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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뉴스] 국내 건설사 해외건설 누적 수주 8천억 달러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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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바레인 담수 플랜트

7천억 달러 달성 이후 3년 만…최근 3년간 아시아 수주액 중동 넘어서

해외건설 수주액 누계가 9월 5일자로 8천억 달러를 넘어섰다. 7천억 달러 달성(’15년 6월) 이후 3년 만이다.

지역별로 중동 시장 수주가 53.8%(4,303억 달러)로 비중이 가장 높았고, 아시아가 32.0%(2,560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공종별로는 플랜트가 전체의 57.7%(4,617억 달러)로 1위를 차지했으며, 건축과 토목이 각각 19.3%(1,546억 달러)와 18.5%(1,474억 달러)를 차지해 공종별 비중은 지난 7천억 달러 수주 대비 큰 변동이 없었다.

국내 건설사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 TOP 20

국내 건설사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 TOP 20 (자료. 국토교통부)

해외건설 수주액 누계가 9월 5일자로 8천억 달러를 넘어섰다. 7천억 달러 달성(’15년 6월) 이후 3년 만이다.

수주 내용(8,002억 달러)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지역별로 중동 시장 수주가 53.8%(4,303억 달러)로 비중이 가장 높았고, 아시아가 32.0%(2,560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저유가 등으로 중동에서의 수주가 줄면서 지난 7천억 달러(’15년 6월) 수주 이후로는 아시아에서의 수주가 중동보다 많았고, 누적 기준으로도 중동의 수주 비중은 1.7%p 하락하고, 아시아는 1.9%p 상승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 7천억 달러 누적: 중동 55.5%, 아시아 30.1% / 8천억 달러 누적: 중동 53.8%, 아시아 32.0% / 7천억~8천억 달러: 중동 41.8%, 아시아 44.5%

공종별로는 플랜트가 전체의 57.7%(4,617억 달러)로 1위를 차지했으며, 건축과 토목이 각각 19.3%(1,546억 달러)와 18.5%(1,474억 달러)를 차지해 공종별 비중은 지난 7천억 달러 수주 대비 큰 변동이 없었다.
* 7천억 달러 누적: 플랜트 58.0%, 토목 17.8%, 건축 20.0% / 8천억 달러 누적: 플랜트 57.7%, 토목 18.5%, 건축 19.3% / 7천억~8천억 달러 : 플랜트 55.2%, 토목 22..8%, 건축 14.5%

최근 수주 동향을 살펴보면, 해외건설은 ‘14년 이후 수주가 급감하여 ’16년에는 최저점을 기록하였고 지난해부터 소폭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주력시장인 중동·플랜트의 발주량이 감소*함에 따라 국가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는 민관협력 투자개발형 사업(PPP: Public Private Partnership) 발주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등 시장이 변화하고 있어 민관협력 투자개발형 사업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우리 기업은 참여에 신중한 모습이다.
* (중동) ’16: 840억 달러 → ’17: 814억 달러, (플랜트) ’16: 1,656억 달러 → ’17: 1,590억 달러(출처: ENR, 2018)
**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은 아시아 인프라 개발에 5년간 약 6조 달러 이상 투자 계획, 미국의 노후 인프라 교체 수요 증가와 트럼프 1조 달러 투자개발사업 계획 등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 관계자는 “이러한 상황 변화에 대응하고 해외건설 수주를 회복하기 위하여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고부가가치 민관협력 투자개발형 사업 수주를 위해 새롭게 출범(’18년 6월)한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민간·공공·정부가 협력하는 동반진출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는 인력, 정보, 연구개발, 금융 등 기업 자체적으론 경쟁력 확보가 힘든 부분을 적극 지원하여 장기적으로 해외 진출 역량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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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뉴스] 8월 항공여객 1,058만 명… 지난해 8월에 비해 6.1%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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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2018년 8월 항공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6.1% 증가한 1,058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월 단위)을 기록하였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8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하였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했다고 발표하였다.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20.3%), 여름휴가와 방학시즌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증가,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782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하였다. ’18년 8월 항공화물(38만 톤)은 중국·대양주·동남아 지역의 물동량 증가(IT, 반도체, 석유화학 등) 등에 따른 국제화물 증가로 3.2% 증가하였다.

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항공운송실적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제전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제전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제선 지역별 여객 점유율 (2018년 8월)

국제선 지역별 여객 점유율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국내선 여객 실적 추이 (2018년 8월) (출처.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018년 8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하였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3.2% 증가했다고 발표하였다.
* 항공여객(만 명): 805(’14. 8.) → 821(’15. 8.) → 986(’16. 8.) → 997(’17. 8.) → 1,058(’18. 8.)
** 항공화물(만 톤): 32(’14. 8.) → 32(’15. 8.) → 34(’16. 8.) → 36(’17. 8.) → 38(’18. 8.)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20.3%), 여름휴가와 방학시즌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증가, 중국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782만 명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하였다.
* 국제여객(만 명): 572(’14. 8.) → 551(’15. 8.) → 697(’16. 8.) → 705(’17. 8.) → 782(’18. 8.)
** 중국 6개 직할시·성(상하이시, 베이징시, 충칭시, 산둥성, 허베이성, 장쑤성) 허용

지역별로는 미주(-4.1%)를 제외한 중국(24.9%), 유럽(18.4%), 동남아(8.7%), 일본(7.4%) 등을 중심으로 전 지역 노선에서 성장세를 보였으며, 중국노선은 158만 명을 기록하여 전년 동월 대비 24.9% 증가*했으나 ‘16년 8월에 비해서는 여전히 감소세**(-23.6%)를 보였다.
* (‘17.8월) -38.8 → (9월) -31.1 → (10월) -29 → (11월) -22.3 → (12월) -16.2 → (‘18.1월) -22.1 → (2월) -21 → (3월) 10.4 → (4월) 43.9 → (5월) 39.8 → (6월) 34.4 → (7월) 27.3 → (8월) 24.9
** 중국노선 : (‘16.8월) 207만 명 → (’17.8월) 127만 명 → (‘18.8월) 158만 명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양양공항(-15%)을 제외한 전국의 공항에서 성장세를 나타냈다.
* 청주(247.9%), 무안(129.7%), 제주(89.3%), 대구(28.3%), 김포(5.9%), 인천(8%)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2.7% 증가*하였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9.3% 증가하여, 국적사 분담률은 68.6%**를 기록하였다.(대형 39%, 저비용 29.6%)
* 유럽(3.8%)·대양주(3.7%)·기타(2.2%)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0.5% 증가
** 국적항공사 분담률(%): 60.8(’14. 8.) → 66.7(’15. 8.) → 64(’16. 8.) → 69.6(’17. 8.) → 68.6(’18. 8.)저비용항공사 분담률(%): 11.2(’14. 8.) → 15.6(’15. 8.) → 20.4(’16. 8.) → 27.5(’17. 8.) → 29.6(’18. 8.)

국내선 여객은 운항감편(-2.7%)에 따른 공급석 감소(-4%: 내륙 3.6%↓, 제주 4.1%↓), 태풍 솔릭 및 기록적인 폭염 등 계절적 요인으로 인한 내국인 제주여행 수요 감소 등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5.5%(내륙 11.6%↓, 제주 4.5%↓) 감소한 276만 명을 기록하였다.
* 국내여객(만 명): 232(’14. 8..) → 270(’15. 8..) → 288(’16. 8..) → 292(’17. 8.) → 276(’18. 8.)

공항별로는 울산(45.6%)·인천(3.1%) 등은 증가하였으나, 청주(-14.2%)·김해(-10.4%)·광주(-8.6%)·김포(-7%)·제주(-4.2%) 등은 감소하였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17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1.2% 감소하였고, 저비용항공사는 159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0.8% 감소하면서 57.7%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저비용항공사 분담률(%): 50.2(’14. 8.) → 53.1(’15. 8.) → 57.5(’16. 8.) → 55(’17. 8.) → 57.7(’18. 8.)

’18년 8월 항공화물(38만 톤)은 중국·대양주·동남아 지역의 물동량 증가(IT, 반도체, 석유화학 등) 등에 따른 국제화물 증가로 3.2% 증가하였다.
* 항공화물(만 톤): 32(’14. 8.) → 32(’15. 8.) → 34(’16. 8.) → 36(’17. 8.) → 38(’18. 8.)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2(’14. 8.) → 23(’15. 8.) → 23(’16. 8.) → 25(’17. 8.) → 26(’18. 8.)

국제화물은 기타(-2.7%)지역을 제외한 중국(8.2%)·대양주(6.3%)·동남아(5.6%)·유럽(3%) 등 전 지역이 증가하며 전년 동월 대비 4% 성장한 35만 톤을 기록하였다.
* 국제화물(만 톤): 29(’14. 8.) → 29(’15. 8.) → 32(’16. 8.) → 34(’17. 8.) → 35(’18. 8.)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1(’14. 8.) → 21(’15. 8.) → 22(’16. 8.) → 24(’17. 8.) → 25(’18. 8.)

국내화물은 제주(-8.2%) 및 내륙노선(-4.4%)의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7.9% 감소한 2.4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6(’14. 8.) → 2.5(’15. 8.) → 2.6(’16. 8.) → 2.6(’17. 8.) → 2.4(’18. 8.)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3(’14. 8.) → 1.1(’15. 8.) → 1(’16. 8.) → 1.1(’17. 8.) → 0.98(’18. 8.)

국토교통부는 “여행수요 지속 증가에 따른 해외노선 다변화(러시아·동남아 등)와 추석 연휴시즌에 따른 해외 여행객 확대 등으로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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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뉴스] 2분기 국내 건설공사 계약액 54조 원… 전년 동기 비 3.9%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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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공사 계약 통계 2018년 2분기

올해 2분기(4~6월) 건설공사 계약액(54조 원)*은 토목과 건축공사가 모두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했으며, 전 분기 대비 10.1% 감소했다. 공공은 10조 7천억 원으로 정부재정 조기집행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로는 0.8% 증가했으나, 전 분기(17.1조원) 대비 37.4% 감소했다. 민간은 43조 3천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4.7% 증가했으며, 전 분기 대비 0.7% 증가했다.

올해 2분기 기업 순위별 계약액*은 상위 1~50위 기업이 21조 2천억 원(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 51~100위 기업 2조 6천억 원(26.4% 감소), 101~300위 기업 3조 9천억 원(20.1% 감소), 301~1,000위 기업 4조 3천억 원(7.5% 감소), 그 외 기업이 22조 원(17.4% 증가)을 기록했다.

건설공사 계약 통계 2018년 2분기

건설공사 계약 통계 2018년 2분기

 

발주자별 공종별 건설공사 계약액 (2018년 2분기)

발주자별 공종별 건설공사 계약액 (2018년 2분기)

 

지역별 건설공사 계약액

지역별 건설공사 계약액 (2018년 2분기)

 

올해 2분기(4~6월) 건설공사 계약액(54조 원)은 토목과 건축공사가 모두 증가하며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했으며, 전 분기 대비 10.1% 감소했다.

1. 주체별·공종별 계약액

(주체별) 공공은 10조 7천억 원으로 정부재정 조기집행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로는 0.8% 증가했으나, 전 분기(17.1조원) 대비 37.4% 감소했다.

민간은 43조 3천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4.7% 증가했으며, 전 분기 대비 0.7% 증가했다.

(공종별) 건축은 착공 증가(전분기대비 면적 23.2% 증가)에 따라 42조 9천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으며, 전 분기대비로는 17.9% 증가했다.

토목(산업설비, 조경 포함)은 11조 1천억 원을 나타내며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했으나, 1분기에 집중된 도로 및 철도공사 감소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53.2% 감소했다.

2. 기업 규모별 계약액

올해 2분기 기업 순위별 계약액*은 상위 1~50위 기업이 21조 2천억 원(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 51~100위 기업 2조 6천억 원(26.4% 감소), 101~300위 기업 3조 9천억 원(20.1% 감소), 301~1,000위 기업 4조 3천억 원(7.5% 감소), 그 외 기업이 22조 원(17.4% 증가)을 기록했다.
* KISCON에 통보된 전년도 계약 금액의 총합 기준으로 기업 규모 순위 재집계

3. 지역별 계약액

올해 2분기 지역별 건설공사 계약액은 (현장 소재지별) 수도권이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한 27조 4천억 원, 비수도권이 0.3% 증가한 26조 6천억 원을 기록했다.

(본사 소재지별) 수도권이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한 31조 8천억 원, 비수도권이 1.5% 증가한 22조 2천억 원을 기록했다.

건설공사 계약 통계에 관한 자료는 국토교통통계누리(stat.molit.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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