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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칼럼] 아마존은 왜 ‘메타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컴퓨팅 환경에 집중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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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물류 시스템에서도 ‘메타 플랫폼(meta-platforms)’이란 용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메타 플랫폼은 하나의 플랫폼 시스템만으로 구축된 것이 아니라, 서로다른 운영체체,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들과 함께 작동하는 혁신적인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서 신속하고 정확하며, 고객에게 물류 프로세스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언제든지(선적 이후에라도) 사양이나 배송지를 변경하는 것까지의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왜 아마존(Amazon)과 같은 물류 혁신 기업들이 메타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컴퓨팅 환경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알아 보고자 합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제품 또는 서비스 구매와 관련하여 편리성에 의지하여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제품을 얻고자합니다. 공급망의 디지털화와 인공 지능에 대한 전망 및 납품(공급) 물류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구체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미래는 트럭 및 비행기 함대를 가진 현재의 주요 물류 회사들의 자산 집약적인 운영과 비교되는 자산 경량화와 민첩성을 가질 것입니다. 납품 물류가 고객 데이터, 연결성, 운영 유연성으로 점차 이동함에 따라 배고파진 기술 혼란에 물류시장 진입은 더욱 쉬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가능케하는 핵심 요소는 ‘메타 플랫폼(meta-platforms)의 개발입니다. 메타 플랫폼은 광범위하고 깊이있는 지능형 컴퓨팅 환경으로 물류기업이 서로 다른 급변하는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나의 플랫폼에 의존하던 기존의 시스템이 가진 폐쇄적인 한계를 메타 플랫폼은 극복해 줄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기업이 기업 경계와 국가 경계를 넘어서는 고객 서비스를 원할화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메타 플랫폼은 최종 고객이 직접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에 그들은 운영측면에서 제품의 물류 흐름을 조율하는 동시에 고객 선호 데이터가 상주하는 영업 측면과 잘 연계되도록 보장합니다.

데이터에서 핵심을 찾다

메타 플랫폼은 미래의 배송 물류 시스템의 중심에 있으며, 아마존(Amazon)과 같은 오늘날의 얼리 어답터 메타 플랫폼조차도 업계의 주도권을 확보 할 수 있는 길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아마존의 경우, 자사의 메타 플랫폼은 고객에게 주문 상태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고 다운 스트림 배송 파트너를 통합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고객은 언제 어디서 최종 선적이 변경되어 이루어지는지 알지 못하고, 업스트림 및 다운 스트림의 이송 옵션들을 완전히 통합 할 수 없었습니다.

아마존은 2016년부터 99$ 연간유료회원인 프라임 고객들을 위한 신속배송용 아마존 원(Amazon One) 서비스를 구축해 2일내 배송을 실현했다.

아마존은 2016년부터 99$ 연간유료회원인 프라임 고객들을 위한 신속배송용 아마존 원(Amazon One) 서비스를 구축해 2일내 배송을 실현했다. (이미지. 아마존)

메타 플랫폼의 사용을 통해 가능한 한 가장 낮은 비용으로 제품을 보내기 위해 구축된 네트워크는 고객의 우선 순위를 반영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비행중인 항공기의 자동 경고가 뜨면 한 장소에서 예비 부품을 받을 수 있도록 자동으로 편성이 되며, 동시에 다른 장소에 있는 정비공이 제3의 장소에서 비행 스케줄에 변경없이 비행기 점검을 할 준비를 합니다. 또한 한 공장으로가는 오버나이트 선적에서도 다른 공장의 갑작스러운 필요성에 따라 도중에도 경로를 변경할 수 있으며, 그럼에도 정시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늘어나는 빅데이터 분석 및 기계 학습을 통합하기 위해 메타 플랫폼이 발전함에 따라 고객 데이터 계층에 따라 계층이 경쟁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물품은 목적지의 지리 조건 뿐만 아니라 수 많은 다른 요인에도 영향을 받지 않고 전달됩니다. 예를들어 배달에 VIP 고객이 관련되어 있습니까? 할인 판매 되었습니까? 함께 번들로 구입해야하는 다른 구매가 있습니까? 이 중 일부는 지금도 발생하지만 상당한 인력 개입이 필요하므로 프로세스 속도가 느려지고 오류 위험이 커집니다. 미래에는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수 있는 기술로 이러한 배송까지도 자동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개인 고객 맞춤화 시스템

일단 메타 플랫폼이 고객에게 다가 갈 수 있고 배송 요구와 기대를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있게 되면, 영업 플랫폼은 더 이상 일반 옵션을 제공할 수 없으며 고객의 상황을 커버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구매자가 당일 배송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이를 제공하는 것이 해당 고객에게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고객은 언제든지 패키지의 목적지를 변경할 수 있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그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 능력에 따라서 이러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하면서 선택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터 및 고객 지식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아마존과 같은 기업이 수많은 이전의 물류 기업들 보다 선수를 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많은 다른 기술 기반 중재자들과 마찬가지로 아마존은 가능한 한 각각의 고객에 대해 많은 것을 알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는 구글(Google)도 마찬가지입니다. 두 회사가 서로 다른 산업계의 공급망에 쉽게 통합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통적인 물류 공급 업체가 거대한 운송 차량 네트워크를 제공함으로써 얻은 이점을 일시에 제거해 버렸습니다. 새로운 업체들은 이 공간에 디지털 유목민들의 작은 뗏목들을 끌어 모았습니다. 물류에 항상 관여해 온 아마존 조차도 다양한 업계의 물류를 완벽하게 제공하기 위해 아마존 프레시 (Amazon Fresh) 및 아마존 원 (Amazon One)과 같은 작고 보다 민첩한 운영형태를 계속해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아마존 프레시는 아마존이 제공하는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서비스로 2007년 시애틀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해 미국 주요 지역과 독일, 일본 등 아마존이 진출한 해외까지 서비스를 확장했습니다. 이후 부가가치가 높은 콜드체인 시장으로 확장을 추진중입니다. 아마존 원은 그동안 UPS, 페덱스에 의존했던 아마존의 항공 운송을 더 신속한 배송과 수익성 강화를 위해 구축한 미국내 자체 항공 배송 시스템입니다. 임대 및 위탁운영 형식의 화물 항공기 40대로 구성된 자체 화물 운송 시스템으로 빠른 배송을 원하는 유료 회원(연회비 99 달러)을 위한 서비스로 2년전 출범했습니다.

전통적인 물류 공급 업체는 이제 도전에 직면할 것입니다. 물류에서의 유연성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동일한 수준의 연결성과 데이터 분석을 개발하지 않는 한 이들을 따라잡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글_ 오승모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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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사례

노르웨이 COOP 식품 유통센터에 적용된 터크 UHF RFID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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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센터 전경

노르웨이의 COOP 유통 센터에 터크의 UHF-RFID 시스템을 적용하여, 근거리 내 안테나 사용의 가능성을 입증하다!

독일의 Witron사는 물류 및 정보 기술을 위한 대형 물류 센터를 계획하고 구현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기타 요소들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단순한 작업부터 창고 관리 시스템과 같은 보다 복잡한 서비스까지 지원하고 있다. Witron사가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가장 현대화된 유통센터 중 하나인 노르웨이 식료품 업체 COOP의 신규 유통센터를 계획하고 신설했다. 이 창고는 엄청난 규모의 크기와 식별 기술의 복잡한 구조로 계획 단계부터 쉽지 않은 프로젝트였다. Witron사는 작업의 효율성을 위해, 유통 센서에 터크의 UHF-RFID 기술을 사용하여 바코드-RFID 통합 시스템을 구현하였는데, 두 회사의 노하우가 집약되어 인접한 UHF 안테나 작동 중 발생하는 혼선(cross-talk)을 방지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COOP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던 UHF 태그를 재활용하여 계속 사용하도록 구성했으므로 고객의 만족도 또한 높았던 사례이다.

유통 프로세스
신설된 유통센터는 축구장의 약 7배로 대규모 단지이다. 이 센터에서 물품이 팔레트 위에 놓여 “COOP-Logistikkenter” 물류 라인에 도착하면, 팔레트는 하차 후 임시보관소에 저장된다. 미사용 팔레트는 해체된 뒤 트레이 또는 컨테이너로 이송된다. 이 유통센터에서는 트레이와 컨테이너 외에 2가지 유형의 팔레트가 사용되는데, UHF 태그가 장착된 플라스틱 팔레트와, 유통센터에서 제공하는 바코드-UHF 통합형 목재 팔레트이다. 바코드는 목재 팔레트를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트레이와 컨테이너도 바코드에 의해 식별된다. 이후 시스템을 통해서 제품이 자동으로 이동되고 분류되고, 창고로 입출고되고, 주문에 따라 픽킹된다.

유통센터 전경

유통센터의 고민. 오슬로 인근의 식품 유통센터는 거대한 규모와 복잡한 시스템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바코드-RFID 통합형 식별 시스템
최종 고객인 COOP의 요구사항은 ‘철저한 테스트’ 였다. 고객은 플라스틱 팔레트에 이미 장착되어 사용하던 UHF RFID 태그를 그대로 사용하기를 원했고, 이는 팔레트마다 바코드를 발행하여 부착해야 하는 번거로운 라벨링 작업을 줄여주었다. Witron 사의 담당자들은 계획 단계부터 UHF 식별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했다. 이 시스템은 팔레트 컨베이어 시스템의 각 교차 지점뿐만 아니라 입고장 영역에 UHF 읽기/쓰기 헤드를 설치를 필요로 했고, 그 수량은 250개에 달했다. 또한 Witron 는 7단계에 거쳐 물류 시스템 자체에 대한 컨트롤러를 프로그래밍 했고, RS485 통신을 통해 오토-ID 시스템을 연결했다. 컨피규레이션에서 각각의 스테이션들은 ‘스타’ 구조가 아닌 ‘ 라인’ 구조로 컨트롤러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되었다. 이러한 방식의 토폴로지를 사용함으로써 게이트웨이 및 별도의 분산 포인트를 설정할 필요가 없어졌다.

UHF 태그가 부착된 상태로 출하되는 플라스틱 팔레트

UHF 태그가 부착된 상태로 출하되는 플라스틱 팔레트

RS485통신과 제어 가능한 안테나의 사용
프로그램을 위해 RS485 통신이 필요했고, 안테나 제어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이 어플리케이션에 많은 수의 다양한 UHF RFID 읽기/쓰기 헤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다. “유통 센터에서 여러 개의 근거리 통신을 적용해야 했기 때문에, 안테나 제어 능력은 매우 중요한 선택 기준이었습니다. 여러 업체 중 터크의 안테나 제어 능력과 대처 능력이 뛰어나 협업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제어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Christian이 말했다.

RSSI 필터를 사용한 혼선 방지
테스트하는 동안 Witron사는 안테나가 읽을 필요가 없는 태그에 전원을 공급하면 혼선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태그는 근접한 읽기/쓰기 헤드에 의해 전원이 공급될 수 있으므로 실제 최대 범위를 초과하는 범위에 도달하게 된다. 이는 안테나 출력 전원이 허용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읽기/쓰기 헤드가 원거리의 태그 데이터를 수신한다는 뜻이다. “이런 경우, 다른 파라미터 값을 읽기/쓰기 헤드에 설정하여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RSSI 필터를 사용하거나, 읽기/쓰기 헤드가 수행하는 읽기 작업의 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라고 Christian이 덧붙였다. RSSI 값은 신호의 강도를 지정하므로 목표 대상체의 거리를 추정하는데 사용한다. 필터 설정으로 특정 거리에 있는 대상체를 읽기 작업에서 제외할 수 있다.

총 250개의 읽기/쓰기 헤드가 팔레트 컨베이어 라인의 모든 교차지점에 설치되었다.

총 250개의 읽기/쓰기 헤드가 팔레트 컨베이어 라인의 모든 교차지점에 설치되었다.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솔루션!
이제 UHF 기술을 통해 고객이 하나의 태그로 전체 생산 및 공급망을 위한 완벽한 식별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제조 업체에서 개별 소매 업체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하나의 태그에 완벽하게 기록할 수 있다. Christian은 “우리에게 이 프로젝트는 UHF 기술을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터크와 협업하여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매우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제공. 터크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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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터치 컴퓨팅 솔루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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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소매, 제조, 운송 및 물류 환경에서 우수한 고객 서비스와 만족도 제공할 것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가 차세대 엔터프라이즈급 헨드헬드 모바일 터치 컴퓨터를 발표했다. 새로운 모델은 소매, 제조, 운송 및 물류 기업의 현장 근로자들이 우수한 고객 서비스와 만족도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고객 및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파트너커넥트(Zebra’s PartnerConnect) 커뮤니티에 제공되는 업계 최고의 안드로이드 기반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최신 안드로이드 기반 TC52/TC57 및 TC72/TC77 러기드 모바일 컴퓨터는 수상 경력에 빛나는 산업 디자인 요소를 생산성, 관리, 최종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및 개발자 도구의 향상된 모빌리티(Mobility) DNA(M-DNA) 기능들과 결합해 독특한 특장점을 자랑한다. 새로운 터치 컴퓨터는 앞서 큰 성공을 거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TC51/TC56, TC70x/TC75x 및 TC70/TC75 터치 컴퓨터 시리즈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지난 5년간 100만 대 이상 출하된 바 있는 혁신적인 기기들은 일반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의 공유 액세서리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입증된 플랫폼을 제공한다.

지브라

(이미지. 지브라)

VDC 리서치의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및 커넥티드 디바이스 부문 수석 부사장인 데이비드 크렙스(David Krebs)는 “윈도우 모바일/CE 운영체제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고 있어, 기업들은 인력 생산성과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체 플랫폼 및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을 선택해야 한다”며, “M-DNA가 탑재되어 있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새로운 TC5x와 TC7x 터치 컴퓨터는 기존 업계 최고의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고객과 파트너들이 현장 근로자들에게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난 최신 모바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TC5x 및 TC7x 터치 컴퓨터는 라이프가드 솔루션 외에도 향후 차세대 안드로이드에 대한 추가 지원 및 호환성을 제공해 기업 엣지에 배치된 기기들의 수명을 안전하게 연장함으로써, 업계에서 가장 낮은 총 소유 비용(TCO)을 자랑한다. 또한, 새로운 터치 컴퓨터는 더욱 빠른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초강력 프로세서, 비지블 라이트 커뮤니케이션(Visible Light Communications)을 이용한 혁신적인 위치 정보 지원, 적은 배터리 사용으로도 빠른 속도와 넓은 범위를 제공하는 향상된 최신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등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최신 기술을 갖췄다. 이러한 기능들은 매장 직원, DSD(Direct Store Delivery) 운전기사, 현장 서비스 직원, 최초 대응자들이 소속된 팀 및 네트워크가 실시간으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TC5x 및 TC7x 터치 컴퓨터는 재고 관리, 가격 및 감사 변경, 클릭 및 수집, 라스트마일 배송, DSD 및 경로 최적화 등 실내외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TC7x 시리즈는 견고한 구조와 낙하 충격 방지 기능을 갖춰, 창고와 차량 관제 애플리케이션에서 제품 선택 및 정리, 배달 및 픽업 증명, 전자 드라이버 로깅 및 추적 등에 사용될 수 있다.

zebra TC72

zebra TC72

새로운 TC5x 및 TC7x 터치 컴퓨터는 생산성, 보안, 연결성을 높일 수 있도록 M-DNA에 다음의 4가지 특장점을 추가했다.

1)파워프리시젼 콘솔(PowerPrecision Console)은 IT 관리자에게 컬러 코딩 된 배터리 상태 및 여러 기기의 상태를 모두 나타내는 읽기 쉬운 대시보드와 관련 푸시 알림을 제공하여 오래된 배터리를 쉽게 찾아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2)워리프리 와이파이(WorryFree Wi-Fi)의 향상된 와이파이 라디오 기술은 우수한 네트워크 연결성과 빠른 로밍으로 업무 생산성을 지원한다. 와이파이 문제는 분석 및 문제 해결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와이파이 분석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고 빠르게 해결이 가능하다.

3)GMS 제한 모드(GMS Restricted Mode)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스테이지나우(StageNow) 애플리케이션에서 업계 최초로 선보인 강화 모드로, IT 관리자가 GMS(Google Mobile Services)에 대한 기기 액세스를 설정하여 업무 효율성,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한다.

4)지브라 원케어(Zebra OneCare) 계약을 체결한 고객을 위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확장된 보안 솔루션인 안드로이드용 라이프가드(LifeGuard)는 소비자 지원 이상으로 적극적인 보안/패치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장치를 업데이트하는 시기와 방법에 대한 추가 가시성 및 제어를 위한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인 아르차나 케탄(Archana Kethan)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엔터프라이즈급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기업들에게 경쟁 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현장 근로자, 작업 공간, 워크플로우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 안드로이드 기반 엔터프라이즈급 기기를 제공한다”며, “새로운 TC5x 및 TC7x 모바일 터치 컴퓨터는 고객들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직원 협력을 강화하며, 백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인정받은 검증된 기기에서 중요한 데이터와 연결성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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