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자동화를 위한 완벽한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는 스위스 기업 알트하우스(W. Althaus AG)는 전세계에서 연간 약 5천개의 스위치를 공급하고 있으며, 데이터 일관성을 위한 중심적인 핵심으로 EPLAN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최근 개폐장치 구성을 위한 3D 시스템인 EPLAN Pro Panel로 이행함으로써 프로세스 최적화 측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글. 토마스 웨이첼(Thomas Weichsel) 제품 매니저, Eplan Software & Service

스위스의 알트하우스(W. Althaus AG) 산업 자동화 전문업체는 단일 또는 직렬 제어장치를 비롯한 시제품에 이르기까지 약 5천개의 스위치 캐비닛과 약 800개의 소형 제어장치를 매년 전세계에 공급한다. 24시간 운영되는 완전 자동화된 한국의 플로트 글래스(Float Glass) 생산라인은 스위스 태양광 시스템이나 식품 산업의 컨베이어 시스템만큼이나 상당한 고객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가족 경영 기업인 이 업체는 110여명의 뛰어난 직원들을 두고 있으며, 프로젝트 관리 및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배송 및 시운전, 최종 승인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어 캐비닛 및 터미널 스트립, 운영 패널, 제어 패널 모두 6천 평방미터가 넘는 생산 구역에서 자체적으로 제조한다. 알트하우스 설계자들은 EPLAN Electric P8 및 개폐장치 구성을 위한 3D 시스템인 EPLAN Pro Panel을 이용해 모든 전기 엔지니어링을 처리한다.

3D 데이터를 포함한 통합 공정

마르코 슈나이더(Marco Schneider) 알트하우스 기업 매니저는 “디바이스 제어장치에 통합되어 있거나 사용되는 자재 및 구성요소와 관련하여 고객들의 어떠한 불만도 발생시키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복잡한 제품 데이터베이스의 세심한 유지관리가 필요하며, 이는 EPLAN을 통해 쉽게 달성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제조업체의 자재 데이터를 3D에서 직접 불러올 수 있으며, 내부에서 프로그램된 솔루션을 이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고객 데이터베이스와의 동기화도 수행할 수 있다.

이 업체는 ‘알트하우스 터미널 처리 시스템(Althaus Terminal Handling System)’인 ATHAS와 EPLAN Pro Panel 기반 로봇을 이용해 터미널 스트립 자동 생산을 위한 제조업체와는 독립적인 유니버설 솔루션을 개발했다.

슈나이더씨는 “가능한 최고 수준의 자동화를 달성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EPLAN 플랫폼은 단순한 엔지니어링 및 ECAD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기업내 데이터 일관성을 위한 중심적인 핵심이 되어주고 있다.

이는 이미 완성된 프로젝트 또한 데이터베이스에서 다시 가져오거나 재사용할 수 있다. 필요한 아이템 및 자재를 비롯한 사전 정의된 모듈 및 구성요소들과 서브-프로젝트는 매크로처럼 EPLAN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거나 후속 프로젝트로 이양할 수 있다.

또한 ERP 시스템은 EPLAN과 연결되며, 자동으로 자재명세서(BoM; Bill of Materials)를 생성하거나 조정할 수 있어 재고 유무를 확인하여 자재들을 관리하고 요건에 따라 정확한 시기에 주문이 가능하다.

새로운 차원의 EPLAN Pro Panel

알트하우스는 제품 발표 이후 EPLAN Cabinet을 새로운 EPLAN Pro Panel로 이행한 최초의 스위스 기업 중 하나가 되었으며, 프로세스 최적화 측면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EPLAN Pro Panel을 통해 이 업체는 EPLAN 플랫폼 전반에 걸쳐 3D 데이터로 일관성 있게 작업하고 있다.

이는 전기 엔지니어링 팀장인 롤랜드 아커만(Roland Ackermann)에게 확실한 이점을 가져다 주었다. EPLAN 플랫폼은 최적으로 통합되었으며, 이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요구되었던 중간 단계들을 제거함으로써 시간이 절감되고 오류를 피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수행능력 또한 획기적으로 향상되었고, 초보자들조차 쉽게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아커만은 “3D 그래픽 덕분에 시뮬레이션이 보다 향상되었으며, 무엇이 어디로 진행되어야 하는지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처음부터 충돌 지점을 피할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무엇보다도 아커만과 그의 팀은 훨씬 더 유연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되었다. 아커만은 “모든 프로젝트의 전문분야들이 동일한 데이터 기반으로 네트워크화되기 때문에 자재명세서를 통해 변경 및 업데이트를 일관되게 등록할 수 있고, 또한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마운팅 레이아웃을 시작할 수 있다.

또한 거의 윈도우처럼 드래그&드롭(Drag&Drop)을 이용하여 배치 이후 회로 다이어그램 및 접속 정의를 위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생산까지의 일관성

이플랜의 운영 매니저인 마르코 슈나이더씨는 특히 EPLAN 솔루션의 강점으로 통신 기능을 꼽았다. 예를 들어, 금속 가공에서 평판 마운팅 플레이트를 위해 알트하우스는 흔치않은 부속품인 나사깎기 헤드를 갖춘 고속 레이저 절삭기뿐만 아니라 플레이트 및 박스 하우징 가공을 위한 4-축 CNC 머시닝 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필요한 가공 데이터는 EPLAN Pro Panel에서 생성되며, 머신 제어장치에서 직접 읽어 들일 수 있다. 전기 다이어그램, 자재 목록, 터미널 플랜 및 레이아웃 플랜이 EPLAN을 이용해 생성될 수 있어야 하며, 채널과 레일 길이를 줄이는 시스템을 위한 가공 데이터와 배선 보조장치, 앞에서 언급한 자동 터미널 스트립 조립 머신 또한 생성되어야 한다.

자동 케이블 제조 시스템 또한 케이블 길이, 배선, 번들링, 라벨링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회로도 및 3D 케이블 루팅 데이터를 기반으로 EPLAN에서 직접 가지고 올 수 있으며, 이를 곧바로 적용 가능하고, 확실하게 라벨링된 케이블 번들을 만드는데 사용한다.

슈나이더는 “생산담당 직원들이 기본적으로 ‘구성 키트(Construction Kit)’를 조립하는 것처럼 모든 것들이 제공되어 있고 이미 구축되어 있는 레이아웃으로 작업을 한다면, 어셈블리 플랜에 있는 자재나 작업을 확인하는데 시간을 소비할 필요가 없다.”고 언급했다.

공정속도를 30%까지 향상

슈나이더씨는 이러한 기능은 단일 물량에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속도를 향상시키고, 오류를 제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간 및 비용 부담이 큰 정정작업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인적자원을 보다 유연하게 배치할 수 있다. 준비도가 높다는 것은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작업을 비전문가인 직원들을 통해서도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알트하우스의 직원들은 팀 단위로 작업하면서 레이아웃 및 배선, 품질 제어를 처리하며, 테스트는 내부에서 직접 개발한 ‘패널 스카우트(Panel Scout)’ 테스트 제어장치를 사용해 수동 혹은 자동으로 진행한다.

그는 또한 “기업의 광범위한 공정 표준화 및 자동화의 처리시간을 EPLAN 플랫폼을 이용하여 약 3분의 1까지 줄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참조.
Eplan Software & Service, www.eplan.de
알트하우스, www.althaus-ag.ch

아이씨엔 매거진 2012년 09월호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