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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스틱스 4.0 시대, 국내 물류 산업의 디지털 전환 방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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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지스틱스 4.0, 스마트 물류 컨퍼런스 2018 개최
3월 23일(금) 한국광고문화회관 그랜드볼룸

4차 산업혁명은 우리 생활 방식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주문자 개별화된 제품 생산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제조에서의 인더스트리 4.0 (Industry 4.0) 전략은 물류 업계에도 로지스틱스 4.0 (Logistics 4.0) 전략을 탄생시켰다.

4차 산업혁명의 실현과정에서 제조와 물류의 통합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로써 소비자 개인별 맞춤형 주문과 맞춤형 물류 시스템과 고도화된 라스트마일 배송이 다각적으로 시험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과 클라우드,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로보틱스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한 새로운 솔루션과 플랫폼을 통해 주문된 피자를 드론이 주문자의 현관앞까지 배달하고, 온라인에서 구매한 물품을 최신의 스마트 물류센터와 연계된 자율주행로봇이 무인 배송에 나서는 시험이 계속되고 있다. 채소, 과일 및 의약품과 같은 신선식품과 의약품 배송과 관리를 위한 콜드체인 기술도 활성화될 예정이다. 이제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주문은 물론 주문 제품과 상품의 배송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러한 일상생활에서의 변화는 물류 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기술을 기반으로 가능해 진다.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함께 도래한 로지스틱스 4.0 시대의 스마트 물류 구축을 위한 최신 융복합 기술 도입과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전략 방안이 필요한 때이다.

스마트물류컨퍼런스

로지스틱스 4.0 시대! AI, CPS, 군집지성과 스마트컨테이너,콜드체인까지

전자신문, 전자신문인터넷, 아이씨엔미래기술센터는 ‘스마트 물류 컨퍼런스 2018’을 3월 23일(금) 서울 송파구 한국광고문화회관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과 로지스틱스 4.0 시대를 위한 스마트 물류 구축을 위한 최신의 융복합 기술과 전략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새로운 스마트 물류 기술에 대한 향후 전망과 함께 국내 물류 업계를 비롯해 IT 업계 및 최신 기술로 무장한 스타트업이 제시하는 스마트 물류 시스템과 신기술 적용방안, 콜드체인 사업화 방안, 이커머스 마켓 대응 물류 플랫폼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아이씨엔미래기술센터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은 물류 산업 전반에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로지스틱스 4.0을 통해 표출된다.”고 설명하고, “로지스틱스 4.0은 사물인터넷(IoT)과 클라우드,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로보틱스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한 새로운 솔루션과 플랫폼으로 변화해 가고 있으며, 이는 기존 물류 산업 업계 전반에서의 디지털 전환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박장환 국립한경대학교 교수는 ‘4차 산업혁명과 로지스틱스 4.0 시대의 신물류 기술’이라는 기조강연을 통해 4차산업혁명과 함께 도래한 로지스틱스 4.0에서의 디지털화와 산업 물류기술의 변화, 스마트 물류센터를 위한 인공지능과 로보틱스 기술, 스마트 컨테이너 등의 최신 기술을 통한 스마트 물류의 미래 모습을 조명하고, 방향성을 제시한다.

한종수 에스에프에이(SFA) 물류연구소장은 ‘한국형 물류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미래전략’ 기조강연에 나선다. 한 소장은 국내 물류 환경에 맞는 물류 시스템에서의 주요성공요인과 핵심성과지표, 최신 물류 시스템 국내사례와 해외사례를 통한 인사이트, 미래 물류 자동화 모델 예측과 대응전략 등을 발표한다.

이창희 진코포레이션 사장은 ‘IoT시대의 종합 차세대 로지스틱 혁신 플랫폼 구현 전략’ 기조강연에서 사물인터넷(IoT) 시대와 이커머스 시장 확대에 따른 소비자 중심의 물류 혁신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로지스틱스 전체를 고객의 부가가치 창출로 이어갈 수 있는 전략적인 접근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물류 효율화와 서비스 향상에 주안을 두고 현상의 분석방법과 경쟁우위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혁신 플랫폼 방안을 논의한다.

기조강연에 이어 6개의 세션으로 이어지는 물류 시스템 국내 전문기업 및 IT 기업의 최신 스마트 물류 시스템 구현 방안과 물류스타트업이 바라보는 스마트 물류를 위한 최신 기술 적용 방안 등 스마트 물류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과 논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윤의식 KIL&KLTI (한국물류연구원/한국물류기술연구원) 부원장은 ‘스마트 콜드체인 모니터링 시스템(SCCMS) 구축 방안’을 발표하며, 박현 지브라테크놀로지스코리아 팀장은 ‘스마트 물류 시스템의 발전 방향 및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이용현 원제로소프트 이사는 ‘e비즈니스산업의 전표 자동화 로봇과 IT 물류업무 프로세스 구현 사례’를 발표한다.

이광섭 SK텔레콤 부장은 ‘SMB 물류운송업체의 화물운송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플랫폼 제안’을 제시하고, 박형택 보우시스템 대표는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위한 스마트 소터 시스템 개발과 적용 방안’을 발표하며, 강효현 아세테크 수석연구원은 ‘음성 솔루션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 변화 사례 발표’를 공유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물류 스타트업을 이끌고 있는 박민규 트레드링스 대표의 ‘위성 AIS 데이터 기반 해상 물류 리스크 모니터링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글로벌 해상 물류 리스크 모니터링 구축 방안에서의 최신 기술 적용방안을 알아본다.

전자신문인터넷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과 함께 도래한 로지스틱스 4.0 시대를 맞이하면서 물류 업계가 당면한 문제점과 새로운 방향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된 현재 상황에서 다양한 물류 분야 전문가들과 물류스타트업을 통해 로지스틱스 4.0 시대 스마트 물류 기술을 위한 융복합 기술 방안과 미래 전략을 논의하는 유익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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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사물인터넷

CC-Link IE Safety 기술, KS 표준 취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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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Link 협회 로고 logo

CC-Link IE Safety로 고속 안전 시스템 구축에 대응

CC-Link협회(CLPA)의 산업용 안전 필드 네트워크 ‘CC-Link IE Safety’가 국가기술표준원(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ATS)의 심의를 거쳐 지난 2018년 7월 ‘KSCIEC61784-3-8’로 제정됐다고 ‘CC-Link협회 한국지부’가 밝혔다.

CC-Link IE Safety는 CC-Link IE의 고속통신을 활용한 산업용 안전 필드 네트워크이다. CC-Link IE의 통신속도인 1Gbps로 응답성능이 높은 안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SIL(Safety Integrity Level)3의 안전레벨 조건을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전제어와 일반제어를 동일 시스템에 혼재할 수 있어 기존 네트워크 시스템에 안전제어 시스템을 쉽게 확장할 수 있다.

협회측은 국내를 비롯한 아시아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CC-Link IE의 안전 필드 네트워크인 ‘CC-Link IE Safety’가 한국 국가규격으로 인정 받음으로써 앞으로 한국에서 더 널리 보급될 것으로 기대한다.

KSCIEC61784-3-8은 산업용이더넷에서의 기능안전에 관한 규격이며, 국제표준인 ‘IEC61784-3-8’에 부합하는 규격이다. 한국의 산업표준 책정에 관여하는 국가기술표준원은 CC-Link IE Safety가 국제규격 「IEC61784-3-8」을
취득한 것에 주목하고 전문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내 산업표준인 KS규격으로 제정하게 됏다.

협회측은 “이번에 CC-Link IE Safety가 한국 국가규격을 취득했다는 것은 CC-Link IE의 Ethernet 고속통신을 베이스로 하면서 기능안전적인 면에서도 제조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충분히 갖추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증명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는 산업 현장에서 안전 통신을 사용하고자 하는 국내 생산 기술자의 니즈에 부응한다고도 말할 수 있으며, 향후CC-Link IE Safety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CC-Link 협회(CLPA)의 주요 회원사인 간사회 멤버로는 3M, Balluff, Cisco, Cognex, IDEC, 미쓰비시전기, Molex, NEC, Schneider Electric Japan Holdings가 참여하고 있다. [CLPA : http://kr.cc-link.org/ko]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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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

ABB,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공식 충전 파트너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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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ABB, e트로피 시리즈를 위한 맞춤형의 소형 테라 급속 충전기 제공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가 ABB를 새로운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의 공식 충전 파트너로 선정했다.

파트너십을 통해 ABB는 새로운 전기차 레이싱 시리즈에 참가하는 모든 팀에게 맞춤형으로 제작된 소형 급속 충전기를 제공하게 된다. 테라 DC 급속 충전기는 이번 시리즈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제품이다. 각 팀들의 연습 주행, 퀄리파잉(예선: Qualifying), 본 레이스 사이 짧은 휴식 시간 동안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레이싱 차량들을 급속으로 충전할 수 있다. 테라 DC 급속충전기는 콤팩트하게 디자인되어 10번의 라운드 동안 쉽게 운반이 가능하다. 이번 파트너십은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의 타이틀 스폰서로서의 ABB의 역할이 기반이 되었으며, 또한 e모빌리티의 미래를 확장하고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는 세계 최초 양산형 순수 전기차 경기이며,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이 개최되는 날짜에 동일한 도시에서 개최된다. 이 시리즈는 20종에 이르는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레이싱카들을 독점적으로 공개할 것이며, 참가 팀들에게는 세계적인 친환경 모터스포츠 대회에서 레이싱 재능과 역량을 뽐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타락 메타(Tarak Mehta) ABB 전기제품 사업본부 총괄은 “ABB가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의 공식 충전 파트너가 된 것은 시장에서 ABB의 역할을 최신 디지털 기술의 앞단까지 확장시킨 것이다. 분 단위로 차량 충전이 가능한 혁신적인 테라 HP를 포함해 본사의 최신 소형 충전 솔루션은 e-모빌리티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재규어 I-페이스 e트로피 시리즈 레이싱 팀들은 ABB가 맞춤 제작한 테라 DC 급속 충전기를 사용해 전기 차량을 급속 충전할 수 있다.

ABB의 혁신적인 테라 HP 급속 충전은 8분 충전으로 일반 전기차가 최대 200km (125마일)을 주행할 수 있게 한다. 이는 기존 차량이 주유소에서 주유할 때 보내는 시간과 동일한 수준이다.

ABB는 전기차 인프라 산업의 세계적인 리더로서, 전기차량, 전기버스, 하이브리드 버스를 위한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선박과 철도를 위한 전기화 솔루션도 보유하고 있다. ABB는 2010년 전기차 충전 시장에 진출하여 오늘날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충전 역량을 가지고 있다. 68개 국가에 설치된 ABB DC 충전소는 8,000여 개에 이르며, 350kW의 고성능 충전소가 포함된다. 그 어떤 제조사보다도 많은 충전소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더 많은 정보는 www.jaguar.com/electrification/i-pace-e-troph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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