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애널리틱스∙자동화 역량 강화 통해 더욱 효과적인 IoT 솔루션 관리
시스코가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플랫폼 시스코 재스퍼 ‘컨트롤 센터 7.0’ 최신 버전을 발표했다. 컨트롤 센터 7.0 신제품은 다양한 옵션을 지닌 새로운 멀티 티어(Multi-tired) IoT 플랫폼으로 기업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높은 비즈니스 유연성을 지원한다. 또한 IoT 수익 창출, 보안 등을 강화한 신규 프리미엄 서비스와 결합돼 제공된다.
컨트롤 센터 7.0을 통해 시스코 재스퍼는 IoT 솔루션에 대한 독창적 방식으로 고객 및 서비스 사업자 파트너가 적합한 역량과 서비스를 선택하고 맞춤화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이들의 IoT 사업이 확장됨에 따라 성장을 위한 수월한 경로를 제시한다. 시스코는 2016년 2월 재스퍼를 인수했다.
최근 시장 조사에 따르면 IoT에 투자하는 기업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절반 이상인 60%가 아직 개념 검증(POC) 단계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연성, 보안, 사용 사례(use case) 등 IoT를 둘러싼 여러 난제로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보여준다.
시스코 재스퍼는 이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고 IoT 성공을 가속화하는 한편, 지난 1년 간 3천500개에서 1만1천개로 성장한 고객 기반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 사업자와 협력해 왔다. 시스코 재스퍼는 급격히 증가하는 IoT 솔루션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고, 고객이 IoT 비즈니스를 성공적이고 더욱 신속하게 전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일용 시스코 코리아 부사장은 “시스코는 IoT 연결 관리 플랫폼을 10년 전에 선보였다. 시스코 IoT 플랫폼은 매 월 150만개의 새로운 기기가 추가되고 현재는 약 4천300만 기기를 관리하는 세계 최대 IoT 플랫폼으로 성장했다”라며 “이 같은 고객 관리 경험을 통해 시스코는 수 많은 고객이 IoT 서비스의 각 단계에서 서로 다른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따라서 시스코 IoT 플랫폼은 각 서비스 단계에서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유연한 서비스 모델과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스코 재스퍼 컨트롤 센터 7.0은 다음과 같은 혜택을 고객에 제공한다.
1. 첨단 기능(Advanced Capabilities): 새로운 플랫폼 ‘컨트롤 센터 어드밴스드(Control Center Advanced)’는 첨단 보안 솔루션, 자동화, 애널리틱스 기능을 제공한다.
2. 프리미엄 서비스(Premium Service): 시스코는 최초로 컨트롤 센터와 호환 가능한 두 가지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고객은 이전에는 충족되지 않았던 IoT 비즈니스에 대한 니즈를 해결할 수 있다. ‘TPSS(Threat Protection & Smart Security)’ 서비스는 멀웨어 및 사이버 위협을 막아주는 IoT용 솔루션을 제공하며 시스코 엄브렐라(Cisco Umbrella)에서 구축된다. ‘트래픽 세그멘테이션(Traffic Segmentation)’ 서비스는 서로 다른 유형의 수익 창출 모델을 지원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한다. 시스코 재스퍼 서비스 사업자는 고객의 구체적 니즈를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를 맞춤화할 수 있다.
3. 저전력광역통신망(LPWAN) 지원: 컨트롤 센터 7.0은 NB-IoT와 LTE-M을 포함한 다양한 LPWAN 기술을 지원한다. 셀룰러 네트워크 지원으로 플랫폼의 전세계 도달 범위와 규모 등 플랫폼 역량을 저전력 기기까지 확장시켜 준다.
시스코는 재스퍼 인수 당시 시스코 포트폴리오 역량을 세계 선도 IoT 연결 관리 플랫폼과 통합한다고 약속했다. 약속대로 컨트롤 센터 7.0은 시스코의 여러 기술을 통합하기 위한 IoT 플랫폼 최초 버전이며 기업이 직면한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해 준다.
1. 멀티 레이어(Multi-layer) 보안: 컨트롤 센터의 확장된 보안 역량을 바탕으로 사용자는 폐쇄형 사용자 그룹, 투 팩터(Two-factor) 인증, 화이트리스트 등 멀티 레이어 보안 제어 기능을 확보해 알려진 이슈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다.
2. 협업(Collaboration): 시스코 비즈니스 협업 툴 ‘스파크(Spark)’와 통합으로 커넥티드 기기 관련 문제에 대해 쉽게 협업하도록 해 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문제 해결 시간을 줄이고 비용도 관리할 수 있다.
3. 향상된 애널리틱스 기능: 기기 행위 및 사용 추세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는 성능, 비용, 보안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에 대응할 수 있다.
4. 저전력 기기 지원: 컨트롤 센터 7.0은 폭넓은 사용 사례에 맞춰 셀룰러, NB-IoT, LTE-M 네트워크에서 IoT 기기를 관리할 수 있는 최초의 상용 IoT 플랫폼이다.
컨트롤 센터 7.0을 통해 시스코 재스퍼는 정보기술(IT)과 운영기술(OT) 전문가 모두의 니즈에 부응하는 단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과거 전세계적으로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기기의 연결을 자동화 및 관리하는 컨트롤 센터는 단일 오퍼링이었다. 시스코 컨트롤 센터 7.0은 IoT 솔루션에 대한 시스코의 혁신성을 입증한다. 완벽한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을 위해 연결 관리, 데이터 딜리버리(delivery), 포그(fog) 컴퓨팅 등을 통합한 시스코의 광범위한 IoT 운영 플랫폼과도 호환된다.
컨트롤 센터 7.0은 보안∙분석∙자동화를 제공하는 ‘시스코 DNA’를 보완해 새로운 IoT, 클라우드, 모바일 경험을 가능케 하는 차세대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이로써 모든 고객은 에지(edge)에서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IoT를 관리할 수 있다. 시스코 재스퍼 컨트롤 센터 7.0은 현재 전세계에서 이용 가능하다.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