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대의 온라인 시장 58 Home은 자사의 화물 사업 계열사인 58 Suyun이 동남아시아 굴지의 도심 물류 및 화물 온라인 플랫폼 GOGOVAN과 합병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합병으로 도심 물류 및 화물 산업에서 아시아 최대의 온라인 플랫폼이 탄생할 전망이다. 신규 업체는 중국에서는 58 Suyun으로, 중국 외 다른 나라에서는 GOGOVAN으로 계속 브랜딩될 예정이다. 58 Home이 합병 기업의 대주주가 된다. 또한 알리바바는 이미 GOGOVAN에 약 30%의 지분을 확보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GoGoVan merges with 58 Suyun
GoGoVan merges with 58 Suyun (이미지. GoGoVan 웹 캡처)

58 Home의 설립자 겸 CEO인 Xiaohua Chen이 합병 기업의 회장직을 역임하게 되며, GOGOVAN의 설립자 겸 CEO인 Steven Lam이 합병 기업의 CEO직을 역임하게 된다. 합병 기업은 기업 고객은 물론 개인 고객에게도 다양한 온디맨드 물류 및 화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아시아 유일의 온라인 플랫폼이 될 전망이다. 또한 중국, 홍콩, 대만, 싱가포르, 한국 및 인도를 포함해 여러 지리적 시장에서 시장 선두주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58 Home은 도심 물류와 화물 사업에 집중하고자 2014년 9월에 58 Suyun을 설립했다. 58 Suyun은 고객의 위치에 따른 주문, 트럭 운전사에게 주문 전달, 10분 내 운전자 픽업, 실제 배송, 온라인 결제 및 고객 평가 등을 지원하는 폐회로 O2O 서비스를 개발했다. 현재 58 Suyun의 사업 범위는 중국 내 100개 이상의 도시를 포함하고, 58 Suyun에 등록된 운전자 수가 100만 명이 넘는다. 즉, 58 Suyun은 업계에서 지배적인 시장 입지를 점하고 있다.

2013년 7월에 설립된 GOGOVAN은 홍콩에 본사가 위치한 유명 신생업체다. GOGOVAN은 2014년 대만과 싱가포르로 확장하고, 2015년 중국과 한국에 진출했다. 오늘날 GOGOVAN은 아시아 최고의 온라인 물류 및 화물 플랫폼으로서 6개 아시아 국가 및 지역 14개 도시에서 180,000명이 넘는 등록 운전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거의 3천만 건에 달하는 주문을 처리했다. GOGOVAN은 기업 고객의 수도 상당하다.

China Renaissance의 상무이사이자 M&A 책임자인 Jeremy Choy는 “이번 합병은 중국 신생기업과 홍콩 신생기업 간에 성사된 최대 규모의 M&A”라며 “이번 합병으로 아시아 시장의 선두주자가 탄생하고, 그에 따라 1조 달러 규모의 시내 물류 시장의 판도가 달라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김홍덕 기자 hordon@icnweb.co.k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