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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커넥티드자동차를 위한 인포테인먼트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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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ens HDBaseT automotive 이미지 (이미지. 발렌스)

ST, CES 2018에서 커넥티드 카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출시

커넥티드자동차에서 인포테인먼트는 이제 핵심 요소가 됐다. 커넥티드 및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해 최상의 기술과 사용자 경험을 바라는 소비자의 기대치는 날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운전자와 탑승자가 바라는 차량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가 주요 경쟁력이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는 지난 CES 2018에서 시네모(Cinemo), 발렌스(Valens)와 함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시네모의 차량용 미디어 분배 시스템인 디스트리뷰티드 플레이백(Distributed Playback™)과, ST의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인 아코도5(Accordo5) 및 텔레매틱스 프로세서인 텔레마코3P(Telemaco3P)로 구동되는 발렌스의 HDBaseT 오토모티브 기술로 구성됐다.

발렌스는 HDBaseT를 처음 개발하고 HDBaseT 얼라이언스를 주도해 설립한 회사로, HDBaseT 기반 자동차 상용화를 위한 기술과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발렌스의 HDBaseT 오토모티브 기술은 최대 15미터의 단일 UTP(Unshielded Twisted Pair) 케이블로 고해상 비디오와 오디오를 동시에 전송하고 이더넷 및 제어를 처리할 수 있어 커넥티비티를 간소화하고 까다로운 EMC 환경에서도 성능을 보장한다. 제로 레이턴시에 가까운 성능으로 6Gbps의 풀 듀플렉스 통신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차 센서 및 주변 환경의 추가 데이터를 이용해 주차 장소, 호텔 및 레스토랑 예약, 교통 정보와 같은 정보를 디스플레이에 투영할 수도 있다.

HDBaseT 오토모티브 구성 방안 (이미지. HDBaseT  얼라이언스)

미하 리슬링(Micha Risling) 발렌스 오토모티브사업부 총괄책임자 겸 수석부사장은 “자동차가 커넥티드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으면서, 운전자와 승객들에게 특히 인포테인먼트 및 텔레매틱스와 관련하여 더욱 훌륭한 차량 경험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HDBaseT 오토모티브는 우수한 성능, 낮은 대기시간, 아키텍처 유연성과 같이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차의 데이터 전송을 구성할 때 가장 중요한 요건들을 모두 갖추어 고효율의 커넥티비티를 구현한다”고 말했다. 또한 ST 및 시네모와의 협력을 통해 발렌스의 HDBaseT 오토모티브 기술이 적용된 여러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인 최상의 차량 인포테인먼트 솔루션을 시연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스타트업인 발렌스는 지난해 4월 삼성전자가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삼성촉진펀드를 통해 6000만 달러(약 680억원) 스타트업 펀드 기금을 투자키로 발표해 주목받았다. 투자에는 삼성촉진펀드 외에 골드만삭스, 델파이, 미디어텍 등도 함께 투자에 참여했다. 삼성은 이를 통해 이전에 인수한 하만의 스마트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에 발렌스의 지능형 네트워크 반도체칩을 결합하게 될 것으로 기대받고 있다.

HDBaseT 얼라이언스는 LG, 삼성, 소니, 발렌스를 최고 기관인 보드멤버로 2010년 설립됐다. HDBaseT는 오토모티브, 오디오비주얼, 인더스트리얼, 컨슈머 등의 카테고리를 두고 적용분야별 기술 과 표준 개발에 나서고 있다.

valens HDBaseT automotive 이미지 (이미지. 발렌스)

발렌스의 HDBaseT 오토모티브 칩셋과 결합된 시네모의 디스트리뷰티드 플레이백은 ST의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인 아코도5와 텔레매틱스 프로세서인 텔레마코3P로 구동된다. 아코도5는 인포테인먼트에 비용 최적화된 프로세서 솔루션이며 텔레마코3P는 안전한 인터넷 및 와이파이 접속을 위한 자동차용 보안 프로세서이다. HDBaseT 오토모티브는 차량의 스마트 안테나(Smart Antenna)를 중앙 장치 처리를 위해 연결한다.

파비오 마끼오(Fabio Marchio) ST 오토모티브 및 디스크리트 제품 그룹의 마이크로 및 인포테인먼트 사업부 사업본부장은 “이제 자동차 운전자와 탑승자가 제조사에 바라는 것은 텔레매틱스, 인포테인먼트, 차량 성능의 우수함과 함께 최상의 안전과 보안을 제공받는 것이며, 발렌스의 HDBaseT 연결 기술 및 시네모의 미디어 분배 시스템과 함께 ST의 첨단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 아코도5 및 텔레매틱스 프로세서 텔레마코3P를 사용하여 현재 우리가 공급하는 기술을 더욱 효과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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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기술, 어떻게 바라볼까? 미래자동차 기술 및 전략 세미나 21-22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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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e-팔레트 자율차
(이미지. 토요타)

자율주행차 및 전기차, 수소차 전문가 참석하여 미래자동차 핵심기술 발표

자율주행자동차와 함께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를 비롯한 새로운 미래 자동차 기술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국내외적으로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 선두 완성차 메이커는 물론이고 구글, 우버와 같은 글로벌 IT 기업들의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그리고 인텔, 퀄컴, NXP와 같은 반도체 기업들을 비롯해 소재 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래 자동차 기술 관련 전문기업들도 새로운 비즈니스 솔루션을 준비하면서 빠른 움직임을 보인다.

이러한 국내외 자동차 미래 기술과 다양한 솔루션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미래 자동차 기술 세미나가 열릴 예정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전경(사진. 세미나허브)

세미나허브는 오는 11월 21일-22일 양일간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미래자동차(자율주행차, 친환경 전기차, 수소차) 기술 및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현대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인텔, 퀄컴 등 자동차와 반도체 관련 주요 업체와 관련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수소차의 등장으로 인한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주요 자동차 업계의 대응 전략과 함께 카메라 시스템, ADAS, 운전자-차량 인터페이스, 반도체, ICT 5G통신, E-모빌리티, 전기차 OEM 전략, EV용 이차전지, 자동차 소재 및 부품 등 미래 자동차 관련 주요 이슈 등을 중점으로 다룰 예정이다.

첫째 날에는 △미래 자동차 시장 및 자동차 부품업체의 경영혁신 전략 △자율주행과 스마트 모빌리티 △인텔의 End-to-end 자율주행 데이터 아키텍쳐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카메라 시스템 및 인공지능 기술 개발 동향 △자율주행 구현을 위한 ADAS 기술동향 △자율주행차 운전자-차량 인터페이스 (HVI) 기술개발 동향 △The art of security orchestration(자율주행차의 보안 편성 기술) △자율주행차 통합시스템과 반도체 동향 △자율주행자동차와 5G 이동통신 기술 동향 및 전략 등이 발표된다.

둘째 날에는 △국내외 미래 E-모빌리티 산업 시장 및 향후 산업 트랜드 △정부정책이 수소차 보급에 미치는 영향 및 수소경제사례 △전기차 성장과 미래 전략 △글로벌 전기차 OEM 전략 △중국 전기차 시장의 현황과 전망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현황 및 이슈 △수소전기차 개발 동향과 확대 전개 방향 △전기차 부상에 따른 자동차 소재전략 △전기자동차 전장 부품/시스템 기술이슈 및 사업화 방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세미나허브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가 2018년 자율주행자동차 및 친환경자동차 사업관련 전반에 걸친 핵심 정보를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세미나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과 사전등록은 웹사이트 (www.seminarhub.co.kr)에서 가능하며, 전화 (02-2088-6488) 상담도 가능하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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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한 자율주행 시뮬레이터 ‘에어심’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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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자율주행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자율주행용 딥러닝 및 인공지능(AI) 테스트 오픈소스 플랫폼 ‘에어심(AirSim)’ 발표
GitHub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리얼타임 3D 개발 플랫폼을 제작하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해 개발자가 가상 환경을 제작하고 자율주행 시스템에 관한 딥러닝 및 인공지능(AI)을 테스트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 ‘에어심(AirSim)’을 공개했다.

에어심은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GitHub(https://github.com/Microsoft/AirSi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유니티의 AI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인 ‘머신러닝 에이전트(Machine Learning Agents, ML 에이전트)’ SDK를 사용하는 에어심은 운영 효율화 및 사업 비용 절감을 꾀하는 자동차 및 드론 제조업체에게 큰 이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시 카푸르(Ashish Kapoor) 마이크로소프트 연구 & AI 분야 수석연구원은 “에어심을 통해 제조사와 연구자들이 자율주행 차량용 AI와 딥러닝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며, “유니티는 자동차 제조업계의 기업들이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실적인 가상 환경을 개발하고, 자율주행과 딥러닝에 관한 새로운 실험을 해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유니티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자율주행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유니티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자율주행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모빌리티 업계의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비용 부담과 매출 변동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어, 높은 비용이 드는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하기 어렵다. 자율주행 테스트에 필요한 사실적인 가상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복잡한 인프라와 값비싼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반면 에어심은 커뮤니티 중심의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기존에 판매되던 패키지를 사용해 빠르고 손쉽게 가상 환경을 생성할 수 있어 이러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에어심은 유니티의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ECS, Entity Component System)’과 ‘C# 잡 시스템(C# Job System)’을 활용해 시뮬레이션 실행 시 더 높은 초당 프레임 수와 원활한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유니티의 ML 에이전트를 에어심에 통합해 새로운 딥러닝 및 강화 학습 테스트를 실행할 수도 있다.

호세 데 올리베이라(Jose De Oliveira) 유니티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현재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하는 브랜드들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동시에, 전면 도입과 수익 창출에 몇 년이 더 걸릴 기술에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만 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유니티와 에어심을 활용하면 테스트 비용을 절감하고,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자율주행 시스템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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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언, 차량용 LED 드라이버 제품군 LITIX™ Basic+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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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ieon Litix Basic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는 시중에서 유연성이 가장 뛰어난 싱글 LED 단락 회로 진단 기능을 통합한 LED 드라이버 제품군 LITIX™ Basic+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엑티브 리트라이(Active Retry) 기능 모드는 오진단 가능성을 줄여, 운전자가 불필요하게 정비소를 방문하는 일을 피할 수 있다는 것.

이미 미국과 독일 자동차 회사들은 싱글 LED 단락 회로를 검출할 수 있는 LED 드라이버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LITIX Basic+ 제품군은 이 기능을 통합한 3개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1개 입력 및 1개 출력 채널(1in/1out) 제품인 TLD2132-1EP, TLD2131-3EP(1in/3out), TLD2331-3EP(3in/3out)이다. 결함 진단을 위해서 LED 체인의 전압을 사전에 지정된 레퍼런스 전압과 비교한다. 사용하는 LED와 동작 조건에 따라서 저항을 사용해서 레퍼런스 전압을 조절할 수 있다.

오류가 발생하면 LED 드라이버가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상태를 보고한다. 시스템의 진단 요청에 따라 해당 채널을 비활성화 하거나 활성화 상태로 놔둔다. 시중의 다른 솔루션과 달리, LITIX Basic+ 제품은 채널이 비활성화 되더라도 추가적인 엑티브 리트라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엑티브 리트라이는 채널들을 잠시 다시 활성화하여 LED를 주기적으로 스캔하는 것을 말한다. 그럼으로써 오류 조건이 제거되었을 때 자동으로 재시작 할 수 있다.

LITIX Basic+ 제품은 싱글 LED 단락 회로 외에도 개방 부하 결함과 접지 단락 회로 결함을 검출할 수 있다. 또한 진단 기능들을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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