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TI, ADAS 에코시스템으로 자율주행차 생태계 확장나선다

    자동차의 ADAS 및 자율 주행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해 제조업체가 해결해야 하는 기술적으로 복잡한 과제를 살펴보자. 차선 이탈 경고, 사물 감지, 운전자 모니터링, 자동 비상 제동과 같은 것이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된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기본적인 기술은 다양한 방식의 센서(카메라, 레이더, 라이다)로부터 데이터를 포착하고, 입력 센서 데이터를 분석적으로 처리하며, 자동차를 제어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본적인 기술에 대한 상위 수준의 관점이다.

    그렇다면 단일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전자 기술 및 소프트웨어와, 카메라 기반 차선 이탈 경고 솔루션을 구현하기 위한 요건을 살펴보자. 우선, 견고하면서 크기가 작은 카메라 설계가 필요할 것이다. 그다음에는 가공되지 않은 카메라 데이터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미지 프로세싱 소프트웨어를 구현해야 하므로 다양한 빛 조건에서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끝으로, 차선 표시를 검출하기 위한 분석 프로세싱이 필요하다.

    TI는 ADAS 및 자율 주행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전문적인 프로세서를 제공하는 회사로, TDAx 프로세서의 능력과 ADAS 애플리케이션 구현에 필요한 제품 사양 사이의 상관 관계를 잘 이해하고 있다. TI의 TDAx 시스템-온-칩(SoC)은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ISP), 임베디드 비전 엔진(EVE) 벡터 프로세서, 디지털 신호 프로세서(DSP)와 같은 전문적인 용도의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HWA)를 통합한 이종 아키텍처에 의해 차별화되는데, 이 이종 아키텍처는 저전력 소모로 매우 복잡한 이미징 및 신호 프로세싱 처리에 최적화되어 있다.

    TI의 TDAx 운전자 보조 SoC(System on Chip) 제품군

    SoC만큼 중요한 보완적인 개발 플랫폼과 소프트웨어는 제조업체 및 1차 협력업체가 전체적인 솔루션을 구현하도록 한다. TI는 ADAS 애플리케이션과 시스템 설계 서비스에 있어 전문성을 갖고 있는 회사와 탄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1차 협력업체 및 제조업체가 혼자 힘으로 개발할 때 직면할 수 있는 복잡한 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

    최근 TI의 오토모티브 프로세서 팀은 RT-RK의 자율 주행 개발 보드인 ‘알파(Alpha)’의 출시와 더불어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는 TI의 ADAS 에코시스템을 발표했다. RT-RK는 디지털 신호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임베디드 서비스 및 제품 개발 회사로, TI와 협력해 TI의 TDA2x 프로세서 제품군 중 3개 제품을 사용한 레퍼런스 디자인 보드를 출시했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 보드는 TDA2x SoC의 비전 분석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작업을 최소화하여 고객이 자율 주행 솔루션에서 필요로 하는 높은 성능 요구를 수월하게 달성하도록 한다.

    RT-RK와의 협력 관계는 각 분야의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의 장점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이다. 이 협력적 에코시스템의 강점은 RT-RK가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Electronica” 전시회에서 개발 보드의 능력을 보여주기 위해 RT-RK 개발 보드를 출시하고 파트너 솔루션의 통합을 시작했을 때 확인되었다. RT-RK는 다른 TI 파트너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MMS의 이미지 튜닝 서비스, FotoNation의 운전자 모니터링 솔루션, KPIT의 전방 카메라 차선 이탈 경고, 그리고 TI의 서라운드 뷰 데모 소프트웨어 등이다. 파트너가 제공하는 각각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이미 TI의 TDAx 디바이스에서 실행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다. 그러므로 RT-RK 개발은 RT-RK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내에서 통합해 줄일 수 있다.

    아이씨엔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K-BATTERY Show
    • AI Expo
    • HM 2024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티티테크 오토, SDV 대응 차세대 스케줄러 ‘MotionWise Schedule’ 출시

    티티테크 오토의 ‘모션와이즈 스케줄'은 정확한 초기 설계 접근 방식으로 설계-테스트-검증 단계에서 소요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기고] RISC-V가 어떻게 에지 ML을 가속화하는가?

    RISC-V의 모듈러 ISA는 컴팩트하면서 에너지 효율적인 프로세서 구현을 개발할 때 아주 유용하다

    [칼럼]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을 재고한다(2)

    박장환 교수는 산업디지털전환법의 모호한 조항이 데이터 사용과 수익 권리에 관해 분쟁을 야기하고 기업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우려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오토모션
    K-BATTERY SHOW 2024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