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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Cooperation, 새 원격제어 기능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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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도적인 차량용 멀티미디어 네트워크인 미디어 지향 시스템 전송(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MOST)의 표준화 조직인 MOST Cooperation(MOSTCO)사는 MOST 사양에 추가한 새 “원격제어”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선도적인 차량용 멀티미디어 네트워크인 미디어 지향 시스템 전송(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MOST)의 표준화 조직인 MOST Cooperation(MOSTCO)사는 MOST 사양에 추가한 새 “원격제어”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MOST (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는 자동차와 기타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멀티미디어 네트워킹 기술이다. 이 기술은 단일 전송 매체를 통해 패킷 데이터 및 실시간 제어와 높은 서비스 품질(QoS, Quality of Service)의 오디오/비디오 전송이 가능하다.

MOST 는 물리계층(PHY, Physical Layers)으로 자동차 환경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플라스틱 광섬유(POF, Plastic Optical Fiber), 동축(coax) 기반의 전기적 물리계층(ePHY), 차폐/비차폐 트위스티드페어(STP/UTP) 구리선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MOST 는 140 개가 넘는 자동차 모델에서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장비의 통신 백본으로 활용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ABI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900만대로 예상되는 통신기능 지원 인포테인먼트 시장이 오는 2018년까지 연평균 47.1% 성장률을 보이며 2018년에는 620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증가하는 노드수를 혁격하게 감소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원격제어 기능으로 인해 디스플레이와 카메라 뿐만 아니라 증폭기 등과 같은 주변기기의 노드에서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필요하지 않게 됨에 따라 이러한 컨트롤러의 개수도 많이 줄게 되었고, 소형 및 중형 시스템에서 메모리의 크기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노드에 장착하는 대신 헤드 유닛에 장착한 컨트롤러와 같은 중앙 마이크로 컨트롤러로 다른 노드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다른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드라이브 시스템의 비용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었다.

헤드 유닛에서 모두 중앙집중식으로 제어함에 따라 마치 소프트웨어를 하나만 개발하면 되는 것처럼 개발 과정도 상당히 단순화되었다. 증폭기와 디스플레이도 로컬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로컬 소프트웨어 없이 작동한다.

MOST Cooperation사의 경영자인 Rainer Klos는 “이러한 종류의 장치 아키텍처는 원격장치로 인해 비용을 상당히 절감하게 하고 되고 시스템의 분할, 보드 공간 또는 심지어 원격장치의 전력 소모 부문에서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하고,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주변기기는 카메라와 보조 I/O 및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뒷좌석 인포테인먼트 장치 등이다”고 밝혔다.

이 새 기능은 MOST 포럼에서 헤드 유닛과 몇 개의 디스플레이 및 하나의 증폭기를 비차폐 연선(unshielded twisted pair: UTP) 구리 와이어가 장착된 MOST50및 동축 케이블이 장착된 MOST150으로 연결한 데모 버전으로 시연되었다. 시스템 전체에는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하나만 장착되었다. ©

www.mostcooperation.com

[박스]

MOST Cooperation, Rainer Klos를 경영자로 임명

Microchip Technology사의 Rainer Klos는 선도적인 차량용 멀티미디어 네트워크인 미디어 지향 시스템 전송(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 MOST)의 표준화 기구인 MOST Cooperation (MOSTCO)사의 새 경영자로 임명됐다.

MOST Cooperation사는 그의 전임자인 Christian Thiel 박사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그는 MOST를 최초로 개발한 사람 중의 한 명이자 8년 동안 경영자로서 재임하면서 이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상당히 공헌했으며, 재임 중 두 번째 세대와 세 번째 세대의 MOST를 출시하였다.

또한 그는 2001년 MOST를 장착하여 출시한 최초의 차량을 개발하는데 참여하였다. 이제 이 세 세대의 기술을 채용하여 현재 운행되고 있는 차량의 모델은 140 종류이다.

오토모티브 국제 표준으로 성장
신임 경영자 Rainer Klos의 임무는 앞으로 Specification Rev. 3.0을 기반으로 현재의 제3 세대 MOST150을 넘어서는 선도적인 MOST 테크놀로지에 전념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Rainer Klos는 “인포테인먼트 기능과 운전자 지원 기능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한 미래의 차량용 네트워크를 개발하는데 실질적인 역할을 하게 되어 정말 행운”이라고 표현하며, “미래의 차량용 네트워크에는 망 구성이 자유로운 강력하고 확장성이 있는 다중 아키텍처가 필요하다. MOST 테크놀로지는 이러한 요건 충족시키며 따라서 미래를 가장 잘 대비한 기술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강력한 인터페이스를 갖춘 다중 아키텍처, 멀티프로토콜 채널, 네트워크의 빠른 응답 속도와 동시성으로 인해 확장형 MOST 아키텍처는 향후의 차량용 데이터 네트워크에 필요한 것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경영자는 운영위원회에서 내린 결정을 집행하고 조직화하는데 책임을 진다.

한편, 새롭게 경영자로 선임된 Rainer Klos는 아주 초기부터 선도적인 차량용 네트워크의 표준화에 깊이 관여한, MOST 테크놀로지 분야의 베테랑이다. 그는 트리어 대학의 응용과학에서 엔지니어링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항상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에 종사해 왔다.

그가 처음으로 취업한 회사는 HARMAN사이다. 그 후 그는 MOST를 최초로 만든 Oasis SiliconSystems사를 공동으로 설립하였다. Rainer Klos는 1995년부터 MOST의 네트워크 표준, IC, 소프트웨어 및 도구 개발을 담당하였다.

그는 SMSC사의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이 되었으며, Microchip Technology사가 이 회사를 인수한 후에는 독일 Microchip Technology사의 엔지니어링 부문 이사가 되었다. ©
www.mostcooperation.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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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산업용사물인터넷 지원 netIOT 활용방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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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셔 netIOT

산업용 통신 솔루션 선두업체인 힐셔(Hilscher Gesellschaft für Systemautomation mbH)는 11월 2일(금),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여 힐셔의 혁신적인 netIOT 전략 및 netIOT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한 IoT 기술 활성화 방안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힐셔 netIOT

netIOT

힐셔 프로덕트 매니저인 크리스토프 훙어(Christof Hunger)는 “IoT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설비 제조업체들은 필드 디바이스의 정보를 기반으로 예방적 유지보수, 상태 모니터링과 같은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의 부가가치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한다”며 “힐셔는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이 힐셔의 netIOT 인터페이스 솔루션을 이용해서 산업용 이더넷, 트랜스페어런트 이더넷(Transparent Ethernet)과 함께 OPC UA 서버 및 MQTT 클라이언트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더욱 집중하였고, 힐셔 솔루션을 통해 고객들이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라고 말했다.

인더스트리 4.0과 IIoT는 4차 산업혁명으로 센서에서 클라우드까지 지속적인 통신을 요구한다. 힐셔는 이를 산업용 클라우드 통신이라 칭하고 고객들이 Industry 4.0, 스마트팩토리 및 IoT를 구현하도록 돕기 위해서 힐셔 netIOT 제품군이라는 솔루션을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netIOT는 netIOT 서비스(Service), netIOT 엣지(Edge), netIOT 인터페이스(Interface)와 같이 총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특히 netIOT 인터페이스는 IoT 기능을 갖는 netX기반의 통신제품으로 netIC IOT와 같은 모듈형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다.

힐셔 넷프록시

netPROXY

 

netIC IOT는 필드 디바이스용 지능형 멀티 프로토콜 모듈로 하나의 하드웨어만으로 모든 Real-Time Ethernet 슬레이브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OEM 고객들은 엔지니어링 툴을 이용하여 고객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에서 한번만 개발하면 되는 고객 디바이스용 프로토콜 독립형 객체 모델을 생성한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변경은 툴 내에서 ‘Build Process’를 통해 전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네트워크 별 조정이 없으며 OEM은 정확히 하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설계로 진정한 멀티 프로토콜 디바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

힐셔코리아 원일민 지사장은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IT영역과 OT영역의 연결에 있다”고 언급하며, “힐셔는 netIOT를 통해 시스템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시킬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기존OT영역의 사용자들이 IT영역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클라우드에 연결함에 있어서 사용자의 실수나 의도치 않은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시스템 설계나 설치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나 리스크를 최소화 시켜준다”고 덧붙혔다.

힐셔 netIOT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홈페이지 https://www.hilscher.com/products/product-groups/industrial-internet-industry-40/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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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PTC, 3D CAD에 증강현실 접목해 디지털 트윈 현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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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 PTC 코리아)


PTC코리아가 10월 18일 개최한 ‘2018 코리아 CAD 서밋’에서 증강현실(AR)을 통한 디지털 트윈을 체험하고 있다. PTC의 3D CAD 소프트웨어 크레오(Creo®) 5.0은 디지털 트윈 솔루션을 현실화한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기술로 제품의 면면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한다. (사진. PTC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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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스마트테크쇼, 6월 8~10일 코엑스서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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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를 전망하고 사람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소개하는 ‘2016 스마트테크쇼(Smart Tech Show 2016)’가 6월 8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본 행사는 ‘Smart Tech for Human’라는 슬로건 아래, ▲드론/로봇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스마트 모빌리티 ▲리테일테크 ▲3D프린팅 등 주요 이슈를 선정하여 국내 대표 스마트 기술 컨퍼런스 및 전시회를 개최하며, 관련 산업 간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장을 마련한다. KT, LG전자, ADT 시큐리티, 프로차일드, 한국과학기술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각 분야별 주요 기업·기관 125개사 400부스 규모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유통과 IT산업의 융합을 위한 자리로 스마트 기기 체험과 첨단 리테일 솔루션을 접목한 리테일&테크 특별관이 구성되어 IT/유통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앞으로의 IT 리테일샵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더불어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SGA임베디드 주최로 ‘스마트 리테일에 최적화된 MS IoT 솔루션 세미나’를 개최하여 리테일에 스마트한 혁신을 가져올 솔루션을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공지능 시대, 일자리 전망 콘퍼런스 개최 

본 전시회와 더불어 ‘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능력 개발’을 주제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는 전문 콘퍼런스가 6월 8일과 9일 이틀간 열린다. 

첫째 날은 IBM 김연주 상무와 국내 대표 뇌공학자인 카이스트 정재승 교수의 기조강연과 핀란드 미래학자 마르쿠 윌레니우스(Markku wilenius) 교수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스마트기술의 산업과 일자리에 대해 블록체인OS 박창기 대표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영생 박사의 강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둘째 날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 엔진으로서의 VR 그리고 교육훈련 플랫폼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한국VR산업협회 현대원 회장의 발표와 ‘에듀테크가 가져올 교육의 혁명적 변화를 주제’로 휴넷 조영탁 대표의 기조연설 후에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스마트시대에서 일하기 위한 우리의 성공 전략을 짚어볼 예정이다. 

◇드론에 스마트 기술의 미래를 담다 

드론 관련 신기술 촉진과 국내 드론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6월 대규모 드론 이벤트가 열린다. 드론톤은 우수한 엔지니어와 창의적인 메이커들이 드론 관련 기술을 뽐내는 자리로, 4인 1조로 팀을 꾸려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완성된 기체로 드론 게임을 진행하여 완성도와 비행능력을 종합하여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드론 조작에 능숙한 유저라면 도전해 볼 만한 대회도 있다. 다양한 장애물 통과 미션을 통해 드론 실력자를 가리는 ‘드론챌린지’가 9일 개최된다. 우승자에게는 최신 스마트 모빌리티가 수여되며,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한국FPV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그밖에 스마트카, O2O, 핀테크 등 분야별로 이루어지는 테크니컬 세미나와 국내 대표 엑셀러레이터간 의 공동 데모데이를 통해 참가기업과 바이어 간의 비즈니스 기회를 마련한다. 

본 행사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등록 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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