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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 카 커머스… 자동차로 결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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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 업계 뿐만아니라 전세계 모든 자동차 회사가 집중하고 있는 커넥티드 카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0년 까지 전세계 약 2억2천만대 이상의 차량이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커넥티드카로 바뀔 것이 예상되고 있으며, 자동차 회사 중심의 자율주행차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이 글로벌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자동차 자체를 결제시스템으로 사용하는 커넥티드 카 커머스가 새로운 핀테크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커넥티드카 커머스란 자동차에 결제 수단과 연동되는 디지털 아이디를 부여하고, 이를 스마트 폰에서의 앱 혹은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결하여 주유, 주차, 드라이브스루, 픽업서비스 등과 같은 자동 결제 및 편리한 O2O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상거래를 말한다.

(이미지. 커넥티드카 커머스 얼라이언스 컨퍼런스)

이러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활용하면, 커피나 햄버거와 같은 음식을 모바일로 사전에 주문하고 자동차에서 내릴 필요 없이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처럼 일반 매장에서도 편리하게 픽업할 수 있으며, 마켓에서 필요한 물건을 간편하게 픽업하는 등 자동차에서의 다양한 상거래 행위를 즐길 수 있게 된다.

일반 매장에 비해 평균 35%이상 매출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설비 및 공간적 제한 때문에 설치하기 힘든 드라이브스루 매장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소매점의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고객은 주유소에서 유종을 선택하거나 할인혜택을 위해 보너스 카드를 준비하는 등 별도의 부가적인 행위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로 결제할 필요 조차없이 알아서 챙겨주는 최대의 혜택을 스마트하게 제공받는다. 주차서비스는 하이패스처럼, 실제 입출차 시간을 기반으로 자동 결제가 가능하다.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2016년부터 상하이자동차 그룹과 공동으로 ’RX-5’ 커넥티드카를 출시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도, 결국은 새롭게 만들어지는 커넥티드카 커머스 생태계에서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지로 분석되고 있다.

산업연구원이 지난 2017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커넥티드카 관련 시장 규모는 112조원에 달하며, 2020년에는 전체 차량의 55% 정도가 커넥티드카가 될 전망이다. 그만큼 커넥티드 카 커머스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질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통신사를 중심으로 신용카드결제사, 커넥티드 카 커머스 솔루션사 등이 연합하는 모양새를 보이며, 시범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 진영이 가장 빠른 행보를 보였다.

LG유플러스는 커넥티드 카 커머스 솔루션 개발기업 오윈과 LG유플러스, 신한카드, GS칼텍스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커넥티드 카 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했다. 지난해 2017년 4월 ‘커넥티드 카 커머스’ 얼라이언스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업계에 이름을 알렸다.

당시 컨퍼런스에서 LG유플러스는 ”커넥티드 카 커머스 서비스를 는 올 연말까지 서울 전 지역에서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2018년 상반기 서울 외 지역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기존 서비스 외에도 통행료 징수, 주차, 발렛, 리테일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커넥티드 카 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서울 강남구·서초구·송파구·경기 성남의 GS칼텍스 직영 주유소와 음식점, 꽃가게, 디저트 카페 등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은 외식, 음료 매장 등 100여 곳에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KT 진영도 연합체를 구성하고 커넥티드 카 커머스 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2017년 11월 KT는 E1, 롯데카드, BC카드, 스마트로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커넥티드카 커머스’ 시범사업에 나섰다. 커넥티드카 커머스는 자동차를 결제 수단으로 사용하는 개념이다. 차량 운전자가 충전소, 주유소, 테이크아웃 음식점 등에서 별도의 실물 카드 없이 차량 확인만으로 서비스 이용액을 자동 결제할 수 있도록 한다. 이들 5개사는 ▲ 차량 결제 서비스 시나리오 개발 ▲ 시범사업 기술 공동 연구개발 ▲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확대 ▲ 공동 마케팅 및 홍보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KT는 그룹사인 BC카드의 결제 플랫폼과 스마트로의 결제 인프라를 활용해 차량 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롯데카드도 차량 내에서 DGPS 기술을 활용한 자동 결제 수단을 제공한다. 향후 다양한 가맹점에서 고객이 차에서 내리지 않고 물품 주문과 수령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 김형욱 전무는 ”향후 카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탑재해 음성인식 인공지능과 연동하고, 전사 통합결제플랫폼과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컨소시엄은 E1 충전소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커넥티드카 커머스 시범사업을 추진한 후 다른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콘텐츠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가맹점에 별도의 위치 인식 장치를 설치하지 않고 KT 융합기술원의 측위 기술(Differential GPS)을 기반으로 자동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올해 2018년 2월부터 E1은 E1 LPG 과천충전소 등 2개소에서 시범서비스에 들어갔다. 이 서비스는 별도의 위치 인식 장비 설치 없이 자동으로 차량 인식, 주문, 결제, 포인트 적립을 한 번에 진행하는 방식으로 스마트 충전소에서 원하는 충전량을 얘기하거나 카드를 제시하지 않고도 LPG를 충전할 수 있는 서비스다.

E1 커넥티드카 커머스 시범서비스 안내 (사진. E1)

E1 관계자는 ”E1은 이전부터 업계 최초 방폭형 무선 결제 시스템 도입, 앱카드 활용 모바일 결제 도입 등 LPG 차량 운전자를 위한 편리하고 선진적인 서비스를 구축해왔고 미래 IOT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형 스마트 충전소 구축을 위한 CRM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며 ”이번 커넥티드카 커머스 시범사업도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선진 서비스 구축을 통해 고객 만족을 이끌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전문업체의 독자적인 플랫폼 개발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투비소프트의 커넥티드카 커머스 플랫폼 개발이 지난해 산업부가 주관하는 ‘2017 월드클래스 300(WC300) 연구개발(R&D)’ 국책 과제에 최종 선정됐다. 투비소프트는 향후 4년간 국가 R&D 자금을 지원 받게 된다. 투비소프트는 차량번호와 IC 칩, 이중인증(Two-Factor) 기술을 기반으로 안전한 결제 서비스를 위한 보안을 강화하고, 운전자 제스처 UX 기반 영상인식 등의 기술 구현을 위한 커넥티드카 커머스 통합 플랫폼 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올해중으로 시제품 출시 및 AMAX 등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사업을 론칭할 예정이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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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s, 일회용 내시경을 위한 초소형 고성능 CMOS 이미지 센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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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용 이미징 및 무혈 수술용 NanEyeM 및 NanEyeXS 마이크로 카메라 모듈

ams는 내시경을 위한 업계 최초의 미니어처 이미지 센서 모듈인 NanEye 2D의 후속 제품인 NanEye 제품군의 최신 제품인 NanEyeM과 NanEyeXS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제품을 활용하면 무혈 수술(minimally invasive surgery)에 사용되는 고성능, 일회용 내시경 제작이 가능하다. 무혈 수술이란 작은 상처를 내어 고통을 줄이며 출혈을 최소한으로 하는 수술을 말한다.

1mm2 크기의 새로운 NanEyeM는 초당 최대 49 프레임을 62MHz로 전송하는 LVDS 디지털 인터페이스로 10만 픽셀의 고해상 판독이 가능하다. NanEyeM은 최장 2m 길이의 케이블을 포함하는 마이크로 카메라 모듈(MCM)로 제공되는데, 센서의 유효 해상도가 대폭 향상되고 왜곡은 줄어든 맞춤형 다중 요소 렌즈(multi-element lens)가 특징이다. 단일 요소 렌즈를 사용하는, 이전 세대 제품인 NanEye 2D 센서와 비교할 때, 새로운 NanEyeM은 코너에서 50% 이상 향상된 MTF(Modulation Transfer Function)와 15% 이하의 낮은 왜곡, 그리고 1Px 이하의 낮은 색 수차(color aberration)를 제공한다.

ams의 새로운 NanEyeXS는 풋프린트가 0.46mm2인 세계에서 가장 작은 이미지 센서 중 하나이다. 이 제품은 28MHz에서 초당 최대 55 프레임의 속도로 4만 픽셀의 디지털 출력 해상도를 구현한다.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무혈 수술용 초소형 장비를 개발할 때, 직경이 매우 작은 수술 장비 설계가 가능하다거나, 대형 장비의 경우 작업 채널들을 위한 공간을 더 넓게 확보할 수 있게 한다는 등의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NanEyeM와 마찬가지로, NanEyeXS 역시 MCM 모듈로 제공된다. NanEyeM은 표면실장형 칩 형태로도 제공된다.

새로운 NanEye 이미지 센서 제품의 출시로 다음과 같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위한 내시경의 공급 및 사용이 가능해졌다.

관절경 검사(Arthroscopy)
기관지경 검사(Bronchoscopy)
요관경 검사(Ureteroscopy)
방광경 검사(Cystoscopy)
후두경 검사(Laryngoscopy)
자궁경 검사(Hysteroscopy)
신경경 검사(Neuroscopy)

이번 신제품 출시로 일회용 내시경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새로운 NanEye 센서에 기반한 내시경 장비는 새롭게 떠오르는 일회용 시장을 지원하기에 충분히 낮은 수준의 단가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일회용 내시경은 비효과적인 멸균 조치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교차 전염의 위험을 없애고, 장비 유지 관리에 드는 많은 비용 부담을 덜 수 있게 해주며, 재사용이 가능한 내시경을 이용할 수 없을 때 수술실 일정이 뒤엉켜버리는 불상사를 최소화 하는 등 수 많은 혜택을 제공한다.

NanEyeM이나 NanEyeXS를 기반으로 하는 칩-온-칩 내시경 장비는 현재 수술실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존 광섬유 기반 내시경보다 훨씬 더 우수한 화질을 제공한다. NanEye 이미지 센서는 보다 또렷한 화상과 더 우수한 콘트라스트, 그리고 더 부드러운 비디오 출력을 제공함으로써 의료진이 수술 장비를 환자의 체내에서 보다 정확하고 정밀하게 운용할 수 있게 해준다.

ams의 NanEye 제품 마케팅을 담당하는 디나 아기아르(Dina Aguiar) 매니저는 “의료용 내시경 시장이 빠른 성장을 나타내고 있고, 일회용 장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회용 내시경의 경우, 기존 재사용 가능한 내시경 장비와 거의 비슷한 수준의 성능과 화질을 제공하는 비용효과적인 이미징 솔루션에 대한 확실한 수요를 나타낸다. NanEyeM과 NanEyeXS 모듈은 대량 주문이 가능한 일회용 내시경과 카테터(catheter) 기반 애플리케이션용으로 뛰어난 화질과 함께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완벽한 패키지 접근법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됐다”고 밝혔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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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캠프, 시선추적기술 ETRI에 제공.. VR 어지럼증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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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캠프의 시선추적기술

아이트래킹 기술 혁신기업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가 VR(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사용자가 느낀 멀미의 레벨을 측정하는 알고리즘 개발에 핵심이 되는 시선추적기술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그동안 VR이 활성화되는데 큰 걸림돌이었던 VR HMD착용 시 사용자의 멀미와 어지러움증을 대폭 개선해 VR시장이 확장될 수 있는 청신호로 관련 업계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ETRI는 글로벌 시선추적 전문 기업들보다 높은 정확도와 빠른 처리속도를 보유한 국내 토종기업인 비주얼캠프의 시선추적기술을 대규모 임상실험에 활용, 시선 데이터 및 여러 생체신호를 통해 VR사용 시 멀미를 측정할 수 있는 알고리즘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비주얼캠프의 시선추적기술

비주얼캠프의 시선추적기술

이번에 개발된 멀미 레벨 측정 알고리즘이 9월 출시한 바 있는 비주얼캠프의 TrueGaze VR Analysis(VR기반 분석 솔루션)에 적용될 경우, 사용자의 시선 데이터 분석을 통해 뉴로 마케팅 및 연구를 진행하고 싶은 기업과 기관뿐 아니라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는 VR 콘텐츠 기업에도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학생들의 VR멀미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보급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VR 교육 콘텐츠 시장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석윤찬 비주얼캠프 대표는 “이번에 ETRI에 제공한 어지러움증 및 멀미개선을 위한 시선추적기술 개발을 시발점으로 앞으로도 ETRI와의 협업을 통해 VR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기술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망기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K-ICT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의 멤버사인 비주얼캠프는 세계 최초로 시선추적기술을 독립형 VR HMD, 스마트폰, 태블릿에 적용했다. 최근 시선분석 솔루션인 TrueGaze VR Analysis를 출시하는 등 꾸준한 기술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우 청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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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XP-소프트앳홈, 보안 엣지 컴퓨팅 솔루션 공동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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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XP LOGO

NXP반도체(NXP Semiconductors)는 디지털 홈 전용 기술 업체인 소프트앳홈(SoftAtHome)과 홈 게이트웨이(Home Gateways)용 엣지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 개발을 함께 나선다고 밝혔다.

이 솔루션은 소프트앳홈의 커넥트온(Connect’ON) 모듈형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NXP의 레이어스케이프(Layerscape™) 멀티코어 프로세서에 기반했다. 리눅스(Linux) 컨테이너를 사용해 클라우드 내 오케스트레이션(orchestration)으로 홈 게이트웨이에 바로 배치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한다. NXP의 엣지스케일(EdgeScale™) 기술은 엣지 컴퓨팅 솔루션을 위한 엔드-투-엔드 보안을 제공한다.

엣지 컴퓨팅 기술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 지능의 힘을 활용하여 여러 사용 사례에서 요구되는 낮은 지연시간과 개인정보보호, 안정성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이다. 예를 들어 영상 인터폰에 사용되는 안면 인식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클라우드 내 머신 러닝을 실행하고 설정된 주기에 홈 게이트웨어로 추론 모델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즉, 카메라 데이터를 계속해서 클라우드로 스트리밍 할 필요가 없으며, 인터넷 연결이 중단될 때에도 애플리케이션이 계속 작동한다는 뜻이다. IoT 디바이스의 안전한 온보딩과 관리를 위한 NXP의 엣지스케일(EdgeScale) 기술은 엣지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전체 데이터 흐름을 처리한다.

엣지 솔루션 방식은 기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을 갖고 있으며, 재부팅 없이 동적으로 배포하는 기능이 그 중 하나이다. 이 방식은 중요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분리하며, 인공 지능을 포함한 엣지 컴퓨팅 성능과 클라우드 모두를 활용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혁신은 클라우드와 엣지 디바이스(이 경우 홈 게이트웨이) 모두에서 동일한 런타임 환경을 사용할 수 있어,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개발자라도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쓸 수 있다.

노이 쿠컥(Noy Kucuk) NXP 디지털 네트워킹 부사장은 “소프트앳홈의 모듈형 게이트웨이 플랫폼과 NXP의 엣지스케일 기술 및 고성능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결합하면 새로운 가정용 컴퓨팅 모델 구현을 앞당길 수 있다” 며 “우리는 소프트앳홈과 협력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엣지에서 인공 지능에 기반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리오넬 그레뮤(Lionel Gremeau) 소프트앳홈 마케팅 제품 이사는 “소프트앳홈은 최고의 서비스 품질을 갖춘 강력한 홈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한다. 커넥트온은 운영자-홈 게이트웨이를 고성능 보안 서비스 제공 플랫폼으로 탈바꿈 시키며, 엣지 컴퓨팅을 포함해 최고 수준의 광대역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지원할 수 있다”며 “NXP와의 협력은 이런 새로운 패러다임 채택을 가속화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NXP와 소프트앳홈은 10월 23-25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브로드밴드 월드 포럼(Broadband World Forum)에서 초청객들에 프로그래밍 가능한 플랫폼을 시연한다. 개별 데모 일정 확인은 pr@nxp.com 문의 또는 BBWF 홀 22에 있는 MR1 회의실에 마련된 NXP 부스에서 할 수 있다. 소프트앳홈 부스는 스탠드 E101B에 마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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