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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기업, 아직은 2%에 불과… 지브라 지능형기업 지수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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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가 IoT 전략 수립 단계 … 일부는 이미 적극적인 솔루션 배치 진행

고객의 실시간 가시성 확보를 돕는 솔루션과 서비스가 강화된 러기드 모바일 컴퓨터, 바코드 스캐너, 바코드 프린터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가 실시한 ’지능형 기업 지수(Intelligent Enterprise Index)’의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 세계적인 조사는 회사들이 ‘지능형 기업’으로 나아가는 과정 중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분석했으며, 이들이 가시성, 효율성, 성장률 제고를 위해 어떻게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 결과, 전세계 기업들 중 48%가 지능형 기업이 되기 위한 과정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의 전반적인 지수는 50-75점 사이를 기록했다. 약 5%의 기업만이 해당 지수에서 75점 이상을 받았다. 반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응답 기업들 중 약 51%가 50-75점을 기록하면서 글로벌 평균보다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능형 기업’으로 간주되는 기준점인 75점 이상을 받은 기업은 2%에 불과했다.

지능형 기업이란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관계를 활용해 가시성을 개선시키고, 활용 가능한 인사이트를 동원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며 운영 효율성을 높이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가능하게 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지브라 물류센터 이미지

(이미지. 지브라)

’지능형 기업 지수’는 회사들이 현재 지능형 기업을 정의하는 기준들을 얼마나 만족시키고 있는지를 측정한다. 평가 기준에는 사물인터넷(IoT) 비전 및 도입 계획, IoT 관련 투자대비수익(ROI) 향상을 위한 사업적 노력 등이 포함된다. 해당 기준들은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와 하버드 기술경영센터(TECH)가 공동 개최한 ’2016 전략적 혁신 심포지엄: 지능형 기업(2016 Strategic Innovation Symposium: The Intelligent Enterprise)’에 참석했던 기업 임원진, 업계 전문가,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정책 담당자들에 의해 규정됐다.

지능형 기업의 골조는 클라우드 컴퓨팅, 모빌리티, IoT를 통합해 기업 자산의 정보를 자동으로 ”인지”하는 기술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다. 상태, 위치, 활용도, 선호도 등의 운용 데이터는 분석을 통해 활용가능한 인사이트로 전환된다. 이는 적시에 적절한 사람에게 제공돼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보다 나은 결정을 적시에 내릴 수 있도록 한다.

아태지역에서는 38%에 달하는 기업들이 IoT에 매년 백만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80%는 향후 1-2년 내에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실제로 아태지역의 기업들 중 67%는 투자 규모가 11% 또는 그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39%의 기업들은 IoT 구축을 실행하지 않았거나 전혀 계획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비록 지금은 전사적으로 IoT를 구축한 기업의 비율이 36%에 불과하지만, 추후에는 65%가 기업 전반에 IoT를 구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태지역 71%의 기업들은 IoT 투자를 촉진하는 핵심 요소로 ’고객 경험 향상’을 꼽았다. 미래에는 ’매출 향상(54%)’과 ’새로운 시장 진출(53%)’이 핵심 요소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적인 측면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지만, 문화적 요소에도 깊은 고찰이 요구된다. 81%의 기업들은 IoT 계획의 투자대비수익(ROI)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했다고 답했으며, 73%는 IoT 도입에 필요한 문화 및 프로세스 변화를 아우르는 IoT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아태지역 54%의 기업들은 IoT 솔루션 도입에 대한 반발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아직 관련 대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27%만이 대응책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업들은 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약 83%의 기업들은 IoT 솔루션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하루에 한 번 이상 직원들에게 공유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그 중 절반 이상은 직원들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오직 34%만이 직원들에게 활용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정보는 이메일(69%)을 통해 전달되거나 기초 데이터(67%)의 형태로 제공됐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최고기술책임자(CTO)인 톰 비앙컬리(Tom Bianculli)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는 지능형기업을 하나의 여정으로 보고, 대다수의 기업들이 어느 단계를 거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조사를 실시했다”며, 조사결과 ”아직 많은 기업들이 IoT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에 있지만, 일부에서는 이미 목표 사용 사례를 설정하고 적극적으로 솔루션을 배치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온라인 조사는 2017년 8월 3일부터 23일까지 헬스케어, 제조업, 리테일, 물류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실시됐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멕시코, 브라질 등 9개 국가의 IT 의사 결정권자 908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그 중 3분의 1은 중국, 인도, 호주/뉴질랜드 등 아태지역에 해당된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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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심, 사물인터넷 디바이스용 SIMO 전력반도체(PMIC)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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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디바이스용 SIMO PMIC

고성능 소형 애플리케이션 위한 혁신적 SIMO 전력 관리 아키텍처

맥심 인터그레이티드 코리아(대표 최헌정, www.maximintegrated.co.kr)가 배터리 수명을 늘려주는 초소형 저전력 전력관리반도체(PMIC) 6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새로 출시된 맥심 PMIC의 독특한 제어 아키텍처는 하나의 인덕터가 여러 독립 출력용 필수 에너지 저장 장치로 사용될 수 있게 지원한다. 이를 통해 설계자는 설계 시 부피가 큰 인덕터 수를 줄여 효율성을 높이고 폼 팩터와 열 방출을 줄일 수 있다. 맥심 PMIC의 낮은 대기 전류는 배터리 수명 연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력 레일은 이 솔루션의 고유한 벅 부스트(buck-boost) 모드로 배터리 범위 전체에서 동작한다.

IoT 디바이스용 SIMO PMIC

IoT 디바이스용 SIMO PMIC

MAX17270, MAX77278, MAX77640/MAX77641, MAX77680/MAX77681 PMIC는 웨어러블(wearable), 히어러블(hearable), 센서, 스마트 홈 자동화 허브,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 등 크기를 고려해야 하는 제품을 위해 전력 관리 풋프린트(footprint)를 최대 50%까지 줄여준다. 맥심의 신규 PMIC는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전체 시스템 효율을 9% 향상시키고 피부와 접촉하는 웨어러블 제품의 중요 고려사항인 열 방출을 낮춘다.

소비자에게 보다 완전한 전자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자는 폼 팩터와 열 방출을 줄이고, 효율성 및 배터리 수명을 높이는 노력을 기울인다. 작은 솔루션에 많은 기능, 낮은 온도 임계치, 더 작은 크기를 갖춘 배터리를 제공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맥심은 단일 인덕터 멀티 출력(SIMO) PMIC 포트폴리오를 확장함으로써 MAX77650과 MAX77651이 제공했던 소형 사이즈 및 효율성을 계속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카시 고팔란(Karthi Gopalan) 맥심 인터그레이티드 모바일 전력 사업부 관리 이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피부와 접촉하기 때문에 설계자는 프로세서, 고품질 오디오, 근거리 통신(NFC), 무선 연결, 다중 센서를 추가하면서도 배터리 수명을 보존하고 열 방출을 조절해야 한다”며 “맥심은 새로운 SIMO PMIC로 광범위한 차세대 저전력 설계를 위해 원 스톱 전력 관리 솔루션의 전통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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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B Ability에 기반한 B&R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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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nR ABB safety collabo

Asset Performance Monitor는 산업 간의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ABB의 ABB Ability™를 기반으로 한B&R의 첫번째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이다. OEM 업체들은 현장에 있는 모든 기계의 상태를 확인하고 잠재된 개선 사항을 파악하여 서비스 운영을 한 단계 끌어올린다.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여 수익을 창출하게 된다.

Asset Performance Monitor는 24시간 1년 365일 생산 속도, 에너지 소비 및 온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필요한 정보를 정의할 수 있으며, 어플리케이션은 설비종합효율 (Overall Equipment Effectiveness)과 같은 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자동으로 계산하여 개선할 기회를 제공한다. Asset Performance Monitor는 데이터를 준비하고 명확하게 구성된 대시보드에 표시한다. 그러면 OEM 업체들은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기계를 목적에 맞게 업그레이드 시킴으로써 고객에게 한 단계 위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BnR ABB safety collabo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은 24시간 1년 365일 기계 데이터를 수집하여 명확하게 구성된 대시보드에 표시한다.

기계 또는 생산 라인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현장에 엣지 디바이스가 설치된다. 엣지 디바이스는 OPC UA를 통해 기계 컨트롤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MQTT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클라우드로 전달한다. 엣지 디바이스는 ABB Ability 클라우드에 자동으로 연결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로 로그인하기만 하면 OEM 업체들은 Asset Performance Monitor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B&R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은 ABB Ability에서 실행되고 이것은 최신 보안 표준 및 전송 프로토콜을 통해 보안 및 데이터의 완전성을 보장한다. Microsoft Azure Infrastructure는 향후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을 수행하는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의 사전 요구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 전 세계 ABB Ability 서비스에 안정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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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코, 주택산업 혁신기업 ‘홈 플랫폼’ 회원사 영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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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코인(RSK) 기반의 서플라이 체인 데이터 플랫폼인 템코(TEMCO) (대표 윤재섭)가 주택 산업 디지털화와 혁신을 이끄는 싱가포르 기반의 기업인 ‘Home Platform (홈 플랫폼)’을 회원사로 추가 영입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새로 영입한 홈 플랫폼은 공급망을 수평화하고 가정용 장식 산업에서 변화를 일으키고자 만들어진 분산형 솔루션이다. 현존하는 산업들을 블록체인 기술로 하나로 모아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템코측은 “GSLA(Global Supply Chain & Logistics Alliance)에 홈 플랫폼이 합류하면서 템코의 비트코인 스마트컨트랙 기반의 서플라이 체인 데이터 플랫폼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게 됐다. 특히, 템코의 블록체인 기술이 홈 데코 산업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파트너십으로 보여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템코 공동설립자인 임홍섭 COO (Chief Operating Officer; 최고운영책임자)는 이번 파트너십은 추후 템코의 서플라이체인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홈 플랫폼의 원목 온·습도 관리, 가구 제작, 구매, 유통 단계를 모두 투명하게 관리하고 공개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홈 플랫폼은 ‘Homeprise (홈 프라이즈)’를 기반으로 발전한 기업이다. 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로 실내 인테리어를 보여주며 모든 거래 내용을 디지털화하여 소비자가 VR에서 보이는 그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투명하면서도 안전성이 높은 생태계에서 거래를 할 수 있다.

이러한 홈 플랫폼이 가입하게 된 GSLA (Global Supply Chain & Logistics Alliance)는 글로벌 서플라이체인 업체들의 비영리 연합으로 물류 인더스트리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 함께 혁신을 이어가자는 의미에서 템코가 설립했다. 현재 설립사인 템코와 이번에 합류하게 된 홈 플랫폼에 더불어 로지스틱스X(LogisticsX), 비트나우틱(BitNautic), 드롭체인(DropChain) 등 5개 사가 GSLA 회원사로 참여중이라고 템코측은 밝혔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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