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반도체 설계자산(IP) 기업 ARM은 최고의 성능과 전력 효율을 기록한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바일 디스플레이 프로세서인 ARM® Mali™-DP650를 발표했다. 비용 효과적인 이 제품은 시각적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 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전력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ARM Mali-DP650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는 새로운 시각적 효과가 요구되는 콘텐트나 게임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모바일 기기로 제공하기 위한 제품이다.

또한 많은 사용자들은 작은 모바일 기기 화면에서부터,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스마트 TV의 대형 화면까지 동일한 콘텐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가능케 하는 콘텐트 패스포트(content passport) 기능을 수행한다.

ARM의 마크 디킨슨(Mark Dickinson) 멀티미디어 프로세싱 그룹 총괄은 “Mali-DP650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는 모바일 기기 화면에서 다수의 컴포지션 레이어를 구현하여 Full HD(1920 x 1080) 이상 해상도의 그래픽 및 동영상을 지원하면서도 뛰어난 화질과 오랫동안 지속되는 배터리 사용 시간을 제공한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점차 콘텐트 패스포트가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운받은 콘텐트를 어떤 크기의 화면에 옮겨도 최적화된 시청이 가능하다. 모바일 기기에서 어떤 화면으로도 최상의 품질로 콘텐트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기술은 ARM Mali 디스플레이 기술이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고 밝혔다.

ARM Mali-DP650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는 다양한 해상도 설정을 지원한다. 태블릿의 경우 WQXA(2560 x 1600)를 포함한 2.5K 해상도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모바일 기기 화면의 경우는 WQHD(2560×1440) 해상도에 최적화되어 있다.

4K(3840x 2160) 콘텐트를 모바일 기기에서 대형 화면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이 어디에서나 고화질 영상을 접할 수 있게 되어 영상 제작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세계 최대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기술, 제품, 서비스 공급업체 중 하나인 BOE 테크놀로지 그룹의 링윤 쉬(Lingyun Shi) 리서치 디렉터는 “모바일 시장은 이미 Full HD 이상의 고해상도 제품으로 급속히 바뀌고 있다.

현재로서는 2.5K가 가장 대중적이지만, 향후 4K가 대세로 떠오를 것이다. BOE와 ARM은 미래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맺었다. 2.5K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4K도 지원하는 ARM Mali-DP650 디스플레이 프로세서가 그런 기대에 부응한다.

이 프로세서는 가용한 픽셀 데이터 전송률을 두 배로 끌어 올리기 위해 화면 분할 모드를 지원하고, 또 가변적인 리프레시를 통해 높은 에너지 효율을 유지하면서 더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Mali-DP650 추가 정보

– Mali-DP650은 아주 작은 면적을 차지하면서도, 최대 7개의 레이어 컴포지션, 회전, 고품질 확대와 축소뿐 아니라, 프레임 버퍼 압축 기술인 AFBC(ARM Frame Buffer Compression)와 같은 에너지 효율적인 기술 등 다양한 첨단 기능을 지원한다.

– Mali-DP650은 Mali-DP550과 비교하여, AXI 버스를 128bit까지 지원함으로써 두 배 확장하고, MMU Pre-fetch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4K 콤포지션 레이어를 지원할 수가 있다. 또한 메모리 읽고 쓰는 사이클과 상관없이 효율적으로 동작한다.

– Mali-DP650은 ARM의 시스템 MMU (ARM CoreLink™ MMU-500)에 효율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최고 4K(60fps) 화질을 구현할 수가 있다.

– 화면 분할 모드는 MIPI D-PHY 솔루션을 통해, 모바일 기기의 패널에서도 1080p 이상의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패널의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 가변 리프레시를 지원하여, 베터리 사용 시간을 연장한다.

– Mali-DP650은 Mali-GPU 및 Mali-Video 드라이버와 함께 동작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와 함께 제공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