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홈 및 빌딩제어를 위한 KNX 네트워크의 프로젝트 추진 방안(3)

건물 및 빌딩에 대한 제어 및 관리 시스템에 대한 비중이 날로 높아가고 있다. 냉난방은 물론 조명, 환기, 접근 통제 제어 등에 대한 비용과 이들을 최적의 조건으로 통합 제어하는 방안이 새로운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끊임없이 증가하는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하는 방안도 적극 모색중이다. 이에 건물 및 빌딩 제어를 위한 개방형 표준 네트워크인 KNX(KONNEX)가 부각되고 있다.

커미셔닝 및 특정 테스팅

KNX 인스톨레이션을 커미셔닝하기 전에, 규정된 테스트가 각각의 인스톨레이션에서 먼저 수행되어야 한다.

이들 테스트는 사용된 전송 미디어에 따라서 다르게 이루어진다. 계속적인 커미셔닝 동안, 사용된 전송 미디어와 구성 형태에 따른 특별한 특징도 있다.

1. 전송 미디어로서 버스 케이블

* 버스 케이블 인스톨레이션의 테스팅
KNX 인스톨레이션에 있는 각각의 라인에 대하여 다음의 프로세스가 계속된다:

테스트된 라인은 KNX 파워 서플라이 또는 단락-증명 직접 전압원(DC 6 내지 15V, 대략 1A로 제한한 전류)에 연결된다. 모든 버스 케이블 단부와 라인의 버스 터미널의 전압과 극성은 a d.c 측정 기기로 점검된다.

허용할 수 없는 연결의 테스팅은 전압을 다른 라인에 속한 케이블 단부에서 점검하여 수행된다. 와이어링이 올바르게 실행되지 않는다면, 어떤 전압도 발생할 수 없다.

케이블을 매설하는 동안 라인당 버스 케이블 길이와 간격을 테스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버스 라인의 모든 케이블 단부(모든 접합점을 포함하여)는 인증되어야 한다. 따라서, 프로세스는 메인 라인과 백본 라인을 위해 수행된다.

주로, DIN VDE 0100-610에 따른 스페시피케이션이 주목된다.

* 절연 저항의 테스팅
SELV 회로의 절연 저항은 적어도 250 kohm이며, 테스트 전압은 DC 250V 이어야 한다.

피뢰기(lighting arrester)(제 1 보호) 및/또는 서지 어레스터(surge arrester)(제 2 보호)가 설치되었다면, 이것들은 절연 저항을 측정하기 전에 연결되어야만 한다. 모든 테스트의 결과가 기록되어야 한다.

* 테스트 리포트
테스트 리포트는 제 4 장을 따라서 이루어진 테스트를 통해 작성되어야 한다. 테스트 리포트는 특히 다음의 테스트(증명 테스팅) 결과를 포함해야 한다:

a) 설치된 버스 장치, 인스톨레이션 박스 및 서브-회로 분배 보드의 배열
b) 버스 케이블의 부설
c) 연속성 및 극성
d) 버스 케이블의 절연 저항
e) 버스 케이블의 타겟 지정지
f) 서브-회로 분배 보드에 있는 케이블의 타겟 지정

* ETS 3가 있는 커미셔닝
커미셔닝에 필요한 선행 조건은 파워 시스템 및 버스 인스톨레이션의 결과이다. 버스 장치에 파워가 제공된다.

커미셔닝 동안 제조자 데이터가 주목된다.

종래의 인스톨레이션 장비는 평소와 같은 작동 상태에 놓인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세스는 이 핸드북에서 취급하지 않는다.

* 물리직 어드레스의 프로그래밍
물리적 어드레스의 프로그래밍은 각각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장치내에 로드되어지도록 하는 선행조건이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재프로그래밍, 진단 및 폴트 로케이션에 필요하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마지막으로 커미셔닝 단계 동안, 각각의 장치에서 먼저 로드되어야 한다.

ETS 3 스타터를 사용하는 경우, 물리적 어드레스는 자동으로 할당된다.

ETS 3 프로페셔널을 사용하는 경우, 물리적 어드레스는 프로젝트 디자인 페이즈동안 정의되고 해당하는 장치에 할당된다.

물리적 어드레스의 로딩은 버스에 연결된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PC 와 ETS 3 사용하여 수행된다. 버스에 연결된 모든 버스 장치는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프로그램될 수 있다.

로드되어질 KNX 버스 장치는 PC 의 ETS 3에서 선택되고 그러므로 KNX 장치의 프로그래밍 버튼은 사이트 위에서 눌러진다. 버튼을 누르면, KNX 장치의 적색 LED 에 불이 들어오고 프로그래밍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자마자 불이나간다. 프로그래밍이 ETS 3 프로페셔널로 수행되었다면, 해당하는 KNX 장치는 서류화 목적에 필요한 물리적 어드레스로 분류되어야 한다.

그림 4.4-3: 테스트 리포트에서, 복수개의 버스 커플링 유닛의 프로그래밍 버튼은 동시에 눌러질 수 없다. 왜냐하면 에러 메시지가 ETS 3 에서 수행될 것이기 때문이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필요할 때마다 종종 고쳐 쓸 수 있다.

물리적 어드레스가 로드될 수 없다면, 이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 버스 장치가 버스 케이블에 직접 연결되지 않는다.
– 파워 서플라이가 스위치 온되지 않는다.
– 리셋 상태에 있는 초크 또는 KNX 파워 서플라이의 리셋 스위치
– 버스 케이블 위의 단락/오버로드
– PC 가 데이터 인터페이스(RS 232)에 적절하게 연결이 안된다.
– PC 가 올바르게 구성이 안된다.
– 라인 또는 백본 커플러가 프로그램되지 않거나 바르지 않게 프로그램된다.
– PC와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 사이에 케이블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거나 잘못 연결된다.
– 폴티 버스 장치

* ETS 3 기능성의 프로그래밍
KNX 장치의 기능성은 논리 데이터와 세팅으로 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 의해 정의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무슨 장치와 함께, 어떻게 KNX 장치가 KNX 인스톨레이션에서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PC 와 ETS 3 를 사용하여, 버스에 연결된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장치의 메모리 내에 로드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물리적 어드레스는 미리 프로그램 되어 있어야 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데이터 캐리어의 제품 데이터베이스로서 장치의 제조자로부터 구할 수 있다. KNX 장치는 복수개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질 수 있으므로 서로 다른 장치 기능을 가질 수 있다.

보증 및 기능 덕분에, 특정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만이 KNX 장치로 로드될 수 있다. KNX 장치와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동일한 제조자로부터 나올 수 없고 혼합될 수 없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물리적 어드레스를 할당하고 나서 언제든지 장치에 로드될 수 있다. 상호작용하는 장치는 ETS 3 내의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의된다.
논리 데이터 및 세팅과 함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물리적 어드레스를 제공하고 나서 ETS 3 커미셔닝 프로그램과 함께 필요한 장치에서 로드되고 필요하다면 종종 나중의 데이터로 변경될 수도 있다.

* 라인 및 백본 커플러의 프로그래밍
ETS 3 프로페셔널을 프로그램할 때, 라인 및 백본 커플러는 라인 또는 에리어를 가로지르는 루팅 텔레그램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이 작동되어야 한다면, 해당하는 세팅은 ETS 3 프로페셔널에서 수행된다.

루트되고 차단되어야 하는 텔레그램은 텔레그램에 있는 그룹 어드레스에 의해 검사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ETS 3 프로페셔널은 각각의 커플러용 테이블, 이른바 필터 테이블을 생성한다. 여기서 루트되어질 그룹 어드레스가 표시된다. 커플러의 경우, 필터 테이블은 물리적 어드레스 및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이후에 로드되어야만 한다. 라인 또는 에리어를 가로 지르는 그룹 어드레스가 커미셔닝후에 다시 할당되거나 변경된다면, 해당하는 커플러는 또한 업데이트된 필터 테이블로 다시 로드되어야 한다.

버스 장치에서 구성된 데이터를 프로그램하는 경우, 라인 및 백본 커플러는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필터 테이블을 가지고 개별적으로 먼저 프로그램된다. 라인 및 백본 커플러는 제 1 및 제 2 라인 모두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야 한다.

텔레그램이 송신된 라인 또는 백본 커플러가 먼저 프로그램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 그 밖의 모든 KNX 장치가 선택될 수 있고 ETS 3 프로페셔널로 프로그램될 수 있다.

후속하는 보기는 라인 및 백본 커플러가 있는 KNX 인스톨레이션의 프로그램을 보여준다.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는 제 1 에리어의 제 1 라인으로 배열된다.

후속하는 프로세스가 권장된다:
먼저 라인 커플러 1.1.0, 그 다음 라인 커플러 1.2.0 내지 1.15.0과 백본 커플러 1.0.0는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백본 커플러 2.0.0 및 3.0.0 에 의해 수행된 필터 테이블로 개별적으로 로드된다. 그리고 나서, 제 2 및 제 3 에리어의 라인 커플러가 프로그램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나머지 버스 장치가 물리적 어드레스 및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진 라인으로 로드된다. 순서는 자유롭게 선택될 수 있다.

* 작동 시퀀스에 관한 정보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필터 테이블을 로딩하기 위한 백본 커플러에 필요한 선행 조건은 프로젝트 디자인이다. 프로그래밍 그 자신은 설치되거나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 있는 장치로 수행될 수 있다.

프로세스는 작업 가능한 종업원의 수, 작업중인 PC 의 수, 인스톨레이션 및 커미셔닝의 주기 빌딩 사이트에 있는 저장 에리어와 같은 여러 가지 판단 기준에 따라 좌우된다.
억세스하기 어려운 장치 및 장비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그램되는 반면, 억세스가 쉬운 장치는 설치된 상태에서 프로그램되어야 하는 것을 실제 경험으로 알고 있었다.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장치의 프로그래밍은 빌딩 사이트에서 그리고 작업장에서 모두 수행될 수 있다. 장치를 프로그램할 수 있기 위하여, 장치는 버스 측면에서 초크가 있는 KNX 파워 서플라이와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에 접속되어야 한다.

* 부분적인 커미셔닝(partial commissioning)
부분적인 커미셔닝 프로세스는 모든 프로그램 가능 기능을 가진 빌딩의 부분을 커미셔닝하는 것을 포함하는 자족형 프로세스이다. 동일한 안전한 특성이 완전한 커미셔닝 프로세스를 위한 것으로 주목되어야 한다. 복수개의 마루를 가지거나 넓은 표면 면적에 걸쳐 확장된 빌딩의 경우, 인스톨레이션이 예를 들면 마루에서 마루로 또는 구역으로 수행될 수 있다. 기능성 빌딩 및 많은 대형 주거형 건물에 있어서, 최근에 인스톨된 외부 센서와의 접속이 필요하다. 따라서, 빌딩의 버스 인스톨레이션에 대하여 계획되고 구성된 기능 모두를 바로 실행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그룹 어드레스는 중간 솔루션의 실행을 위해 변경될 필요가 있다.

그룹 어드레스는 계획된 프로젝트의 완전한 커미셔닝을 위해 다시 저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KNX 는 낮은 부가적인 지출로 개별적인 기능의 부분 커미셔닝을 가능하게 한다.

* E 모드에서의 커미셔닝
물리적 어드레스의 할당 및 프로그래밍은 컨트롤러(기본 장치)를 통해 E 모드에서 자동적으로 실행된다.

버스 전압이 켜지자마자, 버스는 스캔되고 각각의 KNX 장치들은 물리적 어드레스를 컨트롤러에서 얻는다.

KNX 장치에서 프로그래밍 버튼을 누를 필요는 없다. 그 밖의 장치가 최근에 인스톨레이션에 추가되면, 장치는 컨트롤러가 KNX 인스톨레이션에 여전히 위치되도록 제공된, 물리적 어드레스를 자동적으로 수신한다.

진단 목적을 위하여, 할당된 물리적 어드레스가 프로그래밍 버튼을 눌러서 판독될 수 있다.

* E 모드에서 기능성의 프로그래밍
E 모드에서 작동하는 KNX 장치는 고정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진다. 개별적인 KNX 장치의 기능성을 정의하기 위하여, 개별적인 KNX 장치의 링크 및 세팅이 단순 모드를 사용한 KNX 인스톨레이션에서 직접 정의된다. 푸시 버튼 모드와 컨트롤러 모드 사이에는 구별이 있다. 푸시 버튼 모드에 있어서, KNX 장치 사이에 링크는 장치 자신에서 해당하는 작동 요소를 누름으로써 수행된다.

컨트롤러 모드에 있어서, 링크는 KNX 인스톨레이션에 위치한 콘트롤러에 의해 수행된다. 이러한 컨트롤러는 종종 라이트신 및 논리 오퍼레이션과 같은 근원적인 기능의 태스크를 이어 받는다. 이 경우, 컨트롤러는 인스톨레이션에 남아있다. 이와는 달리, 컨트롤러는 기능성을 프로그래밍하고 나서 인스톨레이션으로부터 제거될 수 있다.

* 기능성 테스트
인스톨레이션의 기능성은 점검되어야 하고 시스템 규정에 따라서 필요한 기능과 비교해 보아야 한다. 그 결과는 서류화되어야 한다.

2. 전송 미디어로서 파워 시스템

* 인스톨레이션의 테스팅
장치는 230V 파워 시스템에 직접 연결된다. 일반적인 규정에 주의하여야 한다. 최대 255개의 장치를 갖춘 파워라인 라인 내에, 다른 분할(division)은 없다. 신호화에 관하여 개별적인 라인의 분리는 밴드-스톱 필터를 통해 수행된다. 밴드-스톱 필터는 각각의 외부 컨덕터에 필요하다. 라인의 모든 장치가 파워라인 신호 회로에 위치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점검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파워라인 신호 회로는 그 자신의 소형 회로 차단기를 가지고 있는 정도로 광대하다. 인스톨레이션은 개별적인 파워라인 신호를 계속하여 분리하고 연결함으로써 점검될 수 있다.

* 절연 저항의 테스팅
절연 저항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모든 파워라인 장치는 파워 시스템으로부터 완벽하게 절연되어야 한다. 절연 저항은 통상의 방식으로 테스트된다.

* 테스트 리포트
전기 인스톨레이션의 테스팅은 “제 4.4.1-테스트 리포트”에 따라서 수행된다. ZVEH 프로토콜의 사용이 권장된다. 모든 버스 케이블-특정 테스트는 어떠한 분리 버스 케이블도 없게 된 후 생략될 수 있다.

* ETS 로의 커미셔닝
파워라인 KNX 장치의 프로그래밍은 ETS 2, ETS 3 또는 Power-Project® 로 수행될 수 있다. ETS 로의 프로그래밍은 트위스트 페어 에서와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수행된다.
유니크 시스템 ID 은 토폴로지에 있는 각각의 파워라인에 할당되어야만 한다. 이것은 ETS 프로그램에서 자동적으로 수행되지만, 또한 손으로 고쳐서 기록할 수 있다.

Power-Project®는 파워라인 KNX 장치의 프로젝트 디자인 및 커미셔닝에 필요한 PC 프로그램이며 윈도우 98SE 에서 운용한다. 이는 최대 하나의 라인(즉, 최대 255 장치) 및 한 제조자에서 나온 장치를 갖춘 더욱 작아진 소형 인스톨레이션에 적합하다. 구성한 다음, 버스 장치는 인터페이스(RS 232 또는 USB)를 통해 직접 프로그램되거나 또는 데이터는 직렬 인터페이스를 통해 컨트롤러에 있는 PC에서 로드된다. 그러면 장치를 프로그램하는 것은 콘트롤러를 가지고 수행된다.

커미셔닝의 선행조건은 파워 시스템의 인스톨레이션의 결과이다. 버스 장치에 파워가 공급되어야 한다. 커미셔닝하는 동안, 제조자 데이터를 주의해야 한다. 통상적인 인스톨레이션 장치는 통상의 방식으로 작동하게 된다. 따라서, 프로세스는 이 핸드북에서 취급하지 않는다.

(1) 물리적 어드레스의 프로그래밍
물리적 어드레스의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선행조건은 각각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장치안으로 로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그 밖에 재프로그래밍, 진단 및 폴트 위치에 필요하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커미셔닝하는 동안 최후에 각각의 장치안에서 로드되어야 한다. 물리적 어드레스를 갖춘 라벨링은 장치 그 자신에서 또는 메인 커플러 및 스위치 센서에서 모두 수행되어야 한다. 어떤 스위치 센서가 어떤 메인 커플러에 속하는지에 따라서 나중 할당은 예를 들면, 리노베이션(여기서 스위치 센서는 메인 커플러로부터 제거된다) 동안 가능하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ETS 3 스타터 또는 Power-Project® 를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할당된다.

ETS 3 프로세셔널을 사용하는 경우, 물리적 어드레스는 프로젝트 디자인 페이즈동안 정의되고 해당하는 장치에 할당된다.

물리적 어드레스의 로딩은 버스에 연결된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PC 및 ETS 3 또는 Power-Project® 를 사용해 수행된다. 버스에 연결된 모든 장치는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프로그램될 수 있다.

로드되어질 KNX 버스 장치는 먼저 PC 의 ETS 3 또는 Power-Project® 에서 선택되고 나서 KNX 장치에 프로그래밍 버튼이 눌러진다. 버튼을 누르면, KNX 장치의 적색 LED 에 불이 들어오고 프로그래밍이 성공하면, 불이 나간다. 프로그래밍이 ETS 3 프로페셔널 또는 Power-Project® 로 수행되었다면, 해당하는 KNX 장치는 서류화 목적을 위해 물리적 어드레스로 라벨되어야 한다.

몇몇 메인 커플러의 프로그래밍 버튼은 동시에 누를 수 없다. 왜냐하면 ETS 3 또는 Power-Project® 에서 에러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리적 어드레스는 필요하다면 종종 다시 고쳐 쓸 수 있다.

물리적 어드레스가 로드될 수 없다면, 이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2. 버스 장치가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았다.
3. 회로 차단기가 스위치 온되지 않았다.
4. PC 가 데이터 인터페이스(RS 232)에 바르게 연결되지 않았다.
5. PC 구성이 올바르지 않다.
6. PC와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 사이에 케이블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거나 폴티 연결이다.
7. 폴티 메인 커플러

(8) ETS 3 또는 Power-Project® 를 이용한 기능성의 프로그래밍
KNX 장치의 기능성은 논리 데이터와 세팅으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 의해 정의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무슨 장치와 함께, 어떻게 KNX 장치가 KNX 인스톨레이션에서 상호작용을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PC 와 ETS 3 또는 Power-Project® 를 사용하여, 버스에 연결된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통해 장치의 메모리 내에 로드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물리적 어드레스는 미리 프로그램 되어 있어야 한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디스켓, CD에서 제품 데이터베이스로서 장치의 제조자로부터 또는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다.

KNX 장치는 복수개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질 수 있으므로 서로 다른 장치 기능을 가질 수 있다.

보증 및 기능덕분에, 특정한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만이 KNX 장치로 로드될 수 있다. KNX 장치와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동일한 제조자로부터 나올 수 없고 혼합될 수 없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물리적 어드레스를 할당하고 나서 언제든지 장치에 로드될 수 있다. 상호작용하는 장치는 ETS 3 또는 Power-Project® 내에서 프로그래밍을 통해 정의된다.

논리 데이터 및 세팅과 함께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물리적 어드레스를 제공하고 나서 ETS 3 커미셔닝 프로그램 또는 Power-Project® 를 가지고 필요한 장치에 로드되고, 필요하다면 종종 나중의 데이터로 변경될 수도 있다.

(9) 시스템과 백본 커플러의 프로그래밍
ETS 프로페셔널을 프로그램 할 때, 시스템과 백본 커플러는 라인 또는 에리어를 가로지르는 루팅 텔레그램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이 작동되어야 한다면, 해당하는 세팅은 ETS 3 프로페셔널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루트되고 차단되어야 하는 텔레그램은 텔레그램에 있는 그룹 어드레스에 의해 검사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ETS 3 프로페셔널은 각각의 커플러 용 테이블, 이른바 필터 테이블을 생성한다. 여기서 루트되어질 그룹 어드레스가 표시된다.

커플러의 경우, 필터 테이블은 물리적 어드레스 및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이후에 로드되어야만 한다. 라인 또는 에리어를 가로 지르는 그룹 어드레스가 커미셔닝후에 다시 할당되거나 변경된다면, 해당하는 커플러는 또한 업데이트된 필터 테이블로 다시 로드되어야 한다.

버스 장치에서 구성된 데이터를 프로그램하는 경우, 시스템 및 백본 커플러는 현재인 경우,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필터 테이블을 가지고 개별적으로 먼저 프로그램된다. 시스템 및 백본 커플러는 제 1 및 제 2 라인 모두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야 한다.

텔레그램이 송신된 시스템 또는 백본 커플러가 먼저 프로그램되어야 한다.

그런 다음, 그 밖의 모든 KNX 장치가 선택될 수 있고 ETS 3 프로페셔널로 프로그램될 수 있다.

후속하는 보기는 시스템 및 백본 커플러가 있는 KNX 인스톨레이션의 프로그램을 보여준다.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는 제 1 에리어의 제 1 라인에 배열된다.

다음의 프로세스가 권장된다:
먼저 시스템 커플러 1.1.0, 그 다음 시스템 커플러 1.2.0 내지 1.15.0과 백본 커플러 1.0.0는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백본 커플러 2.0.0 및 3.0.0 에 의해 수행된 필터 테이블로 개별적으로 로드된다. 그리고 나서, 제 2 및 제 3 에리어의 시스템 커플러가 프로그램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나머지 버스 장치가 물리적 어드레스 및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가진 라인으로 로드된다. 순서는 자유롭게 선택될 수 있다.

(10) 작동 시퀀스에 관한 정보
물리적 어드레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및 필요하다면 필터 테이블을 로딩하기 위한 선행 조건은 프로젝트 디자인의 결론이다. 프로그래밍 그 자신은 설치되거나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 있는 장치로 수행될 수 있다.

프로세스는 작업 가능한 훈련된 종업원의 수, 작업중인 PC 의 수, 인스톨레이션 및 커미셔닝의 주기, 빌딩 사이트에 있는 저장 에리어와 같은 여러 가지 판단 기준에 따라 좌우된다.

억세스하기 어려운 장치 및 장비가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그램되는 반면, 억세스가 쉬운 장치는 설치된 상태에서 프로그램되어야 하는 것을 실제 경험으로 알고 있었다.

설치되지 않은 상태에서 장치의 프로그래밍은 빌딩 사이트에서 그리고 작업장에서 모두 수행될 수 있다. 장치를 프로그램할 수 있기 위하여, 장치는 버스 측면에서 초크가 있는 KNX 파워 서플라이와 KNX 데이터 인터페이스에 접속되어야 한다.

(11) 부분적인 커미셔닝
부분적인 커미셔닝 프로세스는 모든 프로그램 가능 기능을 가진 빌딩의 부분을 커미셔닝하는 것을 포함하는 자족형 프로세스이다. 동일한 안전한 특성이 완전한 커미셔닝 프로세스를 위한 것으로 주목되어야 한다. 복수개의 마루를 가지거나 넓은 표면 면적에 걸쳐 확장된 빌딩의 경우, 인스톨레이션이 예를 들면 마루에서 마루로 또는 구역별로 수행될 수 있다. 기능성 빌딩 및 많은 주거형 대형 건물에 있어서, 가장 나중에 인스톨된 외부 센서와의 접속이 필요하다. 따라서, 빌딩의 버스 인스톨레이션에 대하여 계획되고 구성된 기능 모두를 바로 실행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중간 솔루션의 실행을 위해 그룹 어드레스는 변경될 필요가 있다.

그룹 어드레스는 계획된 프로젝트의 완전한 커미셔닝을 위해 다시 저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KNX 는 적은 추가 지출로도 개별적인 기능의 부분 커미셔닝을 가능하게 한다.

(12) 기능성 테스트
인스톨레이션의 기능은 점검되어야 하고 시스템 규정에 따라서 필요한 기능과 비교해 보아야 한다. 그 결과는 서류화되어야 한다.

글_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노르딕, 구글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구현 지원

노르딕은 구글의 설계 파트너로 구글의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네트워크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nRF 커넥트 SDK 지원을 발표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강력하고 안정적인 RS-485 신호 전송 기능 제공

ST가 40Mbit/s의 속도, PROFIBUS 호환 출력, 순간부하 및 핫스왑 보호 기능을 갖춘 RS-485 트랜시버인 ST4E1240을 출시했다

콩가텍, 보쉬렉스로스의 ctrlX OS 지원으로 산업용 IT 및 OT 연결성 지원 임베디드 솔루션 강화

ctrlX OS 채용으로 지속가능성, 민첩성 갖춘 확장 가능한 모듈형...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