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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온세미컨덕터의 웨터블 플랭크 UDFN8 자동차용 EEP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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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EEPROM 시장에서 SOIC-8 패키지는 수십년은 아니지만 최근 수년간 많이 애용된 솔루션이었다. 크기 제한을 강조하며 더욱 컴팩트한 패키징 솔루션을 강조하는 다른 애플리케이션들과 달리 자동차용 EEPROM 분야에서는 비교적 크기가 문제되지는 않았었다. 예를 들어 엔진 제어 장치 및 동력 전달장치와 같은 기존의 자동차 애플리케이션들에서 공간 문제는 휴대용 소비자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그리 엄격한 제한 요소가 아니었던 것이다.

한편 SOIC-8패키지는 다양한 곳에 적용되면서 별 무리없이 소싱 및 입증된 실적을 중요시하는 자동차 OEM들에게 매력적으로 여겨져왔다. 더군다나 리드가 없음으로 인해 더 적은 설치 공간을 필요로 하는 DFN (dual flat no-lead) 패키지는 자동차 제조 공정에서 중요한 과정인 AOI (Automated Optical Inspection; 자동 광학 검사기)를 일반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

Onsemi EEPROM

AOI는 PCB 제조 공정의 한 단계로 카메라가 스스로 PCB에 실장된 모든 부품들이 제대로 솔더링되어 장착되었는지를 확인한다. AOI는 리드와 솔더 패드 가 모두 보이는 리드 타입의 패키지에 매우 적합하다. 표면 실장 패키지와 마찬가지로 DFN 패키지에서는 패키지와 풋 프린트 사이의 접촉점이 보이지 않지만 AOI에서는 이게 불가능하다.

AOI가 없다면 제조사들로서는 간헐적인 접촉 (콜드 솔더) 또는 전혀 접촉이 없는 소자로 보드를 생산해야 한다는 위험이 있다. 신뢰성이 생명인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대안은 자동 X-Ray 검사 (AXI)를 이용하는 것인데 이 방법은 매우 비쌀 뿐 아니라 모든 조립 라인이 이 방법을 지원하지도 않는다.

최근 자동차에서의 전자 장치 사용이 부쩍 늘어남에 따라 전통적인 자동차 분야의 전력 및 엔진 제어 범위를 넘어서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S)는 이러한 성장을 확인할 수 있는 분야이다. 최신식 ADAS 시스템은 카메라, 센서, 차량내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하고 있는데 크기가 중요하지 않을 뿐 아니라 DFN 패키지에도 매우 잘 맞는다. 그러나 ADAS는 안전 시스템이므로 신뢰성이 손상되어서는 안된다.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 시키기 위해 온세미컨덕터는 최근 웨터블 플랭크 UDFN-8 패키지의 자동차용 직렬 EEPROM 을 선보였다.

이 소자는 경쟁사들의 SOIC-8 패키지와 동일한 핀 배열을 가진 표준 직렬 EEPROM 이지만 SOIC-8 패키지의 풋프린트가 4.9 mm x 3.9 mm (리드 제외)인데 반해 UDFN-8의 풋프린트는 불과 2mm x 3mm이다. 또한 표준 DFN 패키지와는 달리 웨터블 플랭크 UDFN-8은 AOI를 가능하게 한다.

EEPROM Parts Table

웨터블 플랭크 UDFN은 전통적인 UDFN의 구리 측벽과 달리 주석으로 도금된 리드를 갖고 있다. 구리 측벽은 조립 싱귤레이션 공정 이후에 산화되기 쉽다. 패키지가 회로 보드에 솔더링 될 때 노출된 구리는 일관된 솔더 측면 필렛을 형성하기가 어렵게 된다. 주석으로 도금된 측면은 구리를 보호하면서도 더 나은 솔더링 연결이 외부 플랭크에서 발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웨터블 플랭크 UDFN 패드는 가장자리에 U자 모양의 딤플을 가지고 있다. 솔더링 공정 중에는 솔더가 공간을 채우는데 이를 통해 검사할 수 있는 솔더 관절이 생긴다. 이렇게 하면 솔더링 연결부를 패키지 측면으로부터 시각적으로 쉽게 검사할 수 있다.

온세미컨덕터의 웨터블 플랭크 UDFN-8 패키지 직렬 EEPROM은 오토모티브 그레이드 1 (-40 °C 에서 +125 °C)에 대해 완전히 인증을 받았다. 총 3개의 표준 프로토콜 (I2C, SPI 및 마이크로와이어)로 제공되는 이 소자의 밀도는 1Kb에서 1Mb 사이이다.

글. 쥴리오 송(Julio Song) 온세미컨덕터 (www.onsem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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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언, 산업용 저전력 모터 드라이브용 고성능 IPM CIPOS™ Maxi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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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언, 모터 드라이브용 IPM CIPOS™ Maxi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자사의 지능형 전력 모듈(IPM) 제품군에 새로운 제품을 추가했다. CIPOS™ Maxi IM818 시리즈는 다양한 전력 및 제어 소자들을 통합하여 신뢰성을 높이고 PCB 크기와 시스템 비용을 최적화한다. CIPOS™ Maxi는 1200V IPM으로는 업계 최소형인 DIP 36x23D 패키지로 제공되며 동급 최고의 전력 밀도와 성능을 제공한다.

회사측은 CIPOS Maxi가 HVAC(난방, 환기, 냉방) 시스템의 모터, 펌프, 팬, 능동 PFC 애플리케이션의 저전력 드라이브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최대 1.8kW 전력 정격으로 5A 및 10A 제품들로 구성되었다.

인피니언, 모터 드라이브용 IPM CIPOS™ Maxi

인피니언, 모터 드라이브용 IPM CIPOS™ Maxi

IM818 시리즈는 절연형 듀얼-인-라인 몰드 하우징을 채택함으로써 열 성능과 전기 절연이 우수하다. 까다로운 디자인의 EMI 요건과 과부하 보호 요구를 충족한다. 보호 기능에 더해서 별도의 UL 인증 온도 서미스터를 내장하였다. 또한 CIPOS Maxi는 견고한 6채널 SOI(Silicon-On-Insulator) 게이트 드라이버를 포함하여 데드 타임 기능을 사용해서 트랜션트로 인한 손상을 방지한다.

또한 모든 채널에서 저전압 록아웃 기능과 과전류 셧다운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다기능 핀을 사용해서 다양한 용도에 따라서 설계 유연성을 높인다. 하측 이미터 핀을 액세스하여 모든 위상 전류 모니터링을 할 수 있으므로 디바이스를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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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테세오-LIV3F 모듈, 테세오 III 위성 항법 수신기 활용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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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검증된 테세오 III 칩 활용하는 사용이 편리한 GNSS 모듈 출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보다 폭넓은 설계자 커뮤니티에 테세오 III(Teseo III) 위성 항법 수신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테세오-LIV3F(Teseo-LIV3F) 모듈을 출시했다. 이 모듈은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하는 필수 기능을 탑재하고, 최대 16M 비트의 플래시 메모리를 추가해 백업 배터리 없이도 펌웨어 업데이트나 데이터 로깅이 가능하다.

자동차 및 산업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ST의 테세오 III 다중 위성(Multi-Constellation) 수신기는 높은 정확도와 빠른 응답시간, 낮은 전력소모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 테세오-LIV3F 모듈을 이용하면 내부적으로 방대한 RF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제조업체 및 소규모 엔지니어링 팀들도 테세오 III의 장점을 활용해 산업 및 컨슈머 시장 부문에서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즉, 차량 추적기, 드론, 도난방지 장치, 애완동물 위치 탐지기를 비롯해 차량관리, 요금징수, 차량공유, 대중교통 등의 서비스용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테세오-LIV3F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간소화하면서도 163dBm의 트래킹 감도와 1.5m의 포지셔닝 정확도(CEP), 저전력 동작(대기모드 시 17µW, 트래킹 시 75mW) 등의 고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FCC 및 CE 인증으로 제품 테스트를 간소화하고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한다.

사용이 편리한 18핀, 9.7 x 10.1mm의 이 모듈은 테세오 III 수신기와 더불어 온칩 전력관리, UART 및 I2C 인터페이스와 함께 플래시 메모리, 매우 안정적인 TCXO(Temperature-Controlled Crystal Oscillator), 32kHz RTC(Real-Time Clock)를 갖추고 있다. 모듈과 함께 제공되는 문서 및 툴에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로 모듈을 구동하는 데 필요한 모든 C 코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데이터 로깅, 주행기록계, 지오펜싱(Geo-Fencing)을 사용해 부가 기능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다중-위성 기술의 유연성을 통해 GPS, GLONASS, 갈릴레오(Galileo), 베이더우(Bei Dou) 위성 항법뿐만 아니라 태평양 지역의 QZSS(Quasi-Zenith Satellite System)까지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적인 고장 방지(failure-Resistant) 기능을 갖춘 견고한 내비게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이 모듈은 고속 TTFF(Time To First Fix)에 위성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위성궤도 데이터를 가져와 무료로 서버에 액세스할 수 있는 자율 STAGPS®(ST Assisted GPS®) 및 서버 기반 보조-GNSS를 비롯한 지원 모드를 제공한다. 미국, 유럽, 일본, 동남아시아, 인도의 SBAS(Satellite-Based Augmentation Systems) 및 RTCM(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Maritime Services) 차동 GPS를 비롯해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표준화된 보강 시스템도 지원한다.

테세오-LIV3F는 현재 18핀 LLC 디바이스로 구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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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트로닉, 대구시 스마트시티 키오스크에 터치 센서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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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트로닉(Zytronic)의 고성능 투영 정전 용량 방식 터치 센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스마트 시티” 키오스크

SK텔레콤과 큐보스, 한국의 스마트 시티 키오스크에 Zytronic 터치 센서 지정

한국 최대 통신사인 SK텔레콤과 디지털 사이니지 전문기업 큐보스(QVOSS)가 자이트로닉(Zytronic)의 고성능 투영 정전 용량 방식 터치 센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스마트 시티’ 키오스크 네트워크를 설치했다. 한국에서 4번째로 큰 도시인 대구시에 구축된 키오스크는 도시 재난 관리 기반 시설의 일부이다. 화재, 홍수 또는 지진과 같은 주요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공공의 정보를 제공하며, 그 외 시간에는 대구시 뉴스 및 위치 안내를 제공한다.

자이트로닉(Zytronic)의 고성능 투영 정전 용량 방식 터치 센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스마트 시티” 키오스크

자이트로닉(Zytronic)의 고성능 투영 정전 용량 방식 터치 센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스마트 시티” 키오스크

한국에서는 자이트로닉의 파트너인 DTH가 대구 시내 야외 장소에 설치되는 10개의 키오스크를 위해 최신 ZXY500 컨트롤러로 작동되는 맞춤형 55인치 Zybrid® 멀티 터치 센서를 큐보스에 공급했다. 이 프로젝트는 새로 출시된 자이트로닉 ZXY500 컨트롤러의 첫 번째 상업용 출시 중 하나로서 폭을 극도로 좁힌 베젤 디자인과 강력한 80-포인트 멀티 터치 성능을 가능하게 해준다.

큐보스의 전조희 부장은 “폭을 극도로 좁힌 베젤 때문에 우리가 전체 화면 면적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서 자이트로닉의 가장 최신 컨트롤러를 채택하고 싶었다. 자이트록닉의 매우 신뢰할만한 터치 기술과 DTH의 뛰어난 현지 지원 및 노하우의 결합은 아주 강력할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에 핵심”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 “대구시가 분지에 위치해 있기 있기 때문에 여름에는 무덥고, 장마철에는 축축하고, 겨울에는 춥다. 자이트로닉의 터치 기술은 이러한 광범위한 조건 모두에서 신뢰할 만하다.”고 말했다.

대구시청의 담당관은 “새로운 컨트롤러를 사용한 이 초대형 자이트로닉 터치 스크린은 소형 스마트폰과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무인 관리 장소 및 어떠한 환경 조건 하에서도 터치 센서가 신뢰할 만 하게 작동하는 능력은 대단히 인상적이다.”라고 말했다.

자이트로닉의 이안 크로스비 영업 및 마케팅 이사는 “대구의 스마트 시티 키오스크는 광역도시 기반시설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시민들과 방문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일상 생활에 대한 지원을 한다. 거기에다 공공 안전 공지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것이 긴요한 긴급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이트로닉 터치 기술은 20년 이상 가장 까다로운 무인 관리 및 셀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다양한 환경 조건 하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을 증명했기 때문에 대구시의 키오스크에 이상적인 솔루션이다.”라고 말했다.

오승모 기자 oseam@icnwe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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