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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테마취재] 물류센터 피킹, 이제는 말로 하자… 음성인식 기술과 작업 정밀도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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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eywell voice picking system

물류센터에서의 피킹 작업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매일 수백~수천 건의 주문이 쏟아져 들어오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에게 있어서 피킹 작업은 최고의 골치거리이자, 당장 해결해야할 과제이기도 하다. 당일 배송을 위해서는 단 몇시간내에 천여건에 달하는 주문을 모두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음성인식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말로하는 피킹 시스템이 다시 각광받기 시작했다. 취급 품목이 방대한 온라인 쇼핑몰과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슈퍼마켓 등을 중심으로 보이스피킹의 혁신 물류시스템을 통한 새로운 가능성을 체험하고 있다.

honeywell voice pick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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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내 DIY 전문 쇼핑몰 M사는 2017년초 이 보이스피킹을 새롭게 세운 물류센터에 구축했다. 보이스피킹을 구축하기 전에는 1만여 개 이상의 재고를 보유한 상태로 혼합된 상품이 쌓여진 곳에서 하나의 상품을 찾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었다. 보이스피킹 도입을 통해 기존에는 물류센터에서 피킹 작업에만 60~70명이 소요되었지만, 이를 6명으로 줄였다. 인력확보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어 왔던 문제를 단숨에 해결했다. 더구나 물류센터내 구조와 제품에 대한 정보를 미리 숙지해하는 전문성도 함께 필수적이었던 작업자 구하기는 하늘의 별따기였으나, 이제는 단 몇시간동안의 기본적인 사용법만 습득하면 즉시 물류센터 투입이 가능하고, 2~3일의 전문교육을 거쳐 정상적인 물류센터 운영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정상화하는데 10일이상의 전문교육 절차가 필요했다.

강효현 아세테크 수석연구원은 “국내의 물류센터 현장은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높은 수준의 운영방식을 확보했지만, 정작 온라인 오프라인 융합 쇼핑이라는 옴니시스템이라는 빠른 변화에 적절해 대응하는 것이 어려운 형편이다. 특히 주문 제품에 대한 당일배송을 위한 물류센터내 피킹 작업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말했다. 특히 전문적이 지식을 갖춘 직원을 장기적으로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비수기와 성수기간 인력 배치도 유연하게 진행되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이다.

일례로 임시직원의 투입으로 인해 자동화기기의 성능을 100% 활용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또한 설비 및 시스템을 사용해도 오류를 100% 없앨 수 없고, 결국은 후속공정에서 검수과정을 다시 거쳐야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여기에 성수기와 비수기의 인원체계 확보과정에서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농력차이로 인해 업무 효율성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보이스피킹이라는 음성솔류션이 주목받고 있다. 보이스피킹이 처음 출현했을 때에는 솔루션이 해외에서 나온 것이다보니, 개발했던 환경과 국내 물류센터 환경의 차이와 계절적인 차이로 오류가 많았다. 특히 사용하는 언어와 작업자의 발음문제를 해결하는 것에서 가장 큰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최근들이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 솔루션들이 날로 발전하면서 음성인식율도 99.9X%까지 높아졌다. 작업자별 발음과 발성의 차이에도 정확하게 인식하는 산업용에 특화된 ‘화자 의존형 음성 인식기술’ 덕분이다. 또한 소음이 심한 작업현장의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된 음성인식 알고리즘과 소음 저감 기능이 결합되면서 진일보한 보이스피킹이 가능해진 것.

강효현 수석은 “음성솔루션을 통해 ‘목소리’라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람’에게 활력을 주고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는 도구로 발전했다.”면서, “기존 PDA 대비 2-~35%, 종이나 라벨 대비 10~15%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보이스피킹으로 인해 검품 전 단계에서 99.9x%의 정밀도를 실현해 기존의 프로세스 상에서는 꼭 필요했던 검품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음성으로 말로하는 시스템이다 보니, 양손이 자유롭다는 장점은 또다른 혁신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양손과 양눈(시각)의 자유로운 상태를 실현하여 작업 집중력과 주의력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또한 고정화된 설비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동선, 로케이션 분리, 동선의 변경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강효현 수석은 “음성솔루션으로 동선 최적화가 가능하다. 기존 오더단위 피킹 동선은 오더별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최적 동선관리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음성기반 배치 피킹은 최적의 동선관리를 시스템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경량 대차 및 멀티팔렛트를 활용한 자유로운 배치 오더피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음석기반의 보이스피킹 솔루션은 해외에서도 이미 이베이, 매쉬 슈퍼마켓, Globus 등 많은 업체들이 운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적극적인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 판토스로지스틱스(Pantos), 문고리닷컴, SK네트웍스, GS 프레시, 스타일난다(Style Nanda), 이노펀(Inno Fun) 등 물류센터 취급품목이 비정형이 많고 모델명이 다양하고 한번의 주문에 여려분류가 섞여있는 제품 취급업체에서 도입이 활발하다.

올해초 보이스피킹을 구축한 판토스의 경우, 싱가포르 신라면세점 물류 운영업체로 100,000개 이상의 로트를 보유하고 PDA와 메뉴얼 작업의 병행, 작업자의 1회 작업시 1주문 피킹과정을 가졌었다. 이를 보이스피킹을 통해 검수와 패킹 동시작업과 오류 방지장치 등을 통해 피킹 생산성 20% 향상과 정확성 99.99%를 달성했다. 기존대비 오류는 80% 이상 감소됐으며, 검수인원 8명을 절감할 수 있었다.

이 쇼핑몰 물류센터는 보이스피킹으로 정확도를 99.98%까지 높였다. (사진. 문고리닷컴)

이 쇼핑몰 물류센터는 보이스피킹으로 정확도를 99.98%까지 높였다. (사진. 문고리닷컴)

조용진 문고리닷컴 SCM 과장은 보이스피킹 도입에 매우 긍정적이다. 조용진 과장은 “피킹하고 동시에 검수를 진행하는 등 최대 6개 주문 피킹을 해야 한다. 또 주문에 따른 정확한 출고 처리가 가능해야 하며 시스템 운영의 평준화와 생산성, 정확성 향상을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보이스피킹의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고리닷컴은 물류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보이스피킹 시스템 외에도 여러 물류 솔루션을 두고 고민했다. 보이스피킹과 PDA, DPS 등 선택지에 있었다. 3가지 중에서 제일 먼저 탈락시킨 것은 PDA였다. 우선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품 하나하나에 바코드가 부착되어야 한다. 조용진 과장은 “문고리닷컴이 다루는 제품은 특성상 바코드를 붙일 수 없다. 볼트, 너트, 못 하나하나에 어떻게 바코드를 붙이겠는가”라며 제일 먼저 탈락시킨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그다음 DPS(Digital Picking System)은 제품 보관 위치에 표시장치를 달아서 제품의 수량을 나타내서 피킹하는 작업을 말한다. 이 방식은 베스트 상품군이 차지하는 비율이 절대적으로 많은 경우에 적합하다. 조용진 과장은 “문고리닷컴의 고객은 한 번 주문할 때 5~6가지 제품을 한꺼번에 주문한다. 또 판매 비율 가운데 베스트 상품군이 차지하는 비율도 낮다. 이러한 여러 가지 상황을 판단해 본 결과 문고리닷컴에서 가장 적합한 시스템은 보이스피킹이 더 효율적이라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기존에 물류센터내 피킹을 담당했던 직원이 60~70명이었다면 현재 직원은 6명이 담당한다. 직원 교육 시간도 확연히 줄었다. 신입사원이 입사하면 최소 일주일 이상 걸렸던 시간도 단 30분이면 해결할 수 있다. 조용진 과장은 “보이스피킹을 구축한 후 일은 더 쉽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처음 보이스피킹에 대해 거부감을 가졌던 직원도 직접 작업을 하고 나면 곧바로 긍정적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물류센터에서 가장 어려운 고난도 과제가 피킹작업이다. 로봇 자동화 시스템에서 최후의 과제가 바로 피킹작업이라고 알려져 있다. 작업 물품이 규격이 다르고 물성이 달라서 이들 특성 변화들을 모두 감안해서 로봇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한다. 그래서 아마존의 경우에는 비정형 물건들을 피킹하는 연구실 기반의 글로벌 로보틱스 대회를 개최하고 있기도 하다. 말로하는 보이스피킹과 로봇 피킹의 한판 승부가 기다려 진다.

오상원 객원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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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사례

노르웨이 COOP 식품 유통센터에 적용된 터크 UHF RFID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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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센터 전경

노르웨이의 COOP 유통 센터에 터크의 UHF-RFID 시스템을 적용하여, 근거리 내 안테나 사용의 가능성을 입증하다!

독일의 Witron사는 물류 및 정보 기술을 위한 대형 물류 센터를 계획하고 구현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기타 요소들을 제공하는 업체이다. 단순한 작업부터 창고 관리 시스템과 같은 보다 복잡한 서비스까지 지원하고 있다. Witron사가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가장 현대화된 유통센터 중 하나인 노르웨이 식료품 업체 COOP의 신규 유통센터를 계획하고 신설했다. 이 창고는 엄청난 규모의 크기와 식별 기술의 복잡한 구조로 계획 단계부터 쉽지 않은 프로젝트였다. Witron사는 작업의 효율성을 위해, 유통 센서에 터크의 UHF-RFID 기술을 사용하여 바코드-RFID 통합 시스템을 구현하였는데, 두 회사의 노하우가 집약되어 인접한 UHF 안테나 작동 중 발생하는 혼선(cross-talk)을 방지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었다. 또한, COOP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던 UHF 태그를 재활용하여 계속 사용하도록 구성했으므로 고객의 만족도 또한 높았던 사례이다.

유통 프로세스
신설된 유통센터는 축구장의 약 7배로 대규모 단지이다. 이 센터에서 물품이 팔레트 위에 놓여 “COOP-Logistikkenter” 물류 라인에 도착하면, 팔레트는 하차 후 임시보관소에 저장된다. 미사용 팔레트는 해체된 뒤 트레이 또는 컨테이너로 이송된다. 이 유통센터에서는 트레이와 컨테이너 외에 2가지 유형의 팔레트가 사용되는데, UHF 태그가 장착된 플라스틱 팔레트와, 유통센터에서 제공하는 바코드-UHF 통합형 목재 팔레트이다. 바코드는 목재 팔레트를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트레이와 컨테이너도 바코드에 의해 식별된다. 이후 시스템을 통해서 제품이 자동으로 이동되고 분류되고, 창고로 입출고되고, 주문에 따라 픽킹된다.

유통센터 전경

유통센터의 고민. 오슬로 인근의 식품 유통센터는 거대한 규모와 복잡한 시스템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바코드-RFID 통합형 식별 시스템
최종 고객인 COOP의 요구사항은 ‘철저한 테스트’ 였다. 고객은 플라스틱 팔레트에 이미 장착되어 사용하던 UHF RFID 태그를 그대로 사용하기를 원했고, 이는 팔레트마다 바코드를 발행하여 부착해야 하는 번거로운 라벨링 작업을 줄여주었다. Witron 사의 담당자들은 계획 단계부터 UHF 식별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했다. 이 시스템은 팔레트 컨베이어 시스템의 각 교차 지점뿐만 아니라 입고장 영역에 UHF 읽기/쓰기 헤드를 설치를 필요로 했고, 그 수량은 250개에 달했다. 또한 Witron 는 7단계에 거쳐 물류 시스템 자체에 대한 컨트롤러를 프로그래밍 했고, RS485 통신을 통해 오토-ID 시스템을 연결했다. 컨피규레이션에서 각각의 스테이션들은 ‘스타’ 구조가 아닌 ‘ 라인’ 구조로 컨트롤러와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되었다. 이러한 방식의 토폴로지를 사용함으로써 게이트웨이 및 별도의 분산 포인트를 설정할 필요가 없어졌다.

UHF 태그가 부착된 상태로 출하되는 플라스틱 팔레트

UHF 태그가 부착된 상태로 출하되는 플라스틱 팔레트

RS485통신과 제어 가능한 안테나의 사용
프로그램을 위해 RS485 통신이 필요했고, 안테나 제어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이 어플리케이션에 많은 수의 다양한 UHF RFID 읽기/쓰기 헤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다. “유통 센터에서 여러 개의 근거리 통신을 적용해야 했기 때문에, 안테나 제어 능력은 매우 중요한 선택 기준이었습니다. 여러 업체 중 터크의 안테나 제어 능력과 대처 능력이 뛰어나 협업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제어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Christian이 말했다.

RSSI 필터를 사용한 혼선 방지
테스트하는 동안 Witron사는 안테나가 읽을 필요가 없는 태그에 전원을 공급하면 혼선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태그는 근접한 읽기/쓰기 헤드에 의해 전원이 공급될 수 있으므로 실제 최대 범위를 초과하는 범위에 도달하게 된다. 이는 안테나 출력 전원이 허용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읽기/쓰기 헤드가 원거리의 태그 데이터를 수신한다는 뜻이다. “이런 경우, 다른 파라미터 값을 읽기/쓰기 헤드에 설정하여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RSSI 필터를 사용하거나, 읽기/쓰기 헤드가 수행하는 읽기 작업의 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라고 Christian이 덧붙였다. RSSI 값은 신호의 강도를 지정하므로 목표 대상체의 거리를 추정하는데 사용한다. 필터 설정으로 특정 거리에 있는 대상체를 읽기 작업에서 제외할 수 있다.

총 250개의 읽기/쓰기 헤드가 팔레트 컨베이어 라인의 모든 교차지점에 설치되었다.

총 250개의 읽기/쓰기 헤드가 팔레트 컨베이어 라인의 모든 교차지점에 설치되었다.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솔루션!
이제 UHF 기술을 통해 고객이 하나의 태그로 전체 생산 및 공급망을 위한 완벽한 식별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제조 업체에서 개별 소매 업체에 이르는 전체 과정을 하나의 태그에 완벽하게 기록할 수 있다. Christian은 “우리에게 이 프로젝트는 UHF 기술을 완벽하게 마스터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터크와 협업하여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매우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제공. 터크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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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터치 컴퓨팅 솔루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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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 제조, 운송 및 물류 환경에서 우수한 고객 서비스와 만족도 제공할 것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가 차세대 엔터프라이즈급 헨드헬드 모바일 터치 컴퓨터를 발표했다. 새로운 모델은 소매, 제조, 운송 및 물류 기업의 현장 근로자들이 우수한 고객 서비스와 만족도를 제공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고객 및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파트너커넥트(Zebra’s PartnerConnect) 커뮤니티에 제공되는 업계 최고의 안드로이드 기반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최신 안드로이드 기반 TC52/TC57 및 TC72/TC77 러기드 모바일 컴퓨터는 수상 경력에 빛나는 산업 디자인 요소를 생산성, 관리, 최종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및 개발자 도구의 향상된 모빌리티(Mobility) DNA(M-DNA) 기능들과 결합해 독특한 특장점을 자랑한다. 새로운 터치 컴퓨터는 앞서 큰 성공을 거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TC51/TC56, TC70x/TC75x 및 TC70/TC75 터치 컴퓨터 시리즈를 기반으로 설계됐다. 지난 5년간 100만 대 이상 출하된 바 있는 혁신적인 기기들은 일반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의 공유 액세서리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입증된 플랫폼을 제공한다.

지브라

(이미지. 지브라)

VDC 리서치의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및 커넥티드 디바이스 부문 수석 부사장인 데이비드 크렙스(David Krebs)는 “윈도우 모바일/CE 운영체제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고 있어, 기업들은 인력 생산성과 투자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대체 플랫폼 및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을 선택해야 한다”며, “M-DNA가 탑재되어 있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새로운 TC5x와 TC7x 터치 컴퓨터는 기존 업계 최고의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고객과 파트너들이 현장 근로자들에게 안정적이고 내구성이 뛰어난 최신 모바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TC5x 및 TC7x 터치 컴퓨터는 라이프가드 솔루션 외에도 향후 차세대 안드로이드에 대한 추가 지원 및 호환성을 제공해 기업 엣지에 배치된 기기들의 수명을 안전하게 연장함으로써, 업계에서 가장 낮은 총 소유 비용(TCO)을 자랑한다. 또한, 새로운 터치 컴퓨터는 더욱 빠른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초강력 프로세서, 비지블 라이트 커뮤니케이션(Visible Light Communications)을 이용한 혁신적인 위치 정보 지원, 적은 배터리 사용으로도 빠른 속도와 넓은 범위를 제공하는 향상된 최신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등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최신 기술을 갖췄다. 이러한 기능들은 매장 직원, DSD(Direct Store Delivery) 운전기사, 현장 서비스 직원, 최초 대응자들이 소속된 팀 및 네트워크가 실시간으로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인체 공학적으로 설계된 TC5x 및 TC7x 터치 컴퓨터는 재고 관리, 가격 및 감사 변경, 클릭 및 수집, 라스트마일 배송, DSD 및 경로 최적화 등 실내외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TC7x 시리즈는 견고한 구조와 낙하 충격 방지 기능을 갖춰, 창고와 차량 관제 애플리케이션에서 제품 선택 및 정리, 배달 및 픽업 증명, 전자 드라이버 로깅 및 추적 등에 사용될 수 있다.

zebra TC72

zebra TC72

새로운 TC5x 및 TC7x 터치 컴퓨터는 생산성, 보안, 연결성을 높일 수 있도록 M-DNA에 다음의 4가지 특장점을 추가했다.

1)파워프리시젼 콘솔(PowerPrecision Console)은 IT 관리자에게 컬러 코딩 된 배터리 상태 및 여러 기기의 상태를 모두 나타내는 읽기 쉬운 대시보드와 관련 푸시 알림을 제공하여 오래된 배터리를 쉽게 찾아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2)워리프리 와이파이(WorryFree Wi-Fi)의 향상된 와이파이 라디오 기술은 우수한 네트워크 연결성과 빠른 로밍으로 업무 생산성을 지원한다. 와이파이 문제는 분석 및 문제 해결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와이파이 분석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고 빠르게 해결이 가능하다.

3)GMS 제한 모드(GMS Restricted Mode)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스테이지나우(StageNow) 애플리케이션에서 업계 최초로 선보인 강화 모드로, IT 관리자가 GMS(Google Mobile Services)에 대한 기기 액세스를 설정하여 업무 효율성,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을 개선시킬 수 있도록 한다.

4)지브라 원케어(Zebra OneCare) 계약을 체결한 고객을 위한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확장된 보안 솔루션인 안드로이드용 라이프가드(LifeGuard)는 소비자 지원 이상으로 적극적인 보안/패치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장치를 업데이트하는 시기와 방법에 대한 추가 가시성 및 제어를 위한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인 아르차나 케탄(Archana Kethan)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엔터프라이즈급 모바일 컴퓨팅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기업들에게 경쟁 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현장 근로자, 작업 공간, 워크플로우를 염두에 두고 설계된 안드로이드 기반 엔터프라이즈급 기기를 제공한다”며, “새로운 TC5x 및 TC7x 모바일 터치 컴퓨터는 고객들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직원 협력을 강화하며, 백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인정받은 검증된 기기에서 중요한 데이터와 연결성을 보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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