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임베디드 개발자를 위한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접근방식은 다양하다. 그리고 그 다양한 접근방식마다 스마트팩토리를 향한 새로운 혁신적인 기술이나 솔루션들을 제시하기 시작했다. 과연 임베디드 개발자들은 최근의 산업용사물인터넷(IIoT)와 인공지능(AI)와 같은 이슈들을 어떻게 스마트팩토리로 접근해 나갈 수 있을 것인가를 제시하는 이벤트가 개최됐다.

어드밴텍 임베디드 디자인-인 포럼 (사진. 어드밴텍)

산업용사물인터넷(IIoT) 전문 기업인 어드밴텍은 지난 6월 20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2018 어드밴텍 임베디드 디자인-인 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임베디드 및 사물인터넷 관련 SI, 개발, 제조사에서 200여명이 참석을 하여 임베디드 플랫폼 및 사물인터넷, AI 솔루션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볼 수 있었다.

오전 기조 연설 세션에서 우선 어드밴텍 임베디드 IoT 그룹 스티브 창 시니어 디렉터가 “이제 IoT는 AI 시대로 발전이 되어 가고 있으며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파트너간 상호 협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 다음으로 에코 시스템 파트너사인 MS에서 Microsoft IoT 비전 및 로드맵이라는 주제로 클라우드 서비스와 인공지능을 통해 사물인터넷이 실제로 어떻게 구축이 되었는지 사례 위주로 발표를 하였으며 인텔은 IoT 진화 그리고 비디오, AI, 엣지의 증가라는 내용으로 인텔이 추구하고 있는 최근 IoT, 인공지능으로의 진화를 다양한 견지에서 설명을 해주었다.

또한 아주대 산업공학과 박상철 교수는 최군 화두가 되고 있는 스마트팩토리에 적용되고 있는CPS(Cyber Physical System) 시뮬레이터라는 주제로 물리적인 실제의 시스템과 사이버 공간의 소프트웨어 및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어떻게 통합하고 적용되는지를 설명해 주었다.

오후 기술 솔루션 세션에서는 고객 분석 솔루션 전문 업체인 토이스미스에서 오프라인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학습을 통한 분석 및 적용 사례에 대해서 발표를 해주었고 국내 전기차 충전기 분야의 리딩 기업인 시그넷에서 최근 전기차 충전기 동향 및 임베디드 기술이 실제로 적용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 발표를 해주었다. 마지막으로 ARM에서는 한층 더 진화된 IoT 기술 및 솔루션과 어드밴텍 솔루션과의 구체적인 결합 모델 및 비즈니스 방안에 대해 얘기해주었다.

어드밴텍 임베디드 EIoT 그룹 Steve Chang 시니어 디렉터가 기조연설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어드밴텍)

이 밖에도 로비에는 어드밴텍의 다양한 임베디드 플랫폼, 사물인터넷, 게이트웨이, 클라우드 등 관련 솔루션을 전시하여 파트너사와 협업을 통한 실제 구축 모델을 보여주었다.

어드밴텍 정준교 지사장은 “어드밴텍은 초기 산업용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플랫폼 솔루션, 사물인터넷, 인공지능으로까지의 변혁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면서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사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이를 접목하고 실제적인 비즈니스를 확대 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어드밴텍은 파트너사들과 IoT 협업의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11월 1일부터 3일까지 중국 쑤저우 국제 엑스포장에서 어드밴텍이 주최로 하는 대규모 전시회 및 컨퍼런스인 “IoT Co-Creation Summit”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어드밴텍 고객 및 파트너사 6,000여명이 참석 하여 IoT 관련 세미나, 파트너 공동 전시 부스 운영, 비즈니스 확대 미팅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포커스] 에이디링크,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설계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

에이디링크는 까다로운 산업 환경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IP69K 스테인리스 스틸 산업용 패널 PC인 Titan2시리즈를 출시한다

콩가텍, conga-SA8 모듈로 미래형 산업용 에지 컴퓨팅과 가상화 위한 성능 제공

콩가텍(congatec)이 기존 대비 2배 이상의 에너지 효율로 미래형 산업용 에지 컴퓨팅과 강력한 가상화를 위한 새로운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SMARC 모듈을 내놓았다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오토모션
FASTECH
FASTECH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