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

현대중공업, 건설장비 원격제어용 모바일 시스템 구현

차세대 원격관리시스템인 ‘하이메이트 2.0’ 개발. 오는 3월 출시 예정

건설장비를 원격제어하는 모바일 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구현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은 10일 차세대 건설장비 원격관리시스템인 ‘하이메이트(Hi-Mate) 2.0’을 개발하고 오는 3월 신규 시스템을 탑재한 건설장비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하이메이트 2.0’은 웹사이트를 통해 장비 가동상태 조회 및 분석은 물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거리에 제한 없이 어디서든 건설장비의 엔진과 공조장치 등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하이메이트는 위성과 모바일 통신망을 활용해 건설장비의 가동 상태와 위치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시스템으로, 굴삭기와 휠로더, 지게차에 적용해 운영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했다. 하이메이트는 지난 2002년부터 개발에 착수했었다.

업계 최초, 거리 제한 없이 어디서든 엔진 가동과 실내 온도 조절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운전자가 직접 탑승하지 않고도 여러 대의 장비를 한번에 가동시키고 실내 온도까지 조절할 수 있어, 겨울철 장비 예열 등으로 장시간 소요되던 작업 준비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또한 ‘하이메이트 2.0’은 연료잔량을 비롯해 가동률, 부품 교환 주기 등의 분석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디자인을 대폭 개선하고 무선 업데이트 기능도 추가했으며, 향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예방 진단 서비스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달부터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하이메이트 2.0’의 실증 테스트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하이메이트는 전 세계 10만여대 장비의 엔진, 유압 장치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사용자에게 이상 여부와 적정 부품 교체시기를 알려줌으로써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인 장비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아이씨엔 오윤경 기자 news@icnweb.co.kr

ASI
오승모 기자
오승모 기자http://icnweb.kr
기술로 이야기를 만드는 "테크 스토리텔러". 아이씨엔 미래기술센터 수석연구위원이며, 아이씨엔매거진 편집장을 맡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기술들을 국내 엔지니어들에게 쉽게 전파하는데 노력하는 중입니다.
  • HM 2024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HM 2024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마우저, 셀룰러 및 Wi-Fi 애플리케이션용 실외용 안테나 공급

마우저 일렉트로닉스는 Linx Technologies의 IPW 시리즈 러기드형 실외용 IP67 등급 다이폴 안테나 제품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고효율 2포트 USB-PD 어댑터 간편 설계 지원한다

ST가 2개의 전원 출력을 지원하는 ST-ONEMP를 출시해 고집적 절전형 USB-PD(Power Delivery) 디지털 컨트롤러인 ST-ONE 제품군을 확장했다.

일본 요꼬가와, 제조업 디지털전환 지원 전문기업 ‘요꼬가와 디지털’ 설립

일본 요꼬가와전기(Yokogawa)가 기업 관리에서 플랜트 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경영 컨설팅 서비스를 제조업체에 제공하기 위해 요고가와 디지털(YDC; Yokogawa Digital Corporation)을 설립했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FASTECH
오토모션
HM 2024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