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전력 소모나 성능 면에서 새로운 기록을 달성한 마이크로컨트롤러 신제품을 출시하여 STM32L4 시리즈에 포함시켰다. 이번 새로운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설계 간소화와 유연성 향상을 돕는 주변장치와 패키지 구성도 제공한다.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테스트 EEMBC® ULPBench™에서 코일이나 캐패시터와 같은 외부 부품이 필요한 벅 컨버터 없이도 176.70 ULPMark™-CP를 달성하여 타사 유명 제품의 점수를 앞질렀다. 또한 80MHz에서 EEMBC 코어마크(CoreMark®)를 273.55점 달성하여 최고의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겸비하였음을 입증했다. ULPMark-CP란 마이크로컨트롤러의 효율 스코어로 1000÷ 10 ULPBench 사이클 동안 초당 중간 에너지로 계산한다. 수치가 클수록 더 뛰어난 효율을 나타낸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새로운 STM32L4 마이크로컨트롤러

이러한 뛰어난 성능과 효율성은 똑똑한 아키텍처의 기능에서 비롯됐다. 독립적으로 지정이 가능한 공급전압이나 프로그래머블 멀티-스피드 내부 클럭은 물론, BAM(Batch Acquisition Mode) 및 ST의 ART Accelerator™(Adaptive Real-Time Accelerator)을 들 수 있다. 초저전력 8nA 셧다운을 비롯한 다중 전력관리 모드는 전력 절감 극대화를 돕는다.

6개의 새로운 STM32L4 라인으로 설계 시 이러한 이점들을 모두 취할 수 있으며, 더불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별 기능과 경제성은 물론 선택할 수 있는 패키지도 많아졌다. STM32L471은 LCD 컨트롤러나 USB 연결이 불필요한 프로젝트용으로 1MB 플래시와 풍부한 아날로그 및 오디오 기능을 겸비하고 있다. STM32L475는 풀 스피드의 USB OTG 컨트롤러를 갖추고 있다. 두 제품 모두 타이머와 클럭 소스, 통신 인터페이스를 다수 갖추고 있으며, 통신 인터페이스에는 CAN, SDMMC, USART, SPI, I2C가 포함된다. 아날로그 주변장치에는 5MSPS 성능 및 전력절감 모드를 갖춘 12비트 ADC를 비롯해 12비트 DAC 두 개, PGA(Programmable-Gain Amplifier)를 내장한 op앰프 두 개, 초저전력 비교기 두 개를 갖추고 있다.

STM32L432 및 STM32L433은 최대 256KB 플래시가 필요한 경량 애플리케이션에서 ARM® Cortex®-M4 코어 성능을 100DMIPS까지 제공한다. STM32L432는 아날로그 및 오디오 기능과 더불어 크리스탈리스(Crystal-Less) USB 컨트롤러를 겸비하고 있으며, STM32L433은 이에 더해 LCD 컨트롤러도 갖추고 있다. 두 제품 라인 모두 7mm x 7mm UFBGA100, 3.14mm x 3.13mm WLCSP49의 패키지 옵션을 추가로 지원하며 WLCSP-어셈블리가 어려운 고객을 위해 소형 풋프린트의 UFQPN32도 제공한다.

새롭게 추가된 STM32L4 시리즈는 웨어러블이나 홈-오토메이션 컨트롤러와 같은 스마트 커넥티드 IoT(Internet-of-Things) 제품이 필요하거나 산업용 및 의료기기용 다기능 주변장치 및 커넥티비티가 필요할 때 더욱 다양한 선택지와 유연성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10년 이상의 제품 가용성이 보장되는 점과 더불어 폭넓은 온도 범위와 높은 온칩 메모리 용량 등은 견고한 단일 칩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스마트 미터기에 더욱 이상적인 제품이다.

파워일렉트로닉스 매거진 power@icnweb.co.kr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