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

    커넥티트카 구현에서 이더넷이 촉매제 역할 수행한다

    커넥티드 카와 자동차 앱 스토어, 커넥티드 위치 기반 서비스 같은 커넥티드 카와 관련된 서비스들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더 높은 데이터 전송 대역폭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강조되고 있다. 이에 이더넷은 전자 아키텍처가 도메인이나 서브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도록 중추 역할을 하게 된다.

    커넥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전자기기들과 자동차를 통합하고 자신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기 위해 OEM사들은 더 강력한 커넥티비티 옵션들로 눈을 돌리고 있다.

    커넥티드 카와 자동차 앱 스토어, 커넥티드 위치 기반 서비스 같은 커넥티드 카와 관련된 서비스들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더 높은 데이터 전송 대역폭에 대한 필요성이 꾸준히 강조되고 있다. 이에 이더넷은 전자 아키텍처가 도메인이나 서브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도록 중추 역할을 하게 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디비아 크리쉬나무씨(Divya Krishnamurthy) 수석 연구원은 “자동차 산업이 커넥티트 자동차로 더욱 접근하는데 있어 이더넷이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다. 이더넷으로 네트워킹 아키텍쳐를 더욱 단순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더넷 활용도는 조만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전자기기 부문이 성장하고 제어 장치 수가 늘어나면서 복합 EE 아키텍처로 가고 있다. 서브 네트워크 접속과 제어장치 통신에는 더 높은 대역폭이 필요하다. 하지만 LIN이나 CAN, FlexRay와 같은 자동차 네트워크들은 대역폭과 확장성에 대한 늘어나는 수요들을 커버할 수 없다.

    카메라 지원 주차, 차선이탈 경고시스템(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추돌 방지 시스템, 그리고 교통 신호등 인지 시스템과 같은 차량용 전자 애플리케이션용 대역폭은 100Mbps 이상으로 높다.

    여기에 연결되는 노드 갯수들도 역시 많아질 것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입증된 IP 기반 이더넷 기술은 OEM사들이 연결비용과 케이블 양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단일 네트워크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 기술은 다양한 자동차 부문들에 적용시킬 수 있을만큼 충분히 스케일러블하고 유연성이 높다.

    텔레매틱스와 인포테인먼트에 대한 고객들의 모든 요구들을 받아들이기기 위해 OEM사들은 자신들의 미래 모델들에 이더넷을 적용시키는데 힘을 쏟고 있다. OEM사들은 이더넷을 사용하게 되면 더 가벼운 케이블로 인해 더 나은 연료 경제를 선도할 수 있어 연결 비용 및 연결량을 줄일 수 있는 혜택도 얻을 수 있다.

    프리스케일 반도체와 파트너쉽을 체결한 BMW AG는 2013년말, X5에 360도 카메라 주차 지원 시스템용 이더넷을 장착시킨 첫번째 자동차 회사로 기록될 것이다. 독일 자동차 생산업체들 역시 위와 같은 360도 카메라 주차 지원 시스템용 이더넷을 자사 자동차 모델에 장착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자동차는 차세대 커넥티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하는 브로드-리치 이더넷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피아트 자동차와 콘티넨탈 오토모티브(Continental AG) 역시 첨단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컨티넨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500L 모델에 탑재시키기 위한 합작투자를 체결했다.©

    www.frost.com

    아이씨엔 매거진 2013년 09월호

    ASI
    오윤경 기자
    오윤경 기자http://icnweb.co.kr
    아이씨엔매거진 온라인 뉴스 에디터입니다. 오토메이션과 클라우드, 모빌리티, 공유경제, 엔지니어 인문학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도자료는 아래 이메일로 주세요. => news@icnweb.co.kr
    • embedded world
    • K-BATTERY Show
    • hilscher
    ASI

    Join our Newsletter

    Get the latest newsletters on industry innovations.

    오토모션
    FASTECH
    K-BATTERY SHOW 2024

    Related articles

    마우저, AMD 자일링스의 크리아 KD240 드라이브 스타터 키트 공급

    마우저가 산업 자동화, 의료, EV 및 로보틱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MD 자일링스의 크리아 KD240 드라이브 스타터 키트를 공급한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32H5 마이크로컨트롤러 디스커버리 키트 출시

    STM32H573I-DK 디스커버리 키트(Discovery Kit)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은 아날로그 주변장치, 타이머, ST ART 가속기, 미디어 인터페이스, 연산 가속기와 같은 STM32H5의 모든 통합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백서] EtherNet/IP에서 Edge까지.. 복잡도가 낮은 이더넷 개념

    센서 및 액추에이터와 같은 단순한 필드장치는 이더넷을 필드버스(Fieldbus) 인터페이스로 통합하는 것에 대해 오랫동안 거부해 왔다. 이더넷을 산업용으로 사용하는데 있어 경험이 없고 신뢰성에 대한 믿음이 없었기 때문이다.

    기자의 추가 기사

    IIoT

    K-BATTERY SHOW 2024
    FASTECH
    FASTECH
    mobility