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

HVAC 제어 시스템 시장, 아시아 중남미 시장에서 거세다

HVAC 제어 시스템 시장, 아시아 중남미 시장에서 거세다

인텔리전트 HVAC의 세계시장은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및 중남미 지역에서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적으로는 기존 아날로그 기반 시스템에서 IP 기반의 디지털 시스템으로 통합되어 가고 있다.

ARC에 따르면, 인텔리전트한 HVAC 시스템의 도입상황은 각 지역에 따라 다르게 펼쳐지고 있다. 신규건설 시장의 상황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 및 유럽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건설시장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인텔리전트 시스템의 성장률이 낮다. 그러나 최근 다소 감소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시아에서는 신규건설 시장이 왕성하고, 브라질을 중심으로 한 중남미 에서는 활발하다.

북미와 유럽시장은 경제가 회복, 신규건설이 재개될 경우 큰 성장이 예상된다. 그때까지는 이들 지역에서 시스템 공급자들은 기존 시스템의 개조 프로젝트에 크게 의존해야 할 것이다.

현재 세계시장에서 구축되어 있는 HVAC 시스템들은 과거의 아날로그 기반의 전기적 시스템으로 낡은 제어 성능에 머물고 있다. 그러나 현재 계획중이거나 시운전 중인 프로젝트들의 절반 이상은 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지털 구성 및 IP 기반의 통신 및 웹 액세스 기능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여기에 조명제어 및 액세스 제어 등과 같은 과거에 별개로 구성되었던 시스템들을 함께 통합하는 방향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디지털 IP 기반의 시스템은 시장의 향후 방향으로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이들 타입의 시스템 도입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엔드유저와 시스템 공급자가 인텔리전트한 이들의 시스템이 가져오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 관리, 해석해 그것들을 어떻게 유용한 정보로 처리할 것인가에 대한 솔루션을 찾는 것이 향후 시장에서의 화두가 될 것이다.

디지털 시스템 구성의 발전이 보다 포괄적인 HVAC 제어 시스템의 노력을 가능하게 하는 주된 추진요인으로는 모든 주요 시장의 흐름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시스템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TCP/IP를 통한 시스템 간의 쌍방향 통신에서 기인하는 바가 크다. 또한 보다 좋은 정보를 보다 빠르고 확실하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분석으로 고도 시스템 스케줄 및 알람 모니터링 등의 인텔리전트 소프트웨어가 가능해짐으로써 이들이 비약적인 시스템 능력의 강화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하는 IP 기반 시스템의 보급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시스템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원격 호스트 시스템 및 원격관리 서비스의 가능성을 제공하게 된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강화하고 싶어하는 최근 시장의 니즈에 대응해 이들 기능을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HVAC 제어 시장의 시스템 공급자들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목표는 리얼타임 성능 데이터에 근거한 기본적인 운전상의 의사 결정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통해 운영에서의 비용절감은 물론 에너지 소비패턴 연구를 통한 절감방안 마련, 포괄적 시설관리를 통한 비용 절감까지를 고려할 수 있게 되었다.

소규모 또는 중규모의 소매점, 진료소, 의료기관, 교회, 유치원 및 초등학교, 소규모 오피스 빌딩 등과 같은 소규모 상용빌딩은 대부분의 시장에서 기존 및 신축 빌딩의 많은 부분을 점하고 있으나, 고도 HVAC 제어를 채용하지 않는 것이 통상적이었다.

그러나 강화된 기능을 가진 컨트롤러 및 확실한 소프트웨어 기능의 가격이 낮아지고, 웹 서비스가 전용의 워크스테이션을 불필요하게 함으로써, 시스템이 보다 사용하기 쉽게 됨에 따라 이 상황은 변하고 있다.

이들 새롭게 출현한 시장을 획득하기 위해 HVAC 시스템 공급자들은 유연성 및 확장성이 풍부한 제품을 저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ARC www.arcweb.com

유럽 뉴매틱 장비시장, 에너지 효율성을 요구한다

2009년과는 대조적으로, 2010년과 2011년 유럽 뉴매틱(Pneumatic)장비 시장 성장세가 호전적으로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한편 2012년은 유럽 채무 위기에 큰 영향을 받아 시장 성장률은 떨어지겠지만, 전반적인 매출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 한국지사에 따르면, 2011년 약 30억 달러였던 것으로 조사된 유럽 뉴매틱 장비 시장 수익은 2018년에는 약43억 8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스리람 발라수브라마니안(Sriram Balasubramanian) 연구원은 “세계 경제 위기와 유럽 국가부채 위기에 따른 투자 자본 감소로 인해 향후 2년간 이 시장의 미래는 불확실해졌다.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시장이 회복돼 투자 자본이 늘어날 것이라 기대가 되지만, 단기 또는 중기적으로는 이런 위기들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런 불안한 시기에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연비가 좋은 장비들을 앞세워야 한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장비는 최대 50%까지 실사용자들의 비용을 줄일 수가 있다. 이는 다시 말해 장비 업체들의 수요와 매출, 수익을 높히는데 에너지 효율성을 높혀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시킨 장비일수록 더 유리하다는 것이다.

한편 유럽 뉴매틱 장비 제조업자들이 자신들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같은 시기에, 다차원의 기능들을 갖춘 전자기기가 출현한 것이 유럽 뉴매틱 장비 시장의 핵심 과제로 떠오를 것이다.

핵심 전자 산업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들의 뉴매틱 장비들을 전자기기와 통합시켜야 한다. 또한 이미 이 시장에 진출한 업체들이 고객들에게 엄청난 부가가치를 주는 주요 뉴매틱 제품을 목표로 하는 사이, 새로 진출하는 업체들은 더 강화된 고객 맞춤 제품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또 다른 전략이 될 수 있다.

“앞으로의 유럽 뉴매틱 장비 시장 성장은 전자기기와 통합된 곳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향상된 에너지 효율성, 광범위한 그린 기술 활용, 친환경적인 것은 물론, 개선된 안전성 및 제어기능 역시 장기적으로 꾸준히 시장 확장하는데 매우 중요할 것이다”고 발라수브라마니안 연구원은 전했다.

프로스트앤설리번 www.frost.com

컨테이너 추적 및 보안 시장, 2012년 6억 2,000만 달러 전망

세계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고 중동 및 아프리카 근해지역에서의 해적 출몰 등으로 인해 화물 컨테이너 추적과 보안시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많은 업체들이 이제는 자사의 화물 자산 추적과 보안에 대해 시스템적으로 그리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기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 관련 시장이 큰 폭의 성장세에 들어섰다.

Visiongain이 최근 발표한 ‘컨테이너 추적 및 보안 시장(The Container Tracking and Security Market 2012-2022)’ 보고서)에 따르면, 수 많은 분야의 기업과 단체가 세계로 수송되고 있는 자사의 화물 자산 추적과 보안 확보를 요구하게 되었고, 이에 힘입어 컨테이너 수송 추적 및 보안 시장은 2012년 6억 2,000만 달러 규모에 달할 전망이다.

테러리스트의 협박, 화물 도난, 생물병기 테러의 위협, 컨테이너의 행방 불명, 못쓰게 되어 버리는 상품의 비용 등이 모두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컨테이너 추적 및 보안을 통한 방어가 실제로 유용하게 실현되고 있고, 이것을 배경으로 Visiongain에서는 컨테이너 추적 및 보안 보전 시장이 향후 10년간 강력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내다봤다.

Visiongain의 애널리스트는 “컨테이너 추적 및 보안 시장은 2000년에 처음 등장했고, 비교적 새로운 시장이기 때문에 상당 규모의 성장을 달성할 가능성이 있다.

세계는 경기 침체라는 물결에 휩싸였고 아직도 위기에 처해 있는 지역이 일부 존재하기는 하지만, 세계의 무역량과 컨테이너 무역량은 1990년대 초기부터 지수관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컨테이너 수송 사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컨테이너 수(TEU)는 최근 몇 년간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고, 앞으로도 증가세를 이어나가며 컨테이너 추적 및 보안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고 말했다.

Visiongain
www.visiongain.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12월호

IO-Link Wireless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K-BATTERY Show
  • embedded world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에머슨, 미국 소칼가스의 H2 주거용 마이크로그리드 프로젝트 참여

글로벌 산업 자동화 전문기업 에머슨은 미국 천연가스 공급 기업 소칼가스(SoCalGas)의 [H2] 혁신 체험 프로젝트에 에머슨의 디지털 기술과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가 채택되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글로벌 AI 허브 설립 1주년 성과 발표

200명 이상 AI 및 데이터 전문가 확보, 15개 솔루션에 AI 기반...

랍코리아, 건설 현장용 물류 컨테이너 이동식 창고 시스템 서비스 개시

랍코리아가 신규 “LAPP TO YOU” 서비스를 본격 개시했다. 본 서비스는 여러 산업의 건설 현장을 위한 보관 및 이동식 창고 시스템이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FASTECH
오토모션

추천 기사

mo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