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노르딕 세미컨덕터, 클라우드용 nRF Connect로 블루투스 LE 개발자 지원

클라우드 연결 무선 IoT 설계의 검증 및 테스트, 평가 지원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 한국지사장: 최수철)는 자사의 nRF51 및 nRF52 시리즈 멀티 프로토콜 블루투스 LE(Bluetooth® Low Energy) SoC(System-on-Chip)를 채택한 블루투스 LE 설계에 대해 클라우드 기반의 평가 및 테스트, 검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용 nRF Connect(nRF Connect for Cloud)’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클라우드용 nRF Connect는 직관적인 작업 플로우를 갖추고 있으며, 블루투스 LE 제품을 구현하고 개발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인 노르딕의 ‘데스크톱용 nRF Connect(nRF Connect for Desktop)’와 ‘모바일용 nRF Connect(nRF Connect for Mobile)’의 많은 기능들을 제공한다. 또한 클라우드용 nRF Connect는 nRF UART와 같은 독자적인 서비스를 비롯해 광범위한 표준 블루투스 서비스를 지원한다.

클라우드용 nRF Connect는 현재 블루투스 LE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지만, 향후 버전에서는 노르딕의 셀룰러 IoT용 nRF91 시리즈 저전력, 글로벌 다중모드 LTE-M/NB-IoT SiP(System-in-Package)도 지원할 예정이다. 노르딕의 지속적인 개발 툴 개선 전략에 따라 클라우드용 nRF Connect의 업데이트가 수행되면, 노르딕 제품을 사용하는 무선 IoT 개발 팀에게 필수적인 툴로서 입지를 보다 강화해 나갈 것이다.

모든 범용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클라우드용 nRF Connect는 웹 블루투스(Web Bluetooth)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통해 클라우드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으며, 개발자가 프로토타입의 동작 및 성능을 테스트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클라우드용 nRF Connect의 프론트-엔드 및 시각화 기능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서 기록된 데이터를 추출하고, 브라우저에서 이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엔지니어들이 원격 무선 IoT(Internet of Things) 설계에 대한 모니터링 및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지리적으로 떨어져있는 개발 팀들이 공동으로 단일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존 레오나드(John Leonard) 노르딕 세미컨덕터 제품 마케팅 매니저는 “클라우드 및 백-엔드 시스템과 연결하기 위해 블루투스 및 다른 무선 연결 기술을 사용하여 분산형 IoT 시스템을 구현하는 개발팀들이 급속하게 늘어나면서 클라우드용 nRF Connect는 매우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우드용 nRF Connect는 nRF 게이트웨이 앱(nRF Gateway App)을 통해 iOS 및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노르딕의 블루투스 LE 디바이스는 nRF 게이트웨이 앱을 통해 스마트폰 기반 인터넷 게이트웨이를 사용하여 클라우드와 상호 운용이 가능하도록 블루투스 LE 메시지를 ReST/MQTT/IP 프로토콜로 전환할 수 있다.

이 게이트웨이 앱은 AWS(Amazon Web Services)에서 호스팅되는 클라우드용 nRF Connect의 백-엔드와 통신하며, SaaS(Software as a Service) 구성요소에 기반하고 있다. 이 앱은 AWS 산업 등급 구성요소들을 활용함으로써 종단간 데이터 및 디바이스 연결을 구현하고, 안정성을 보장하며, 수 개에서 수 백 개까지 블루투스 LE 디바이스를 확장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IO-Link Wireless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노르딕, 구글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구현 지원

노르딕은 구글의 설계 파트너로 구글의 파인드 마이 디바이스 네트워크 및 미확인 트래커 경고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nRF 커넥트 SDK 지원을 발표했다

노르딕, CSA IoT 기기 보안 인증 지원.. 국제 IoT 기기 보안 사양 및 규정 요구사항 통합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CSA의 IoT 기기 보안 사양 1.0과 인증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IoT 제품의 안전성을 강화한다.

[줌인] 힐셔, 산업용 필드레벨용 에지 IO-Link 마스터 sensorEDGE FIELD

sensorEDGE FIELD는 보통의 IO-Link 마스터들과 달리 기존의 통신망과 컨트롤러에 개입할 필요없이 이더넷 기반의 IT 인프라에 즉시 연결 가능하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FASTECH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