX 인스톨레이션을 커미셔닝하기 전에, 규정된 테스트가 각각의 인스톨레이션에서 먼저 수행되어야 한다.

이들 테스트는 사용된 전송 미디어에 따라서 다르게 이루어진다. 계속적인 커미셔닝 동안, 사용된 전송 미디어와 구성 형태에 따른 특별한 특징도 있다.

1. 전송 미디어로서 버스 케이블

* 버스 케이블 인스톨레이션의 테스팅
KNX 인스톨레이션에 있는 각각의 라인에 대하여 다음의 프로세스가 계속된다:

테스트된 라인은 KNX 파워 서플라이 또는 단락-증명 직접 전압원(DC 6 내지 15V, 대략 1A로 제한한 전류)에 연결된다. 모든 버스 케이블 단부와 라인의 버스 터미널의 전압과 극성은 a d.c 측정 기기로 점검된다.

허용할 수 없는 연결의 테스팅은 전압을 다른 라인에 속한 케이블 단부에서 점검하여 수행된다. 와이어링이 올바르게 실행되지 않는다면, 어떤 전압도 발생할 수 없다.

케이블을 매설하는 동안 라인당 버스 케이블 길이와 간격을 테스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버스 라인의 모든 케이블 단부(모든 접합점을 포함하여)는 인증되어야 한다. 따라서, 프로세스는 메인 라인과 백본 라인을 위해 수행된다.

주로, DIN VDE 0100-610에 따른 스페시피케이션이 주목된다.

* 절연 저항의 테스팅
SELV 회로의 절연 저항은 적어도 250 kohm이며, 테스트 전압은 DC 250V 이어야 한다.

피뢰기(lighting arrester)(제 1 보호) 및/또는 서지 어레스터(surge arrester)(제 2 보호)가 설치되었다면, 이것들은 절연 저항을 측정하기 전에 연결되어야만 한다. 모든 테스트의 결과가 기록되어야 한다.

* 테스트 리포트
테스트 리포트는 제 4 장을 따라서 이루어진 테스트를 통해 작성되어야 한다. 테스트 리포트는 특히 다음의 테스트(증명 테스팅) 결과를 포함해야 한다:

a) 설치된 버스 장치, 인스톨레이션 박스 및 서브-회로 분배 보드의 배열
b) 버스 케이블의 부설
c) 연속성 및 극성
d) 버스 케이블의 절연 저항
e) 버스 케이블의 타겟 지정지
f) 서브-회로 분배 보드에 있는 케이블의 타겟 지정

* ETS 3가 있는 커미셔닝
커미셔닝에 필요한 선행 조건은 파워 시스템 및 버스 인스톨레이션의 결과이다. 버스 장치에 파워가 제공된다.

커미셔닝 동안 제조자 데이터가 주목된다.

종래의 인스톨레이션 장비는 평소와 같은 작동 상태에 놓인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세스는 이 핸드북에서 취급하지 않는다.

* 물리직 어드레스의 프로그래밍
물리적 어드레스의 프로그래밍은 각각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장치내에 로드되어지도록 하는 선행조건이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재프로그래밍, 진단 및 폴트 로케이션에 필요하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마지막으로 커미셔닝 단계 동안, 각각의 장치에서 먼저 로드되어야 한다.

ETS 3 스타터를 사용하는 경우, 물리적 어드레스는 자동으로 할당된다.

ETS 3 프로페셔널을 사용하는 경우, 물리적 어드레스는 프로젝트 디자인 페이즈동안 정의되고 해당하는 장치에 할당된다.

물리적 어드레스의 로딩은 버스에 연결된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PC 와 ETS 3 사용하여 수행된다. 버스에 연결된 모든 버스 장치는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프로그램될 수 있다.

로드되어질 KNX 버스 장치는 PC 의 ETS 3에서 선택되고 그러므로 KNX 장치의 프로그래밍 버튼은 사이트 위에서 눌러진다. 버튼을 누르면, KNX 장치의 적색 LED 에 불이 들어오고 프로그래밍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자마자 불이나간다. 프로그래밍이 ETS 3 프로페셔널로 수행되었다면, 해당하는 KNX 장치는 서류화 목적에 필요한 물리적 어드레스로 분류되어야 한다.

그림 4.4-3: 테스트 리포트에서, 복수개의 버스 커플링 유닛의 프로그래밍 버튼은 동시에 눌러질 수 없다. 왜냐하면 에러 메시지가 ETS 3 에서 수행될 것이기 때문이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필요할 때마다 종종 고쳐 쓸 수 있다.

물리적 어드레스가 로드될 수 없다면, 이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 버스 장치가 버스 케이블에 직접 연결되지 않는다.
– 파워 서플라이가 스위치 온되지 않는다.
– 리셋 상태에 있는 초크 또는 KNX 파워 서플라이의 리셋 스위치
– 버스 케이블 위의 단락/오버로드
– PC 가 데이터 인터페이스(RS 232)에 적절하게 연결이 안된다.
– PC 가 올바르게 구성이 안된다.
– 라인 또는 백본 커플러가 프로그램되지 않거나 바르지 않게 프로그램된다.
– PC와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 사이에 케이블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거나 잘못 연결된다.
– 폴티 버스 장치

* ETS 3 기능성의 프로그래밍
KNX 장치의 기능성은 논리 데이터와 세팅으로 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 의해 정의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무슨 장치와 함께, 어떻게 KNX 장치가 KNX 인스톨레이션에서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PC 와 ETS 3 를 사용하여, 버스에 연결된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장치의 메모리 내에 로드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물리적 어드레스는 미리 프로그램 되어 있어야 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데이터 캐리어의 제품 데이터베이스로서 장치의 제조자로부터 구할 수 있다. KNX 장치는 복수개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질 수 있으므로 서로 다른 장치 기능을 가질 수 있다.

보증 및 기능 덕분에, 특정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만이 KNX 장치로 로드될 수 있다. KNX 장치와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동일한 제조자로부터 나올 수 없고 혼합될 수 없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물리적 어드레스를 할당하고 나서 언제든지 장치에 로드될 수 있다. 상호작용하는 장치는 ETS 3 내의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의된다.
논리 데이터 및 세팅과 함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물리적 어드레스를 제공하고 나서 ETS 3 커미셔닝 프로그램과 함께 필요한 장치에서 로드되고 필요하다면 종종 나중의 데이터로 변경될 수도 있다.

* 라인 및 백본 커플러의 프로그래밍
ETS 3 프로페셔널을 프로그램할 때, 라인 및 백본 커플러는 라인 또는 에리어를 가로지르는 루팅 텔레그램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이 작동되어야 한다면, 해당하는 세팅은 ETS 3 프로페셔널에서 수행된다.

루트되고 차단되어야 하는 텔레그램은 텔레그램에 있는 그룹 어드레스에 의해 검사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ETS 3 프로페셔널은 각각의 커플러용 테이블, 이른바 필터 테이블을 생성한다. 여기서 루트되어질 그룹 어드레스가 표시된다. 커플러의 경우, 필터 테이블은 물리적 어드레스 및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이후에 로드되어야만 한다. 라인 또는 에리어를 가로 지르는 그룹 어드레스가 커미셔닝후에 다시 할당되거나 변경된다면, 해당하는 커플러는 또한 업데이트된 필터 테이블로 다시 로드되어야 한다.

버스 장치에서 구성된 데이터를 프로그램하는 경우, 라인 및 백본 커플러는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필터 테이블을 가지고 개별적으로 먼저 프로그램된다. 라인 및 백본 커플러는 제 1 및 제 2 라인 모두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야 한다.

텔레그램이 송신된 라인 또는 백본 커플러가 먼저 프로그램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 그 밖의 모든 KNX 장치가 선택될 수 있고 ETS 3 프로페셔널로 프로그램될 수 있다.

후속하는 보기는 라인 및 백본 커플러가 있는 KNX 인스톨레이션의 프로그램을 보여준다.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는 제 1 에리어의 제 1 라인으로 배열된다.

후속하는 프로세스가 권장된다:
먼저 라인 커플러 1.1.0, 그 다음 라인 커플러 1.2.0 내지 1.15.0과 백본 커플러 1.0.0는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백본 커플러 2.0.0 및 3.0.0 에 의해 수행된 필터 테이블로 개별적으로 로드된다. 그리고 나서, 제 2 및 제 3 에리어의 라인 커플러가 프로그램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나머지 버스 장치가 물리적 어드레스 및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진 라인으로 로드된다. 순서는 자유롭게 선택될 수 있다.

* 작동 시퀀스에 관한 정보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필터 테이블을 로딩하기 위한 백본 커플러에 필요한 선행 조건은 프로젝트 디자인이다. 프로그래밍 그 자신은 설치되거나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 있는 장치로 수행될 수 있다.

프로세스는 작업 가능한 종업원의 수, 작업중인 PC 의 수, 인스톨레이션 및 커미셔닝의 주기 빌딩 사이트에 있는 저장 에리어와 같은 여러 가지 판단 기준에 따라 좌우된다.
억세스하기 어려운 장치 및 장비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그램되는 반면, 억세스가 쉬운 장치는 설치된 상태에서 프로그램되어야 하는 것을 실제 경험으로 알고 있었다.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장치의 프로그래밍은 빌딩 사이트에서 그리고 작업장에서 모두 수행될 수 있다. 장치를 프로그램할 수 있기 위하여, 장치는 버스 측면에서 초크가 있는 KNX 파워 서플라이와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에 접속되어야 한다.

* 부분적인 커미셔닝(partial commissioning)
부분적인 커미셔닝 프로세스는 모든 프로그램 가능 기능을 가진 빌딩의 부분을 커미셔닝하는 것을 포함하는 자족형 프로세스이다. 동일한 안전한 특성이 완전한 커미셔닝 프로세스를 위한 것으로 주목되어야 한다. 복수개의 마루를 가지거나 넓은 표면 면적에 걸쳐 확장된 빌딩의 경우, 인스톨레이션이 예를 들면 마루에서 마루로 또는 구역으로 수행될 수 있다. 기능성 빌딩 및 많은 대형 주거형 건물에 있어서, 최근에 인스톨된 외부 센서와의 접속이 필요하다. 따라서, 빌딩의 버스 인스톨레이션에 대하여 계획되고 구성된 기능 모두를 바로 실행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룹 어드레스는 중간 솔루션의 실행을 위해 변경될 필요가 있다.

그룹 어드레스는 계획된 프로젝트의 완전한 커미셔닝을 위해 다시 저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KNX 는 낮은 부가적인 지출로 개별적인 기능의 부분 커미셔닝을 가능하게 한다.

* E 모드에서의 커미셔닝
물리적 어드레스의 할당 및 프로그래밍은 컨트롤러(기본 장치)를 통해 E 모드에서 자동적으로 실행된다.

버스 전압이 켜지자마자, 버스는 스캔되고 각각의 KNX 장치들은 물리적 어드레스를 컨트롤러에서 얻는다.

KNX 장치에서 프로그래밍 버튼을 누를 필요는 없다. 그 밖의 장치가 최근에 인스톨레이션에 추가되면, 장치는 컨트롤러가 KNX 인스톨레이션에 여전히 위치되도록 제공된, 물리적 어드레스를 자동적으로 수신한다.

진단 목적을 위하여, 할당된 물리적 어드레스가 프로그래밍 버튼을 눌러서 판독될 수 있다.

* E 모드에서 기능성의 프로그래밍
E 모드에서 작동하는 KNX 장치는 고정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진다. 개별적인 KNX 장치의 기능성을 정의하기 위하여, 개별적인 KNX 장치의 링크 및 세팅이 단순 모드를 사용한 KNX 인스톨레이션에서 직접 정의된다. 푸시 버튼 모드와 컨트롤러 모드 사이에는 구별이 있다. 푸시 버튼 모드에 있어서, KNX 장치 사이에 링크는 장치 자신에서 해당하는 작동 요소를 누름으로써 수행된다.

컨트롤러 모드에 있어서, 링크는 KNX 인스톨레이션에 위치한 콘트롤러에 의해 수행된다. 이러한 컨트롤러는 종종 라이트신 및 논리 오퍼레이션과 같은 근원적인 기능의 태스크를 이어 받는다. 이 경우, 컨트롤러는 인스톨레이션에 남아있다. 이와는 달리, 컨트롤러는 기능성을 프로그래밍하고 나서 인스톨레이션으로부터 제거될 수 있다.

* 기능성 테스트
인스톨레이션의 기능성은 점검되어야 하고 시스템 규정에 따라서 필요한 기능과 비교해 보아야 한다. 그 결과는 서류화되어야 한다.

2. 전송 미디어로서 파워 시스템

* 인스톨레이션의 테스팅
장치는 230V 파워 시스템에 직접 연결된다. 일반적인 규정에 주의하여야 한다. 최대 255개의 장치를 갖춘 파워라인 라인 내에, 다른 분할(division)은 없다. 신호화에 관하여 개별적인 라인의 분리는 밴드-스톱 필터를 통해 수행된다. 밴드-스톱 필터는 각각의 외부 컨덕터에 필요하다. 라인의 모든 장치가 파워라인 신호 회로에 위치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점검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파워라인 신호 회로는 그 자신의 소형 회로 차단기를 가지고 있는 정도로 광대하다. 인스톨레이션은 개별적인 파워라인 신호를 계속하여 분리하고 연결함으로써 점검될 수 있다.

* 절연 저항의 테스팅
절연 저항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모든 파워라인 장치는 파워 시스템으로부터 완벽하게 절연되어야 한다. 절연 저항은 통상의 방식으로 테스트된다.

* 테스트 리포트
전기 인스톨레이션의 테스팅은 “제 4.4.1-테스트 리포트”에 따라서 수행된다. ZVEH 프로토콜의 사용이 권장된다. 모든 버스 케이블-특정 테스트는 어떠한 분리 버스 케이블도 없게 된 후 생략될 수 있다.

* ETS 로의 커미셔닝
파워라인 KNX 장치의 프로그래밍은 ETS 2, ETS 3 또는 Power-Project® 로 수행될 수 있다. ETS 로의 프로그래밍은 트위스트 페어 에서와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수행된다.
유니크 시스템 ID 은 토폴로지에 있는 각각의 파워라인에 할당되어야만 한다. 이것은 ETS 프로그램에서 자동적으로 수행되지만, 또한 손으로 고쳐서 기록할 수 있다.

Power-Project®는 파워라인 KNX 장치의 프로젝트 디자인 및 커미셔닝에 필요한 PC 프로그램이며 윈도우 98SE 에서 운용한다. 이는 최대 하나의 라인(즉, 최대 255 장치) 및 한 제조자에서 나온 장치를 갖춘 더욱 작아진 소형 인스톨레이션에 적합하다. 구성한 다음, 버스 장치는 인터페이스(RS 232 또는 USB)를 통해 직접 프로그램되거나 또는 데이터는 직렬 인터페이스를 통해 컨트롤러에 있는 PC에서 로드된다. 그러면 장치를 프로그램하는 것은 콘트롤러를 가지고 수행된다.

커미셔닝의 선행조건은 파워 시스템의 인스톨레이션의 결과이다. 버스 장치에 파워가 공급되어야 한다. 커미셔닝하는 동안, 제조자 데이터를 주의해야 한다. 통상적인 인스톨레이션 장치는 통상의 방식으로 작동하게 된다. 따라서, 프로세스는 이 핸드북에서 취급하지 않는다.

(1) 물리적 어드레스의 프로그래밍
물리적 어드레스의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선행조건은 각각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장치안으로 로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그 밖에 재프로그래밍, 진단 및 폴트 위치에 필요하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커미셔닝하는 동안 최후에 각각의 장치안에서 로드되어야 한다. 물리적 어드레스를 갖춘 라벨링은 장치 그 자신에서 또는 메인 커플러 및 스위치 센서에서 모두 수행되어야 한다. 어떤 스위치 센서가 어떤 메인 커플러에 속하는지에 따라서 나중 할당은 예를 들면, 리노베이션(여기서 스위치 센서는 메인 커플러로부터 제거된다) 동안 가능하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ETS 3 스타터 또는 Power-Project® 를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할당된다.

ETS 3 프로세셔널을 사용하는 경우, 물리적 어드레스는 프로젝트 디자인 페이즈동안 정의되고 해당하는 장치에 할당된다.

물리적 어드레스의 로딩은 버스에 연결된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PC 및 ETS 3 또는 Power-Project® 를 사용해 수행된다. 버스에 연결된 모든 장치는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프로그램될 수 있다.

로드되어질 KNX 버스 장치는 먼저 PC 의 ETS 3 또는 Power-Project® 에서 선택되고 나서 KNX 장치에 프로그래밍 버튼이 눌러진다. 버튼을 누르면, KNX 장치의 적색 LED 에 불이 들어오고 프로그래밍이 성공하면, 불이 나간다. 프로그래밍이 ETS 3 프로페셔널 또는 Power-Project® 로 수행되었다면, 해당하는 KNX 장치는 서류화 목적을 위해 물리적 어드레스로 라벨되어야 한다.

몇몇 메인 커플러의 프로그래밍 버튼은 동시에 누를 수 없다. 왜냐하면 ETS 3 또는 Power-Project® 에서 에러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필요하다면 종종 다시 고쳐 쓸 수 있다.

물리적 어드레스가 로드될 수 없다면, 이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2. 버스 장치가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았다.
3. 회로 차단기가 스위치 온되지 않았다.
4. PC 가 데이터 인터페이스(RS 232)에 바르게 연결되지 않았다.
5. PC 구성이 올바르지 않다.
6. PC와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 사이에 케이블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거나 폴티 연결이다.
7. 폴티 메인 커플러

(8) ETS 3 또는 Power-Project® 를 이용한 기능성의 프로그래밍
KNX 장치의 기능성은 논리 데이터와 세팅으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 의해 정의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무슨 장치와 함께, 어떻게 KNX 장치가 KNX 인스톨레이션에서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PC 와 ETS 3 또는 Power-Project® 를 사용하여, 버스에 연결된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장치의 메모리 내에 로드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물리적 어드레스는 미리 프로그램 되어 있어야 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디스켓, CD에서 제품 데이터베이스로서 장치의 제조자로부터 또는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다.

KNX 장치는 복수개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질 수 있으므로 서로 다른 장치 기능을 가질 수 있다.

보증 및 기능덕분에, 특정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만이 KNX 장치로 로드될 수 있다. KNX 장치와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동일한 제조자로부터 나올 수 없고 혼합될 수 없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물리적 어드레스를 할당하고 나서 언제든지 장치에 로드될 수 있다. 상호작용하는 장치는 ETS 3 또는 Power-Project® 내에서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의된다.

논리 데이터 및 세팅과 함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물리적 어드레스를 제공하고 나서 ETS 3 커미셔닝 프로그램 또는 Power-Project® 를 가지고 필요한 장치에 로드되고, 필요하다면 종종 나중의 데이터로 변경될 수도 있다.

(9) 시스템과 백본 커플러의 프로그래밍
ETS 프로페셔널을 프로그램 할 때, 시스템과 백본 커플러는 라인 또는 에리어를 가로지르는 루팅 텔레그램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이 작동되어야 한다면, 해당하는 세팅은 ETS 3 프로페셔널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루트되고 차단되어야 하는 텔레그램은 텔레그램에 있는 그룹 어드레스에 의해 검사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ETS 3 프로페셔널은 각각의 커플러 용 테이블, 이른바 필터 테이블을 생성한다. 여기서 루트되어질 그룹 어드레스가 표시된다.

커플러의 경우, 필터 테이블은 물리적 어드레스 및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이후에 로드되어야만 한다. 라인 또는 에리어를 가로 지르는 그룹 어드레스가 커미셔닝후에 다시 할당되거나 변경된다면, 해당하는 커플러는 또한 업데이트된 필터 테이블로 다시 로드되어야 한다.

버스 장치에서 구성된 데이터를 프로그램하는 경우, 시스템 및 백본 커플러는 현재인 경우,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필터 테이블을 가지고 개별적으로 먼저 프로그램된다. 시스템 및 백본 커플러는 제 1 및 제 2 라인 모두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야 한다.

텔레그램이 송신된 시스템 또는 백본 커플러가 먼저 프로그램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 그 밖의 모든 KNX 장치가 선택될 수 있고 ETS 3 프로페셔널로 프로그램될 수 있다.

후속하는 보기는 시스템 및 백본 커플러가 있는 KNX 인스톨레이션의 프로그램을 보여준다.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는 제 1 에리어의 제 1 라인에 배열된다.

다음의 프로세스가 권장된다:
먼저 시스템 커플러 1.1.0, 그 다음 시스템 커플러 1.2.0 내지 1.15.0과 백본 커플러 1.0.0는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백본 커플러 2.0.0 및 3.0.0 에 의해 수행된 필터 테이블로 개별적으로 로드된다. 그리고 나서, 제 2 및 제 3 에리어의 시스템 커플러가 프로그램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나머지 버스 장치가 물리적 어드레스 및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진 라인으로 로드된다. 순서는 자유롭게 선택될 수 있다.

(10) 작동 시퀀스에 관한 정보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필터 테이블을 로딩하기 위한 선행 조건은 프로젝트 디자인의 결론이다. 프로그래밍 그 자신은 설치되거나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 있는 장치로 수행될 수 있다.

프로세스는 작업 가능한 훈련된 종업원의 수, 작업중인 PC 의 수, 인스톨레이션 및 커미셔닝의 주기, 빌딩 사이트에 있는 저장 에리어와 같은 여러 가지 판단 기준에 따라 좌우된다.

억세스하기 어려운 장치 및 장비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그램되는 반면, 억세스가 쉬운 장치는 설치된 상태에서 프로그램되어야 하는 것을 실제 경험으로 알고 있었다.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장치의 프로그래밍은 빌딩 사이트에서 그리고 작업장에서 모두 수행될 수 있다. 장치를 프로그램할 수 있기 위하여, 장치는 버스 측면에서 초크가 있는 KNX 파워 서플라이와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에 접속되어야 한다.

(11) 부분적인 커미셔닝
부분적인 커미셔닝 프로세스는 모든 프로그램 가능 기능을 가진 빌딩의 부분을 커미셔닝하는 것을 포함하는 자족형 프로세스이다. 동일한 안전한 특성이 완전한 커미셔닝 프로세스를 위한 것으로 주목되어야 한다. 복수개의 마루를 가지거나 넓은 표면 면적에 걸쳐 확장된 빌딩의 경우, 인스톨레이션이 예를 들면 마루에서 마루로 또는 구역별로 수행될 수 있다. 기능성 빌딩 및 많은 주거형 대형 건물에 있어서, 가장 나중에 인스톨된 외부 센서와의 접속이 필요하다. 따라서, 빌딩의 버스 인스톨레이션에 대하여 계획되고 구성된 기능 모두를 바로 실행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중간 솔루션의 실행을 위해 그룹 어드레스는 변경될 필요가 있다.

그룹 어드레스는 계획된 프로젝트의 완전한 커미셔닝을 위해 다시 저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KNX 는 적은 추가 지출로도 개별적인 기능의 부분 커미셔닝을 가능하게 한다.

(12) 기능성 테스트
인스톨레이션의 기능은 점검되어야 하고 시스템 규정에 따라서 필요한 기능과 비교해 보아야 한다. 그 결과는 서류화되어야 한다.

글_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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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빌딩

현대엠엔소프트, 자율주행차용 정밀지도 구축에 드론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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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의 무한한 가능성! 산업 현장을 바꾼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드론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드론산업 발전 기본계획(2017~2026)’에 따르면, 전 세계 드론 시장 규모는 지난 2016년 55억 7000만 달러에서 오는 2019년 122억 4000만 달러, 2026년 221억 2000만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 성장과 함께 드론의 활용 범위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최초 군사용으로 개발됐던 드론이 자동차, 물류, 농업 등 여러 산업 분야에 접목되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거나 업무 효율성 제고, 비용 절감하는 데 사용되는 것이다.

먼저, 자동차 업체들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드론을 활용해 차세대 이동수단 개발에 나서고 있다. 정부의 2020년 레벨3 자율주행차를 상용화 목표에 발맞춰 자동차 업체들이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에 분주한 가운데, 현대자동차 그룹내 글로벌 차량 인포테인먼트 기업 현대엠엔소프트는 자율주행차 시대에 필요한 정밀지도 개발에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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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엠엔소프트가 개발한 정밀지도 구축용 드론은 갑작스런 도로 공사나 신규도로 미개통 구간 등 MMS 차량의 접근이 제한된 지점에서 차량을 대신해 도로를 촬영, 지도를 구축할 수 있어 시간, 경제적 효율성을 높인다. 이 드론을 통해 구축한 지도와 실제 도로 간 오차 범위는 기존 MMS 차량으로 구축한 정밀지도와 동일하다.

또한, 현대엠엔소프트는 향후 드론 산업의 활성화 및 드론수 급증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선행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저공 비행에서의 교통관리 및 드론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3차원 정밀 공간정보와 비행 장애물 정보를 포함시킨 3D 공간격자 지도(3D Airspace map)구축 선행개발을 완료했으며, 비가시권의 드론 비행과 드론 자율비행 기술을 대상으로 지도개발 고도화를 개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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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엠엔소프트가 구축한 여의도 지역 3D 공간격자지도

현대자동차는 미래 혁신 모빌리티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드론 전문업체 ‘톱 플라이트 테크놀러지스’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고성능 드론을 활용한 차세대 이동수단에 대한 연구를 공동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기반으로 현대차는 드론을 활용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외에도 아우디, 롤스로이스 등 자동차 업체들은 자동차와 드론을 결합하여 사람을 태우고 하늘을 비행하는 드론 자동차, 드론 택시 등 개발에 한창이다.

물류산업에도 드론이 접목된다. 우편물이나 택배를 드론으로 배송할 경우, 소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미국 아마존은 세계 최초로 드론 배송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에어’를 선보였다. 아마존은 지난 2016년 아마존 프라임 에어를 통해 세계 최초로 영국에서 2.3Kg 상품을 배송했다. 또한, ‘공중 물류창고’ 특허도 취득했다. 공중 물류창고란 물품이 담긴 창고를 하늘에 띄어 놓고, 주문이 접수되면 드론으로 목적지까지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우리나라는 글로벌 시장에 비해 빠른 편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드론 배송 기술 개발을 진행 중이다.

2022년 드론 배송 상용화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우정사업본부는 산간지역 드론 우편물 배송 시범운영을 통해 왕복 1시간 소요되는 구간에서 드론으로 20분만에 배달하는 데 성공했다. 이외에 CJ대한통운, 롯데택배 등 국내 민간물류업체도 드론 택배 사업의 연구 개발에 힘쓰고 있다.

드론은 건설현장에서도 활용되며 지형 측량, 공정관리 등의 효율성을 높인다. 대우건설은 대단위 면적의 산업단지나 방조제, 매립지 등 사람이 직접 하기 어려운 지역의 토사량, 매립량 등을 측정할 때 드론을 적극 활용한다. 드론이 촬영한 사진은 3차원(3D) 입체 방식으로 제작돼 보다 정확한 현장정보를 산출할 수 있다. 그 밖에, 한라가 ‘드론 가상현실(VR) 촬영 공정관리’, ‘드론측량 3차원(3D) 현장관리’, ‘모바일검측앱’을 건설현장에 시범 도입한 사례 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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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공장

ETRI, 사물인터넷 저전력통신 국제표준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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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연구진이 4차산업혁명의 대표적 기술로 불리는‘사물인터넷(IoT)’기술과 관련한 국제표준을 만들고 국제표준특허도 함께 추진해 독자원천기술에 대한 권리행사까지 가능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 2018년 11월 국제표준화단체인 IETF가 태국 방콕에서 주관한 회의에서 저전력 사물인터넷 통신 프로토콜 기술인 ‘NFC 기반 IPv6 통신’ 표준 권고안이 최종 마감되어 2019년 1월 공식 국제표준이 된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ETRI 표준연구본부가 세계 최초로 보유하고 있는 독자기술이다. 이미 지난 2016년 ETSI가 주최한 상호 운용성 시험 행사에서도 높은 점수로 항목을 통과, 기술력을 입증 받은 바 있다.

아울러 연구진은 지난 9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ITU‘사물인터넷 자율구성 네트워킹 프레임워크 기술’국제표준 개발을 완료했다. 지난 2016년 ITU-T SG20에서도‘사물인터넷 저전력 네트워킹 프레임워크 기술’을 국제표준으로 채택시킨 바 있다. 이를 포함하면 사물인터넷 저전력 통신기술과 관련, 연구진은 총 3건의 국제표준을 일궈낸 것이다.

ITU 국제 표준회의

ETRI는 “국제 공적 표준화기구 ‘ITU’ 및 사실 표준화 기구 ‘IETF’에서‘저전력 사물인터넷 통신기술’관련 국제표준 3건을 개발 완료함으로써 국내·외 관련 사물인터넷 서비스 시장 창출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이 국제표준으로 이끈 기술들은 비상사태와 같이 전력이 충분하지 않을 때 사물인터넷 초소형 기기 활용을 위해 개발된 저전력 네트워킹 표준 기술이다. 데이터 소모량을 줄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과 관련이 있다.

아울러 기존에는 와이파이로만 가능했던 통신방식을 블루투스나 NFC와 같이 다양한 통신을 이용해 자유롭게 활용토록 기술을 만들었다. 따라서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 공장과 같은 다양한 사물인터넷 서비스 환경에서 많은 응용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된다.

국제표준을 통해 새롭게 제정된 특허는 총 4건이다. 이로써 향후 국내·외 독자원천기술에 대한 권리행사가 보다 쉬워질 것으로 보인다.

ETRI 김형준 표준연구본부장은 “독자 기술 개발과 표준특허 확보를 통해 사물인터넷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고 미래시장 선점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값진 성과”라고 말했다.

한편, ETRI 미래전략연구소 표준연구본부는 ITU-T SG20 부의장을 맡는 등 주도적인 리더십을 통해 무선 전력전송, 스마트 온실, 블록체인 응용, 스마트 승강기, 스마트 헬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표준개발을 추진 중이다.

우청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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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빌딩

KT, 재난안전통신망 본 사업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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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회장 황창규)는 지난 12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재난안전통신망 본 사업 착수보고회’에 참석해 재난망 A, B 사업의 본 사업 착수 보고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KT는 조달청과 재난망 A, B 본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KT는 이날 착수보고회에서 ▲PS-LTE 표준 통신망 완성 ▲재난망 목표 커버리지 확보 ▲24시간 365일 안정적 운영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제시하고 재난현장 통합지휘체계를 수립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전체 사업 중 A, B 사업을 수행하는 KT는 재난망 운영센터를 구축하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는다. 특히 재난망 운영센터는 서울과 대구, 제주(분소) 세 군데에 구축하여 강력한 백업시스템을 갖춘다. 서울의 1센터와 대구의 2센터가 똑같은 시스템과 기능을 하도록 운영되고, 제주에도 비상 백업 운영센터를 구축한다. 또한 재난상황에서 광범위하게 기지국 장애가 생겨도 KT 고지중계소에 설치되는 ‘엄브렐러셀’을 통해 비상통신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사고나 정전 시에도 재난망이 문제없이 운영된다.

KT는 지난 2015년 재난안전통신망(PS-LTE) 시범사업 1사업자로 선정되어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으며, 해상무선통신망(LTE-M) 시범사업, 다수의 철도통합무선망(LTE-R) 사업을 수행하는 등 3개 공공안전통신망을 모두 구축하고 운영한 유일한 사업자다. 특히 최근에는 재난안전통신망 본 사업의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경부선 1단계 철도통합무선망 사업을 수주하며 공공안전통신망 분야를 지속 주도하고 있다.

KT, 재난안전통신망

KT, 재난안전통신망

정부는 이번에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지역에 따라 3개 사업구역으로 구분해 구축에 들어갈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국가)재난안전통신망 3개 사업구역(A, B, C) 중 KT는 A구역과 B구역에 선정됐고, C구역은 SK텔레콤에 돌아갔다.

가장 규모가 큰 A사업은 KT가 종합평점 95.7708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사업구역은 서울, 대구, 대전, 세종, 경북, 충남, 제주 등으로. 발주 규모는 4025억9000만원이다. B사업 역시 KT가 96.7083점으로 1위에 올랐다. 광주, 경기, 강원, 전북, 전남가 사업구역이며 발주 규모는 3120억5100만원이다. C사업은 SK텔레콤이 95.7625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 부산, 인천, 울산, 충북, 경남이 사업구역으로 발주 규모는 1877억5500만원이다.

이들 3개 구역 재난안전통신망은 오는 2020년까지 구축되며 단말 비용을 포함한 총 사업규모는 1조7000억원에 달한다. 이 중 통신사업 비용은 9024억원이다.

박윤영 KT 기업사업부문장(부사장)은 “KT는 재난∙해상∙철도 3가지 공공안전망 사업을 모두 경험한 강점을 살려 재난안전통신망 전체 사업의 총괄 기능을 수행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이라며, “KT는 중소협력사 및 타 구역 사업자와 함께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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