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

    OEM을 위한 기계류 안전 – EN/IEC 62061인가, EN ISO 13849-1인가?

    기계류 안전에 대하여 얘기할 때 주안점을 두는 곳은 EN/IEC 62061 및 EN ISO 13849-1 표준에 집중되어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들 표준 중에 어떤 것이 현재 상황에서 더 좋은 접근 방법이냐는 것이다. 특히 OEM 기계제작 업체들의 경우, 엔드유저가 이용하고 있는 표준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관련된 모든 표준을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기능 안전을 통하여 기계류 안전을 달성할 수 있습니까?
    오늘날 EN/IEC 62061 및 EN ISO 13849-1 사용과 관련하여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이러한 논의는 이들 표준 중 어느 것이 “더 좋은 접근법”인가라는 질문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이 두 개 표준이 보완적이라는 것과 안전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엔지니어들이 각기 다른 이 두 개 접근법을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종종 간과되고 있습니다.

    핵심적인 차이점 및 실례
    이 두 개 표준의 핵심적인 차이점 중 하나는 EN/IEC 62061은 전자 및 전기 안전 시스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개 표준 모두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공압, 유압, 기계 시스템 또는 서브시스템은 EN ISO 13849-1을 사용해야 합니다.

    * 그러나 프로그램 가능한 전자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EN ISO 13849-1으로는 PLe의 성능 수준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실례를 통하여 두 개 표준 모두에 대한 실용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업계에서는 EN ISO 13849-1이 기준 표준으로써 더욱 자주 사용되며 EN/IEC 62061은 EN 13849-1이 충분하지 않다고 증명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양쪽 표준 모두 기계 안전을 요구합니다.
    특별히 EN ISO 13849-1은 장비를 개조하거나 업그레이드할 때 최종 사용자가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OEM의 경우는 더욱 규칙적으로 EN/IEC 62061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EN ISO 13849-1 또는 EN/IEC 62061 사용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장 적합하고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기계 안전을 달성하려면 이 두 개 표준 모두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필츠코리아 www.pilzkorea.co.kr

    [박스]
    작업장에서의 기계류 안전

    Pilz는 장비 사용 지침 채택에 도움을 드립니다

    기계류 정책이 주로 개발자 및 기계 제조업체에 관한 것이라면 EU 작업 장비 사용 지침은 운영자 또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주안점은 작업장에서의 기계류 안전에 있습니다. Pilz는 회사들이 해당 법률 및 정책을 이행할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운영 안전 및 플랜트 안전에 대한 국가별 제정법은 계속해서 개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시장 출시 및 운영에 대하여 규제하고 있는 EU 회원국들의 법적 규정은 수많은 EC 정책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조정되어 왔습니다.

    유럽의 일관된 요구사항에 따라 각국의 규정이 상당수 대체되어 왔으며, 가장 최근에는 모니터링 대상 기계류와 관련된 규정이 상당수 대체되었습니다. 작업 장비 사용 정책 2009/104/EC은 그러한 기계류의 운영과 관련하여 유럽에서는 필수 지침입니다.

    EC 정책에 대한 국가별 해석
    각국은 본질적으로 EU 작업 장비 사용 지침을 자체적으로 해석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영국에서는 PUWER(작업 장비의 공급 및 사용 규정)라는 명칭의 장비 사용 규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Code du Travail이라는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오스트리아에서는 ArbeitnehmerInnenschutzgesetz (ASchG)라는 지침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EU 작업 장비 사용 지침의 이러한 모든 해석에 있어서 공통적인 부분은 자체적인 작업 안전을 위하여 회사 소유주들에게 부가적인 책임을 부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작업 안전 관련 사업의 범위는 더욱 넓어지지만 또한 회사들에게 법규를 실행할 의무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즉, 회사들은 위험을 평가하고 시스템을 시험하고 시험 간격을 결정하고 시험 결과를 문서로 작성하고 직원을 교육시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재량권의 여지
    예를 들면 독일에서 EU 작업 장비 사용 지침은 직업 안전 규정(BetrSichV)을 통하여 실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용주에 의한 장비 제공, 고용인에 의한 작업 시의 장비 사용, 보건 안전 규정에 정의된 모니터링 대상 시스템의 작동 등은 모두 직업 안전 규정을 따라야 합니다. 보건 안전 규정에 명시된 안전 개념은 작업 장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에 적용됩니다.

    직업 안전 규정(BetrSichV)은 모니터링 대상 작업 장비 및 기계류와 관련된 여러 법적 요건의 요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직업 안전 규정은 고용주에 대한 법적 개정 및 새로운 요구사항을 제안하기 위한 근거가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선택권을 주기도 하고 법률 용어에 있어서 일정 정도의 재량권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모든 유럽 국가의 고용주들은 작업장에서의 건강 위험 요인 및 안전 위험을 규명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고용주들은 작업 시의 건강 및 안전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이러한 위험 평가를 근거로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마련할 책임이 있습니다. 위험 평가야말로 모든 것이 달려있는 중요한 사안입니다.

    Pilz 제공 서비스
    Pilz는 기계류 안전 분석, 작업 안전 규정(BetrSichV)에 따른 위험 평가, 안전 장비 검사 등을 포함하여 요구사항들과 관련한 운영자에게 중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용주가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서비스를 위탁하는 것이 법적으로 허용된다는 사실을 근거로 Pilz는 모든 문제에 도움이 되는 지원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전문성을 갖춘 정식 요원이며 적임 요원에 대한 법정 기준을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에 당사는 서비스 제공 책임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전문가들은 위험 평가에서 나타난 특정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떠한 안전 조치를 수립할 것인가에 대한 권장안을 마련함에 있어서 회사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업 도중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도 관계기관에 대한 증거 서류로 활용될 수 있는 기술 문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필츠코리아 www.pilzkorea.co.kr / 031-450-0677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12월호

    IO-Link Wireless
    Previous article
    Next article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NXP, 업계 최초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 갖춘 무선 MCU 발표

    MCX W 시리즈는 독립형과 호스트형 아키텍처를 모두 지원하며, 핀과 소프트웨어 간 호환이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엔비디아,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위한 파트너십 체결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엔비디아(NVIDIA)와 데이터센터 인프라 최적화 및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마련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한국레노버, 비즈니스 위한 AI PC ‘씽크패드 X1 시리즈’ 신제품 출시

    한국레노버가 AI 기반의 씽크패드 X1 카본 12세대와 씽크패드 X1 투인원 9세대를 출시하고 AI PC 포트폴리오를 확대한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FASTECH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