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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코, 자율주행차를 위한 48V 파워 아키텍처 기술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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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자동차 48V 파워 서플라이 및 전력 사용 시스템 포럼’ 주제 발표

바이코 (지사장 정기천)의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 담당 이사인 폴 예만 (Paul Yeaman)이 기존의 파워 컨버터 설계 대비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율주행 자동차에 가져올 최신의 파워 아키텍처와 혁신적인 패키징 기술을 발표한다.

폴 예만 (Paul Yeaman), 바이코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 담당 이사

폴 예만 (Paul Yeaman), 바이코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링 담당 이사

예만 이사가 발표할 행사는 10월 17일, 18일 양일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2018 자동차 48V 파워 서플라이 및 전력 사용 시스템 포럼’이다.

이 포럼은 자동차 성능, 비용 효율 및 연비 향상 등을 위해 사용되는 48V 파워 전송에 관한 여러 기술을 발표하는 것으로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이 참여하는 행사이다.

이 행사에서 발표할 제품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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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칩,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네트워킹 INICnet 솔루션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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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케이블로 이더넷, 오디오, 동영상을 손쉽게 지원 가능한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네트워킹 INICnet 솔루션

마이크로칩이 단일 케이블로 이더넷, 오디오, 동영상을 손쉽게 지원 가능한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네트워킹 INICnet 솔루션을 출시했다.

자동차내 네트워킹 분야에 모바일 서비스, 크로스 도메인(cross-domain) 통신, 그리고 자율주행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되면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패킷, 스트림 및 컨트롤 콘텐츠 전송을 위한 보다 유연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기존의 기술로 시스템 업데이트 및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노력이 소요되며, 대역폭 및 패킷 데이터 성능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북아시아 총괄 및 한국 대표: 한병돈)는 단일 케이블로 오디오, 동영상, 컨트롤 및 이더넷 등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지원 가능하며 업계 최고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네트워킹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INICnet(Intelligent Network Interface Controller networking) 기술은 오디오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구축을 크게 단순화하는 동기식 확장형 솔루션으로, 이더넷 지향 시스템 아키텍처를 갖춘 차량에서 끊김없이 원활한 네트워킹을 구현한다.

단일 케이블로 이더넷, 오디오, 동영상을 손쉽게 지원 가능한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네트워킹 INICnet 솔루션

단일 케이블로 이더넷, 오디오, 동영상을 손쉽게 지원 가능한 오토모티브 인포테인먼트 네트워킹 INICnet 솔루션

핵심적인 차내 인포테인먼트 기능 중 하나인 오디오의 경우, INICnet기술은 다양한 소스 및 싱크를 통해 폭넓은 디지털 오디오 포맷을 지원하여 완벽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INICnet기술은 표준 이더넷 프레임을 통한 파일 전송, OTA(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시스템 진단을 지원해 고속 패킷 데이터 통신을 제공한다. INICnet기술은 스트림 데이터의 효율적인 전송은 물론 IP기반 시스템 관리와 데이터 통신의 원활한 통합을 지원해 준다. 또한 추가적인 프로토콜 또는 소프트웨어 스택의 개발 및 라이센싱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노력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INICnet기술은 50 Mbps의 UTP(Unshielded Twisted Pair)와 150 Mbps의 동축 케이블 모두에서 동작하는 표준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확정성이 높고 지연시간이 낮은 INICnet기술은 복잡한 오디오 및 음향 애플리케이션의 구축을 지원한다. 통합 네트워크 관리 기능으로 2~50 노드에 이르는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동시에, 노드를 원격으로 설정 및 관리 가능한 프로세서 없는(processor-less) 또는 슬림형 모듈도 지원한다. 이 솔루션에 탑재된 PoDL(Power over Data Line) 기능을 통해서는 마이크 및 기타 슬림형 모듈의 전력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노드는 순서에 관계없이 같은 결과값에 따라 배치될 수 있으며, 시스템 상에서 다른 노드와 직접적으로 통신이 가능하다.

마티아스 케스트너(Matthias Kaestner) 마이크로칩의 오토모티브 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고대역폭 차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네트워킹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로서 폭넓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히고, “INICnet기술은 단일 케이블로 이더넷, 오디오, 동영상 및 컨트롤을 지원하는 미래 지향적인 솔루션으로, OEM 업체들로 하여금 차내 네트워킹 개발 트렌드에 맞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INICnet기술은 무료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인 UNICENS(Unified Centralised Network Stack)가 함께 지원된다. UNICENS는 개발 사이클을 줄이고 소프트웨어 복잡성을 감소시키며, INICnet기술과 연동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시스템 검증을 간소화한다. UNICENS는IP기반 시스템 관리와 쉽게 연동되며 리소스 관리로부터 시스템 관리를 분리하여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간소화한다.

추가 INICnet기술 도구로는 네트워크 분석기, 네트워크 설정 툴과 다양한 기능 세트를 갖춘 평가 보드가 포함되며, 마이크로칩의 자회사인 K2L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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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자동차기술, 어떻게 바라볼까? 미래자동차 기술 및 전략 세미나 21-22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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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e-팔레트 자율차
(이미지. 토요타)

자율주행차 및 전기차, 수소차 전문가 참석하여 미래자동차 핵심기술 발표

자율주행자동차와 함께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를 비롯한 새로운 미래 자동차 기술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국내외적으로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 선두 완성차 메이커는 물론이고 구글, 우버와 같은 글로벌 IT 기업들의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그리고 인텔, 퀄컴, NXP와 같은 반도체 기업들을 비롯해 소재 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래 자동차 기술 관련 전문기업들도 새로운 비즈니스 솔루션을 준비하면서 빠른 움직임을 보인다.

이러한 국내외 자동차 미래 기술과 다양한 솔루션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미래 자동차 기술 세미나가 열릴 예정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자율주행자동차 세미나 전경(사진. 세미나허브)

세미나허브는 오는 11월 21일-22일 양일간 여의도 중소기업회관에서 “미래자동차(자율주행차, 친환경 전기차, 수소차) 기술 및 전략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현대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인텔, 퀄컴 등 자동차와 반도체 관련 주요 업체와 관련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자율주행차와 전기차, 수소차의 등장으로 인한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주요 자동차 업계의 대응 전략과 함께 카메라 시스템, ADAS, 운전자-차량 인터페이스, 반도체, ICT 5G통신, E-모빌리티, 전기차 OEM 전략, EV용 이차전지, 자동차 소재 및 부품 등 미래 자동차 관련 주요 이슈 등을 중점으로 다룰 예정이다.

첫째 날에는 △미래 자동차 시장 및 자동차 부품업체의 경영혁신 전략 △자율주행과 스마트 모빌리티 △인텔의 End-to-end 자율주행 데이터 아키텍쳐 △자율주행자동차를 위한 카메라 시스템 및 인공지능 기술 개발 동향 △자율주행 구현을 위한 ADAS 기술동향 △자율주행차 운전자-차량 인터페이스 (HVI) 기술개발 동향 △The art of security orchestration(자율주행차의 보안 편성 기술) △자율주행차 통합시스템과 반도체 동향 △자율주행자동차와 5G 이동통신 기술 동향 및 전략 등이 발표된다.

둘째 날에는 △국내외 미래 E-모빌리티 산업 시장 및 향후 산업 트랜드 △정부정책이 수소차 보급에 미치는 영향 및 수소경제사례 △전기차 성장과 미래 전략 △글로벌 전기차 OEM 전략 △중국 전기차 시장의 현황과 전망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기술현황 및 이슈 △수소전기차 개발 동향과 확대 전개 방향 △전기차 부상에 따른 자동차 소재전략 △전기자동차 전장 부품/시스템 기술이슈 및 사업화 방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세미나허브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가 2018년 자율주행자동차 및 친환경자동차 사업관련 전반에 걸친 핵심 정보를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세미나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과 사전등록은 웹사이트 (www.seminarhub.co.kr)에서 가능하며, 전화 (02-2088-6488) 상담도 가능하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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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유니티,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한 자율주행 시뮬레이터 ‘에어심’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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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자율주행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자율주행용 딥러닝 및 인공지능(AI) 테스트 오픈소스 플랫폼 ‘에어심(AirSim)’ 발표
GitHub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리얼타임 3D 개발 플랫폼을 제작하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해 개발자가 가상 환경을 제작하고 자율주행 시스템에 관한 딥러닝 및 인공지능(AI)을 테스트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 ‘에어심(AirSim)’을 공개했다.

에어심은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GitHub(https://github.com/Microsoft/AirSi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유니티의 AI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인 ‘머신러닝 에이전트(Machine Learning Agents, ML 에이전트)’ SDK를 사용하는 에어심은 운영 효율화 및 사업 비용 절감을 꾀하는 자동차 및 드론 제조업체에게 큰 이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시 카푸르(Ashish Kapoor) 마이크로소프트 연구 & AI 분야 수석연구원은 “에어심을 통해 제조사와 연구자들이 자율주행 차량용 AI와 딥러닝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며, “유니티는 자동차 제조업계의 기업들이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실적인 가상 환경을 개발하고, 자율주행과 딥러닝에 관한 새로운 실험을 해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유니티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자율주행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유니티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자율주행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모빌리티 업계의 기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비용 부담과 매출 변동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어, 높은 비용이 드는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하기 어렵다. 자율주행 테스트에 필요한 사실적인 가상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복잡한 인프라와 값비싼 하드웨어가 필요하다. 반면 에어심은 커뮤니티 중심의 테스트용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기존에 판매되던 패키지를 사용해 빠르고 손쉽게 가상 환경을 생성할 수 있어 이러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에어심은 유니티의 ‘엔티티 컴포넌트 시스템(ECS, Entity Component System)’과 ‘C# 잡 시스템(C# Job System)’을 활용해 시뮬레이션 실행 시 더 높은 초당 프레임 수와 원활한 퍼포먼스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유니티의 ML 에이전트를 에어심에 통합해 새로운 딥러닝 및 강화 학습 테스트를 실행할 수도 있다.

호세 데 올리베이라(Jose De Oliveira) 유니티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현재 자율주행 테스트를 진행하는 브랜드들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동시에, 전면 도입과 수익 창출에 몇 년이 더 걸릴 기술에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해야만 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유니티와 에어심을 활용하면 테스트 비용을 절감하고, 더욱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자율주행 시스템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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