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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와 5G로 증가하는 네트워크 트래픽을 위한 광학 기술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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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일링스, OFC 2018에서 첨단 기술과 제품을 통한 광학 네트워킹의 미래 선보여

올 프로그래머블 제품의 선두 업체인 자일링스는 OFC 2018 (Optical Fiber Communication Conference and Exposition 2018)에서 광학 네트워킹 부문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였다. 자일링스는 16나노미터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포트폴리오에 58G PAM4 트랜시버를 추가한다고 발표했으며, 이와 함께 FPGA 업계 최초로 광학 네트워크를 위한 혁신적인 112G PAM4 전기 신호화 기술을 시연해 참석자에게 네트워킹의 미래에 대한 간략한 통찰을 제공했다.

클라우드 서비스 및 5G의 도입으로 인한 데이터 트래픽의 증가는 네트워크 내에서 증가하는 대역폭 요구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라우터 및 스위치에서의 라인 카드 포트 밀도와 광학 표준 개선 그리고 광학 네트워크 대역폭 업데이트는 대역폭에 대한 요구를 비용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해결되어야 할 가장 큰 제한 요소이다. 58G 및 112G 트랜시버로의 전환은 기존의 동일한 풋프린트에서 400G 및 800G+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이다.

112G PAM4 기술 시연 – 차세대 성능 정의한 자일링스
속도와 처리량에 대한 개선의 요구를 예상한 자일링스는 단일 레인에서 풀듀플렉스 112G PAM4 신호화를 시연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112Gb/s 트랜시버를 차세대 광학 네트워킹 및 라인 카드 밀도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간주하고 있으며, 자일링스는 향후 7나노미터 포트폴리오에서 112G 트랜시버가 내장된 프로그래머블 디바이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무어 인사이트 앤 스트래티지(Moor Insights & Strategy)의 HPC 및 머신러닝 수석 전문가인 칼 프로인드(Karl Freund)는 ”자일링스는 직렬 인터커넥트 기술에서 표준을 주도하고 성능 한계를 극복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58G PAM4 솔루션을 비롯해 업계 최초의 112G PAM4 데모로 혁신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자일링스의 발표는 광학 네트워크의 대역폭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는 네트워크 아키텍트를 위한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새로운 58G PAM4 FPGA – 고객 설계 가능
새로운 자일링스 트랜시버 아키텍처는 하이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클래스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프로그래머블 로직의 유연성과 58G PAM4 트랜시버를 결합해 기존 시스템의 대역폭 성능을 두 배 가량 효과적으로 개선한다. 이 디바이스는 기존 25G 백플레인에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존 시스템의 수명과 대역폭을 확장시켜 준다.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58G 트랜시버가 장착된 새 디바이스는 현재 생산 중인 기존의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디바이스와 호환되는 풋프린트를 지니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5G 네트워킹, 코어 네트워크(OTN, 이더넷) 및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애플리케이션을 목표로 한 최신 트랜시버 아키텍처를 통해, 공급업체는 덜 복잡한 소형 설계에서 50G, 100G 및 400G 포트를 스케일링하고 테라비트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자일링스의 통신 시장 부문 부사장인 파르하드 샤파이(Farhad Shafai)는 ”네트워크는 보다 빠르고 유연하며 적응력이 뛰어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급변하고 있으며, 산업은 새로운 광학 및 표준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하며, ”자일링스는 고객들에게 가장 유연하고 적응력이 뛰어난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앞장서고 있으며, 검증된 실리콘과 품질 이력 그리고 광학, 백플레인, 기타 개발 중인 주요 기술과 연계성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58G PAM4 버텍스 울트라스케일+ 디바이스는 통합된 PAM4 트랜시버, 100GE IP 블록 및 차세대 인터커넥트에 필요한 모든 FEC를 포함한다. 자일링스는 OFC 2018에서 58G 및 112G PAM4를 시연했으며, OIF(Optical Internetworking Forum)에서는 56Gb/s 상호 운용성을 시연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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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LG전자, 네이버랩스와 로봇 공동연구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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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로봇과 네이버 위치·이동 통합기술 우선 진행

LG전자가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가치와 감동을 주는 로봇을 선보이기 위해 네이버랩스와 공동으로 로봇 관련 연구개발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LG전자와 네이버는 지난 1월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전시회 CES 2019에서 양사 전시부스를 서로 방문하며 협업 방안을 모색했다. 네이버랩스 석상옥 헤드, LG전자 노진서 로봇사업센터장 등이 부스 방문에 참석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19에서 네이버랩스 석상옥 헤드와 LG전자 노진서 로봇사업센터장이 네이버 부스에 전시된 로봇팔 엠비덱스를 살펴보고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19에서 네이버랩스 석상옥 헤드와 LG전자 노진서 로봇사업센터장이 네이버 부스에 전시된 로봇팔 엠비덱스를 살펴보고 있다

이들 회사는 우선 LG전자의 ‘클로이 안내로봇(CLOi GuideBot)’에 네이버의 고정밀 위치·이동 통합기술플랫폼인 ‘xDM(eXtended Definition & Dimension Map)’을 적용해 로봇주행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추후 적용 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네이버랩스 석상옥 헤드는 “다양한 로봇 개발을 진행하며 기술 혁신을 이뤄내고 있는 LG전자와의 이번 협력을 계기로 생활환경지능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 로봇사업센터장 노진서 전무는 “고객들이 일상 생활에서 LG 로봇을 통해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느끼게 할 계획”이라며 “이번 네이버와의 로봇사업 협력은 LG 로봇을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더욱 강화하는 것은 물론 양사가 다양한 로봇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로봇 제품들을 선보이는 가운데 오픈 이노베이션 관점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과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번 CES 2019에서 산업현장, 상업공간, 물류시설 등에서 사용자의 허리근력을 보조하는 ‘클로이 수트봇(CLOi SuitBot)’을 공개했다. 2018년 초 LG전자 로봇을 총칭하는 브랜드 ‘LG 클로이’를 론칭한 이후 최근까지 ‘수트봇(CLOi SuitBot)’ 외에 인천국제공항에서 서비스 중인 ‘안내로봇(CLOi GuideBot)’,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청소서비스를 제공한 ‘청소로봇(CLOi CleanBot)’, 가정용·상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홈로봇(CLOi Home)’, ‘잔디깎이로봇(CLOi LawnBot)’, ‘서브봇(CLOi ServeBot)’, ‘포터봇(CLOi PorterBot)’, ‘카트봇(CLOi CartBot)’ 등을 선보였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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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기아차, 감정반응 ‘리드(R.E.A.D.) 시스템’ CES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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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교감 기반 첨단 차량 제어 기술 콘셉트

[아이씨엔매거진] 기아자동차㈜가 지난 1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2019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에서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한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 시스템(Real-time Emotion Adaptive Driving, 이하 R.E.A.D.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R.E.A.D. 시스템’은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된 이후 등장하게 될 ‘감성 주행(Emotive Driving) 시대’의 핵심 기술 콘셉트로, 자동차와 운전자가 교감하는 혁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기아자동차, R.E.A.D. 시스템 칵핏

기아, R.E.A.D. 시스템 칵핏

기아자동차는 지난 2018 CES를 통해 선보인 ‘자율주행을 넘어(Beyond Autonomous Driving)’라는 비전에 이어 올해 CES에서는 이를 한 단계 발전시켜 자율주행 시대 이후의 시대상으로 ‘감성 주행(Emotive Driving)’을 제시하고, ‘감성 주행의 공간(Space of Emotive Driving)’을 전시 테마로 다양한 기술과 전시물을 선보였다.

감성 주행의 핵심 기술 콘셉트… R.E.A.D. 시스템 세계 최초 공개

기아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모빌리티 기술 ‘R.E.A.D. 시스템’은 운전자의 생체 신호를 자동차가 인식해 차량 내의 오감 요소를 통합 제어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감정과 상황에 맞게 차량의 실내 공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R.E.A.D. 시스템은 인공지능(AI)의 머신 러닝 기술과 고도화된 카메라 및 각종 센서, 그리고 차량 제어 기술을 결합해 탄생했다.

인공지능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가속과 감속, 진동, 소음 등 다양한 주행환경과 실내·외 환경 조건 속에서 운전자가 반응하는 생체 정보와 감정 상태를 차량이 학습한 뒤, 차량 내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운전자의 감정 상태와 생체 정보를 실시간으로 추출, 해당 상황에 맞는 음악과, 온도, 조명과 진동, 향기 등 최적화된 실내 환경을 운전자에게 능동적으로 제공한다.

기아자동차는 美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미디어랩 산하 어펙티브 컴퓨팅 그룹과의 협업을 통해 R.E.A.D. 시스템의 기술 콘셉트를 도출하고, 이를 실제 구현했다.

R.E.A.D. 시스템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시보드에 위치한 얼굴 인식 센서가 운전자의 얼굴 표정을 인식해 감정 정보를, 스티어링휠에 적용된 전극형 심전도 센서가 심장 박동수와 피부 전도율을 비롯한 생체 정보를 추출한다.

이후 차량 스스로 인공지능 머신 러닝 학습결과로 축적된 운전자 데이터를 준거의 틀로 삼아, 오디오, 공조, 조명, 조향 등 차량 내 각종 시스템을 능동적으로 제어하고, 운전자의 감정 상태와 생체 상황에 최적화된 공간 창출을 지원한다.

기존 생체 정보 인식 기술은 사전에 설계된 제어 로직에 따라 졸음이나 갑작스러운 건강 이상 등에 대응하는 안전 기술이 주를 이루었다면, R.E.A.D.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고객의 감정에 가장 적합한 차량 환경을 제공하는 더욱더 능동적이고 한층 진보된 기술이다.

기아자동차 연구개발본부장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R.E.A.D. 시스템은 최첨단 차량 제어 기술과 인공지능 기반 감정 지능이 융합된 결과물로 실내 공간에서의 상호 작용이 화두가 될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 기술이다”라며, “이 시스템은 ‘감각’이라는 무언의 언어를 통해 운전자와 차량 간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인간 중심적인 모빌리티 공간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최초의 가상 터치식 제스처 제어 기술 ‘V Touch’, 음악 감음 진동 시트도 선보여

R.E.A.D. 시스템에는 가상 터치식 제스처 제어 기술이 탑재돼 주목받고 있다.

CES에서 기아자동차는 R.E.A.D. 시스템에 적용된 세계 최초의 가상 터치식 제스처 제어 기술인 ‘V-Touch(Virtual Touch)’를 공개했다.

V-Touch 기술은 3D 카메라를 통해 탑승자가 가리키는 손끝을 차량이 인식해 탑승자가 별도의 버튼 조작이나 스크린을 터치하지 않고도 제스처를 통해 조명과 온도, 공조 및 각종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원거리 제스처 제어 기술이다.

기존의 시스템이 근거리에서 제한된 운전자의 제스처에만 의존했다면 V-Touch는 탑승자의 손뿐만 아니라 눈을 함께 인식해 정확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손가락을 통한 지시와 간단한 제스처만을 이용해 차량 내 다양한 장치들을 선택하고 조작할 수 있어, 탑승자가 보다 더 쉽고 편리하게 쾌적화된 실내 공간을 구현할 수 있다.

기아자동차는 또한 R.E.A.D. 시스템에 적용된 또 다른 혁신 기술인 ‘음악 감응형 진동 시트’도 선보인다.

음악 감응형 진동 시트는 탑승자가 단순하게 음악을 듣는 것을 넘어 온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연주되는 음악의 주파수와 비트에 따라 차량 시트의 패드 및 등받이에 진동이 울리는 기술로, 탑승자에게 동시다발적인 청각과 진동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공연장이나 클럽에서 느낄 수 있는 생생한 현장감을 선사한다.

기아자동차는 음악 감응형 진동 시트를 인포테인먼트적인 요소로 활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마사지와 같은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실내 거주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차선 이탈 경고 또는 사각지대 차량 경고와 같은 능동형 안전 기술과도 결합해 차량의 주행 안전성도 향상시킬 계획이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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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현대자동차,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선도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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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ISO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국제표준화 회의’ 국내서 개최

현대자동차는 15일부터 18일까지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일산서구 소재)에서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는 자기장을 이용한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의 안전성 및 운용에 대한 국제표준안을 제정하기 위해 마련된 회의로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는 현대차를 비롯해 미국, 독일, 일본 등 각 국의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해 표준안 제정에 대해 자세한 의견을 나누고 관련 업체들이 제시한 각종 전기차 무선충전기술의 타당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ISO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국제표준화 회의

ISO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 국제표준화 회의

현대차,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 발표

현대차는 이번 회의에서 저주파(LF, Low Frequency)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을 발표했다.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은 무선충전 시설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 및 틀어짐 정도를 판별해 차량이 무선충전에 보다 최적화된 위치에 주차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첨단 기술이다.

특히 이 기술은 경쟁업체가 보유한 기술에 비해 위치 판별이 가능한 영역이 넓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

타사 기술은 근거리(0m~0.5m) 혹은 중거리(0.5m~5m)에서만 정렬이 가능한 반면 현대차가 보유한 기술은 근·중거리(0m~5m) 모두 적용이 가능해 범위가 넓은 편이다.

또한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은 기존 스마트키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저주파 안테나를 변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이 저렴하다.

현대차는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이 국제 표준기술로 인정받아 특허권이 등록될 경우 해당 표준기술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므로 수익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기차 무선충전기술 필요성 대두… 핵심은 ‘국제표준안’ 마련

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는 2017년 69만대에서 2019년 142만대 수준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전기차 충전 기술의 필요성이 함께 대두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발 맞추어 관련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무선충전기술 공동 개발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국가, 업체별로 개발하고 있는 기술이 모두 상이해 여전히 생산성이 낮으며 소비자들 또한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러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 국제표준안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코나EV 등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차는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한 충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국제표준안 제정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현대차는 2017년부터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등 전기차 무선충전기술 관련 국제표준 제정을 관장하고 있는 국제기관에 100여건에 이르는 의견서 및 기술기고를 제안하는 등 기술 표준화를 위한 활동을 적극 펼쳐오고 있다.

현대차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전기차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대차는 그 동안 축적한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고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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