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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CES 2017, 연결성과 혁신으로 새로운 세상를 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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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endees enjoy a "Whoa" experience with virtual reality at CES2017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한 세계 최대 ‘혁신·연결성(Connectivity)’ 행사인 국제가전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이하 CES) 2017이 지난 8일(현지시간)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에서는 획기적 제품들이 소개되며 세계 주요산업 기업들에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신기록까지 연출했다.

CES 2017에서는 연결성을 중심으로 한 미래 기술들이 전시됐다. 참가기업 수 3800여개에 260만 순평방피트가 넘는 전시공간 등 신기록도 쏟아졌다. 유레카파크 마켓플레이스(Eureka Park Marketplace)에 스타트업 600여 곳의 부스가 마련된 가운데, 세계 최대기업들이 환영을 받으며 행사에 참가했다. 미국 이외 지역 출신 5만 5000명 등 총 17만 5000명 이상의 업계 전문가가 라스베이거스에 모여 글로벌 기술산업의 발전을 도모했다. 행사의 공식통계를 발표하는 장면이 담긴 하이라이트 영상은 여기서 볼 수 있다.

게리 샤피로(Gary Shapiro) 미국소비자기술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 이하 CTA)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글로벌 기업들이 세계의 가장 까다로운 문제들에 대한 해법을 도출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CES 2017이 새로운 경지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업계는 연결성·혁신을 통해 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며 그야말로 우리 삶의 곳곳에 닿고 있다”며 “오늘날의 연결된 세상은 이번 주 CES 2017에서 그 면모를 완전히 드러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행사는 CES 역사상 가장 크고 담대한 쇼”라고 덧붙였다.

캐런 춥카(Karen Chupka) CTA CES·사업전략 담당 수석부사장은 “스타트업에서 안정된 기업까지, 전통적 기술업체들이 여행·스포츠 등 신산업 기업과 50주년 CES 행사를 함께 하면서 기술들을 적극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행사는 연결성이 화두다”며 “무대를 통해 공개된 기술형태에서나 중요한 비즈니스 대면접촉에서 모두 그렇다”고 강조했다.

존 페니(John Penney) 스타르츠(Starz) 최고전략책임자는 “CES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거래 쇼인데, 현재는 그 중요성이 더 커졌다”고 밝혔다. 그는 “전 세계의 가장 위대한 혁신가·기업·기술·제품·기업가가 한자리에 모임으로써, CES는 현재 글로벌 혁신시스템의 필수요소로 우뚝 섰다”며 “CES와 그 참가자들은 우리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브리짓 칼린(Bridget Karlin) 인텔(Intel) 사물인터넷(IoT) 담당 전무이사는 “CES 2017은 우리가 새로운 혁신의 시대를 살고 있음을 보여준 글로벌 박람회였다”며 “이 혁신의 시대에서 기술은 그것이 만들어낸 기기들은 물론 기술로 가능해진 경험들 때문에도 가치 있게 여겨진다”고 말했다.

Toyota unveils new concept car at Media Day

 

CES 2017에서 연결성은 전시장 곳곳, 자율주행차와 스마트시티(smart cities)부터 디지털헬스와 5G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제품군에서 확인됐다. CES 컨퍼런스 트랙들의 핵심 주제 역시 연결성이었다. 5G는 우리의 연결된 세상에 혁신을 일으킬 것이며, 그 연결된 생태계 전체가 CES 2017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짐 몰트(Jim Mault) 퀄컴라이프(Qualcomm Life) 부사장 겸 최고의료책임자는 “CES 2017은 5G의 미래를 위한 커밍아웃 파티였다”며 “5G 덕분에 2000만개의 순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CES 2017에는 각국 정부 관료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미국 인사로는 각각 세 명의 미국연방통신위원회(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와 미국연방거래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 위원, 앤서니 폭스(Anthony Foxx)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 장관과 딘 헬러(Dean Heller) 상원의원, 하원의원 7명이 있다. 그밖에 미국연방항공청(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과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 국토안전부(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와 미국국제무역위원회(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특허청(Patent and Trademark Office) 대표들도 행사에 참석했다.

유명한 글로벌 정치 리더들 중에는 콘스탄틴(Constantijn) 네덜란드 왕자와 프랑수아 피용(Franҫois Fillon) 프랑스 대선후보, 악셀 르메르(Axelle Lemaire) 프랑스 혁신·디지털부(Ministry for Innovation and Digital Affairs) 차관과 헹크 캄프(Henk Kamp) 네덜란드 경제부 장관(Ministry of Economic Affairs), 제이미 레예스 로블스(Jaime Reyes Robles) 멕시코 할리스코주 혁신·과학·기술부 장관과 아데바요 시투(Adebayo Shittu) 나이지리아 통신부(Ministry of Communications) 장관, 나브딥 베인즈(Navdeep Bains) 캐나다 혁신·과학기술·경제개발부(Ministry of Innovation, Science and Economic Development) 장관과 브래드 두굿(Brad Duguid) 캐나다 온타리오주 경제발전·성장부 장관, 매트 핸콕(Matt Hancock) 영국 문화·미디어·스포츠부(Department for Culture, Media and Sport) 디지털·문화 장관이 모습을 드러냈다.

존 고드프리(John Godfrey) 삼성전자(Samsung Electronics) 공공정책 담당 수석부사장은 “CES는 정부 관리들이 우리 산업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다”며 “올해 행사에서 많은 핵심인사를 보게 되어 기쁘다”고 강조했다.

CES는 글로벌 혁신의 장으로 150여 개국 참가자와 100개 이상의 공식 대표단이 행사장을 방문했다.

존 이베이(John Ivey) 미텍코퍼레이션(MiTek Corp.)·아틀라스IED8(AtlasIED8)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내 해외 파트너들을 한곳에서 모두 볼 수 있는 자리였다”며 “내가 그들을 초청하고 그들이 모두 자리한 행사였다”고 평가했다.

CES 2017에는 세계 유명 인사들도 빠지지 않았다. 할리우드·스포츠·e스포츠·음악 분야 스타들이 라스베이거스를 찾아 최신 기술을 체험했다. 아이샤 타일러(Aisha Tyler) CES 홍보대사를 비롯해 메이저리그야구 올스타인 브라이스 하퍼(Bryce Harper), ‘명예의 전당’에 입성한 미국 프로농구선수 샤킬 오닐(Shaquille O’Neal)과 마이클 펠프스(Michael Phelps)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여배우 옥타비아 스펜서(Octavia Spencer) 등이었다. CES 2017의 유명인사 참석자 전체명단은 여기에서 볼 수 있다.

CES 주최측은 ”6500여명의 취재진이 파견된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대대적인 매스컴보도가 이루어졌다.”고 밝히고, 또한 ”이번 행사는 해시태그 #CES2017을 통해 140만번 가까이 언급되는 등 소셜미디어에서도 인상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전했다.

또한 CES 2017에서는 다양한 시상식이 열렸는데, 엔가젯(Engadget)이 뽑은 ‘CES 최고상(Best of CES awards)’과 리빙 인 디지털 타임스(Living in Digital Times)가 시상한 ‘모바일 앱 쇼다운(Mobile App Showdown)’이 대표적 행사였다. 리처드 브랜슨(Richard Branson) 버진그룹(Virgin Group) 회장이 주관하는 익스트림 테크 챌린지(Extreme Tech Challenge) 최종전 참가자를 가리는 행사도 치러졌는데, 수상자들에게는 브랜슨 회장 소유의 네커 아일랜드(Nekar Island)에서 열릴 최종전에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모든 수상작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CES 아시아가 오는 6월 7~9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글로벌 브랜드는 물론 장래가 유망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최신 아이디어·혁신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회 참가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웹사이트(CESAsia.com)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이씨엔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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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3분기 국내PC출하량 감소! 컨버터블, 울트라슬림, 게이밍 PC는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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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PC 제품별 출하량 (출처, IDC)

2018년 3분기 국내 PC 출하량 90만대로 전년 대비 10.7% 감소

IT 시장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인터내셔날데이터코퍼레이션코리아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 이하 한국IDC, 대표 정민영, https://www.idc.com/kr)의 최근 국내 PC 시장 연구 분석에 따르면, 2018년 3분기 국내 PC 출하량은 데스크톱 44만대, 노트북 46만대, 전체 90만대로 전년 대비 10.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컨수머 부문은 46만대 출하, 전년 대비 11.6% 하락하여 3분기 연속 감소폭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수요 약화에도 불구하고, 컨버터블 노트북과 두께 15mm 이하 울트라슬림 노트북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게이밍 PC 시장은 10.7% 성장하였으며, 특히 두께 21mm 이하 게이밍 노트북은 약 1만대를 출하하여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수 있는 기기의 선호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국내 PC 제품별 출하량 (출처, IDC)

국내 PC 제품별 출하량 (출처, IDC)

공공 부문은 6만3천대 출하하여 32.2% 급감 하였지만, 1월부터 9월까지 누적 수량은 24만 9천대로 전년 동기 대비 6.9% 가 줄어들어 상반기 대규모 교체에 의한 하반기 잔여 물량의 감소가 주된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반대로, 교육 부문은 6만1천대를 출하하여 23.5% 급성장 하였지만, 1월부터 9월까지 누적 수량은 22만 2천대로 3.7% 감소하여 대규모 투자가 아닌 분기별 균형을 맞추는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 부문은 31만대 출하하여 전년 대비 8.4% 감소하였으며, 이는 하드웨어 투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PC 교체 시기가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 내 노트북 비중은 31.9% 로 전년 동기 29.2% 대비 2.7%p 증가하여 모바일 근무 환경에 점차 부합하고 있다.

한국IDC에서 디바이스 리서치를 총괄하는 권상준 수석 연구원은 “컴퓨팅 디바이스로서 PC는 다양한 형태의 근무 환경이 도입됨에 따라 언제 어디서나 기업 내 자원을 활용하여 생산성 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할 것” 이라고 언급하면서, “사용자의 업무 환경에 따라 최적의 기기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묶어 제공하는 PC as a Service 모델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련 업계의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고 덧붙였다.

박은주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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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물류

기업들의 사물인터넷 도입과 투자 규모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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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브라 물류센터 이미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제2회 연례 ‘지능형 기업 지수’ 조사 결과 발표

지능형 기업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능형 기업으로 정의된 기업의 수는 전년대비 두배 증가한 10%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가 제2회 연례 “지능형 기업 지수(Intelligent Enterprise Index)”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지수는 기업이 ‘지능형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과정 중 어느 지점에 있는지를 측정하는 글로벌 조사다. 지능형 기업이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함으로써 실시간 지침, 데이터 기반 환경, 협업 모바일 워크플로우를 통해 혁신을 이끄는 기업을 말한다.

올해 전체 지수에서 75점 이상을 기록하며 ‘지능형 기업’으로 정의된 기업의 수는 전년대비 두 배 증가한 10%로 나타났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진정한 ‘지능형’ 기업으로 평가된 기업은 기존 20% 포인트에서 올해 22% 포인트로 증가했다. 이 지역 평균 점수는 2017년 49 포인트에서 2018년 63포인트로 상승해 사물인터넷(IoT) 채택이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음이 드러났다. 해당 지수는 기업들이 오늘날 지능형 기업을 정의하는 기준을 어느 정도 충족하는지를 측정한다. 전반적으로 이는 사물인터넷(IoT) 도입 및 투자 규모의 전년 대비 성장세를 나타내며, IoT 도입에 대한 기업들의 반감이 줄어들고 IoT 솔루션을 조직 전반의 미래 성장을 촉진할 핵심 요소로 인식하는 비중이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새로운 모멘텀을 강조한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최고기술책임자(CTO) 톰 비앙컬리(Tom Bianculli)는 “신기술들이 계속해서 비즈니스 최전선에 변혁을 일으키면서, 운영 엣지의 실시간 데이터 기반 신호는 현장 직원들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업무 및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게 됐다”며, “제2회 연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보다 많은 기업들이 IoT 전략 활용의 가치를 인지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IoT 도입 및 투자를 이어 나갈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주요 조사 결과

1. IoT에 대한 투자 증가 및 도입에 대한 거부감 감소: 이번 지능형 기업 지수 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기업들의 글로벌 연평균 IoT 지출액은 전년 대비 4% 증가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들 중 86%는 향후 1-2년간 IoT 지출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으며, 그 중 절반은 지출액 증가율이 11%에서 20%에 달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답했다. 직원들의 신기술 수용이 늘어남에 따라, 조직의 IoT 계획에 반발이 예상된다는 기업의 수는 2017년 75%에서 올해 64%로 감소했다.

2. 실시간 지침을 통해 엣지 역량을 향상시키는 기업들: 전세계 응답자들 중 52%가 자체 IoT 솔루션에서 나온 정보를 실시간 또는 거의 실시간으로 직원들과 공유한다고 답했다. 이는 작년 결과 대비 37% 증가한 수치로, 협업 모바일 워크플로우의 필요성이 한층 높아졌음을 시사한다. 아시아 태평양 기업들은 이 부문에서 한층 앞서 나가는 모습을 보였는데, 응답자의 58%가 이미 실시간 또는 거의 실시간으로 직원들과 정보 공유를 한다고 답했다. 또한,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응답자의 3분의 2 가량은 데이터의 조직 및 분석 방법에 대한 계획을 수립했다고 답했으며, 이는 작년보다 10% 증가한 수치다. 더불어, 실시간 분석(66%) 및 보안(63%)은 기업의 데이터 관리 계획 중 가장 보편적인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3. 현장 강화: 응답자의 32%가 현장 직원들에 인사이트를 제공한다고 답하며 실행 가능한 데이터로 현장 직원들에 힘을 실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엣지(edge)에 혁신과 기술, 실시간 데이터를 갖춰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아시아 태평양 기업 중 이러한 행보를 보이는 기업은 41%로, 작년 대비 7% 포인트 상승했다.

4. 기업 전반의 최우선 요소인 보안: 기업들은 IoT 솔루션에 보안 표준을 적용하는데 있어 더욱 적극적이며 철저한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 결과, 작년보다 18% 포인트 많은 기업들이 IoT개인정보보호 및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단순히 관례적이 아닌 보다 지속적으로 IoT 보안을 모니터링한다고 답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 이에 해당하는 기업은 작년 대비 20% 포인트 증가했다.

5. 솔루션 생태계에 대한 기업의 의존도 증가: 조사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의 40%는 전체 IoT 솔루션을 관리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를 활용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2017년 대비 21% 상승한 수치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경우 조금 더 높은54%를 기록했다. 고객과 파트너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사바나(Savanna) 플랫폼 등과 같이 제3자의 IoT 프로세스 관련 전문성 및 관리에 의존한다는 것은 기업들이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가속화하고 IoT를 도입하는데 전념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핵심 지표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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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분석

PTC, 증강현실이 스마트 팩토리 앞당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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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C, ‘증강현실 월드 엑스포 유럽(AWE Europe) 2018’에서 기조연설

PTC, 증강현실 도입 기업의 공장 운영, 서비스, 교육 성과 보고서 발표

PTC는 리서치 기관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과 공동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증강현실(AR)이 서비스 관리 품질을 향상시킨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양사는 2018 증강현실 월드 엑스포에서 공개한 연구 보고서 “양질의 서비스 관리를 위해 최고수준의 기업이 증강현실을 이용하는 방법”을 인용해 증강현실을 이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전년에 비해 상당한 수준의 성장률을 달성했고, 순익 또한 크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PTC, ‘증강현실 월드 엑스포 유럽(AWE Europe) 2018’에서 기조연설

PTC, ‘증강현실 월드 엑스포 유럽(AWE Europe) 2018’에서 기조연설

PTC는 지난 18일 독일에서 개최된 ‘증강현실 월드 엑스포 유럽(AWE Europe) 2018’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증강현실 트렌드와 함께 기업들의 도입 사례를 소개하고, 사람들의 일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제품의 제조, 판매, 운영 및 서비스 제공의 방식을 새롭게 재구성하는 증강현실의 잠재력을 설명했다.

애버딘과 PTC가 2018 AWE에서 공동 발표한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증강현실을 활용하는 기업의 82퍼센트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밖에 이번 보고서에 담긴 서비스 관리에서의 증강현실 현황에 대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AR을 사용하는 서비스 조직은 고객 유지, 고객 만족도 및 연간 매출 개선 전반에 걸쳐 비사용 조직보다 훨씬 더 나은 성과를 기록했다.
2. 최고 수준의 기업들은 컴플라이언스 관리 및 SLA 준수를 비롯한 성과 측정치 전반에서 다른 기업들에 비해 평균적으로 25퍼센트 더 나은 결과를 보여줬다.
3. 최고수준의 기업 중 34퍼센트가 AR이 적용된 훈련을 활용하고 있고 31퍼센트는 현장 지도에 이용하고 있으며 25퍼센트는 AR을 기반으로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PTC는 올해 새롭게 구성한 AR 전담 사업부의 빠른 성장을 통해 증강현실의 잠재 가능성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현재 전세계 6만개 이상의 상용 AR 애플리케이션의 PTC의 증강현실 개발 플랫폼 뷰포리아 엔진(Vuforia® Engine)을 통해 구축되었으며, 55,000여명의 등록된 개발자들이 뷰포리아를 선호하는(preferred) 플랫폼으로 선택하여 앱을 개발한다. 또한 14,000명 이상의 사용자가 뷰포리아 스튜디오(Vuforia Studio) 무료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활용 사례 우선 순위 및 하드웨어 요구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다.

증강현실(AR) 기술이 미치는 영향 조사 결과

증강현실(AR) 기술이 미치는 영향 조사 결과

짐 헤플만(Jim Heppelmann) PTC 사장 겸 최고경영자는 “증강현실은 기술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 중 하나로 이를 채택하는 기업들은 상당한 수준의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인더스트리얼 영역의 기업들이 제품과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새로운 증강현실 역량을 활용함으로써 고객 체험을 개선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는 한편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종 사용자들을 위한 활용사례의 경우 서비스 및 유지보수 지침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증강현실이 기계의 다운타임을 최소화하고 제품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톰 패퀸(Tom Paquin) 애버딘 그룹 애널리스트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시장 경쟁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확산, 고급 기술 인력 부족의 심화는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중요한 도전과제이다. PTC와 함께 발간한 이번 보고서의 분석 결과에서 볼 수 있듯 최고 수준의 기업들, 특히 제조 및 서비스 기업의 경우 증강현실에 투자함으로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PTC와 애버딘의 공동 연구 조사 보고서 전문은 웹사이트 https://www.ptc.com/en/AWE-Europe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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