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폭스 LPWAN IoT 네트워크 활성화 및 보안 연결 지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시그폭스(Sigfox)사의 LPWAN(Low-Power Wide-Area Network)과 연결되는 디바이스에 최첨단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강력한 플러그 앤 플레이(Plug-and-Play) 솔루션을 탑재한 보안 소자(secure elements, SE)를 출시하여 STSAFE 보안 요소 제품군을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이 새로운 STSAFE-A1SX 보안 소자는 변조방지 Common Criteria EAL5+ 인증을 받은 SE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시그폭스 네트워크 상의 IoT 기기 간의 송수신 무결성 및 기밀성을 향상시킨다. 이 보안 소자는 뱅킹, 전자 상거래, 신원확인 애플리케이션에서 입증된 ST의 전자 보안 관련 전문성과 새롭게 부상하는 IoT 분야를 위한 시그폭스의 네트워킹 및 데이터 통신 관련 전문 기술이 결합하여 최적화된 보안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킨다.
STSAFE-A1SX는 I2C(Intelligent Interface Controller) 연결을 통해 IoT 애플리케이션의 마이크로컨트롤러나 모듈에 연결되는 비용 효율적인 초소형 보안 IC 솔루션이다. 이 칩은 ST의 보안 발급 센터에서 시그폭스 클라우드에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으로 보안 연결을 할 수 있도록 디바이스 ID 및 암호(keys)를 제공하며, 이에 더해 데이터 교환 무결성 및 기밀성을 보장한다. 프레임 메시지가 업링크든 다운링크든 상관없이 STSAFE-A1SX 보안 소자는 무결성에 대한 페이로드 입증은 물론, 선택적 암호화 및 암호해독을 생성하거나 검증한다. 암호 및 기타 비밀 내용은 제조 과정뿐만 아니라 최종 디바이스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보안 소자 내부에서 항상 보호된다.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디지털 IC 그룹의 보안 마이크로컨트롤러 마케팅 상무인 로랑 드고끄(Laurent Degauque)는 “우리의 인증 받은 변조방지 STSAFE-A1SX 내에서 시그폭스 보안 서비스를 실행함으로써 시그폭스 레디(Sigfox Ready™) 장치 제조업체와 시그폭스 애플리케이션 공급업체들이 최첨단 종단간 보안(end-to-end security)을 구현하도록 지원한다”고 말하고, “STSAFE-A1SX는 시그폭스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더욱 강력하고 간단한 보안 기능을 구축할 수 있다. 고객들은 STM32와 같은 범용 MCU에 이 보안 소자를 간단히 추가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시그폭스의 CMO인 레티시아 제이(Laetitia Jay)는 “IoT 솔루션의 설계 및 개발 초기에 보안 아키텍처를 고려하고 계획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며, “ST와의 긴밀한 협력은 최첨단의 인증 받은 변조방지 보안을 파트너사 및 고객들의 에코시스템에 제공하는 데 핵심 사항이 되어왔다. ST의 보안 소자와 시그폭스 라이브러리, STM32, S2-LP 서브-1GHz 트랜시버를 통합하여 IoT 및 센서-클라우드(Senor-to-Cloud) 애플리케이션에서 새로운 차원의 종단 간 보안을 지원하는 초저전력의 고성능 턴키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다른 STSAFE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STSAFE-A1SX는 개발자들이 전문적인 보안 설계 전문성을 갖추고 있지 않아도 신속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완벽한 툴 및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이 지원된다. 이 디바이스는 널리 사용되는 STM32 오픈 개발 환경(Open Development Environment)과 직접 호환되는 확장 보드 형태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ST는 ST S2-LP 서브-1GHz 트랜시버 및 STM32와 결합하여, 시그폭스 레디 디바이스를 위한 완벽한 레퍼런스 설계를 제공한다.
아이씨엔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