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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가트너, 2018년 RPA 소프트웨어 시장 6억 8천만 달러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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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tic process automation

세계적인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에 따르며, 2018년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이하 RPA) 소프트웨어 관련 전세계 지출액은 작년보다 57% 증가한 6억 8천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이러한 성장세를 이어간다면, 2022년 RPA 소프트웨어 지출액은 총 2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가트너의 부사장인 케이시 톤보움(Cathy Tornbohm)은 “조직들은 수동 작업을 자동화하기 위한 쉽고 빠른 해결책으로 RPA 기술을 채택한다”며, “일부 직원들은 데이터를 직접 잘라 붙여 넣고 수정하는 단순 작업들을 계속 수행할 것이다. 그러나 RPA 도구가 이들을 대체하면, 오류 발생이 감소하고 데이터의 품질이 향상된다”고 말했다.

오늘날 RPA를 가장 많이 도입하는 곳은 은행, 보험사, 공익기업, 그리고 통신사들이다. 톤보움 부사장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조직들은 회계 및 인사관리 시스템의 서로 다른 요소들을 통합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기존의 수동 작업이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거나 레거시 시스템의 기능을 자동화하기 위해 RPA 솔루션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RPA 도구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 묘사 기술의 조합을 활용하여 사람이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하는 “수동” 경로를 모방한다. 시장에는 개인 데스크톱이나 엔터프라이즈 서버에서 작동하는 도구를 사용한 광범위한 솔루션이 있다.

가트너는 매출 10억 달러 이상인 조직의 60%가 올해 연말까지 RPA 툴을 구축할 것으로 전망한다. 2022년 말에는 대기업 및 초대기업의 85%가 어떤 형태의 RPA를 구축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톤보움 부사장은 “2019년에는 RPA의 평균 가격이 약 10%에서 15% 가량 낮아지면서 도입률을 견인할 것이며, 조직들이 기술을 통해 비용 절감, 정확도 향상, 규정 준수 개선 등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창출하기를 기대하면서 RPA 도입률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RPA는 모든 곳에 두루 적용 가능한 기술이 아니며, 오히려 다른 자동화 솔루션이 더 나은 결과를 달성하는 경우도 있다. RPA 솔루션은 조직이 체계적인 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작업이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자동화된 기능을 레거시 시스템에 추가하며, 이를 다른 IT 옵션으로는 연결할 수 없는 외부 시스템에 연결하려는 목적으로 활용할 때에 가장 효과적이다.

robotic process automation

robotic process automation (이미지. Laserfiche)

조직들이 비용 절감, 레거시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결, 그리고 높은 ROI 달성을 위한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RPA 도구는 현재 2018 가트너 AI 하이프사이클의 ‘기대의 정점(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단계에 있다. 그러나 강력한 ROI를 달성할 가능성은 각 조직의 요구사항에 RPA가 얼마나 적합한지에 달려있다. 톤보움 부사장은 “가까운 미래에 RPA 공급업체의 수가 증가하고, 이러한 기능으로부터 수익을 얻고자 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업체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공급업체 등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한, 인공지능(AI) 기능을 제품군에 통합하려는 또 다른 시장의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RPA 업체들이 더 많은 유형의 자동화를 제공하기 위해 머신러닝과 AI 기술을 추가하거나 통합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RPA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리더들은 먼저 조직 내에서 가능한 RPA 사용사례를 평가하고 수익 창출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톤보움 부사장은 “RPA를 단순히 인력 비용 절감을 위해 활용해서는 안된다”며, “해당 도구가 할 수 있는 일, 그리고 자동화 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조직이 이러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 단계는 RPA의 빠른 성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은 단순히 시스템 간 데이터를 이동하는 인력을 필요로 하거나, 미리 정의된 규칙에 의해 처리된 구조화되고 디지털화된 데이터를 수반할 수 있다. 이러한 사용 사례들은 RPA가 높은 ROI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지만, 적절한 가격으로 필요한 기능의 상당 부분을 제공하는 기존의 대안적인 도구와 서비스들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대안들은 RPA와 병행하여 사용되거나 하이브리드 솔루션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는 향후 AI 기반 옵션을 요청해야 한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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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테크놀로지스, 2019 기술과 비즈니스 트렌드 전망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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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BRA Technologies

수많은 신기술들로 인해, 기업의 현장 근무 양상은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원점으로 돌아가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자산을 평가한다. 고객과 업체들은 종종 IT 리더들에게 “우리의 비즈니스가 진정한 지능형 기업처럼 기능할 수 있겠습니까?” 등의 어려운 질문을 던진다.

2018년에는 인공 지능, 머신 러닝, 증강 현실, 에지 컴퓨팅, 스마트 센싱 등의 트렌드가 두각을 나타냈다. 다가오는 2019년, 기업들에게 필요한 것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솔루션이다. 이는 기업들이 실시간 지침, 데이터 기반 환경, 협업형 모바일 워크플로우 등으로 혁신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기업들은 보다 높은 수준의 기업 자산 인텔리전스(enterprise asset intelligence)를 확보함으로써, 비즈니스 운영 상황을 수 있으며 신속한 정보 분석 방안과 실행 플랫폼을 갖춰 고객 경험, 생산성,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2019년 기업 환경을 주도할 선도적 트렌드 전망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지능형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IoT를 적극 도입하는 기업들이 선두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
커넥티드 센서와 디지털 트윈, 5G, 블록체인 등 진화하고 있는 기술들은 기업이 엔드포인트에서 올바른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 할 수 있도록 하며, 비즈니스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능적 가치를 제공한다.

2) AI 기반의 고급 자동화는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더욱 협업적인 방식으로 연결한다.
자동화와 AI 기능은 기존 또는 신규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되어, 직원들의 업무 흐름 및 상호작용을 혁신하고 실시간 의사 결정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이는 고객들의 작업 환경에 이미 도입된 솔루션을 자연스럽게 확장해, 근로자 생산성 증대, 효율성 강화, 더욱 안전한 작업 환경 개발에 초점을 둔 보다 역동적인 생태계를 형성한다.

3) 대규모였던 것들의 소규모화가 일어난다.
기업들은 수년간 ‘빅 데이터’에서 인사이트(insights)를 얻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2019년에는 워크플로우 내에서 자연스럽게 액세스 할 수 있는 ‘소규모의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얻는 것이 우선 순위가 될 전망이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특정 사용 사례 국한된 것이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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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PLM 활용기업, 디지털전환의 경쟁우위 확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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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M image by ptc

제품수명주기관리(PLM)의 이점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디지털전환의 경쟁우위를 혹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PTC는 리서치 기관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과 공동으로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사용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도전과제, PLM이 IoT에 미치는 영향, 연결성이 지원되지 않은 PLM 환경의 위험성 등을 조사했다.

PLM 활용 경쟁 우위

PLM 활용 경쟁 우위 (출처.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

애버딘 리포트에 따르면 제품이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전통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로는 한정된 예산으로 정해진 기간 내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조사 대상 기업 중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tation)을 수용하고 있는 동종업계 상위 20%의 제조기업들은 PLM 환경의 디지털화하고 간소화함으로써 다양한 비즈니스 편익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분야 선도 업체들은 AD, ERP, PLM 시스템의 모든 데이터를 하나의 커넥티드 시스템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에서는 PLM을 통해 업계 평균 대비 연간 엔지니어링 생산성 향상률 2.4배 향상, 목표 날짜에 맞춰 제품 생산하는 비율 58% 증가, 제품 개발 예산을 충족하는 비율 22% 증가, 출시 시점에 품질 목표를 달성하는 비율 21% 증가 등의 경재우위를 경험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렉 클라인(Greg Cline) 애버딘 그룹 제조생산혁신 엔지니어링부문 애널리스트는 “제품의 복잡성이 점점 더 높아지며 더 많은 기업들이 연결되지 않은 환경으로 인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앞서 나가는 기업들은 협업이 가능하도록 연결된 PLM 환경을 통해 상당한 수준의 비용 절감과 향상된 품질 관리, 2배 이상의 엔지니어링 생산성 증가를 경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PLM image by ptc

(image. PTC)

케빈 렌(Kevin Wrenn) PTC의 PLM 부문 총괄매니저는 “엔터프라이즈 PLM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기업에서는 최신 제품 개발 정보에 대한 풍부한 디지털 스레드를 전사적으로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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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홈/컨수머

삼성, 스마트폰 3분기 점유율 3.4% 하락.. 화웨이는 애플 제치고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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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럭시S8

가트너,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 상위 중국 브랜드가 주도

삼성전자의 지난 3분기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시장점유율이 전년 동기대비 22.3%에서 3.4% 하락해 18.9%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량에서도 전년 동기대비 14% 하락해 7천 3백만대로 줄었다. 반면에 중국 화웨이는 지난해 3분기 3천6백만대에서 5천2백만대로 증가해, 13.4%의 시장점유율로 애플을 제치고 삼성에 이어 2위에 올라섰다.

세계적인 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가 발표한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 가트너는 “이는 가트너가 전세계 스마트폰 매출 추이를 발표해 온 이래 가장 큰 하락세”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 화웨이 및 샤오미의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판매량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들 중국업체의 선전으로 세계 3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최종 1.4% 늘어나 3억 8,900만 대를 기록했다.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2018년 3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출처. 가트너)

가트너의 책임 연구원인 안슐 굽타(Anshul Gupta)는 “화웨이와 샤오미를 글로벌 스마트폰 공급업체 목록에서 제외시킨다면 최종 사용자 대상 스마트폰 판매는 5.2% 하락했을 것”이라며, “중국의 유수 휴대전화 제조사들은 저렴한 가격, 고급 카메라 기능, 고품질 해상도 디스플레이 등을 앞세워 2018년 3분기 신흥 시장에서 판매 호조를 보였다”고 말했다.

삼성과 애플의 점유율 격차는 지난해 3분기 10.5%에서 7.1%로 줄었으며, 애플을 제치고 2위로 올라선 화웨이는 삼성과 5.5% 격차로 따라 붙었다. 애플은 3분기 스마트폰 글로벌 판매량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1.8%를 유지했다.

삼성의 하락세에 대해서 가트너는 “갤럭시 S9과 S9+, 노트 9은 올해 수요를 회복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고 분석했다. 중저가 라인도 어려움을 이어갔다. 삼성의 업그레이드된 중저가 라인 스마트폰도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트너는 “삼성은 인도 등 핵심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는 상위 중국 브랜드들과 치열한 경쟁”을 지속하고 있으며, “중국 브랜드들이 아태지역을 넘어 다양한 지역으로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면서 삼성의 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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