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온도 범위에서 0.1 °C 정확도를 제공하는 단일 칩 디지털 온도 센서로서 설계 복잡성 간소화

TI는 넓은 온도 범위에서 ±0.1°C 정확도를 제공하고 산업용 및 의료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설계를 대폭 간소화하는 새로운 온도 센서 제품 군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TMP117은 최초의 단일 칩 온도 센서 제품으로서 플래티넘 RTD(resistance temperature detector)에 맞먹는 성능을 제공하면서 설계 복잡성과 전력 소모는 크게 줄이며, TMP117M은 의료용 디지털 온도 센서 제품으로서 의료용 체온계 등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이들 신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개발자들이 높은 정확도의 초저전력 환자 모니터링, 필드 트랜스미터, 미터링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RTD 기반의 의료용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고정확도 디지털 온도 센서
RTD 기반의 의료용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고정확도 디지털 온도 센서

넓은 범위에서 ±0.1°C 정확도를 제공하고 제조 시에 보정할 필요가 없는 이들 새로운 센서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높은 정확도를 요구하는 시스템을 빠르게 개발하고 제조 비용을 낮출 수 있다.

특히 의료용 온도 요구조건을 충족한다. 의료용 TMP117M은 30°C~45°C에서 ±0.1°C의 정확도를 제공하며 환자 체온계에 대한 미국 재료시험협회 (ASTM,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E1112 및 ISO 80601 요건을 충족한다.

이들 새로운 디지털 온도 센서 제품은 개발자에게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시스템 복잡성 간소화: TMP117을 사용함으로써 기존 솔루션보다 설계 및 제조 복잡성을 간소화하면서도 애플리케이션에서 요구되는 정확도를 달성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플래티넘 RTD를 사용해서 같은 수준의 정확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발자들은 다수의 정밀 부품들을 사용해야 하고 회로를 시뮬레이션 및 미세 조정해야하며, 임피던스 불일치를 피하도록 PCB 레이아웃을 신중하게하고, 출력을 선형화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각각의 시스템에 맞게 보정해야 한다.

개발 시간 단축: TMP117과 TMP117M은 I2C 및 SMBus™ 인터페이스와 호환이 가능하며 온도를 디지털로 직접 판독 할 수 있으므로 설계, 레이아웃, 시뮬레이션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하고 제품을 출시를 앞당길 수 있다.

TMP117과 TMP117M은 6.3 µW 만을 소모하므로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고 설계에서 보다 정확한 온도 측정을 수행 할 수 있다.

상당히 낮은 전력 사용: TMP117은 통상적인 RTD 측정 시스템과 비교해서 최고 95%까지 더 낮은 전력을 소모하므로, 개발자들은 필드 트랜스미터나 배터리 구동 애플리케이션의 제약적인 전력 예산을 충족할 수 있다.

자체 발열 최소화: TMP117과 TMP117M은 전력 소모가 낮아 자체 발열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여 더 정확한 온도 측정이 가능하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