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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아자동차 – 시스코, ‘차량 내 네트워크’ 신사양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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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CES 개막 맞아 커넥티드카 인 카 네트워크 4대 핵심기술 신사양 공개 (이미지. 현대기아차 그룹)

양사 이번 협업 계기로 미래 커넥티드카 선도하겠다

현대·기아자동차 미래 커넥티드 카에 초당 1기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마련한다. 현대·기아자동차와 시스코(Cisco)가 전 세계 최대 가전쇼 CES 2018 개막을 맞아 공동 개발 중인 차량 내 네트워크(인 카 네트워크 : In Car Network)의 4대 핵심 기술 및 사양을 선공개 했다.

현대 기아자동차 - 시스코, '차량 내 네트워크' 신사양 공개 (이미지. 현대기아차그룹)

시스코는 세계 최대 네트워크 장비 기업으로, 지난해 상반기부터 현대·기아자동차와 세계 최고 기술력이 결집된 커넥티드 카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있다. 양사는 기술 협력 고도화와 실차 검증 테스트 등을 거쳐 2019년 이후 출시될 현대·기아자동차 신차에 탑재한다는 계획이다.

미래 커넥티드 카의 핵심 요소로 꼽히는 인 카 네트워크는 차량 내 데이터 흐름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고 각종 커넥티드 카 기술 및 서비스를 차량이 구현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기본적인 토대다. 현대·기아자동차와 시스코는 이번 협업을 계기로 전 세계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으로 성장하게 될 커넥티드 카 시대를 선도하는 ’마켓 리더(Market Leader)’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차량 내 네트워크 핵심 기술 ①이더넷 ②통합제어 ③고품질 네트워크 ④최적화 보안

이날 양사가 공개한 차량 내 네트워크 기술의 4대 핵심은 ▲이더넷(ethernet) ▲통합 제어 ▲고품질 네트워크 ▲차량 최적화 보안 등으로 요약된다.

우선 ▲이더넷 기반의 ’초연결성(Hyper-Connection)’은 양사 협력의 최대 중심축을 이룬다. 미래 커넥티드 카는 차량 자체가 생산하는 데이터와 외부와 송수신하는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차량 내부에 적용되고 있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은 데이터 처리 용량이 125kbps~500kbps에 불과해 사실상 미래차에는 적용이 불가능하다. (* bps : bit per second, 1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기아자동차와 시스코가 주목하고 있는 통신 기술이 바로 이더넷이다. 차량용 이더넷 통신은 최소 100Mbps에서 최대 1Gbps의 전송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전자 제어기로부터 나오는 복잡한 데이터 외에도 대용량 영상 데이터까지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또한 포트 확장을 통해 제어할 수 있는 차량 내 전자 제어기들을 유연하게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둘째로 양사가 공동개발 중인 인 카 네트워크 기술의 또 다른 특징은 ▲소프트웨어 기반의 통합 제어 기능이다. 현재 CAN 통신의 경우 각 부품에서 나오는 데이터를 제어하기 위해 각 장치마다 별도의 제어장치가 필요했다.

현대·기아자동차와 시스코가 새롭게 개발 중인 인 카 네트워크는 모든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아 소프트웨어를 통해 통합 제어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며 최적의 통신 환경을 유지하는 역할도 맡는다.

세 번째 특징은 ▲고품질 네트워크로, 이는 초연결 커넥티드 카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각 장치 별로 발생하는 데이터 전송량을 조절해 전송 속도를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QoS(Quality of Service) 기술을 신규 적용한다. QoS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빠르게 그리고 일정한 속도로, 신뢰성 있게 보낼 수 있다.

마지막 특징은 ▲자동차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보안이다. 현대·기아자동차는 글로벌 최고 IT 보안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시스코와 협력해 고도화된 차량용 통합 네트워크 보안 아키텍처 및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외부의 비정상적인 네트워크 침입으로부터 차량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미 CES 개막 맞아 커넥티드카 인 카 네트워크 4대 핵심기술 신사양 공개 (이미지. 현대기아차 그룹)

현대자동차그룹 차량지능화사업부 황승호 부사장은 “미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현대·기아자동차는 세계 최고의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확대하고 있다”며 “시스코와는 그 중에서도 가장 긴밀하고 강력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차량 네트워크 및 보안 분야에서 커넥티드카 신기술의 새로운 혁신을 이루는 것이 목표이며, 그 초석으로 2019년 양사 협업의 결과물이 적용된 차량이 시장에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스코 성장 전략(Growth Initiatives) 담당 루바 보르노(Ruba Borno) 부사장은 “양사는 인 카 네트워크의 고속화, 효율화에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차가 진정으로 자유로워 지기 위한 비전을 공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자동차 ’13년 빅데이터센터 자체 구축 등 커넥티드 카 시대 철저히 준비

현대·기아자동차는 미래 커넥티드 카 시대를 선도적으로 열기 위해 오래 전부터 철저히 준비해 오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2013년 국내에 빅데이터 센터를 자체 구축하고,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조직을 구성, 미래 커넥티드 카 시대를 준비하는 동시에 빅데이터 활용 노하우를 키워 왔다.

지난해 9월에는 중국 구이저우(貴州)성에 글로벌 첫 빅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그 동안 축적해온 커넥티드 카 기술과 서비스를 중국에서도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 더불어 ▲차에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의 신속한 처리를 담당하는 ’커넥티드 카 운영체제(ccOS)’와 ▲카 클라우드와 연결을 통해 운전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 플랫폼(ccSP)’도 자체 개발 중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 카 개발을 위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들과의 다방면의 협력도 진행되고 있다.

차량 내 네트워크와 차량용 보안 기술 개발을 위해 시스코와 협력하고 있는 것을 비롯해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개발에 사운드하운드(SoundHound) ▲중국 내비게이션 및 음성인식 서비스 개발에 바이두(Baidu) ▲국내 음성인식 개발에 카카오(Kakao) ▲홈투카 및 카투홈 서비스 개발에 SKT 및 KT 등과 맞손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난해 하반기 개최한 해커톤 대회에는 국내 스타트업들에게도 참여 기회를 제공,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스타트업들과 커넥티드 카 서비스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개발에 참여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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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B,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전력 공급사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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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ABB, 유럽 최대 전기 자동차 배터리 공장(LG화학 폴란드 공장)에 전력 공급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대한 안정적인 전력 공급. 지속가능한 운송을 지원하는 변전소 및 핵심 기술 제공

ABB(www.abb.com)는 세계 최대 화학 회사 중 하나인 LG화학의 폴란드 유럽 최대 전기차 배터리 공장의 변전소 공급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핵심 장비에는 안전하고 신뢰되는 전력 공급을 위한 변압기, 피뢰기, 가스 절연 개폐장치가 포함된다.

브로츠와프(Wroclaw) 인근 코비에르지체(Kobierzyce)에 있는 신규 자동차 배터리 공장은 연간 250,000대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 가능 규모이며, 생산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LG화학의 폴란드 공장은 전극에서 셀, 모듈과 팩까지 모든 배터리 부품을 생산하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대 규모의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이다.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LG화학 폴란드 전기차 배터리 공장

변전소는 그리드와 공장의 전원 장치를 연결하는 전력 공급 시스템의 핵심 요소이다. 특히 고도로 자동화된 설비의 경우, 에너지 안보를 위해 올바른 운영이 중요하다. 특히, 전력 공급에 문제 발생시 높은 비용을 수반하는 운영정지를 야기할 수 있다.

패트릭 프래그만(Patrick Fragman) ABB 파워 그리드 사업본부 그리드 통합 사업부 총괄은 “이 변전소 솔루션은 ABB 전문지식, 동종 최상의 제품 및 시스템 통합 역량을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ABB는 지속가능한 운송에 대해 헌신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ABB는 전기제품, 로봇 및 모션, 산업 자동화 및 전력망 분야의 글로벌 기술 리더로서 전 세계 유틸리티, 산업, 운송 및 인프라 고객에게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130년 이상 혁신 역사를 바탕으로 ABB는 산업계 디지털 미래를 조성 중이다. 또한 국제자동차연맹(FIA) 순수 전기 모터스포츠 경기인 포뮬러 E(Formula E)의 타이틀 스폰서로도 알려져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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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칩, 차량용 대형 터치스크린 지원 maXTouch 컨트롤러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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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칩, 20인치 차량용 터치스크린 지원 새로운 싱글 칩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운전자들은 차내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더 커지더라도 스마트폰과 동일한 터치감을 유지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차내 터치스크린은 엄격한 헤드 임팩트 및 진동 테스트 통과를 위해 두꺼운 커버 렌즈를 필요로 하는데, 이는 터치 인터페이스 성능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스크린이 커질수록 AM 라디오와 차량 접근 시스템 등의 타 주파수를 방해할 가능성이 커지며,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최신 차량용 정전식 터치 시스템 설계에 주요 도전 과제가 된다.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 한병돈)는 최대 20인치의 터치스크린까지 지원하는 새로운 싱글 칩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제품군을 출시했다.

약 3,000여 개의 터치 센싱 노드를 지원하는 MXT2912TD-A와 2,000개 이상의 노드를 지원하는 MXT2113TD-A는 고객들이 기대하는 터치스크린 사용감을 구현할 수 있다. 이들 새로운 디바이스는 전세계 제조업체들로부터 널리 채택된 마이크로칩의 기존 maXTouch 터치스크린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마이크로칩의 최신 솔루션들은 두꺼운 렌즈의 요건에 부합하고자 탁월한 신호대비잡음(Signal-to-noise) 기능을 제공하여, 두꺼운 장갑을 착용하거나 습기가 있는 상황에서도 멀티 핑거 터치를 지원한다.

마이크로칩, 20인치 차량용 터치스크린 지원  새로운 싱글 칩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마이크로칩, 20인치 차량용 터치스크린 지원
새로운 싱글 칩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세련되고 날렵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위해 대시보드의 기계식 스위치를 스크린으로 대체함에 따라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동작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MXT2912TD와 MXT2113TD 디바이스들은 터치 시스템의 무결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자체 센서 진단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 이러한 스마트 진단 기능은 ISO 26262 승용차 기능 안전 규격에 정의된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분류 인덱스를 지원한다.

이들 신제품 디바이스는 자가 정전용량 및 상호 정전용량 측정값을 활용하는 어댑티브 터치(Adaptive touch) 구현 기술을 탑재해 모든 터치를 인식하고 잘못된 터치 감지를 방지한다. 또한 maXTouch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대형 터치스크린이 차내 전자기 간섭에 대한 CISPR-25 level 5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전자파 방출을 큰 폭으로 줄이는 마이크로칩 고유의 새로운 신호 변환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 이들 새로운 터치 컨트롤러는 차량용 온도 등급 3(-40~+85°C)과 등급 2(-40~+105°C) 동작 범위를 충족하며 AEC-Q100 인증을 획득했다.

마이크로칩은 새로운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출시를 통해, 다양한 스크린 크기에 대응하며 계속 그 폭을 넓혀가고 있는 업계 유일의 완벽한 오토모티브 인증 터치스크린 컨트롤러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최고의 확장성을 제공한다. 개발자들은 소형 터치패드부터 대형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호스트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와 뛰어난 사용자 터치감을 제공하는 동일 개발 환경에서 다양한 플랫폼을 설계할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시스템 및 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개발 시간을 단축시킨다.

평가키트도 지원한다. 평가 키트는 새로운 maXTouch 터치 스크린 컨트롤러 제품군의 각 부품에 이용할 수 있다. 키트에는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가 내장된 PCB(Printed Circuit Board), 투명 유리 렌즈의 터치 센서, 센서 디스플레이에 연결하기 위한 FPC(Flat Printed Circuit) 및 USB를 통해 키트를 호스트 컴퓨터에 연결하는 컨버터 PCB, 케이블, 소프트웨어 및 문서가 포함되어 있다. 모든 부품은 maXTouch 터치스크린 컨트롤러의 평가를 지원하는 완전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인 maXTouch Studio와도 호환된다.

패니 더벤하그(Fanie Duvenhage) 마이크로칩 휴먼-머신 인터페이스 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자동차 업계에서 강력하고도 오랜 역사를 보유하고 있다. 마이크로칩은 단순한 집적회로(IC) 공급 그 이상으로 터치 시스템의 복잡한 공급망 전체를 아울러 고객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와 센서, 그리고 모든 통신이 원하는 대로 정확하게 동작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이러한 성과에 기반한 새로운 디바이스들은 스크린 크기가 더 커지고 핑거 터치 세분화가 감소된 현재 차내 터치 제품의 트렌드를 마이크로칩이 이끌어 가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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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언, 덴소와 장기 파트너쉽 강화로 자동차용 솔루션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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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첨단 자동차 시스템 및 부품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 덴소 (DENSO Corporation)와의 장기적 파트너십을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인피니언은 자동차 산업을 위한 반도체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이다. 양사는 자율주행과 e-모빌리티 등 기존 및 신기술 분야에서 시스템 노하우를 공동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덴소는 강화된 협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인피니언 지분을 소액 인수했다.

덴소의 히로유키 이나(Hiroyuki Ina) 수석 이사는 ” 반도체 회사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차량용 전자 시스템을 위한 최적의 반도체 솔루션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및 전기화된 시스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고 말했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CEO인 라인하드 플로스 (Reinhard Ploss) 박사는 “잘 확립되어 있는 덴소와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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